흑요정 유적지의 던전 중 월요일, 목요일에 만날 수 있는 신전 입구. 입구라는 이름 답게 3가지 던전 중에서 가장 낮은 난이도를 보유하고 있고, 클리어 시 끝없는 영원 상자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인기가 많다.

신전 입구만의 특징으로는 플레이어의 행동을 제한하는 석상 오브젝트가 등장, 조건을 만족하지 않았을 경우 그에 따른 피해를 입게 되며, 보스 몬스터로는 개구리 형태의 몬스터, 프로그다일이 등장해 전투를 벌이게 된다.


▲ 가장 먼저 입장하게 되는 신전 입구.

신전 입구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석상 오브젝트
번개 석상
큐브 석상
지진 석상
모래시계 석상
보호 석상

탐구자 몬스터
부활의 탐구자
그림자 탐구자
재앙의 탐구자

상급 네임드 몬스터
저주받은 도굴왕
애시드 킹 슬라임
흑요정 검사의 영혼
흑의 수호자 루즈디펜더
인형사 어프린 마셸
스펙터

보스 몬스터
러니 프로그다일
인디고 프로그다일
크림슨 프로그다일
킹 프로그다일

히든 몬스터
그루프





■ 신전 입구의 난이도 개방 조건은?

흑요정 유적지 던전은 최대 4성 난이도까지 존재하며, 처음에는 1성 난이도만 입장이 가능하다. 1성 난이도를 1회 클리어한 후에 코인을 사용하지 않고 1회 추가로 클리어한다면 2성 난이도가 개방되고, 2성 난이도 3회 클리어 후, 코인 없이 클리어한다면 3성 난이도가 개방되는 방식.

마지막으로 4성 난이도를 개방하기 위해서는 3성 난이도 7회 클리어 후 코인 없이 추가 1회 클리어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난이도가 높아질 수록 방의 개수도 증가하며, 등장하는 몬스터도 다양해진다. 2성 까지는 특별한 패턴을 가진 몬스터가 등장하지 않아 난이도가 낮은 편이다.

그러나 3성 이상의 난이도로 올라갈 수록 다양한 공격 패턴을 갖추고 있는 네임드 몬스터가 등장하며, 플레이어를 방해하는 석상과 동시에 나타나 던전 공략을 어렵게 만들기도 한다.


◈ 신전 입구의 난이도별 던전 구조






■ 플레이어의 행동을 제한하는 석상 오브젝트, 힌트를 반드시 확인하자

난이도에 상관없이 2번방에서는 특수한 석상 오브젝트가 랜덤으로 등장한다. 석상 방에 입장 시 그에 해당하는 힌트가 화면에 출력되며, 힌트를 통해 피해를 받지 않는 방법을 유추해 낼 수 있다. 4성 난이도의 경우 2번방과 5번방에서 총 2번 등장한다.

등장하는 석상은 영역 밖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번개를 떨어트리는 번개 석상, 무큐 스킬의 사용을 금지하는 큐브 석상, 캐스팅이 완료되면 화면 전체에 2회 지진 공격을 하는 지진 석상이 있다.

또한, 긴 캐스팅 시간 후 화면 전체에 50%에 해당하는 대미지를 입히는 모래시계 석상, 석상의 체력이 남아있는 한 몬스터를 무적 상태로 만드는 보호 석상까지 총 5종류가 등장한다. 방 안의 모든 몬스터를 처리한다면 석상의 공격 패턴이 중지되며 다음 방으로 넘어갈 수 있게 된다.


▲ 까다로운 네임드 몬스터가 같이 등장한다면 난이도가 급격히 높아진다.



◈ 번개 석상 - 마법진 밖에 있을 경우 HP 10%의 피해를 주는 번개가 떨어진다

번개 석상은 석상 주변에 있는 마법진 바깥으로 나갈 경우 1초 간격으로 플레이어의 위치에 지속적으로 번개를 떨어트리며, 번개에 맞았을 경우 플레이어의 방어력, 체력에 상관없이 HP의 10%가 감소한다.

마법진 안에 있으면 번개로부터 안전하지만, 마법진 바깥에 있는 몬스터를 공격하기 위해선 어쩔 수 없이 마법진 밖으로 나가야 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동 기능이 있는 스킬이나 무적 스킬을 활용해 몬스터를 처리하는 것이 좋다.

