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5일(화) 퍼스트 서버에 인파이터, 남 스트라이커의 밸런스 패치가 진행되었다. 인파이터는 섀도우 박서의 무한 지속과 드라이아웃의 편의성 증가로 대미지 편차가 줄어들었고, 남스트라이커의 경우 화염의 각이 없는 상태에서도 스킬 대미지 증가 효과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평소 파티에서 활약하기 어려웠던 직업들의 밸런스 패치인 만큼, 추가적인 개선점 및 보완에 대해 여러 이야기가 나오고 있으며, 인파이터와 남 스트라이커가 안톤 레이드에서 핵심 딜러로 자리잡을 수 있을지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 캐릭터 개편의 시작, 인파이터와 남 스트라이커.



■ 섀도우 박서의 무한 지속과 스킬 대미지 증가, 인파이터

인파이터는 끊이지 않는 공격이 장점인 직업이다. 그러나 핵심 버프인 '섀도우 박서'의 무한 지속이 불가능하고, 스킬 증가 대미지 효과가 드라이아웃 조건에 한정되어 있어 캐릭터의 운용 난이도가 상당히 높다는 평가가 많았다.

이번 퍼스트 서버 업데이트로 인파이터의 불편했던 부분이 변경되었는데, 섀도우 박서의 지속시간이 120초, 쿨타임이 40초가 되어 언리미티드 어빌리티 세트 없이도 섀도우 박서를 항상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그 외에도 드라이아웃에 '타격 스킬의 대미지 증가'효과 추가, 저스티스 신규 스킬 '아토믹 쵸퍼'등 다양한 변경이 이루어져 인파이터의 조작 난이도가 상당히 내려갈 것으로 보인다.


▲ 훨씬 더 안정적인 사냥이 가능해진 인파이터.



◈ 이제는 지속시간 걱정 끝! 120초로 늘어난 섀도우 박서

섀도우 박서의 지속시간, 쿨타임이 40/60초에서 120/40초로 변경되었다. 20초의 빈 시간 없이 항상 섀도우 박서를 유지할 수 있게 된 것. 기존에는 언리미티드 어빌리티 세트가 갖춰져야 했지만 이제는 크로니클 없이도 무한 지속이 가능하다.

또한, 섀도우 박서의 공격력 계산 방식이 변경, 분신이 자체 공격력을 가지고 있던 스킬 구조에서 타격한 대미지의 일정 비율만큼 대미지를 주는 방식이 되었다. 강력한 단타 스킬을 사용할 수록 분신의 공격력도 높아진다.


▲ 무한 지속과 분신의 공격 방식 변경까지, 이제 재련을 할 필요가 없어졌다.

▲ 강한 공격을 사용할 수록 분신의 공격력도 상승!


자체 지속시간 증가로 인해 의미가 없어진 크로니클 세트의 섀도우 박서 지속시간 증가 옵션은 다른 옵션으로 대체되었다. 스톤 피스트 듀란 세트의 경우 6세트에 헤븐리 컴비네이션 공격력 20% 증가, 9세트는 헤븐리 컴비네이션 공격력 40% 증가, 쿨타임 25% 감소로 변경되었다.

언리미티드 어빌리티 세트의 경우 3세트 고저스 컴비네이션 공격력 25% 증가, 6세트 개틀링 펀치 공격력 20% 증가, 쿨타임 20% 감소, 9세트 섀도우 박서 공격력 비율 15% 추가 증가, 개틀링 펀치 쿨타임 20% 감소, 타격 횟수 2 감소, 연타 공격력 50% 증가, 피니시 공격력 20% 증가 효과로 변경되었다.


▲ 크로니클 세트 옵션에 섀도우 박서 지속 시간 증가가 모두 사라졌다.




◈ 자체 스킬 증가 대미지 포함! 드라이아웃의 강화

드라이아웃의 쿨타임이 4초로 고정되었고, 기본 효과에 타격 공격력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다. 기존에는 오로지 스킬을 캔슬해서 사용할 때만 공격력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었는데, 이제는 항시 공격력 증가 효과를 얻게 된 것. 물론 스킬을 캔슬해서 사용할 경우 더 높은 공격력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85레벨에 투자할 수 있는 최대 스킬 레벨 13 기준으로 타격 공격력이 20% 증가하며, 스킬을 캔슬해서 사용할 경우엔 공격력이 50% 증가하게 된다.

