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냥터의 변화와 함께 몬스터, 마법, 아이템 등 동시다발적으로 바뀌어 무엇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등 전체적인 변화를 파악하기가 꽤 복잡하다. 그래도 대부분 중요한 업데이트로 구성된 만큼, 단 한 건도 가볍게 봐서는 안 될 일이다.

현재 피규어 구매 시 주어지는 '마법인형 주머니'가 꽤 많이 풀린 상태이기 때문에 신규 마법인형의 출시는 오히려 반가운 상황이다. 주머니 사용을 촉진할 목적의 업데이트라는 점에서 유저들의 반응은 다소 냉랭한 편이었으나, 신규 마법인형의 옵션이 공개되면서 너도나도 주머니를 까는 진풍경이 펼쳐지고 있다.

스탯 벨트의 상향도 갑작스러운 소식이다. 결과만 놓고 봤을 때, 벨트 부위는 스탯 벨트와 호박 벨트의 2강 체재로 굳혀지고, 다른 벨트의 선호도 및 시세 하락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 가볍게 1~2개 까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



■ 신규 4~5단계 마법인형 '머미로드, 타락' - 데스 인형 하위 호환?

새롭게 추가된 마법인형은 4단계 머미로드와 5단계 타락으로 마법인형을 합성하거나 마법인형 주머니에서 얻을 수 있다.

4단계 머미로드의 옵션은 몬스터 사냥이라는 측면만 봤을 때 5단계 데스나이보다 약간 못 미치는 효율을 보인다. 자이언트가 갖고 있지 않은 '대미지 리덕션 +2' 옵션과 함께 MP 회복 옵션까지 갖추고 있다. 이는 자이언트, 서큐버스(장로), 다이아몬드 골렘의 옵션을 합친 것과 같다. 정말 기가막힌 옵션으로 데스나이트가 부럽지 않을 정도다.

5단계 타락은 마법사와 환술사를 위한 PvP 옵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스턴 내성 +10과 SP +3, 그리고 마법 적중 +5까지. 공격과 방어 옵션이 적절하게 섞인 최고의 옵션으로 구성되었다. '적중' 옵션이 다른 5단계 인형보다 1/2 정도 낮다는 게 아쉽지만, 스턴 내성 덕분에 더는 근접 클래스 마법인형인 사이클롭스나 스파토이를 갖추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매우 반갑다.

▲ 머미로드의 시세는 1억 아데나를 웃돌 것이라는 반응이 지배적이다



■ 스탯 벨트 무게 상향 - 벨트 선택은 이제 스탯 벨트 아니면 호박 벨트

스탯 벨트의 상향은 예상치 못한 소식이다. 스탯 벨트의 대안은 이벤트 아이템이었던 호박 벨트가 유일했다. 깨알같은 MR +2, AC -2 옵션은 스탯 벨트와 비교했을 때 전혀 밀리지 않았기 때문이다. 소지 무게가 250 더 높았던 이유도 있었다.

어찌되었든 과거에는 호박 벨트의 MR, AC 옵션은 세팅에 따라 스탯 벨트의 주력 스탯 +1, HP +50을 커버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스탯 벨트와 호박 벨트의 효율성과 선호도는 거의 비슷했다. 그러나 차이가 있었던 소지 무게가 같아졌다는 점에서 이제는 스탯 벨트가 미세하게 우위를 점하게 되었다.

이에 소지 무게 증가가 스탯 벨트보다 더 높았었던 오우거의 벨트와 MP 관련 옵션의 테베 오시리스의 벨트 역시 다른 옵션에서 스탯 벨트를 따라가지 못하게 되면서 이들의 인기 역시 더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아무 옵션 없이 소지 무게 증가 옵션만 가지고 있는 타이탄의 벨트 입지 역시 불안한 상황이다.

▲ 말이 필요 없다. 그냥 스탯 벨트가 '진리'다



■ 론드의 이도류 발동 옵션 변경 - 이럽션에서 '리벤지'로

바뀐 론드의 이도류 발동 옵션인 '리벤지' 마법은 이번 업데이트로 새롭게 추가된 마법 이펙트다. 먼저, 리벤지의 발동 확률, 발동 대미지의 변화가 있었는지 살펴보기 위해, 속성 인챈트가 안된 +7 론드의 이도류로 간단한 실험을 해보았다.

+7 론드 타격치 : 무기 기본+18, 추가 대미지 +2, 인챈트 +7, 스탯 +18, 대미지손상 -12 = 총 33

500회 타격 시 최소 대미지 : 23 (56-33 / 피격 캐릭터가 받은 피해 - 론드 타격치)
500회 타격 시 최대 대미지 : 46 (79-33 / 피격 캐릭터가 받은 피해 - 론드 타격치)
500회 타격 시 평균 대미지 : 31 (64-33 / 피격 캐릭터가 받은 피해 - 론드 타격치)

※ 리벤지의 평균 대미지는 약 30 정도로 추정
※ 500회 타격 시 리벤지 발동 횟수 25번. 즉, 발동 확률 약 5% 정도로 추정


론드만 착용하고 방어구와 액세서리를 모두 벗은 87레벨 다크엘프로 준비하고, 피격 캐릭터는 MR 20, 땅 속성 저항 0, AC -50인 50레벨 기사로 세팅했다. +7 론드의 이도류는 웨폰 브레이크로 손상을 최대치인 -12까지 내렸다.

다크엘프로 기사를 타격하여 나온 대미지에, +7 론드 타격치를 빼고, 또 스탯 상세 능력에 표기된 근접 대미지까지 빼고 남은 수치가 리벤지의 대미지이고, 약 5%의 확률로 발동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명칭이 '리벤지'라는 점에서 카운터 배리어나 타이탄: 락처럼 대미지를 반사하는 것이라는 소문 역시 사실이 아니었다.

어찌되었든 이럽션 특유의 지저분하고 복잡한 이펙트에서 별도의 고유 이펙트를 갖게 됐다는 점에서 론드의 이도류가 가진 희소성은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 리벤지의 발동 효과 - 모래 덩어리가 대상 근처에서 터지는 느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