난이도가 높아질 수록 마법진의 크기가 점점 줄어들며, 4성에서 등장하는 석상의 경우 마법진의 크기가 매우 작아 피하기가 점점 어려워진다.


▲ 마법진 밖으로 나간다면 번개 찜질이 기다리고 있다.

▲ 위험한 상황이 온다면 무적 스킬을 사용해 번개를 피하자.

▲ 4성 난이도의 마법진 범위, 석상과 완전히 붙어있지 않는 한 번개에 맞게 된다.



◈ 큐브 석상 - 무큐 스킬 사용 시 큰 대미지를 입으며 기절 상태가 된다

큐브 석상에 있는 방에선 무큐 스킬의 사용이 금지된다. 만일 무큐 스킬을 사용할 경우 큐브 석상에서 화면 전체 충격파 공격이 발동되며, 큰 대미지를 입고 파티원 전체가 기절 상태가 된다. 무큐 반응 패턴의 쿨타임은 약 2초 정도로 스턴이 끝나자 마자 바로 무큐 스킬을 사용한다면 석상이 인식하지 않는다.

또한, 방에 처음 입장했을 때에도 약 2초간은 무큐 스킬을 사용해도 반응하지 않는다. 따라서 입장하는 즉시 넓은 범위형 무큐 스킬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1성 ~ 2성급 난이도에선 일반 몬스터만 나오기 때문에 무큐 스킬 없이도 무난하게 넘어갈 수 있다. 그러나 네임드 몬스터와 석상이 동시에 등장하는 3성 난이도 부터는 몬스터를 빠르게 처치할 수 없어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다.


▲ 무큐스킬 없이 몬스터를 처리해야 한다.

▲ 경고를 무시했다간 큰 대미지와 기절 세례를 받게 된다.



◈ 지진 석상 - 5초 간격으로 기절 상태를 유발하는 충격파가 발생된다

지진 석상 방에 입장하게 된다면 석상은 지속적으로 캐스팅을 진행한다. 5초의 캐스팅 시간이 지나면, 석상에서 화면 전체를 공격하는 지진 충격파가 2회 발생하며, 충격파에 맞은 파티원을 기절 상태로 만든다. 4성 난이도의 경우엔 지진 충격파가 3회 발생한다.

충격파는 점프 혹은 무적 판정이 있는 스킬로 회피할 수 있다. 지진 공격의 재사용 시간이 5초로 매우 짧은 편이기 때문에 석상의 캐스팅 바를 항상 주시하고 놓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5초의 캐스팅 시간을 주목.

▲ 안톤의 멜타도록 내려찍기 패턴을 생각한다면 쉽게 피할 수 있다.



◈ 모래시계 석상 - 10초가 지나면 HP의 50% 피해를 주는 폭발이 일어난다

모래시계 석상은 입장과 동시에 캐스팅을 진행한다. 총 10초의 캐스팅을 진행하며, 석상에서 화면 전체를 공격하는 대폭발을 일으킨다. 대폭발은 지진 충격파와는 다르게 점프로 피할 수 없고, 폭발에 휘말렸을 경우 체력, 방어력에 상관없이 50%의 HP가 줄어든다.

대폭발은 오로지 무적 판정이 있는 스킬로만 피할 수 있다. 때문에 캐스팅 시간이 전부 찰때 쯤, 주변 몬스터에게 미리 잡기 스킬을 사용해 공격을 피하는 것이 안전하다. 공격을 피하는 방법이 상당히 까다롭고, 실패했을 때 대미지가 엄청난 수준이므로 던전 난이도가 올라갈 수록 특히 어려워지는 패턴.


▲ 경고를 무시했다간 큰 대미지, 기절 세례를 받게 된다.

▲ 대폭발은 무적 스킬로 안전하게!



◈ 보호 석상 - 보호 석상을 먼저 파괴해야 대미지를 줄 수 있다

보호 석상이 있는 방에선 모든 몬스터가 무적 상태로 등장한다. 공격은 보호 석상에게만 가능하며 석상의 HP가 모두 줄어들 경우 몬스터들의 무적 상태가 풀려 일반적인 방법으로 공격할 수 있게 된다. 특별히 대미지나 상태이상을 유발하는 패턴이 없고 단순하게 석상의 HP만 줄이면 되므로 석상 중에서는 난이도가 가장 쉬운 편.

석상의 HP는 그렇게 높은 수준이 아니므로 강력한 무큐 스킬로 빠르게 무력화 시킬 수 있다.


