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2일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콘텐츠인 '강림 던전'이 등장했다. 첫 번째 강림 던전은 신규 4성 탱커인 '머스룩'이 보스로 등장하는 '명예로운 머스룩'으로 머스룩 조합에 필요한 머먼, 머먼 치료사, 머먼 주술사들이 1성으로 드랍된다.

강림 던전은 층이 높아질 때마다 몬스터들의 능력치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마지막 3층에서는 머스룩에게 '영웅들의 버프를 제거'하는 특수 효과가 추가되어 공략 난이도가 높아진다. 따라서 명예로운 머스룩 3층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머스룩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 본 기사는 5월 3일 업데이트 이전 강림 던전 3층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업데이트 이전 3층의 머스룩과 업데이트 이후 5층의 머스룩은 능력치가 같습니다.



◆ 머스룩의 공격 패턴

○ 머스룩 기본 정보


'중기갑 머스룩'은 체력, 효과 적중, 효과 저항이 높은 보스 몬스터다. 특히, 효과 적중이 190이기 때문에 머스룩의 스킬에 저항하기가 매우 어렵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160에 달하는 효과 저항 수치다. 머스룩의 '불굴의 공격'은 체력과 방어력이 높은 탱커라도 한 번에 처치할 수 있는 강력한 스킬이므로 무적 효과로 막아내는 것이 아니라면 반드시 차단해야 한다. 따라서 스킬 차단을 담당할 영웅의 효과 적중 수치를 161 이상으로 세팅하는 것이 좋다.

스킬 사용 순서는 머먼의 용기 - 진격의 머먼 - 불굴의 공격 - 늪지대 생성 - 이후 반복 순이며, 머먼 무리는 스킬 게이지와 관계없이 일정 시간이 지나면 등장한다.


○ 머먼의 용기

▲ 머스룩 주변에 펼쳐지는 머먼의 용기

'머먼의 용기'는 긴 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자신의 공격 속도를 증가시키고, 약화 효과를 제거하는 스킬이다. 3층에서는 주변에 있는 영웅들의 강화 효과를 지속적으로 제거하는 효과가 추가된다.

이 스킬로 인해 맹독, 중독과 같은 지속 피해 스킬은 효과를 발휘할 수 없으며, 머스룩에게 항상 붙어 있는 탱커는 버프를 유지할 수가 없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 진격의 머먼

▲ 영웅들에게 돌진해 피해를 주고 기절시키는 진격의 머먼

'진격의 머먼'은 전방으로 돌진하여 지나는 모든 적 영웅에게 피해를 주고 날려버린 후 기절 상태로 만드는 스킬이다.

머스룩은 이 스킬을 사용하기 전에 잠시 주변을 돌아다니면서 돌진할 준비를 한다. 따라서 머스룩이 돌아다니기 시작하면 탱커와 나머지 영웅들의 거리를 벌려둔 후, 머스룩이 돌진하기 전에 탱커도 회피하자. 만약 힐러가 이 스킬에 당한다면 기절로 인해 아군을 회복시킬 수 없으므로 힐러를 최우선으로 이동시키는 것이 안전하다.


○ 불굴의 공격

▲ 화면이 파랗게 변하고 아군 영웅 머리 위에 눈동자가 표시되면

▲ 일정 시간이 지난 후, 해당 영웅 뒤로 순간이동해 공격하는 불굴의 공격

'불굴의 공격'은 자신의 저항력을 증가시키면서, 지정한 적 영웅에게 순간이동해 죽음에 이르는 큰 피해를 주는 스킬이다.

이 스킬은 사용과 동시에 화면이 파랗게 변하는 전조가 나타난다. 따라서 화면이 변하면 공포, 기절 등과 같은 군중 제어 스킬을 사용해 스킬을 차단하는 것이 좋다. 무적, 환원 보호막과 같은 무적 효과로 막을 수도 있지만, 머먼의 용기 범위 안에서 사용하면 해당 효과들이 제거되므로 머스룩과 떨어진 후에 사용해야 한다.


○ 늪지대 생성

▲ 범위 안의 영웅들을 치유 불가 상태로 만드는 늪지대 생성

'늪지대 생성'은 지정 영웅 바닥에 늪을 생성하는 스킬이다. 늪지대 위에서 영웅은 강화 효과 제거, 치유 불가 상태가 되고, 머스룩은 자신의 약화 효과가 제거된다.

생성된 늪지대는 오랜 시간 동안 유지되므로 생성 위치가 중요하다. 주로 탱커에게 사용하므로 탱커를 최대한 맵 바깥쪽으로 이동시켜 늪지대 생성 위치를 조정하자. 늪지대로 인한 추가 피해는 없지만, 늪지대 위에 있으면 회복할 수 없으므로 빠르게 이탈하는 것이 좋다.


○ 머먼 무리 소환 (가칭)

▲ 일정 시간 마다 머먼, 머먼 주술사, 머먼 치료사 중 하나의 무리를 소환한다.

머스룩은 일정 시간 마다 머먼, 머먼 주술사, 머먼 치료사 중 하나로만 이루어진 머먼 무리를 소환한다. 하나하나의 공격력은 그리 높지 않지만, 피해가 누적되면 탱커가 위험해질 수도 있고 머먼 주술사들은 머스룩을 회복시키므로 빠르게 처치하는 것이 좋다.



◆ 머스룩 공략의 핵심

○ 자리 선정

머스룩이 사용하는 '늪지대 생성'은 영웅들을 치유 불가 상태로 만든다. 게다가 유지 시간도 길어서 맵 중앙에 생성되면 여러모로 골치 아프다. 늪지대 생성은 '불굴의 공격' 이후에 사용하므로 머스룩이 불굴의 공격을 사용했다면 탱커를 본진에서 이탈시켜 최대한 맵 바깥쪽에 늪지대가 생성되도록 만들자.

