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 테스트 서버에 대규모 업데이트가 적용됐다. 이번 업데이트는 라이브 서버에 관련된 내용으로, 어빌리티 시스템 개편, 크세르스 방어전 콘텐츠 추가, 메사이아 성채 사냥터 추가 등 굵직한 변화를 다루고 있다.

어빌리티는 이제 SP를 이용해 포인트를 구입하던 방식에서 85레벨부터 레벨당 1포인트를 지급받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기존의 어빌리티 포인트는 초기화되며, 어빌리티의 효과 또한 변경된다.

크세르스 방어전은 최초 방어전 이후 격주 간격으로 진행되는 콘텐츠로, 95레벨 이상 각성 클래스가 참여할 수 있다. 메사이아 성채는 100레벨~110레벨의 캐릭터가 참여할 수 있는 인스턴스 존으로, 크레스르 방어전에서 승리한 경우 21~35명의 연합원이 입장할 수 있다.

▲ 어빌리티 시스템, 크세르스 방어전과 신규 인스턴스 등이 테스트 서버에 적용



◆ 레벨당 1포인트! 어빌리티 시스템 개편

어빌리티 시스템은 기존의 SP 변환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방식에서 85레벨 이상 캐릭터가 레벨당 1포인트를 지급받는 방식으로 변경된다. 기존에는 99레벨 이상 캐릭터가 퀘스트를 완수해야 사용할 수 있었던 어빌리티 포인트는 이제 85레벨 각성 캐릭터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포인트를 획득하기 위한 수단이 바뀌면서, 기존에 캐릭터가 보유하고 있던 어빌리티 포인트는 모두 회수되고 새로운 룰에 따라 포인트가 지급되게 된다.

이번 개편이 적용되면 캐릭터가 100레벨이 되면 자연스레 16의 어빌리티 포인트를 보유하게 되므로 SP를 크게 절약할 수 있게 된다. 기존 방식에서도 어빌리티 포인트는 최대 16까지 획득할 수 있었지만, 1~4포인트 변환에 각 2억 SP, 5~8포인트는 각 4억 SP, 9~12포인트는 각 6억 SP, 13~16포인트는 각 8억 SP가 필요했고 16포인트를 모두 구매하려면 80억 SP가 요구됐기 때문이다.

스킬 구성도 변화했다. 기존에는 가디언스 어빌리티에 공격속도가 붙어있거나 버서커스 어빌리티에 방어력이 붙어있는 등 일관성이 다소 떨어지는 모습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가디언스 어빌리티는 방어, 버서커스 어빌리티는 물리 공격, 매지션스 어빌리티는 마법 공격에 특화되어 관련된 효과들이 집중된다.

물론 여전히 상위 어빌리티를 습득하기 위해서는 하위 단계의 어빌리티에 일정 포인트를 투자해야 하는만큼, 최적의 포인트 분배법을 찾기 위한 고민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외 최대 어빌리티 포인트에 변화가 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만약 포인트 제한이 해제되었다면 101레벨 이상으로 레벨이 오를 경우 더 많은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게 되지만, 제한이 그대로 16포인트 고정이라면 100레벨에 어빌리티 포인트 습득이 사실상 종료되게 된다.

=가디언스 어빌리티



=버서커스 어빌리티



=매지션스 어빌리티



▲ 이제 어빌리티는 99레벨, 퀘스트 완수 시가 아닌 85레벨 이상이면 사용할 수 있다



◆ 각성 95레벨 이상 참여 가능! 크레르스 동맹 연합기지 방어전

새로운 콘텐츠로는 크세르스 동맹 연합기지 방어전 콘텐츠가 추가된다. 방어전은 테스트 서버 기준 5월 14일(토) 21시에 최초 전투가 진행되며, 이후 2주 간격으로 금/토/일 중 21시/22시/23시에 무작위로 진행된다.

크세르스 동맹 연합기지는 새로운 인스턴스 존이 아닌, 그레시아 대륙 초입에 위치한 기지가 그대로 방어전에 활용된다. 연합기지는 방어전이 진행되지 않을때는 누구나 게이트 키퍼를 통해 진입할 수 있는 지역이지만 방어전이 시작되면 95레벨 이상 각성 클래스만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방어전에 참여하기로 결정했다면 방어전 진행 시간 중 크세르스 동맹 연합기지로 이동하면 된다. 지역에 입장하면 동시에 레벨 및 클래스에 맞는 퀘스트가 지급되며, 퀘스트 조건을 완수하면 자동으로 퀘스트가 완료되면서 보상이 지급되는 형태다. 또한 제한시간 내 방어전 5단계에 출현하는 레이드 몬스터를 처치하는데 성공하면 방어에 성공하게 된다.

레이드 보스를 처치하고 방어에 성공한 경우 1주일간 신규 인스턴스 던전 '메사이아 성채' 입장을 돕는 NPC인 '에르다'가 출현한다. 메사이아 성채는 외성과 내성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외성은 100~110레벨, 내성은 102~110레벨의 캐릭터가 21~35명 연합을 구성해 참여할 수 있다. 반면에 방어에 실패하면 1주일간 크세르스 연합 동맹기지로 진입할 수 없다.

방어전이 진행되는 날짜와 시간이 랜덤이라는 점 때문에 걱정이 앞설 수 있지만, 방어전 진행 24시간 전에 아덴 성 마을과 글루디오 성 마을, 크세르스 동맹 연합 기지에 '동맹군 전령'이 배치되어 곧 방어전이 진행될 것임을 알려주니 이를 통해 방어전 진행 상황을 파악하자.

▲ 크세르스 동맹 연합기지에서 격주 간격으로 방어전이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