두 옵션은 서로 중첩되지 않으며 따로 적용되는 구조. 타격 공격력이 20% 증가된 상태에서 캔슬 스킬을 사용하면 공격력 50%가 추가로 상승하지 않고, 공격력 50% 증가만 적용된다.

본 서버에 비해 드라이아웃 최대 대미지 상승량은 줄어들었지만 스킬 캔슬간 대미지 격차가 많이 줄어들어 강제로 드라이아웃을 사용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 스킬 캔슬을 안해도 공격력 증가 효과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상당히 좋아진 부분.

▲ 타격 공격력 증가와 스킬 공격력 증가는 따로 적용된다.




◈ 져지먼트의 삭제로 추가된 신규 스킬 '아토믹 쵸퍼'

효율이 좋지 않았던 스킬인 져지먼트가 삭제되고, 신규 액티브 스킬 아토믹 쵸퍼가 추가되었다. 스킬 사용 시 어퍼컷으로 적을 살짝 띄운 뒤 강하게 내리찍는 스킬로 공격시간이 매우 짧아 순간적으로 큰 대미지를 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아토믹 쵸퍼는 더킹 대시, 스웨이 중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캔슬해서 사용할 경우 준비 동작이 생략되고 바로 어퍼 후 내려찍는 공격을 사용한다.

85레벨에 최대로 올릴 수 있는 3레벨 스킬 기준으로 어퍼컷 공격 5,755%, 내려찍기는 23,021%의 대미지를 준다.


▲ 짧지만 강한 인상을 남긴 아토믹 쵸퍼.

▲ 몬스터를 날리기 때문에 연계해서 사용할 때는 주의해야 한다.





■ 화염의 각의 의존도를 줄이고 기본 공격력 증가, 남 스트라이커

남스트라이커는 1차 각성 스킬 '화염의 각'의 의존도를 줄이는 방향으로 개편이 진행되었다. 2차 각성 패시브 화력개방이 단순 스킬 대미지 증가로 변경, 화염의 각 관련 옵션은 효율적인 연소로 넘어갔다.

효율적인 연소의 화염의 각 지속시간 증가가 13레벨 기준 48초에서 78초로 늘어났는데, 스킬 레벨당 5초가 증가하므로 정신 자극의 비약을 사용하거나 효율적인 연소 2레벨을 상승시켜주는 '황가의 비급 - 무극'을 사용할 경우 기존과 동일하게 거의 무한 지속이 된다.

그 외에도 급소 지정의 물리 크리티컬 증가량이 줄어든 대신 강권의 크리티컬 대미지가 높아졌으며, 화염의 각의 스킬 쿨타임 감소량이 줄어든 대신 스킬 대미지 증가율이 상향되었다.


▲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패황의 개편.



◈ 화력개방의 항시 스킬 대미지 증가

화력 개방의 효과가 스킬 대미지 증가로 변경되었다. 기존의 화염의 각 쿨타임 감소, 스킬 공격력 증가 효과는 효율적인 연소와 화염의 각으로 넘어갔다. 따라서 화염의 각을 사용하지 않아도 최소한의 스킬 공격력 증가를 얻을 수 있다.

85레벨에 최대로 투자할 수 있는 4레벨 기준으로 스킬 대미지가 25% 증가한다. 1레벨 19%부터 스킬 레벨을 올릴 때마다 스킬 대미지가 2%씩 높아진다.


▲ 화력개방이 화염의 각과 상관없는 스킬 증가 대미지 효과로 바뀌었다.

▲ 화염의 각 쿨타임 감소가 없어진 대신 효율적인 연소의 지속시간 증가량이 상향.

▲ 끝난 후 15초의 빈 시간이 생기지만 달인의 계약, 정신 자극의 비약으로 매꿀 수 있다.




◈ 조삼모사 패치? 하향과 동시에 상향된 부분

급소지정의 물리 크리티컬 증가량이 19레벨 기준 40%에서 25%로 줄어든 대신, 강권의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량이 20레벨 기준 13%에서 20%로 상향되었다. 급소지정의 스킬 효과로 인해 패황은 비교적 빠르게 최대 물리 크리티컬을 확보하고 다른 세팅을 생각해 볼 수 있었지만, 이제는 추가로 물리 크리티컬 장비를 생각해야 한다.