▲ 석상에 의해 보호받는 몬스터들.

▲ 석상이 활성화된 상태에서는 공격이 전혀 통하지 않는다.





■ 첫 번째 네임드, 탐구자의 긴 캐스팅 시간을 주의!

신전 입구에서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는 네임드 몬스터는 '탐구자' 몬스터다. 전체적으로 패턴의 난이도가 낮아서 큰 공략법 없이 처치할 수 있지만, 3성 난이도의 경우 석상과 동시에 등장하며, 추가로 플레임 스트라이크 패턴을 사용하기 때문에 의외의 공격으로 공략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

탐구자의 종류는 죽은 머드워리어를 부활시키는 부활의 탐구자, 자신의 분신을 소환하는 그림자 탐구자, 거대한 화염을 떨어트리는 재앙의 탐구자 3종류가 있다. 공통적으로 슈퍼아머 상태로 긴 시간동안 캐스팅을 진행하므로 잡기 스킬이나 넥스냅을 활용해 공격 패턴을 바로바로 끊어주는 것이 안전하다.


▲ 3성 난이도부터 사용하는 플레임 스트라이크 공격.



◈ 부활의 탐구자 - 사망한 머드워리어를 되살린다

맵에 같이 등장하는 머드워리어를 처치했을 경우 부활의 탐구자는 5초의 캐스팅을 진행하며, 사망한 모든 머드워리어를 되살린다.

머드워리어가 죽으면 바로 되살리는 패턴을 사용하지만, 반대로 머드워리어가 모두 살아있다면 작은 화염구를 날리는 공격 외에 아무런 패턴도 사용하지 않는다. 따라서 부활의 탐구자가 있는 방에 입장 후 머드워리어는 무시한 채 부활의 탐구자를 우선적으로 처리하는 것이 좋다.


▲ 죽은 머드워리어를 발견할 경우.

▲ 캐스팅을 시전해 되살리는 패턴을 사용한다.



◈ 그림자 탐구자 - 자신의 분신을 소환, 분신은 머드워리어를 소환

그림자 탐구자는 5초동안 슈퍼아머 상태로 캐스팅을 진행하며, 캐스팅이 완료되었을 경우 자기 자신의 분신을 소환한다. 소환된 분신은 1초의 캐스팅 시간을 거쳐 머드워리어를 소환한다.

그림자 탐구자 본체 -> 그림자 탐구자 분신 -> 머드워리어의 소환 구조를 띄고 있기 때문에 본체가 계속 살아있다면 그림자 탐구자와 머드워리어는 끝없이 증식하게 된다. 때문에 가장 먼저 그림자 탐구자 본체를 처치하는 것이 중요하며, 첫 5초의 캐스팅 시간 동안 최대한 공격해 빠르게 처치하거나 잡기 스킬로 분신을 소환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포인트.


▲ 그림자 탐구자의 캐스팅을 막지 못했다면.

▲ 몬스터가 그야말로 끝없이 증식한다.



◈ 재앙의 탐구자 - HP의 33%에 해당하는 피해를 주는 화염구 낙하

5초동안 캐스팅을 진행한 재앙의 탐구자는 자신의 위치에 거대한 화염구를 떨어트린다. 화염구 공격은 떨어지는 속도가 매우 느리며, 화염구 자체에는 직접적인 대미지가 없지만 폭발할 때 캐릭터의 방어력, 체력에 상관없이 33%의 HP가 줄어든다.

공격력이 매우 높지만 화염구 자체의 떨어지는 속도가 매우 느리기 때문에 피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그러나 3성 이상의 난이도에서 지진 석상과 같이 등장한다면 기절 상태와 동시에 화염구에 맞을 수 있어 어느정도 주의가 필요하다.


▲ 거대한 화염구 공격! 어디서 많이 본 것 같은데?

▲ 피격 시 체력, 방어력과 상관없이 33%의 HP가 줄어든다.





■ 3성 이상의 난이도에서만 볼 수 있는 상급 네임드 몬스터

3성 난이도 이상부터 등장하며, 흑요정 유적지의 다른 던전에서 볼 수 있는 네임드 몬스터도 등장한다. 높은 난이도에서 등장하는 몬스터인 만큼, 어떤 몬스터가 등장하냐에 따라 신전 입구의 난이도가 완전히 달라지는 편이다.

