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한달간 테스트 과정을 거쳤던 콜로세움 시스템(구 리니지 토너먼트)이 금일 라이브 서버에 적용되었다. 50개 서버가 자유롭게 전투를 즐기며, 대박 보상을 얻을 기회도 함께 주어진다. 리니지의 핵심 콘텐츠인 전투(PvP)를 더 강화한 모습이다.

콜로세움에서는 레벨과 장비 등 기본적인 캐릭터의 수준은 어느정도 요구되지만, 사망 패널티가 없고, 1회 전투 비용이 단돈 1,000 아데나라는 점에서 미니 게임처럼 가볍게 즐길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무엇보다 초창기 리니지 토너먼트의 시스템이 그대로 이전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게다가 별도의 클라이언트를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유저들로 하여금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와 함께 3가지 '패스'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복귀 유저에게 8검 5셋 2악세를 지급하고, 15일이면 70레벨에 달성할 수 있는 '하이패스(아크 프리 패스' 이벤트, 그리고 속죄의 성서, 오만의 탑 이동서, 퓨어 엘릭서 등 다양한 보상이 주어지는 데일리패스(출석체크)가 바로 '패스' 이벤트의 핵심 내용. 3번째 패스인 '몬스터패스'는 차주에 공개될 예정이다.

▶ 리니지, 복귀 유저 8검 5셋 지급 및 70레벨 2주 달성 이벤트 - 바로 가기

▲ 더 업그레이드되어 돌아온 리토, '콜로세움'



■ 콜로세움 가이드 STEP 1. 로비 입장 - 세이프존에서만 로비로!

콜로세움 로비 입장 조건은 단 2가지. 55레벨 이상이라는 것과 세이프존(마을 등)에서만 가능하다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 즉, 일반 필드나 던전 등의 노멀존, 컴뱃존에서는 입장이 불가능하다. 로비에서 퇴장할 시에는 기란 마을 12시 방향에 위치한 콜로세움 4번방 앞으로 이동된다.

캐릭터가 착용한 장비를 비롯하여 가방에 소지 중인 장비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마법 인형도 장비로 분류되어 콜로세움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회복 물약 같은 소비 아이템은 콜로세움에서 지급되는 '주화'를 이용하여 구매할 수 있다. 또한, 마법사의 서먼 몬스터, 혹은 테이밍 몬스터를 비롯하여 펫은 입장할 수 없다는 점, 콜로세움 밖에서 받은 버프는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 콜로세움 이용 시간

5월 11일까지 12:00 ~ 24:00
5월 11일 이후 20:00 ~ 24:00

▲ 랭킹 메뉴 바로 왼쪽에 '콜로세움' 메뉴가 추가되었다



■ 콜로세움 가이드 STEP 2. 로비 인터페이스 - 리토와 유사, 하지만 다르다

▲ 리니지 콜로세움 로비 화면

① 방 리스트

방 번호와 제목, 인원, 맵, 공개 여부, 관전 여부, 보상이 표기된다.
제목이나 인원, 맵 타이틀 바를 클릭하여 상태별로 정렬하면 빠른 입장이 가능하다.

- 방 번호 : ④ 메뉴의 '입장' 기능으로 해당 번호의 방으로 다이렉트 입장
- 제목 : 방 상태에 따라 색으로 표기. 흰색 = 대기, 회색 = 게임중, 빨간색 = 입장 조건 불충족
- 인원 : 현재 및 최대 인원 표기
- 맵 : 해당 방에 설정된 맵 (변경 불가)
- 공개 : 자유롭게 입장이 가능한지, 비공개 방인지 표기
- 보상 : 아직 적용되지 않은 기능

② 캐릭터 정보

자신의 클래스와 서버, 캐릭터명과 함께 개인전, 단체전 승률이 표기된다.

