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가드는 마창사의 직업 중 하나로 임팩트 스매쉬를 통한 스킬별 연계가 특징인 캐릭터입니다. 그러나 강인한 겉모습과는 다르게 '약하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였고, 이러한 인식 때문인지 파티에 참여하기가 상당히 어려웠는데요.

마창사의 2차 각성이 업데이트 되면서 뱅가드는 전혀 다른 캐릭터로 바뀌게 됩니다. 스킬의 성능이 대부분 상향되었고, 불편했던 요소들의 개편 및 신규 2차 각성 스킬의 추가로 몰이, 홀딩, 연계까지 모두 얻게 된 것이죠.

개편된 뱅가드, 과연 얼마나 강해졌을까요? 카인 서버에서 마창사가 처음 나왔을 때부터 쭉 뱅가드를 육성하고 있는 '랜스' 유저를 만나 2차 각성 워로드에 대해 물어보기로 했습니다.


▲ 2차 각성이 나오고 캐릭터의 인생이 달라졌다던 '랜스' 유저.



■ 워로드 정말 만족합니다! 카인 서버 '랜스'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카인서버에서 뱅가드를 육성하고 있는 Tiempo 길드의 랜스입니다!


Q. 이번에 마창사 2차 각성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만족 하시나요?

개인적으로 정말 만족하고 있어요. 일러스트도 멋지고, 스킬도 정말 멋집니다. 무엇보다 만족스러운 부분은 인식의 변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래버넌트 시절에는 안좋은 인식으로 인해 파티에 참여하기가 쉽지 않았지만, 워로드 이후 강력한 대미지로 주목을 받으면서 파티 초대를 먼저 해주는 경우도 찾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고도 없이 갑자기 찾아온 업데이트라 아직도 얼떨떨하긴 합니다. 퍼스트 서버에 마창사 2차 각성이 업데이트 되었다는 말을 들었을 당시에는 그저 장난인줄 알았죠. 그러나 본서버에 실제로 업데이트 되고 직접 해보니까 엄청 좋더군요.


Q. 2차 각성 이전의 파티에서 뱅가드 대우는 어떤 수준이였나요

2차 각성 이전의 마창사 인식은 그야말로 최악이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레이드 파티를 구하려고 하면 기본 1~2시간은 잡아야 하고, 겨우 파티에 들어가는데 성공했다고 해도 공대원들은 마창사를 믿지 않았어요. 그저 신기해서 공대에 껴줬지만, 대미지 부분에서는 믿음이 가질 않으니 아무리 어필을 해도 격전지 외엔 잘 보내주려고 하지 않았죠.

사실 레버넌트때도 레이드를 못할 정도로 약하진 않았어요. 그러나 뱅가드 업데이트 초반에 유명한 분들이 레이드 돌면서 찍었던 딜표가 여기저기 퍼지면서 '뱅가드는 약하다'는 인식이 생겨났던것 같습니다.


▲ 레이드에서 가장 많이 듣던 그 말.




Q. 뱅가드의 기본 스킬들도 많이 좋아졌던데, 얼마나 체감되시나요

전체적으로 Y축 범위와 대미지가 늘어났어요. 고질병이였던 쿨타임 문제도 어느정도 해결되어 스매쉬 연계를 조금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죠. 캐릭터의 운용 난이도가 전체적으로 낮아진게 느껴집니다.

그 외에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부분은 이펙트 변경입니다. 전에 비해 이펙트가 상당히 커지고 불꽃이 튀는 듯한 이펙트가 추가되었는데요. 연계를 사용할 때마다 거대한 미늘창을 휘두른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게 되어 묵직하고 호쾌한 타격감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 이펙트가 커진 만큼, 때리는 맛도 커졌다.