4성 난이도의 경우 석상과 동시에 등장하며, 강화된 패턴을 사용하기 때문에 공략 난이도가 더욱 어려워지게 된다. 특히 난이도가 높은 조합은 스펙터, 루즈디펜더와 큐브 석상, 모래시계 석상의 조합. 무큐 스킬의 제한과 몬스터의 무적 패턴으로 인해 대미지를 넣기가 힘들어진다.


◈ 저주받은 도굴왕 - 슈퍼아머 상태로 돌진, 3마리의 몬스터 소환 및 체력 회복

저주받은 도굴왕은 흑요정 유적지 '미궁' 에서도 등장하는 몬스터다. 미궁은 2성 난이도에서도 나오지만, 신전 입구의 경우 3성 이상부터 등장한다.

공격은 주로 돌진 후 땅을 내려찍는 패턴을 사용한다. 비명굴의 '도굴왕'과 동일한 패턴이지만, 저주받은 도굴왕은 한 패턴만 집중적으로 사용하며, 마지막 내려찍기 뒤에 3마리의 구울, 스켈레톤을 소환하고 모든 몬스터의 체력을 회복시킨다.

공격 쿨타임이 상당히 짧고 충격파 범위가 위아래로 넓기 때문에 충격파에 몇번 넘어지다 보면 어느새 맵에 구울과 스켈레톤으로 가득 차게 된다. 공격하려고 해도 슈퍼아머 상태로 도망가기 때문에 확실하게 제압하기 위해선 돌진을 무력화 시킬 수 있는 잡기, 슈퍼아머 무력화 스킬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 위아래 범위가 상당히 넓어 피하기가 까다로운 패턴.

▲ 신기하게도 몬스터들을 끝도 없이 도굴해 낸다.



◈ 애시드 킹 슬라임 - 슬라임 4마리, 애시드 슬라임 2마리를 반복해서 소환

무한의 제단에서 볼 수 있는 슬라임 몬스터의 강화판. 슬라임을 끊임없이 증식시키며 맵을 가득차게 만든다. 방에 처음 입장하면 애시드 킹 슬라임 혼자만 있지만, 5초 간격으로 슬라임을 4마리, 애시드 슬라임을 2마리 생성한다.

일반 슬라임은 무한의 제단에서 볼 수 있는 슬라임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애시드 슬라임의 경우 주변의 일반 슬라임을 흡수하며 성장하게 된다. 일반 슬라임을 2번 흡수한 애시드 슬라임은 애시드 킹 슬라임이 되며, 킹 슬라임과 동일하게 슬라임 4마리 생성 패턴을 사용한다. 단, 성장한 애시드 킹 슬라임은 애시드 슬라임을 생성하지 않는다.

애시드 슬라임을 방치하면 슬라임의 물량이 순식간에 늘어나는 만큼, 방에 처음 입장하고 애시드 킹 슬라임 혼자만 있을 때 무력화 스킬을 사용해 증식할 시간을 주지 않는 것이 좋다. 슬라임이 많아졌다고 해도 일반 슬라임들은 체력이 낮고 슈퍼아머도 없기 때문에 범위형 스킬을 사용한다면 쉽게 제압할 수 있다.


▲ 자세히 보면 슬라임과 애시드 슬라임의 생김새가 다르다.

▲ 다른 슬라임을 흡수하며 성장하는 애시드 슬라임.

▲ 킹 슬라임이 되면 본체랑 동일하게 다른 슬라임을 소환하는 패턴을 사용한다.




◈ 흑요정 검사의 영혼 - 다른 몬스터가 존재할 경우 무적 상태

흑요정 검사의 영혼은 다른 몬스터가 남아있는 한 공격할 수 없다. 무적 상태로 출혈을 유발하는 찌르기 공격을 하며, 3방향으로 발사되는 검기 발사 패턴을 사용한다.

무적 상태일 때는 끊임없이 다가오며 공격을 시도하기 때문에 피격횟수가 쌓일 수 있지만, 공격 대미지는 높지 않다. 또한, 방에 있는 모든 몬스터를 처치했을 경우 무적 상태가 해제되며, 슈퍼아머도 없고 띄우기 공격에도 취약한 상태가 되므로 신전 입구의 네임드 몬스터 중에선 난이도가 낮은 편이다.


▲ 다른 몬스터가 한마리라도 있다면, 흑요정 검사를 공격할 수 없다.




