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3일(목), 월드 오브 워쉽에 0.5.7업데이트가 적용되었다. 이번 업데이트는 강화 장비 개편과 새 맵 추가, 날씨 효과 적용 범위 확대, 인터페이스 개선 등 다방면에서 많은 변경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이번 업데이트 중 가장 주목할 부분은 역시 강화 장비의 대대적인 개편을 들 수 있겠다. 기존에 잘 사용되지 않던 비인기 강화 장비들을 대폭 상향하고 새로운 성능의 강화 장비들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플레이어로 하여금 여러 강화 선택지를 고려하게 만든 것이다.

▲ 그간 부포 강화 파츠는 주포 파츠보다 성능이 현저히 낮아 잘 선택되지 않았다


강화 장비의 재작업은 단순 성능 변경에서 그친 것이 아니라 기존 강화 장비의 삭제와 신규 강화 장비의 추가가 함께 이루어졌다. 특히 1슬롯의 경우 'Air Groups Modification 1'을 제외한 모든 강화 장비가 삭제되었으며, 새롭게 4개의 강화 장비가 추가되어 선택지를 새롭게 갈아엎은 수준이 됬다.

추가되는 1단계 강화 장비 중에는 '+20% 주함포, 어뢰 발사관 회전 속도,+20% 부함포 최대 사거리,-40% 주함포, 부함포 최대 분산 범위'라는 매우 높은 능력치를 지닌 'Aiming System Modification 0' 강화 장비가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모든 군함이 장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140mm 주함포를 장착한 일본 프리미엄 군함에게만 장착할 수 있는 강화 장비다. 이에 적용되는 함선으로는 Iwaki Alpha와 Yubari, Katori 3종류만이 존재한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주포의 최대사거리를 현저히 늘려주는 'Artillery Plotting Room Modification 1'은 미국 전함만 장착이 가능하며, 이외 군함들은 'Aiming Systems Modification 1'을 장착할 수 있다. 재작업된 강화 장비들은 주로 주함포와 부함포, 대공포대, 어뢰 발사관과 관련된 것들이 대부분이며, 항공모함용 강화 장비나 시야와 관련된 강화 장비들은 별도의 재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삭제된 강화 장비를 보유하고 있었다면 별도의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대부분 동일한 능력치를 상승시켜주는 강화 장비로 교체되지만, 'Main Battery Modification 1'의 경우 'Main Armaments Modification 1'로 교체되는 것 말고도 동일한 수 만큼의 'Magazine Modification 1'가 추가로 지급된다. 비슷한 강화 장비조차 없이 아예 사라져버리는 강화 장비의 경우 크레딧으로 지급된다.

◆ 0.5.7업데이트 이후 추가/변경된 강화 장비들



기존 'North(북녘)' 맵에서만 볼 수 있었던 날씨 효과인 사이클론 현상을 이제 다른 여러 7~10티어 맵에서 만나볼 수 있게 되었다. 사이클론은 시각적 효과 뿐만 아니라 함선의 피탐지 거리를 8km까지, 항공기의 피탐지 거리를 3km까지 줄여버리기도 해 평상시와는 다른 전략 전술을 요하게 된다.

사이클론 현상이 추가되는 맵들은 The Atlantic, Islands of Ice, Hotspot, Trap, Two Brothers, Land of Fire, Trident, Shatter, Okinawa, Neighbors, Estuary까지 총 11개로, 기존의 Trap까지 포함하면 12개의 맵이다. 이들 각 맵에서 플레이 할 경우 10%의 확률로 사이클론 현상을 만나볼 수 있게 되었다.

▲ 이제 북녘 맵 뿐 아니라 다양한 맵에서 사이클론을 만날 수 있게 되었다


캐나다 연안의 군도를 모티브로 만들어진 신 맵, 'Warrior's Path(전사의 길)'가 추가되었다. 각 팀의 시작지점 가운데에는 무수히 많은 섬들이 자리잡고 있으며, 상대 진영을 공격하기 위해서는 이 섬 지역을 통과해야만 하는 구조를 띄고 있다. 7~10티어 전용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군도 지역에서의 난전이 기대되는 맵이다.

기존의 맵들 또한 여러 변경이 이루어졌다. 'Ice Island(얼음섬)'맵의 경우 맵 중앙의 지역이 너무나 열려있는 형태였어서 기존에 양 팀 군함들이 사거리를 이용한 저격 위주의 전략만이 성행한 경향이 있었다. 양 진영이 대각선으로 배치되어있어 너무나 먼 거리에서 시작했던 문제도 있었는데, 섬 지역을 대각선이 아닌 수직으로 중앙에 배치하고 양 진영 간 거리를 좁혀 좀더 빠르고 적극적인 전투를 유도하게 만들었다.

이밖에도 'Strait(해협)'맵은 플레이어 피드백을 통해 더이상 7티어 전투에서는 등장하지 않게 되었고, 'The Atlantic(대서양)'맵에서는 맵 중앙부를 가르는 해협 지역에 섬을 추가하는 변경 등이 있었다. 또한 7~10티어 전용의 맵들에서 통상전의 발생 확률을 35%에서 10%까지 줄이기도 했다. 전체적으로 최대 사거리에서의 포격전보다는 좀 더 가까운 거리에서의 난타전을 유도하려는 변경으로 보인다.

▲ 기존(좌) 얼음섬 맵과 달라진 지형, 거점, 시작지점 배치가 이루어진 얼음섬(우)


자신의 군함이 격침되었을 때 사용 가능한 관전 모드가 향상되었다. 기존에도 아군함에 한해 마우스클릭이나 우클릭 순서대로 한 명씩 관전하는 것은 가능했으나, 이번 변화로 각 군함의 포격이나 어뢰를 따라가는 카메라를 볼 수 있거나 아군 항공모함의 함재기 시점에서 관전하는 것까지도 가능해졌다.

또한 프리 카메라 모드를 도입해 함선 시점이 아닌 자유로운 시점에서 관전이 가능하게 되었다. 관전 모드에서 SHIFT키를 누르면 군함 시점과 프리 카메라 모드를 변경할 수 있으며, 프리 카메라 모드에서는 WASD키로 카메라를 조작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임의의 군함이나 함재기에 카메라를 빠르게 이동시킬 수 있어 관전 상태에서의 편의를 더했다.

지난 0.5.6 업데이트에 이어서 인게임 전투 인터페이스와 전투 결과 창 또한 추가적인 개선이 이루어졌다. 보다 디테일한 정보를 담은 팝업 힌트가 추가되어 항공기 격추 수를 확인할 수도 있고, 주포 또는 어뢰 공격을 받은 횟수나 피해량을 구분하여 알 수 있게 되었다. 전투 완료시 크레딧과 XP 탭에서는 함장이 얻은 경험치를 확인할 수 있기도 하다.

▲ 지난 패치에 이어 전투 결과창이 더욱 자세한 정보들을 제공하게 되었다


매 패치마다 체감이 확 오던 사운드 개선은 이번 업데이트에서 보다 다양한 상황에서의 사운드 차이가 느껴지도록 조정되었다. 항공기의 폭격이나 격침, 피탄 등의 사운드 뿐만 아니라 주포를 발사한 뒤 탄피가 배출하는 소리까지 개선되어 더욱 생동감 넘치는 해전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이 밖에도 해수면 표현 개선, 함선별 장갑 세분화 설정, 클라이언트 개선 등 전반적으로 여러가지 수정과 변경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월드 오브 워쉽 아시아 서버 공식 홈페이지 0.5.7업데이트 패치노트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