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오라는 높은 기본 숙련도와 공격력에 집중된 능력치로 공격적인 성향을 가진 캐릭터다. 실제로 피오라를 플레이해 보면, 모든 장비가 고루 맞추어지는 후반보다, 무기를 갖추고 방어구 제작에 들어가는 중반과 후반 사이에 승패가 결정 나는 경우가 많다.

패시브 무기연마를 가지고 있는 피오라는 다른 캐릭터에 비해 보조 무기를 필수로 구비하지 않아도 되는 유일한 캐릭터다. 무기연마는 무기 파괴 확률을 80% 감소시켜주는 스킬로 현재 무기가 파괴될 확률이 10회 공격 이후부터 2%인 점을 생각하면 ★5까지 성장시킨 피오라는 무기 파괴 확률을 0.4%까지 낮출 수 있다.

무기연마를 이용해 보조 무기의 필요성을 낮출 수 있는 만큼 무기를 제작한 후 남은 시간을 온전히 방어구 제작과 다른 캐릭터들을 견제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중반부터 매우 공격적인 운영을 펼치는 피오라는 견제를 통해 빠르게 성장할 수 있고, 처치한 캐릭터의 장비를 약탈해 장비 파밍 속도도 굉장히 수월한 편이다.

보통 중반과 후반 사이에 승패가 갈리긴 하지만 그렇다고 피오라가 후반에 약한 캐릭터는 아니다. 상대의 첫 공격 피해를 감소시키고 무조건 반격하여 추가 피해를 입히는 꽁뜨르아따끄가 후반으로 진행될수록 피오라를 쉽게 공격하지 못하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추가로 상대의 공격을 기다렸다 반격하는 운영법으로 방어력이 높은 후반에도 상대를 한 순간에 암살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캐릭터 중 하나다.




■ '아직 준비가 더 필요해' - 피오라의 초반

피오라가 초반 운영에서 목표로 두어야 하는 것은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후반까지 사용할 무기를 제작하는 것'이다. 그 이유는 피오라가 무기 제작이 완료되는 중반부터 매우 공격적인 운영을 하기 때문이다. 제작 시간이 짧으면 짧을수록 아직 무기 제작이 끝나지 않은 캐릭터를 찾아다니며 견제할 수 있고, 특정 아이템이 드랍되는 지역을 선점해 남들보다 유리한 위치에서 경기를 풀어나갈 수 있다.

무기를 빠르게 제작하기 위해서는 시작 장소 선택이 중요하다. 장소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처음 경기에 진입하기 전 대기실에서 어떤 캐릭터들이 참여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습득할 필요가 있다. 일반 게임은 대기실에 차례대로 참여하는 캐릭터 정보를 천천히 살펴볼 수 있지만, 랭크 게임은 10명의 자리가 모두 채워지면 대기실 개방과 함께 3초 만에 경기가 시작해 버리기 때문에 자세한 정보를 체크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하다.

캐릭터를 기억할 때는 각각의 세세한 정보보다 해당 캐릭터가 어떤 무기를 선호하는지에 대한 정보만 빠르게 기억하는 것을 추천한다.

▲ 찌르기 4명, 찌르기/베기 2명, 활 2명, 권법 2명 => 호텔이 소란스러울 것 같다.

확인한 정보를 가지고 시작 장소를 선택해 기본 무기를 획득했다면, 기본 준비가 끝난다. 이때부터는 방송으로부터 알 수 있는 전투 지역 정보를 확인해 무기 제작에 집중하도록 하자. 무기 제작을 진행하면서 일반, 공격, 탐색 태세를 적절히 활용하면, 해당 지역을 선점하거나 무기숙련도를 성장시킬 수 있다.

※ 피오라 초반 운영 Tip!
▷ 상대가 착용하고 있는 장비를 확인했을 때 무기가 없다면 빠르게 공격 태세로 전환해 상대를 해당 지역에서 쫓아내도록 하자. (※ 예외 캐릭터 : 재키, 아야, 혜진, 캐시, 윌리엄)

▷ 기본 방어력이 낮은 만큼 지역을 이동할 때는 방어력 패널티가 없는 일반 태세로 전환한 후 이동하는 것이 좋다. 이동한 후에는 2~3번 정도 탐색을 진행한 상태에서 탐색 태세로 전환하면, 안전성 확보와 레벨업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



▶ 희귀 재료 없이 제작하기 쉬운 무기 추천!