◈ 흑의 수호자 루즈디펜더 - 기본적으로 무적 상태, 공격하는 순간 무적 해제

흑의 수호자 루즈디펜더는 기본적으로 무적 상태이며, 공격을 하는 도중에만 무적 상태가 해제되어 대미지를 줄 수 있다. 그러나 루즈디펜더의 방패 공격에는 기절을 유발하는 효과, 검 공격에는 아머 브레이크 효과가 있어 정면에서 공격 타이밍을 노리다간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때문에 루즈디펜더를 안전하게 공략하기 위해선 깔아두기가 가능한 스킬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상태이상에 굉장히 취약하므로 기절 혹은 빙결 상태로 만든 후 공략한다면 무적 패턴을 거의 보지 않고 쉽게 공략할 수 있다.

HP가 절반 이하로 떨어졌을 경우 루즈디펜더는 방어 태세를 갖추며 방어막을 생성한다. 방어막은 10회의 다단히트 공격으로 파괴할 수 있고, 방어막을 빠르게 파괴했다면 루즈디펜더를 방어 태세가 끝날 때까지 공격할 수 있다.

약 10초의 방어 태세가 끝날 경우 칼을 바닥으로 강하게 내리치면서 화면 전체에 기절 상태이상을 유발하는 공격을 사용한다. 기절 충격파는 지속 시간이 굉장히 길며, 점프로 피할 수 있다.


▲ 공격하는 순간을 노려 대미지를 주는 방식.

▲ 루즈디펜더는 상태이상 공격에 굉장히 취약하다.

▲ 방어막은 다단히트 공격이 많은 스킬 위주로 해결!




◈ 인형사 어프린 마셸 - 망가진 인형을 되살림

인형사 어프린 마셸은 귀검사, 격투가, 프리스트의 망령이 깃든 인형과 동시에 등장한다. 인형은 유령 열차에 나오는 인형과 동일하며, 프리스트는 공참타, 격투가는 금강쇄, 귀검사는 대검 리귀검술을 사용한다.

마셸은 유저의 위치에 야행혼을 소환하거나 다크소울을 사용한다. 공격을 하기 보다는 유저와 멀리 떨어지려고 하는 경향이 있으며, 인형들의 뒤에서 공격을 보조해주는 역할을 한다.

인형들은 파괴해도 마셸이 다시 살려낼 수 있다. 대부분의 패턴이 인형을 앞에 두고 도망치는 것이기 때문에 인형을 무시한 채 마셸을 직접적으로 공격한다면 어렵지 않게 처치할 수 있다.


▲ 인형들과 함께 등장하는 인형사 어프린 마셸.

▲ 야행혼과 다크소울 외에는 특별한 공격을 하지 않는다.




◈ 스펙터 - 화면 전체 범위의 독 폭발 공격, 체력이 낮아지면 자폭

스펙터는 신전 입구에서 가장 높은 난이도를 가지고 있는 몬스터다. 기본적으로 항상 슈퍼아머 상태이며, 거대한 낫으로 넓은 범위의 휘두르기 공격을 끝없이 사용한다.

그렇다고 슈퍼아머를 제압하기 위해 잡기 스킬이나 상태이상 스킬을 사용할 경우 스펙터는 무적 상태가 되어 대미지를 받지 않는 상태가 되고, 피격 시 독 장판을 생성하는 패턴까지 갖추고 있다.

또한, 유저가 스펙터의 낫 공격 범위 밖에 있을 경우 15초마다 화면 전체 범위의 중독 폭발을 일으킨다. 무적 스킬을 사용해도 회피가 불가능하며, 높은 중독 대미지를 입기 때문에 상태이상에 대해 아무런 세팅이 갖춰지지 않았다면 20% 이상의 HP를 잃게 된다.

가까이 가면 낫 공격에 얻어맞고 그렇다고 멀리 떨어지면 중독 폭발로 인해 중독 대미지로 샤워를 하게 된다. 어떻게 해도 대미지를 입게 되므로 안전하게 스펙터를 공략하기 위해선 상태이상을 회복하는 아이템을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중독 상태이상을 해제하고 체력을 회복시켜주는 '레미의 반짝이는 손길', 10초간 상태이상에 면역이 되는 '반짝이는 세계의 장난감'이 있다면 스펙터와 거리를 벌려도 중독 폭발에 대미지를 전혀 입지 않기 때문에 스펙터를 상대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HP가 절반 이하로 줄어들었을 경우, 스펙터는 자폭 공격을 시도한다. 3초간 기를 모으는 자세가 되며, 넥스냅, 잡기등 강제 잡기 스킬로 캔슬시켜야 한다. 제한 시간 안에 캔슬하지 못했다면 대폭발이 일어나 체력, 방어력에 상관없이 HP의 50%에 해당하는 대미지를 입는다

까다로운 공격 패턴에 피격 패턴까지 갖추고 있어 피해를 입지 않고 넘어가는 것이 상당히 어려운 몬스터지만, 중독 내성이나 면역 아이템 등 중독 대미지를 버틸 수단이 있다면, 그나마 쉬운 공략이 가능하다.