③ 게임 설정

클릭한 방의 설정과 맵, 입장중인 캐릭터를 확인할 수 있다.
방을 클릭하고, 게임 설정 ▶ 버튼을 누르면, 해당 방에 참여중인 캐릭터의 전적도 볼 수 있다.

④ 명령 버튼

- 나가기 : 로비에서 나와 기란 마을로 이동
- 생성 : 전투를 진행할 방 생성 버튼
- 입장 : 방 번호를 입력하여 입장하거나, 클릭한 방에 입장
- 관전 : 클릭 시 ON/OFF로 바뀌며, 관전으로 참여할 것인지에 대한 설정



■ 콜로세움 가이드 STEP 3. 방 만들거나 입장하기 - 입맛에 따라, 비슷한 레벨에 따라 생성

다른 유저가 만든 방에 빠르게 입장하는 방법은 로비 화면의 인원, 맵 메뉴를 클릭하여 정렬한 뒤, 현재 대기중인 상태의 방(흰색 제목)을 모아 본 뒤, 입장할 방을 더블 클릭하면 된다.

보통 레벨이 높거나 장비가 괜찮은 캐릭터는 제약없이 자유롭게 입장하여 방장이 세팅한 설정대로 PvP를 즐기면 된다.

레벨이 다소 낮은 경우, 혹은 특정 클래스를 제약하고 싶은 경우에는 직접 방을 만들면 된다. 진행할 맵을 선택하고, 레벨과 참여 클래스 설정을 직접 다룰 수 있으며, 참여 서버도 제한할 수 있다. 만약 Non-PvP 서버와 만나고 싶다면, 아인하사드와 로엔그린, 하이네 서버만 선택하면 되는 것이다. 방 생성비는 1,000 아데나이며, 공개 및 비공개 설정을 통해 비밀번호를 넣을 수도 있다.

▲ 콜로세움 방 생성 화면. 맵을 선택하고 레벨 제한을 걸어두는 것이 일반적

▲ 다른 유저가 만든 방에 들어갔다면 빠른 '준비' 클릭을!



■ 콜로세움 가이드 STEP 4. 여섯 종류의 맵 - 공짜 집행검이 나오는 맵도 있다!

1. 최후의 결판 : 개인전, 1 vs 1, 3판 2선승, 판당 2분

일대일 맵인 최후의 결판은 3판중에 2판을 먼저 이긴 캐릭터가 승리하는 맵이다. 각 판단 2분 동안 지속되며, 시간이 지날 때마다 가시 트랩이 설치되어 캐릭터의 HP를 지속적으로 감소시킨다.

지급되는 20,000원이라는 한정된 재화로 가속 물약과 변신 주문서, 결정체 등 소비 아이템을 적절하게 배분하여 구매한 뒤, 일대일 전투를 즐기면 된다.

상대 클래스에 따라 카운터 매직 마법 주문서, 결정체, 마법의 돌 등을 적절히 배분하고, 소비 아이템은 2~3개 정도만 구매한 뒤, 고말과 고빨을 적절히 섞어서 구매하면 된다.

▲ 시간이 지날수록 바깥부터 가시 트랩이 압박을 해온다.


2. 아레나(일반 및 타워 디펜스) : 단체전, 4 vs 4 이상, 단판, 10분

아레나는 최소 사대사, 최대 팔대팔 전투가 가능한 단체 전투 맵이다. 팔대팔 전투는 딱 정예 멤버 1개 파티를 구성할 수 있어 지인 혹은 혈맹과 같은 팀을 형성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 맵은 아마 리토를 즐겼던 유저들에게 익숙한 맵일듯 싶다. '외나무다리 뚱빨 밀기'가 유행했던 맵과 비슷한데, 두 개의 다리 중에서 한쪽 다리를 먼저 뚫어내는 쪽이 유리한 고지를 점령할 수 있다.

일반 아레나 모드는 적을 전멸시켜야 하며, 타워 디펜스 모드는 다리 건너편에 있는 상대 진영의 수호탑을 파괴해야 승리를 거머쥘 수 있다.