희귀 재료를 사용하는 무기 외에 피오라가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제작할 수 있는 무기는 총 4종으로 '패러럴시미터', '프로그레시브나잎', '트리아이나', '쇼크블레이드'다. 무기마다 기본이 되는 무기가 정해져 있으므로, 대기실에서 확인한 상대 정보와 조합해 첫 스타팅 포인트를 잡아야 한다.

※ 패러럴시미터를 첫 아이템으로 선택하는 경우



▲ 패러럴시미터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추천 시작 지점과 재료 아이템 획득 포인트

교회는 패러럴시미터의 기본 무기인 장검이 드랍되는 지역으로 각종 방어구 아이템을 동시에 획득할 수 있는 장소다. 탐색을 진행하면서 장검 외에 획득하면 좋은 아이템은 사제복, 십자가, 성수, 성배다. 이 중에서 성배를 빠르게 획득했다면, 십자가와 조합해 골고다의십자가를 획득한 후 절로 이동해 '진리의 나의빛'을 노려볼 수도 있다. 하지만, 성배의 획득 확률이 낮으므로 무리해서 파밍하기 보다는 장검과 고철을 획득한 후 사제복과 십자가를 얻어 다음 장소로 이동하는 것을 추천한다.



▷ 해당 지역에서 꼭 얻어야 할 아이템과 도움이될만한 추가 아이템


▷ 패러럴시미터의 특징

기존에는 패러럴시미터를 제작하면서 다른 장비를 함께 제작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교황법의가 추가되면서 상황이 급변하기 시작했다. 패러럴시미터는 44의 준수한 공격력을 보유한 아이템이다. 피오라 유저들의 국민 아이템 트리아이나보다 공격력이 1 낮지만 교황법의와 함께 제작할 수 있어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하지만, 주 재료인 샤벨이 등산로에서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유저들에게 등산로를 빼앗긴다면 제작 시간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수밖에 없으므로 차선책 정도는 생각해 두는 것이 좋다.


※ 프로그레시브나잎을 첫 아이템으로 선택하는 경우



▲ 프로그레시브나잎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추천 시작 지점과 재료 아이템 획득 포인트

프로그레시브나잎을 선택하는 경우 빠르게 무기를 올리기보다 초반부터 방어구 제작에 몰두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첫 스타팅 장소를 우물로 선택하여 나이프를 먼저 획득한 후에 방어구 제작과 무기숙련도 성장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 프로그레시브나잎의 특징

프로그레시브나잎은 공격력이 다른 무기에 비해 낮기 때문에 후반까지 계속 사용하려면 무기숙련도 성장이 중요하다. 무기숙련도를 안전하고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도록 방어구 제작과 음식 아이템을 꾸준히 파밍하는 것이 좋다. 만족할 만한 숙련도를 획득했다면 나머지 재료를 탐색하여 프로그레시브나잎을 완성하거나 다른 무기로 교체하는 등의 플레이를 할 수 있다.

무기숙련도와 방어구 제작에 집중하는 만큼 후반에 강력한 모습을 보이지만, 중반부터 다른 캐릭터들의 견제 때문에 무기숙련도 성장이 힘들어지므로 야생동물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 트리아이나를 첫 아이템으로 선택하는 경우

▲ 트리아이나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추천 시작 지점과 재료 아이템 획득 포인트

1.4.2 패치로 인해 트리아이나의 제작에 변화가 생겼다. 기존에는 단창과 창대를 동시에 획득할 수 있는 절을 선호했지만 한 지역에서 획득할 수 있는 식칼의 수가 3~4개로 조정되면서 식칼을 빠르게 획득하는 것이 중요해진 것이 그 이유다.