▲ 스펙터는 홀딩 상태가 되면 무적 상태가 되어 대미지를 입지 않는다.

▲ 도약 점프로도 피할 수 없는 맹독 폭발.

▲ 자폭 패턴은 보이는 즉시 캔슬해야 한다.





■ 점프 공격을 주의하라! 보스 몬스터 프로그다일

신전 입구의 보스방에선 4종류의 프로그다일 중 한마리가 랜덤으로 등장한다. 전체적인 공격 패턴은 비슷하며, 이름에 따라 각자의 고유 패턴을 가지고 있는 형식.

러니 프로그다일은 늪지대 생성 특화, 인디고 프로그다일은 새끼 소환 특화, 크림슨 프로그다일은 점프 공격에 특화되어 있다. 킹 프로그다일의 경우 모든 프로그다일 몬스터의 패턴을 사용한다.

공통적으로 프로그다일은 점프로 이동하며, 점프로 이동한 위치에 공격 판정이 있다. 또한 근접한 유저에게 할퀴기 공격으로 밀어내며, 거리에 따라서 혀로 채찍을 휘두르는 공격, 집어삼키기 패턴을 사용한다.

공중 공격 이후에 밀어내고 집어삼키는 공격이 대미지가 상당하기 때문에 끊임없이 움직이면서 무큐 스킬의 쿨타임을 기다리는 것이 좋다. 자신이 있다면 슈퍼아머 판정을 이용해 점프 공격을 카운터로 받아치는 것도 좋은 방법. 타이밍만 잘 맞는다면 기본 Z 스킬로 점프 공격을 모두 받아낼 수 있다.


▲ 프로그다일의 공격 타이밍에 맞춰 반격을 한다면 슈퍼아머를 파괴할 수 있다.



◈ 러니 프로그다일 - 늪지대 생성, 중독 상태 유발

러니 프로그다일은 기존 패턴에 더해서 늪지대 생성 패턴을 추가로 사용한다. 제자리 점프 후 3개의 늪지대 생성, 3개의 늪지대 구슬 밷기, 피격 시 일정 확률로 늪지대 생성, 3개의 패턴이 있으며, 생성된 늪지대를 밟을 경우 자체 대미지와 함께 중독 상태이상에 걸리게 된다.

공격으로 나오는 늪지대는 밟을 위험이 거의 없지만, 근접 캐릭터의 경우 피격 시 떨어지는 늪지대를 밟을 위험이 있다. 특히, 그래플러의 경우 보스를 직접 잡고 공격하는 스킬이 많으므로 슈퍼아머 판정을 가진 잡기 스킬을 쓰다간 대량의 HP를 잃어버릴 수 있다.

근접전 캐릭터가 러니 프로그다일을 처치하기 위해선 무적 잡기를 활용하거나 어느 정도 거리를 벌린 뒤에 공격을 이어가나는 식으로 공략하는 것이 좋다.


▲ 피격 시 떨어지는 늪지대의 대미지가 상당히 높다.




◈ 인디고 프로그다일 - 새끼 프로그다일 생성

인디고 프로그다일은 새끼 프로그다일을 소환하는 패턴을 사용한다. 점프 공격을 할 때나 가만히 서있을 때 새끼 프로그다일의 알을 흘리며, 피격 시에도 알이 떨어진다.

새끼 프로그다일은 체력이 낮고 점프 공격밖에 하지 않지만, 대량으로 쌓일 경우 점프 공격을 피하기 어려워지며, 한번 맞게 될 경우 경직으로 인해 다른 프로그다일들에게 연속으로 점프 공격을 맞게 될 수도 있다.

범위 스킬을 사용해 나오는 즉시 제거해 주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지만, 4성 난이도에서 등장하는 인디고 프로그다일의 경우 새끼를 5마리씩 한번에 소환하기 때문에 바로바로 제거하는 것도 쉽지 않다.