▲ 아레나 맵은 장판파 장비 역할을 해줄 캐릭터의 존재 여부가 승패를 좌우한다


3. 워스퀘어(트랩 및 몬스터) : 단체전, 4 vs 4 이상, 단판, 10분

워스케어는 협소한 공간에서 최소 사대사, 최대 팔대팔 전투가 치러지는 맵이다. 맵 중간에는 블레스 웨폰, 힐 구슬이 생성되며, 적을 전멸시켜야 승리를 취할 수 있다.

이 맵의 가장 큰 장점은 아군을 부활할 수 있다는 점이다. 전투 시작 전 NPC가 판매하는 부활 주문서와 마법사의 리젤렉션으로 아군을 살릴 수 있어 다양한 조합을 요구하고, 기발한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트랩전은 바닥 곳곳에 깔리는 트랩이 피해나 디버프 등으로 전투를 방해하는 형태의 모드이며, 몬스터전은 지속적으로 생성되는 몬스터가 아군과 적을 모두 공격하는 난전 형태의 모드다.

▲ 오만의 탑 정상 전투, 혹은 보스 탐 전투를 연상케 하는 워스퀘어 맵


4. 배틀헌터 : 단체전, 4 vs 4 이상, 단판, 10분

배틀헌터는 리토에 있었던 몬스터 처치 맵과 똑같다고 보면 된다. 물론, 몬스터는 더 강해졌고, 방마다 데스나이트, 발록 등의 막강한 보스 몬스터가 등장하기에 서포트 클래스의 유무가 매우 중요하다. 게다가 부활도 가능하다는 점에서 마법사의 존재는 필수라 봐도 무방하다.

이 맵의 가장 큰 장점은 보스 몬스터가 진명황의 집행검 급 무기를 비롯하여 나이트발드의 양손검 등 해당 맵이 종료될 때까지 사용 가능한 고가의 무기와 무기 마법 주문서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각 방에 등장하는 보스 몬스터가 이러한 고가의 아이템과 주문서를 드랍하며, 최종 보스를 처치한 뒤, 적과의 전투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 적보다 빨리 몬스터를 처치하여 최종 보스를 잡은 뒤, 전투를 즐기는 맵

▲ 이럴 때라도 집행검이나 나발검 급 무기를 써봐야...



■ 콜로세움 가이드 STEP 5. 전투 승리 주화를 모아라! - 진짜 나발급 무기 한 번 얻자!

콜로세움 모든 맵에서 승리할 시 '콜로세움 기념 주화'를 얻을 수 있다. 이 주화는 기란 마을에 위치한 NPC에게 요리/스프, 포상 상자로 교환할 수 있다.

교환 가능한 포상 상자의 종류는 총 3개. 등급에 따라 20개, 50개, 100개가 필요하며, 높은 등급의 포상 상자에서는 고가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이에 나이트발드의 양손검을 비롯하여 제로스의 지팡이, 섬멸자의 체인소드 등 고가의 아이템을 노리려면 금빛 포상으로 교환하면 된다.

이와 함께 콜로세움 업데이트를 기념하여 약 3주동안 메티스의 요리/스프, 마녀의 마력 회복제를 얻을 수 있는 특별 이벤트도 진행된다. 매주 정기점검 전까지 최후의 결판, 아레나, 워스퀘어, 배틀헌터를 모두 플레이할 경우, 승패에 관계없이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이중에서 마녀의 마력 회복제는 N샵 마일리지를 통해서만 구매가 가능한 '희귀 소비 아이템'인 만큼, 한 번씩은 콜로세움 전투에 참여하는 것이 좋다.

▲ 요리와 스프보다는 포상 상자를 추천

▲ 아덴 국왕의 '금빛' 포상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

▲ 아덴 국왕의 '금빛' 포상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

▲ 아덴 국왕의 포상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 꽤 알찬 구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