본진은 맵 중앙으로 이동시킨 후, 탱커만 맵 바깥쪽을 크게 돌면서 '늪지대 생성'이 중앙에 생성되지 않도록 유도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 맵 바깥쪽에 늪지대가 생성되도록 유도한 후 해당 자리를 이탈하자.

▲ 늪지대를 모두 맵 바깥쪽으로 유도한 후 본진은 중앙에서 움직이는 것이 이상적


○ 머먼 무리 정리

일정 시간마다 등장하는 머먼 무리는 공격력이 높지는 않지만 4마리씩 등장하므로 피해가 상당히 누적된다. 특히, 머먼 치료사 무리에 등장하는 '고위 머먼 치료사'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머스룩에게 면역 보호막을 사용해 공략에 지장을 준다.

따라서 딜러들은 머먼 무리가 등장하면 최우선으로 정리하는 것이 좋다. 광역 공격 스킬이 있다면 잠가두었다가 머먼 무리에게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딜러들은 머먼 무리를 최우선으로 정리하자.

▲ 광역 공격 스킬을 잠가두었다가 머먼 무리에게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 불굴의 공격 차단

머스룩 공략의 핵심은 '불굴의 공격'을 차단하는 것이다. 체력과 방어력이 높은 탱커라도 죽음에 이르는 이 스킬을 막아내지 못하면 탱커를 시작으로 아군 영웅들이 하나씩 쓰러지게 된다. 따라서 공략하는 동안 이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계속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불굴의 공격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물 고블린 주술사의 '공포의 주술', 벤자민의 '일점 사격', 에밀의 '섬전 찌르기' 등 군중 제어 효과가 있는 스킬이 필요하다. 효과가 빗나가지 않도록 효과 적중을 161 이상으로 세팅하는 것도 잊지 말자.

물 고블린 주술사의 경우 효과 적중이 오르는 리더 스킬이 있어 세팅하기가 편리하지만, 20% 확률로 공포가 빗나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게다가 고블린 주술사의 자랑인 맹독이 머스룩에게는 통하지 않는다는 것도 참고하자.

▲ 불굴의 공격을 차단할 수 있는 스킬의 예


필요한 영웅과 효과 적중이 준비되었다면 차단 자체는 매우 간단하다. 불굴의 공격은 사용하기 전에 화면이 파랗게 변하는 전조가 있으므로 화면이 변하는 순간에 군중 제어 스킬을 사용하면 불굴의 공격을 차단할 수 있다.

다만, 불굴의 공격을 사용하는 타이밍에 군중 제어 스킬의 쿨타임이 돌고 있다면 매우 위험하다. 해당 스킬을 잠가두었다가 불굴의 공격만 차단하고 다시 잠그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 공포의 주술과 일점 사격으로 불굴의 공격을 차단한다.


○ 불굴의 공격 방어

불굴의 공격 차단은 매우 효과적인 공략 방법이지만, 효과 적중을 161 이상으로 세팅하기가 쉽지만은 않다. 만약 효과 적중 세팅이 어렵다면 불굴의 공격을 차단하는 것이 아니라 방어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차단하는 방법과는 달리 방어하는 방법은 따로 장비 세팅이 필요 없고 무적 효과를 사용하는 영웅만 준비하면 된다는 것이 장점이다. 대표적인 예로는 무적 보호막을 사용하는 빛 니뮤의 '요정의 춤', 환원 보호막을 사용하는 스미그의 '중재', 석화로 모든 피해를 막아내는 골렘의 '몸 굳히기' 등이 있다.

▲ 불굴의 공격을 막아낼 수 있는 스킬의 예


불굴의 공격을 방어하는 방법은 차단과 마찬가지로 화면이 파랗게 변하면 해당 스킬을 사용해 탱커를 보호하면 된다. 다만, 그냥 사용하면 되는 차단과 달리 주의 사항이 있다. 바로 머스룩이 사용하는 '머먼의 용기'의 버프 제거 효과다.

머먼의 용기의 버프 제거 효과는 무적 효과도 모두 제거한다. 그래서 탱커가 머스룩에게 붙어있는 상태에서 스킬을 사용하면 무적 효과가 사라지고 불굴의 공격이 탱커에게 적중된다. 따라서 불굴의 공격의 전조가 보이면 머스룩과 떨어진 후 무적 스킬을 사용하자. 가능하다면 자동 스킬 기능을 꺼두고 수동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일정 확률로 머스룩이 순간이동을 하자마자 무적 효과가 제거되어 공격받을 수도 있으니 주의하자.
※ 골렘의 '몸 굳히기'로 발동하는 '석화' 효과는 버프가 아닌 디버프이므로 머먼의 용기 효과로 제거되지 않는다.


▲ 탱커가 머스룩과 떨어진 것을 확인한 후 스킬을 사용하자.

▲ 불굴의 공격이 발동해도 무적 효과로 막아낸다.



◆ 머스룩 공략 영상


물 고블린 주술사를 활용한 공략


빛 벤자민을 활용한 공략


빛 니뮤를 활용한 공략




크리스탈 하츠를 즐기다 보면 생기는 다양한 의문들. 인벤팀에서는 이를 해결해 줄 다양한 팁과 정보 기사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놓치기 아쉬운 크리스탈 하츠의 팁과 정보들을 참고하여 게임을 더 재미있게 즐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