▲ 점프만 했을 뿐인데 알이 우수수 떨어진다.

▲ 보이는대로 처리해도 계속해서 쌓이는 프로그다일들.




◈ 크림슨 프로그다일 - 강력한 점프 충격파 공격 사용

크림슨 프로그다일은 점프 공격에 특화되어 있다. 기존 패턴에 더해서 제자리 점프 충격파, 지정한 위치에 강력한 점프 공격 3회 패턴을 사용한다. 점프 공격 3회 이후에는 잠시 무방시 상태가 되며 일정 시간동안 큰 대미지를 줄 수 있으므로 다른 프로그다일에 비해 쉽게 대미지를 줄 수 있다.

그 외에 늪지대나 새끼 프로그다일 소환 등, 플레이에 방해가 되는 패턴을 전혀 사용하지 않아 점프 공격을 카운터로 받아낼 수 있다면, 어려움 없이 4성 난이도까지 클리어할 수 있다.


▲ 3회 점프 이후엔 무방비 상태가 되어 쉽게 대미지를 줄 수 있다.

▲ 은근히 재미있는 점프공격 카운터 노리기.




◈ 킹 프로그다일 - 프로그다일 보스의 패턴을 종합해서 사용

신전 입구의 실질적인 보스 몬스터라고 할 수 있는 킹 프로그다일. 프로그다일의 모든 패턴을 하나씩 사용하며, 전체적으로 다른 보스에 비해 대미지가 높고, 공격 속도가 빨라 공격에 대처하기가 쉽지 않다.

주로 사용하는 패턴은 늪지대 생성, 새끼 프로그다일의 알 소환, 착지 위치에 충격파를 발생시키는 강한 점프 공격이며, 체력이 절반 이하로 떨어졌을 경우 몸을 흔들면서 자신의 체력을 빠르게 회복시키는 패턴도 갖추고 있다.

추가로 4성 난이도의 킹 프로그다일은 매우 빠른 속도로 플레이어의 위치를 추적하는 특수한 점프 충격파 공격을 사용한다. 외침 표시가 나타나므로 패턴의 시작을 쉽게 알 수 있으며 마지막 공격의 충격파 범위가 매우 넓기 때문에 타이밍에 맞춰서 점프로 피해야 한다.

공격 패턴의 난이도가 다른 프로그다일보다 높지만, 킹 프로그다일은 다른 보스와는 다르게 피격 패턴을 가지고 있지 않다. 또한, 점프 충격파 공격을 사용한 이후 대미지를 넣을 수 있는 시간이 생기기 때문에 공격을 맞추기가 비교적 쉬운 편.

자신이 있다면 점프 타이밍을 노려 잡기 스킬로 무력화 시키거나 카운터로 받아치는 식으로 콤보를 이어가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다.


▲ 다른 프로그다일의 패턴을 1개씩 사용한다.

▲ 체력이 낮을 경우 체력 회복까지!

▲ 마지막 점프 충격파는 점프로 피할 수 있다.





■ 여기서 끝이 아니다! 숨겨진 보스 그루프

난이도 3성 이상의 흑요정 유적지 던전을 입장할 경우 랜덤으로 맵에 안개가 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안개는 숨겨진 보스 등장의 예고 표시이며, 이대로 보스방 전방까지 진행할 경우 네임드 몬스터 대신 그루프가 등장한다.

그루프는 기본적으로 200줄이 넘는 체력을 가지고 있으며, 처음 상태에는 방어력이 높아 제대로 된 대미지를 주기 어렵다. 그러나 공격할 수록 다리가 파괴되며, 2개의 다리를 모두 파괴하는데 성공했다면 그루프가 땅에 넘어지면서 제대로 된 대미지를 줄 수 있는 시간이 생기는 방식.

다리가 모두 있는 상태에서의 그루프는 기를 모은 후 다리로 내려찍기, 대미지가 매우 높은 전자포 발사 패턴을 사용한다. 전자포를 발사할 때 그루프의 주변에 스파크가 튀는데, 전자포를 맞지 않았다고 해도 스파크에 피격당할 수 있기 때문에 전자포 공격을 준비하고 있을 때는 그루프와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이 좋다.


▲ 맵에 생기는 안개는 그루프가 등장한다는 표시.

▲ 엄청난 포스의 그루프! 움직이는 것 만으로 주변에 대미지를 준다.

▲ 다리가 모두 있을때는 공격 패턴을 피하기 어렵지 않다.


