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소울 바람 업데이트가 적용되어 7장 메인 스토리가 종료되고 주리아 스토리가 오픈됐다. 또한 주리아 스토리와 밀접하게 연관된 신규 24인 레이드 던전 소용돌이 사원, 흑룡교주의 최후를 다루는 흑룡교 비밀전당 던전이 업데이트 됐다.

11장에서 묶여있던 7장 메인 스토리는 13장을 마지막으로 종료됐다. 잠들어버린 진서연이 어떤 상태인지, 꺠우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하는지를 다루는 짧은 스토리며, 13장까지 마무리하면 '8막 1장. 서락으로' 퀘스트가 자동으로 수락된다. 또한 이어서 주리아와 흑룡교주 진태평의 마지막 이야기를 다루는 곤륜절벽 스토리를 수주할 수 있다.

신규 던전 소용돌이 사원과 흑룡교 비밀전당은 천명궁 외원에 위치하고 있다. 소용돌이 사원은 24인 레이드로 첫 번째 보스인 초열검, 혹한검, 두 번째 보스인 초마령이 먼저 선보였으며, 흑룡교 비밀전당은 6인/4인 난이도로 진입할 수 있는 영웅던전이다.

▲ 바람 업데이트 적용!


◆ 서연이를 깨울 단서를 찾아 서락으로! 신규 스토리 추가

신규 스토리의 경우 11장에서 멈춰있던 7막이 13장까지 오픈, 마무리되었으며 일회성 퀘스트인 곤륜절벽 스토리가 추가됐다.

추가된 7막 스토리는 단 2개의 장으로 상당히 짧은 편이지만 막내가 서연이를 깨우기 위해 서락 땅으로 발걸음을 옮기게 되는 계기를 비롯하여 흑룡교주가 구금 상태에서 풀려나 보스로 등장하게 되는 원인, 흑룡교주 진태평과 진소아와의 관계 등을 풀어내고 있다.

서연이를 깨우기 위한 작업은 난항을 겪는다. 풍황궁의 의원에게 도움을 요청해보지만 '진서연이 살아있지도, 죽지도 않은 상태며 영혼이 명계에 가있다'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에 막내는 주술을 풀어낼 방법을 찾기 위해 구금되어 있던 흑룡교주 진태평을 찾아가게 된다. 하지만 막내의 도움으로 진소아와 재회하고, 서락을 찾아가보라는 정보를 알려준 진태평이 흑룡교도에게 다시 납치당하면서 실마리가 끊어진다. 결국 막내는 서연이를 깨울 단서를 찾기 위해 서락으로 떠날 결심을 하게 된다.

이후 7막 스토리가 종료되면서 나오는 영상에서는 흥미로운 스토리도 연출된다. 주리아의 배후에 있었던 인물이 바로 '무신 천진권'이었다는 것. 게다가 주리아가 천진권을 배신하고 '누군가'를 소환하기 위한 작업을 하다가 발각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데, 이 과정에서 유란이 흑룡교도에게 납치당해 마족을 낳는 존재가 되는 것도 무신이 깔아놓은 안배였음이 알려지게 된다.

▲ 어린 서연이는 현재 '살지도, 죽지도 않은 상태'에 빠져있다

▲ 탁기에 잠식당한 흑룡교주 진태평은 흑룡교도들에게 납치당하게 된다

▲ 주리아의 배후에 있었던 인물은 바로 '무신 천진권'


7막 스토리를 모두 마무리 지은 뒤에는 곤륜절벅 스토리를 진행할 수 있다. 곤륜절벅은 파천성도 퀘스트와 비슷한 '외전'격의 스토리다. 사라진 교주를 쫓아 채운항 흑룡교 지부를 향한 막내는 채운항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추격의 실마리를 찾게 된다.

이 과정에서 흑룡교 비밀창고에 진입하게 되는데, 여기서 주리아의 아버지이자 곤륜파의 문주 '손권'을 만나 과거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막내는 과거의 이야기에서 어린 주리아의 호위무사 역할을 하게 되는데, 진서연과 주리아가 만나게 된 사건, 주리아가 진서연을 죽이려고 복수심을 불태우는 이유를 모두 확인할 수 있다.

스토리의 진행 방식이 파천성도 외전과 거의 동일한 것을 보았을 때, 무성과 마찬가지로 곤륜절벽 퀘스트를 완수하면 주리아와 관련 스토리가 모두 막을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 츤데레 기질을 유감없이 발휘하는 어린 주리아

▲ 진서연이 손권을 살해하면서 주리아와의 악연이 시작된다


◆ 소용돌이 사원, 흑룡교 비밀전당 추가! 주리아와 진태평 스토리가 막을 내린다

곤륜절벽 스토리를 진행한 뒤에는 소용돌이 사원과 흑룡교 비밀전당에 진입할 수 있게 된다.