식칼을 획득할 수 있는 장소는 호텔, 슬럼가, 골목길, 고급 주택가다. 이 중에서도 고급 주택가는 드랍되는 식칼의 수가 4개로 가장 많고 추가로 체력과 스테미너를 회복시킬 수 있는 음식류를 획득할 수 있어 보다 안정적인 경기를 기대할 수 있다.



▷ 해당 지역에서 꼭 얻어야 할 아이템과 도움이될만한 추가 아이템


▷ 트리아이나의 특징

트리아이나는 들어가는 재료가 많은 만큼 시작 지역의 선택이 폭이 넓은 편이다. 초반에 전투를 피하면서 무기 제작에 집중하는 피오라에게 안성맞춤인 무기다. 공격력도 44로 일반 재료를 사용해 만들 수 있는 무기 중 가장 높아 희귀한 재료를 발견하더라도 무기를 만들기보다 방어구를 제작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제작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획득 확률이 높지 않은 얼음을 사용하기 때문에 특정 지역(우물, 호텔)을 견제당할 경우 무기 제작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 쇼크블레이드를 첫 아이템으로 선택하는 경우



▲ 쇼크블레이드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추천 시작 지점과 재료 아이템 획득 포인트

공장은 쇼크블레이드의 재료인 소닉스크루를 가장 빠르게 만들어낼 수 있는 장소다. 고철과 못 그리고 철사를 한 장소에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지역 이동을 최소화하여 부족한 스테미나를 절약할 수 있다.



▷ 해당 지역에서 꼭 얻어야 할 아이템과 도움이될만한 추가 아이템


▷ 쇼크블레이드의 특징
쇼크블레이드는 1.3.4 패치로 추가된 신규 아이템으로 암살검과 소닉스크루를 조합해 제작할 수 있다. 두 무기 모두 아이템 제작 시간이 굉장히 짧은 편에 속하는 만큼 제작 동선만 잘 선택하면 다른 무기에 비해 빠르게 제작할 수 있다.

공격력이 43으로 높은 편은 아니지만, 제작 시간이 짧은 점을 이용해 초반에 상대를 강하게 압박할 수 있다. 초반 견제로 높은 성장률과 방어구 제작이 원활한 만큼 초중반에 두각을 나타낸다.

하지만, 스테미나를 회복할 수 있는 지역을 자주 거치지 않기 때문에 스테미나 관리가 힘들어지므로 상황에 따라 재료 수급 지역을 변경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 특정 재료를 획득했을 때 쉽게 제작할 수 있는 무기 추천!

피오라가 사용할 수 있는 무기는 찌르기로, 찌르기는 베기와 혼용되어 사용되는 무기가 많아 다른 무기류에 비해 종류가 다양한 편이다. 하지만 획득 확률이 낮은 아이템이 재료로 사용되는 무기가 대부분이라 매 경기에서 제작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그러나 특정 재료만 있으면 쉽게 제작할 수 있는 상위 무기가 많기 때문에 제작법 정도는 기본적으로 숙지하고 있는 것이 좋다.

※ 괴리검 에아

재료 획득처 추천 : 레이저 포인트(공장), 샤벨(등산로), 생명의나무(랜덤)

▲ 괴리검 에아 제작 트리


※ 방천극

재료 획득처 추천 : 창대(절, 등대), 일본도(절), 보검(랜덤)

▲ 방천극 제작 트리


※ 다인슬라이프

재료 획득처 추천 : 장검(묘지, 교회), 성스러운피(랜덤, 위클라인 박사)

▲ 다인슬라이프 제작 트리


※ 롱기누스의창

추천 재료 획득처 : 단창(절), 창대(절), 성스러운피(랜덤, 위클라인 박사)

▲ 롱기누스의창 제작 트리


※ 화첨창

재료 획득처 추천 : 돌맹이(절), 라이터(등대), 단창(절), 창대(절), 생명의나무(랜덤)

▲ 화첨창 제작 트리



■ '허리! 목! 자세가 엉망이야!' - 피오라의 중반

중반은 피오라가 승부수를 던져야 하는 시기다. 공격 태세를 이용해 아직 무기를 갖추지 못한 캐릭터를 견제하고 방어구 제작에 집중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초반에 최대한 빠르게 무기를 제작되어야 하며, 최소 금지 구역이 2개가 닫히기 전까지 무기를 완성하는 것이 좋다.