Q. 워로드의 스킬 성능에 대해 이야기를 들을 수 있을까요?

임팩트 스매쉬의 횟수가 늘어나 연계가 더욱 유연해지고 몰이, 홀딩 기술의 추가 등 편의성 부분에서 굉장히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 마창 각성

우선, 마창 각성은 임팩트 스매쉬의 횟수 증가와 공격에 추가 대미지가 생기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임팩트 스매쉬가 2회에서 3회로 늘어나면서 연계 도중에 스택이 회복될 시간을 벌 수 있게 되었고, 30% 추가 대미지 옵션은 사실상 스킬 증가 대미지 30%를 주는 셈이죠.

30% 추가 대미지는 절대로 무시할만한 수치가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마스터를 가는 것이 좋아요. 단, 일반적인 추가 대미지는 단리 형식으로 서로 중첩되어 올라가는데, 마창 각성은 복리 형식으로 추가 대미지가 올라가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 공격시간이 긴 스킬을 이용하면 임팩트 스매쉬를 3회 이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데들리 매서커

데들리 매서커는 대미지도 훌륭하지만, 넓은 범위와 몹몰이 기능까지 갖추고 있어 활용도가 굉장히 높은 스킬입니다. 안톤 레이드에서 쿠로와 로크 혹은 아그네스의 분신을 한곳으로 모을 때 매우 유용하고, 임팩트 스매쉬 연계까지 가능하므로 강력한 무큐 스킬로 마무리할 수도 있어요.

기본적으로 범위가 넓기 때문에 일반 몬스터가 많은 방에서 가장 애용하는 스킬입니다.


▲ 몬스터를 한곳으로 모은 뒤 연계를 이어가는 방식을 주로 사용한다.




- 버스트 슬래쉬

버스트 슬래쉬는 대미지는 데들리 매서커랑 비슷하지만, 단시간에 큰 대미지를 넣을 수 있고, 적을 강제 경직 상태로 만드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대미지를 넣을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을 때 연계용으로 쓰기 좋고, 슈퍼아머 상태의 적도 경직 상태로 만들 수 있어 넥스냅처럼 패턴 캔슬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요.


▲ 홀딩용으로도 쓸만한 스킬.




- 데모닉 인페르노

데모닉 인페르노는 연출이나 효과 모두 굉장히 멋진 스킬입니다 공격력도 매우 높고, 홀딩 기능까지 갖추고 있어 어디에 내놔도 부족한 부분이 없죠. 조금 불만스러운게 있다면 공격할 때 화면이 넓어져서 보기 힘들어진다는 것과 몬스터를 너무 많이 밀어낸다는 것을 말할 수 있겠네요.


▲ 화면이 커졌다가 작아졌다가를 반복해서 조금 불편하다고 한다.




Q. 임팩트 스매쉬를 이용해 주로 어떤 연계를 하는지 궁금합니다

데들리 메서커, 블레이드 스톰, 버스트 슬래쉬 연계를 주로 사용합니다. 버스트 슬래쉬로 강제 경직 상태를 만든 후 디버스테이트나 유다이드를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요. 현재 안톤 레이드는 한정된 시간 안에 최대한 많은 대미지를 쏟아부어야 하므로 공격 시간이 짧은 스킬을 조합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창 각성으로 임팩트 스매쉬 스택이 3개가 되었기 때문에 연계 자체는 꽤나 여유롭습니다. 시전 시간이 긴 스킬을 사용하다 보면, 중간에 임팩트 스매쉬 스택이 다시 회복되어 연계에 4회 이상 임팩트 스매쉬를 사용할 수도 있죠.


Q. 워로드로 안톤 레이드에 참여해 보셨나요

워로드가 추가된 이후 한번도 빠짐없이 레이드에 참여했습니다. 현재는 저지 단계에서는 견고한 다리, 토벌 단계에서는 검은 화산 혹은 감염된 부화장을 담당하고 있어요. 레버넌트 시절에는 격전지가 고작이였는데, 인식이 바뀌어서 그런지 이제는 화산을 간다고 해도 의심없이 보내주더군요.