먼저 소용돌이 사원은 24인 레이드 던전으로 현존 최고 난이도를 자랑하는 곳이다. 소용돌이 사원에는 수라왕이 분열한 초열검/혹한검, 주술사의 마령 강화판인 초마령, 아직 등장하지 않은 흑풍마녀까지 총 세 번의 레이드보스전이 준비되어 있다. 공략에 성공하면 전설 비공패를 교환할 수 있는 재료를 비롯해 신규 속성 전설 목걸이, 전설 보패 등을 획득할 수 있다.

전설 비공패의 경우 직업별로 2종씩 총 18종이 공개됐다. 비공패는 소용돌이 사원과 서자의 안식처에서 보스를 처치하고 획득한 재료 아이템을 가지고 천명궁 외원 야영지의 잡화상인 서세연을 찾아가면 교환할 수 있다.

현재 서자의 안식처는 공개되지 않은 상태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비공패는 초열검/혹한검 또는 초마령에게서 자신의 직업 비공패 재료를 드랍하는 경우에만 획득할 수 있다. 또한, 동급의 전설 비공패를 제공한다는 점을 미루어볼 때 서자의 안식처 역시 24인 레이드 던전일 가능성이 높다.

◆ 직업별 비공패 옵션



속성 전설 목걸이의 경우 보스별로 2종씩이 준비되어 있다. 초열검/혹한검에게서는 화염, 또는 냉기 속성의 빙염목걸이를, 초마령에게서는 번개 또는 대지 속성의 초마목걸이를 획득할 수 있다. 각 목걸이는 10단계에 도달하면 일정 확률로 흑풍효과 발동, 일정 확률로 대상에게 쇠약효과 발동 (쇠약 상태인 대상 명중 시 치명피해 500 증가) 추가 능력이 부여된다.

이외 바람, 암흑 속성의 목걸이는 현재 공개되지 않았다. 다만 비공패의 경우를 생각했을 때 바람, 암흑 속성 목걸이는 서자의 안식처 적패왕을 처치하면 획득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설보패인 '흑풍보패' 시리즈도 추가된다. 흑풍보패 역시 다른 전설보패들과 마찬가지로 직업별로 세분화된 옵션을 지니고 있으며, 5세트 효과로 상승하는 공격력과 치명타 피해량 수치가 높아 촉마보패보다 확실시 상위임을 증명하고 있다.

또한 현재 라이브 서버에서는 흑풍보패를 획득한 사람이 없지만, 테스트 서버를 통해 드랍처를 확인할 수 있다. 흑풍 보패 1, 2번은 초열검/혹한검 레이드, 3, 4번은 초마령 레이드, 5, 6번은 서자의 안식처 적패왕 레이드, 마지막으로 7, 8번은 흑퐁마녀 레이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이 중 5, 6번의 드랍처가 서자의 안식처라는 점은 또다른 24인 레이드 던전일 가능성을 한 층 더 강하게 뒷받침해준다.

◆ 속성 목걸이 드랍 위치



◆ 직업별 흑풍보패 옵션



새로운 영웅급 던전 흑룡교 비밀전당도 추가됐다. 흑룡교 비밀전당은 교주 진태평과 마지막 일전을 벌일 수 있는 곳이다. 비밀전당의 핵심 드랍 아이템은 신규 전설 반지인 진천반지의 키재료인 '명왕반지'가 있으며, 습득 시 새로운 소셜 액션을 배울 수 있는 '매력환단', 흑룡교 정예 신관복 등의 신규 의상을 드랍한다.

진천반지는 상태이상피해를 지니고 있으며 엄청나게 높은 공격력을 겸하고 있는 PvP 특화 장신구다. 10단계에 도달하면 일정 확률로 적 내력피해 20%, 공격 시 3초간 초당 내력 20% 회복, 치명방어 600, 추가피해 1800증가 등 압도적인 능력치를 지니고 있다.

또한 용왕세트와 마찬가지로 '명왕의 기운' 2세트효과를 지니고 있는데, 공격력 20, 생명력 20,000이 증가해 PvP에서 두각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다만 아직 반지를 제외한 아이템은 출시되지 않아 미지의 귀걸이, 목걸이, 허리띠로 표기되고 있다.

기존에 운명 10단계 보유하고 있었다면 강류시나 무한의 탑 등에 배치된 신룡공상 '전서리'를 찾아가 진천반지로 교환할수도 있다. 다만 운명 10단계를 바로 진천반지로 교환해주는 것이 아닌, 명왕반지를 추가로 보유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사실상 명왕반지→진천반지 1단계로의 진화 비용을 운명반지 10단계로 충당하는 셈이다. 참고로 명왕반지를 진화시키는 비용은 월석과 선단 100개, 백청진화석 10개, 백청고급진화석 2개, 흑교린 4개, 400금으로 약 1만금 전후의 비용이 소모된다.

▲ 압도적인 능력치의 진천반지 10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