아직 방어구가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은 만큼 이동시에는 일반 태세로 진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혹시라도 빠르게 무기를 갖춘 아야와 재키가 해당 장소에서 대기 중이라면, 큰 피해를 입거나 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기 때문이다. 탐색 중에 아야와 재키가 파밍하고 있는 지역에 난입했다면 도망가기를 누른 후 해당 지역에서 빠르게 이탈해야 한다.

피오라의 방어구 제작은 재료를 찾아다니면서 해당 지역에 있는 상대를 제압하고 가지고 있는 아이템을 약탈하는 방법을 선택한다. 기본 무기숙련도가 높은 피오라는 공격 태세를 이용하면 상대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고, 상대가 먼저 공격하여 반격이 이루어진다면 높은 확률로 상대를 제압할 수 있다.

▲ 음식이 충분하다면 반격을 노려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상대를 제압하고 아이템을 약탈하는 주기가 자주 반복될수록 방어구를 빠르게 갖출 수 있으며, 남은 시간은 후반을 위해 체력 회복 아이템을 획득하는 데 몰두할 수 있다. 피오라의 후반 운영이 꽁뜨르아따끄를 이용한 반격 플레이가 주를 이루는 만큼 체력 회복 아이템을 충분히 보유하고 있을수록 조금 더 적극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

추천하는 체력 회복 아이템은 우엉조림과 감자조림으로 무기 제작을 위해 호텔을 자주 들르는 피오라에게 안성맞춤인 체력 회복아이템이다. 비록 획득 확률은 낮지만 얻기만 한다면 중반은 물론 후반까지 큰 도움이 된다.

▲ 우엉 + 간장 = 우엉조림 / 감자 + 간장 = 감자조림




■ '상대도 준비된 건가?' - 피오라의 후반

경기 중반에 많은 견제와 아이템 파밍을 한 피오라는 남들보다 빠르게 장비 제작이 끝나기 마련이다. 이때부터는 다른 캐릭터들이 더는 아이템을 모으지 못하도록 지역을 계속 이동해가면서 운영 목표를 무기숙련도를 위한 견제가 아닌 상대를 제압하는 데 두어야 한다

아직 아이템 파밍이 끝나지 않은 상대를 제압하기 위해서는 체력이 가득찬 상태로 움직이는 것이 좋으며, 공격 태세로 전환해 공격력을 극대화 하는 것을 추천한다. 피오라의 기본 콤보는 첫 번째 공격이 성공한 후 바로 꽁뜨르아따끄를 사용해 반격을 노리는 것이다. 상대가 피오라를 공격하여 반격에 성공했다면 바로 공격하여 마무리 지을 수 있다. 혹시라도 4~5초가 지나도록 공격해 오지 않는다면, 2~3회 정도 탐색을 진행한 후 다른 장소로 이동하도록 하자.

꽁뜨르아따끄로 인해 후반에도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피오라지만, 현우나, 로살리오와 단둘이 남게 되면 상황이 난감해진다. 두 캐릭터 모두 후반에 매우 강한 힘을 발휘하는 캐릭터로 아이템까지 모두 맞춘 상태라면 꽁뜨르아따끄를 이용한 2중 피해에도 죽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로살리오는 공격력이 높은 대신 방어력이 낮아 공격하고 빠지는 것을 반복하면서 꽁뜨르아따끄를 이용하면 어느 정도 상대할 수 있지만, 현우는 꽁뜨르아따끄를 맞은 상태에서 선제를 이용해 바로 다음 공격으로 맞서오기 때문에 피오라가 현우를 공격하기 전에 'Game Over'가 될 수 있다. 이런 상황을 만들지 않기 위해서는 중반 견제 시기에 두 캐릭터만큼은 지속적으로 괴롭혀 성장을 못 하도록 막는 수밖에 없다.

▲ 상대를 괴롭히는 만큼 피오라는 강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