또한, 화염의 각 부분에도 이와 같은 변화가 이루어졌다. 화염의 각 사용 시 마셜아츠 스킬의 쿨타임 감소 비율이 35%에서 25%로 줄어든 것. 대신 화염의 각 스킬 공격력 증가율이 20%에서 30%로 상향되었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대미지적인 측면에서는 확실히 상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줄어든 물리 크리티컬과 늘어난 쿨타임으로 인해 패황의 접근성이 오히려 낮아질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 크리티컬 확률 증가량이 낮아지고 크리티컬 대미지를 얻었다.

▲ 쿨타임이 감소량이 10% 하향된 대신 스킬 공격력 증가량이 10% 상향.




◈ 홀딩 스킬이 된 패황연격, 연출의 강화까지

2차 각성 액티브 스킬 '패황연격'에 홀딩 기능이 추가되었다. 그와 동시에 역경직 감소, 스킬의 연출 및 타격감이 개선되었고 이동 거리가 고정되어 마지막 타격을 맞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다.

특히 눈에 띄는 부분은 마지막 타격의 연출 강화 부분인데, 패황연격의 마지막 공격에 맞은 적은 그래플러의 롤링 스파이크나 퇴마사의 저 하늘의 별에 맞은것처럼 회전하면서 공중에 뜨는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 역경직이 줄고 타격 연출이 강화되었다.


■ 인파이터, 남 스트라이커 개편 공지사항

[인파이터 변경사항]
* 드라이아웃
- 쿨타임이 스킬 레벨에 상관없이 고정되며, 4초로 감소됩니다.
- 드라이아웃 게이지가 도는 중 스킬 사용 시 별도의 공격력 증가 효과를 받도록 변경됩니다. (13레벨 기준, 공격력 20% 증가)
- 캔슬 사용시 공격력 증가율이 감소됩니다. (13레벨 기준, 공격력 64% 증가 -> 50% 증가)
- 캔슬 사용시 공격력 증가율이 스킬Lv +1당 +1.5%로 고정됩니다.
* 섀도우 박서
- 지속시간/쿨타임이 40/60에서 120/40(초)로 변경됩니다.
- 섀도우 박서 데미지 계산 방식이 변경됩니다.
기존 : 섀도우 박서 자체의 독립적인 데미지 (퍼센트 데미지 + 고정 데미지)
변경 : 적을 타격한 스킬로 적에게 입힌 데미지의 일정 비율 (26레벨 기준 20%)
- 습득 레벨 구간이 2 ->3 으로 변경됩니다.
- 마스터/최대 레벨이 10/20으로 변경됩니다.
* 더블 섀도우
- 섀도우 박서 데미지 비율의 50% 만큼의 비율로 데미지를 주도록 변경됩니다. (섀도우 박서 26레벨 기준 10%)
- SP요구량이 감소됩니다. (80->50)
* 윌 드라이버
- 버프 효과가 실시간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SP요구량이 감소됩니다. (20->15)
* 퀵 패리
- SP요구량이 감소됩니다. (25->15)
* 데스블로우
- 스킬 습득 레벨이 80->75레벨로 변경됩니다.
- SP요구량이 감소됩니다. (100->80)
* 져지먼트
- 스킬이 삭제됩니다.
* 80레벨 신규 액티브 스킬 '아토믹 쵸퍼' 추가
- 짧은 공격시간 동안 적에게 강력한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신규 액티브 스킬입니다.
- 어퍼컷으로 빠르게 적을 올려친 뒤, 거의 동시에 강력한 펀치를 내리꽂아 치명적인 타격을 입히는 스킬입니다.
- 더킹 대시, 스웨이 중에도 사용 가능합니다.
* 더킹 어퍼
- 공격력이 14% 증가합니다.
- y축 공격범위가 증가합니다.
* 더킹 스트레이트
- 공격력이 14% 증가합니다.
- y축 공격범위가 증가합니다.
* 더킹 바디블로
- 공격력이 13% 증가합니다.
- y축 공격범위가 증가합니다.
* 디바인 크러시
- 쿨타임이 감소합니다. (7->5초)
- 충격파 공격력이 퍼센트 데미지로 변경됩니다.
- 직접 타격 공격력, 충격파 공격력이 재밸런싱됩니다.
- 누워있는 적 타격시 공격력 증가 효과가 삭제됩니다.
* 고저스 컴비네이션
- 공격력이 11% 증가합니다.
* 초핑 해머
-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 헤븐리 컴비네이션
- 공격력이 증가하고, 스킬 레벨에 따른 공격력 증가율이 재밸런싱됩니다.
1레벨 기준, 공격력 4% 감소
24레벨 기준, 공격력 14% 증가
* 허리케인 롤
- 공격력이 증가하고, 스킬 레벨에 따른 공격력 증가율이 재밸런싱됩니다.
1레벨 기준, 공격력 34% 증가
21레벨 기준, 공격력 13% 증가
- 타격횟수가 스킬 레벨에 상관없이 10회로 고정되고, 그에 따라 훅 공격력이 재밸런싱됩니다.
* 빅뱅 펀치
- 공격력이 증가하고, 스킬 레벨에 따른 공격력 증가율이 재밸런싱됩니다.
1레벨 : 10% 증가
8레벨 : 3% 증가
- 공격시간이 감소합니다.
- 역경직이 감소합니다.
- 9레벨 효과가 '스킬 사용 중 무적' 효과로 변경됩니다.
* 개틀링 펀치
- 연타 시 최대 타격횟수가 감소됩니다. (12->10회)
- 연타 공격력이 20% 증가합니다.
- 연타 시 타격속도 증가율이 증가합니다.
- 선행 스킬 조건이 변경됩니다. (머신건 잽 Lv5 -> Lv1)
* 데몰리션 펀치
- 공격력이 12% 증가합니다.
- y축 공격범위가 증가합니다.
- 선행 스킬 조건이 변경됩니다. (더킹 바디블로 Lv5 -> Lv1)
* 핵 펀치
- y축 공격범위가 증가합니다.
- 마스터/최대 레벨이 변경됩니다. (50/60 -> 30/40)
* 신의 분노
- 연타 횟수가 1회 감소합니다.
- 연타 공격력이 24% 증가합니다.
- 피니쉬 직접타격 공격력이 21% 증가합니다.
- 피니쉬 폭발 공격력이 21% 증가합니다.
- 연타 공격 종료 후 화면 밖으로 벗어났다 되돌아오는 시간이 감소됩니다.
- 스킬 설명, 옵션 설명이 변경됩니다.