지속적으로 공격을 했을 경우 그루프의 한쪽 다리가 먼저 파괴되며, 두번째 공격 단계로 넘어가게 된다. 다리가 하나 없는 만큼 이동은 하지 않지만, 전기를 충전한 후 맵 전체에 전류를 흘리는 공격을 한다. 전류 패턴은 약 20초간 이어지며, 그루프의 위치부터 플레이어의 위치까지 이동하는 식으로 흘러가기 때문에 안쪽에서 바깥으로 이동하는 식으로 회피하는 것이 좋다.

그루프는 전류 방출 도중에 끊임없이 매우 높은 대미지의 포효 패턴을 사용하기 때문에 그루프가 있는 위치로는 피할 수 없다. 또한, 포효를 준비중일 때 그루프의 하수인이 소환되며, 플레이어를 끝없이 방해하는 역할을 한다. 그루프의 하수인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높은 대미지와 함께 기절 상태이상을 유발하는 자폭 공격을 한다.

20초의 전류 방출이 끝나면 약 10초간 전기를 모으며 무방비 상태가 된다. 충전이 완료되었다면 다시 20초간 전류 방출이 이어진다.


▲ 다리가 하나 파괴되면 무방비 상태가 되는가 싶더니.

▲ 포효와 함께 엄청난 양의 전류 방출 패턴을 마구 사용한다.

▲ 생각 없이 피한다면 결국 스파크에 갇혀서 사망하게 되지만.

▲ 위, 아래로 움직이면서 이동한다면 전류 방출을 모두 피할 수 있다.


한쪽 다리만 남은 상태에서 계속해서 공격을 하게 되면 나머지 다리까지 모두 파괴된다. 다리가 없는 그루프는 그대로 땅에 떨어지며, 10초간 무방비로 큰 대미지를 받는 상태가 된다. 10초가 지나면 2개의 다리가 모두 재생되면서 다시 일어날 때 강력한 포효 공격으로 플레이어를 멀리 날려버리는 공격을 한다.

다리가 다시 생성된 그루프는 첫 번째 공격 단계로 돌아가며, 다리를 다시 파괴하면 두 번째 공격 단계로 넘어가는 것을 반복하는 방식.

체력이 약 3분의 1까지 떨어질 경우 그루프의 주변에 전기 오라가 생성되고, 첫 번째 공격 단계에 랜덤한 위치에 바위가 떨어지는 패턴이 추가되며, 난이도가 급격하게 상승한다.


▲ 다리를 모두 파괴했다면 이제 대미지를 넣을 시간.

▲ 그러나 딜 타임이 끝날 때 일어나면서 포효를 사용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 체력이 낮아졌을 경우 바위 떨구기, 전기 장판 생성 패턴을 추가로 사용한다.


마지막 패턴까지 버텨내고 그루프에게 최후의 일격을 가했다면, 처치 보상으로 차원 파편 덩이와 영혼의 파편을 얻을 수 있다. 영혼의 파편은 상점에 2,500골드에 판매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그루프 처치 시 적은 확률로 레전더리 악세서리가 나오기도 한다.

흑요정 유적지의 숨겨진 보스인 만큼, 공략 난이도는 상당히 높다. 패턴을 알고 있다고 해도 근접 공격을 하는 캐릭터는 충격파로 인해 쉽게 대미지를 넣을 수 없으며, 늘어만 가는 그루프 하수인의 방해로 인해 전류 방출 패턴에 맞아 사망하는 경우가 많기 떄문이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모든 공격에 피할 수 있는 방법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패턴을 숙지한 상태라면 대부분의 공격을 최소한의 피해로 넘길 수 있다. 또한, 공격이 끝나면 '딜 타임' 까지 주어지는 친절한 보스이므로 익숙해 진다면 코인 없이 그루프를 정복할 수 있을 것이다.

공격을 피하지 않고 그루프를 빠르게 처치하고 싶다면 두 번째 공격 단계에 돌입한 이후 '신의 가호' 아이템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신의 가호 사용 시 30초간 무적 상태가 되므로 그루프의 전류 방출과 포효를 전부 무시한 채로 나머지 다리를 파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그루프를 쓰러트렸지만, 레전더리는 없었다.

▲ 마지막 보상에 그루프 보너스가 추가된다.

▲ 보상 아이템은 뭐...

▲ 영혼의 파편은 단순한 상점 판매용 아이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