▲ 워로드와 듀란달 조합의 견고한 다리 플레이 영상.

▲ 일반 안톤 격전지 솔로 플레이 영상.



Q. 아이템 세팅은 어떻게 하셨나요

아이템은 일반적으로 많이들 사용하는 '화속성 탈 크로니클' 세팅입니다. 화속성 레전더리 세팅에 플레임 드랍 트라우저와 서브마린 볼케이노 벨트를 더했죠. 단순히 화속성 세팅 뿐만 아니라 파티원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오라' 아이템도 같이 착용하고 있어요.

플레임 드랍 트라우저의 화속성 저항 44 감소, 앱솔루트 필드의 모든 속성저항 20 감소, 황룡언월도의 물리 공격력 15% 증가 오라 효과를 이용, 파티에서 버퍼와 디버퍼 역할까지 할 수 있는 셈입니다. 다른 파티원의 대미지 상승량이 상당한 수준이므로 안톤 레이드에 참가하게 된다면 주로 화속성 물리 공격 딜러와 같이 파티를 짜는 편이에요.


▲ 현재 사용하고 있는 세팅, 화속성 강화는 174가 나온다.


이외에도 버프 스킬인 마창 해방 스위칭 세팅을 추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바타 상의, 하의 플래티넘 엠블렘으로 3레벨, 전이체 : 각골통한 2레벨, 왕가의 비급 1레벨, 유물 상의 1레벨, 칭호 2레벨, 하이테크 반지 1레벨 조합으로 마창 해방 20레벨을 달성한 후에 비셔스 스파이럴 6세트를 착용하는 것이죠.

20레벨과 비셔스 스파이럴 6세트가 모두 갖춰질 경우 크리티컬 공격력 증가량이 30%에서 50%까지 증가하기 때문에 후반 콘텐츠를 제대로 즐기고 싶다면 버프 스위칭은 필수로 갖춰져야 한다고 생각해요.


▲ 마창 해방을 극한까지 올릴 수 있는 스위칭 장비들.

▲ 크리티컬 공격력 증가량이 무려 50%까지!




Q. 스킬은 어떤 식으로 투자하셨나요

스킬은 무큐 스킬과 2차 각성 스킬 위주로 투자했습니다. 패시브는 모두 마스터, 기본기의 경우 브랜디쉬만 마스터해서 사용하고 있어요. TP 스킬은 비헤드, 블레이드 스톰, 디베스테이트에 투자하고 남는 포인트는 임팩트 스매쉬에 줬습니다.


▲ 평소 사용하고 있는 스킬 세팅.

▲ TP스킬의 상태.



Q. 워로드를 시작하려는 유저들에게 하고싶은 말은?

호쾌한 스타일의 플레이를 원하신다면 워로드를 추천합니다! 2차 각성 이후로 연계 방법도 다양해지고 이펙트도 화려해지면서 정말로 재미있는 캐릭터가 되었어요. 대미지도 강하고, 인식도 좋아지면서 레전더리 세팅만 맞춰도 레이드까지 무난하게 진출할 수 있는 캐릭터입니다.


▲ 워로드의 진 : 빌마르크 제국 실험장 플레이.




Q.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이 있다면?

2차 각성이 나올 때마다 항상 다른 캐릭터와 비교하며 언쟁을 벌이거나 캐릭터의 이해도 없이 잘못된 정보를 퍼트리시는분들이 많으신데요.

다른 직업을 비하하거나 직업에 대한 인식을 안좋게 만드는 발언들은 조금 자제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든 마창사분들 화이팅입니다!



▲ 인식이 전과는 180도 뒤바뀐 뱅가드, 이제는 당당하게 추천할수 있다!



※ 인터뷰에 응해 주신 랜스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인터뷰 당사자에 대한 무분별한 인신 공격성 발언과 악플은 사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