[스트라이커(남) 변경 사항]
* 스트라이커(남)의 밸런스가 개선됩니다.
* 강권
-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율이 증가합니다.
- 20레벨 기준 (13 → 20%)
- 레벨업당 1% 증가
* 급소지정
- 물리 크리티컬 확률 증가량이 감소합니다
- 19레벨 기준 (40 → 25%)
* 섬보
- 뒷섬보 이후의 다음 스킬 연계 시간을 확보하도록 개선
- 후진키 섬보 후딜레이가 증가합니다.
* 효율적인 연소
- 13레벨 기준 화염의 각 유지시간 증가값 증가 (48 → 78초)
* 화염의 각
- 마셜아츠 쿨타임 감소율 감소 (35 → 25%)
- 스킬 데미지 증가량 증가 (20 → 30%)
- 아이템 스위칭시 화염의 각 이펙트가 새로 점멸하는 현상 수정
- 프레임 상승 시 정상 작동하지 않는 현상 수정
* 화력개방
- 화염의 각 쿨타임 감소 기능 삭제
- 화염의 각 스킬 데미지 추가 증가 기능 삭제
- 스킬 데미지 증가 기능 추가
4레벨 기준 스킬 데미지 25% 증가
* 낙화
- 프레임 상승시 막타 폭발 데미지가 간헐적으로 발동하지 않는 현상 수정
* 아토믹 캐넌
- 조작감 개선
- 충격파에 적중된 적의 HP가 0이 되었을 때 바로 사라지지 않고 한곳에 모여 마지막 타격과 함께 사라지도록 개선
* 패황연격
- 적중된 적을 홀딩하는 기능 추가
- 1,2타의 타격감 개선
캐릭터 이동거리 고정
공격속도의 영향을 받도록 개선
- 마지막 타격감 개선
역경직 완화 타격범위 증가, 연출 강화
- 머슬시프트시 이전기술의 공격속도에 영향받지 않도록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