뫼비우스 파이널 판타지 정보
(Mobius Final Fantasy)



0. 게임 기본 설명

뫼비우스 파이널 판타지는 PC 게임 파이널 판타지를 이어받은 모바일 롤플레잉 게임이다. 다양한 직업과 어빌리티 카드를 조합하여 유저만의 덱을 구성하는 재미가 일품인 게임이다. 기본적으로 1종의 직업과 4종의 어빌리티 카드를 조합하여 모험 지역을 클리어해 주인공이 빛의 전사로 성장해 나가는 스토리를 감상할 수 있다.

참여할 수 있는 전투 콘텐츠는 기본적인 스토리를 감상할 수 있는 '모험 지역', 성장에 도움이 되는 사보텐더를 대량으로 획득할 수 있는 '수련의 영묘', 뫼비우스 파이널 판타지의 엔트 콘텐츠 '카오스 마굴'로 나누어진다. 이 외에도 다양한 어빌리티 카드를 획득하고 다양한 보상이 주어지는 스페셜 모험도 준비되어 있다.








1. 게임 메뉴

뫼비우스 파이널 판타지의 메뉴는 크게 5종으로 분류된다. HOME을 시작으로 CARD까지 큰 틀로 나누어진 메뉴는 기능에 따라 4개에서 많게는 14개까지로 세분화 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메뉴 개수만 42개? 뫼비우스 파이널 판타지 메뉴 가이드 참조

① CARD
- 덱 구성 및 보유 카드를 관리할 수 있는 메뉴


② SOCIAL
- 계정 프로필 정보와 친구 관리를 할 수 있는 메뉴


③ SHOP
- 일정 재화를 소모하여 카드와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는 메뉴


④ ECT
- 계정 정보 및 게임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메뉴


⑤ HOME
- 게임 소식 및 우편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








2. 직업 카드

뫼비우스 파이널 판타지의 직업은 크게 '양파검사', ' 레인저', '마도사'로 나누어진다. 각각의 직업 카드는 튜토리얼과 플레이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기본 카드들로 획득 난이도가 매우 쉬운 편이다. 이 외에 기사와 백마도사 등 상위 직업군이 있지만, SHOP 메뉴에서 마석을 이용해 획득할 수 있고 무작위로 주어지기 때문에 원하는 직업을 획득하기 어렵다. 하지만 덱 구성의 중심이 되는 만큼 획득만 한다면 더욱 쉽게 전투를 진행할 수 있다.

직업 카드를 획득했다면 해당 카드들의 기본적인 능력치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양파검사는 전체적으로 균형 잡힌 능력치를 가지고 있어 안정적인 전투가 강점이며, 레인저는 크리티컬 확률이 높아 상대에게 강력한 일격을 가할 수 있다.마지막으로 마도사는 어빌리티 피해를 극대화할 수 있는 직업군으로 다른 직업 카드보다 어빌리티 카드에 큰 영향을 받는다.

① 양파검사
- 밸런스 있는 전투를 기대할 수 있는 직업군

② 레인저
- 강력한 크리티컬 일격을 기대할 수 있는 직업군

③ 마도사
- 어빌리티 피해를 극대화할 수 있는 직업군



직업 레벨은 덱에 구성한 어빌리티 카드의 레벨에 따라 달라진다. 만약 덱에 레벨 10의 어빌리티 카드를 4장 배치했다면 직업 레벨의 총합은 40이 되며, 구성한 어빌리티 카드의 능력치를 그대로 인계받게 된다. 능력치를 레벨업으로 성장시킬 수 없는 직업 카드는 '스킬 패널'을 개방함으로써 추가 능력치를 부여받을 수 있다.

스킬 패널은 일종의 패시브 스킬로 전투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속성 시드'를 지불하여 개방된다. 총 4레벨로 구성된 스킬 패널은 한 패널마다 16개의 개별 패널로 나누어진다. 각 패널 개방에 사용되는 시드의 속성과 개수는 패널의 중요도에 따라 달라지며, 패널 레벨이 올라갈수록 많은 양의 속성 시드가 필요하다. 한 번에 모든 시드를 개방하기 어려운 만큼 공격력과 체력 패널을 먼저 개방하여 전투 지속력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며, 15개의 패널이 완성되었을 때 새로운 무기를 준다.

자세한 내용은 뫼비우스 파이널 판타지의 기초 직업 카드 기본 가이드 참조

▲ 스킬 패널은 CARD - 덱 편성과 직업 카드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직업군이 같다면 다른 직업의 무기도 사용할 수 있다.







3. 어빌리티 카드

어빌리티 카드는 일종의 스킬 카드다. 덱에 편성하여 전투를 도와주는 어빌리티 카드는 이름과 속성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 달라진다. 속성은 불, 물, 바람, 땅, 하트로 나누어지며, 회복을 담당하는 하트를 제외한 나머지 속성 카드들은 속성 공격 스킬이 부여되어 있다.

카드 정보는 CARD - 어빌리티 카드에서 확인할 수 있다. 3장의 정보 메뉴로 구성된 카드 정보는 첫 장에서 레어도와 속성, 직업 등의 대략적인 정보가 표시되고 나머지 2장을 통해 자세한 세부 정보를 보여준다. 두 번째 장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카드의 레벨과 스킬 정보, 어빌리티 레벨, 각성 시드 레벨이다. 마지막 장에서는 카드를 덱에 포함했을 때 자동으로 적용되는 오토 어빌리티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2장과 3장에서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어빌리티 카드의 성장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된다. 먼저 레벨업은 다른 카드를 재료로 사용하여 어빌리티 카드의 레벨을 성장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다. 보통 대량의 성장 경험치를 얻을 수 있는 '메탈 사보텐'을 재료로 사용한다. 메탈 사보텐은 사보텐 소환이나 수련의 영묘에서 획득할 수 있다.

합성은 재료에 따라 어빌리티 레벨과 시드 레벨이 성장하기도 한다. 먼저 어빌리티 레벨 성장은 베이스 카드에 부여된 어빌리티의 이름과 동일한 다른 카드를 재료로 사용하여 진행된다. 성장 확률은 베이스 카드의 어빌리티 레벨에 따라 달라지며, 합성 확률을 높이고 싶다면 재료 카드의 어빌리티 레벨을 성장시킨 후 재료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시드 레벨 성장은 베이스 카드와 같은 속성의 카드를 재료로 사용했을 때 추가 정보창이 떠오른다. 어빌리티 레벨 성장보다 재료 카드를 쉽게 구할 수 있고 직업 패널을 성장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되므로 가장 먼저 성장시켜 두는 것이 좋다.

어빌리티 카드는 클래스 체인지를 통해 레어도를 한 등급 성장시킬 수 있다. 클래스 체인지는 스토리 1장을 모두 클리어하면 오픈되는 콘텐츠다. 클래스 체인지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어빌리티 카드를 최대 레벨까지 성장시켜야 하며 글로우 스타를 사용한다. 글로우 스타는 매우 희귀한 재료 아이템으로 특정 퀘스트를 클리어했을 때 얻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덱을 구성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 '잡 카드 & 어빌리티 카드' 참조

▲ 재료 선택 화면에서 합성 정보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 클래스 체인지는 CARD - 클래스 체인지에서 진행할 수 있다.







4. 특수 카드

게임을 플레이하다보면 직업카드와 어빌리티 카드 외에 특수 카드를 획득할 수 있다. 이런 카드들 중에는 절대 버려서는 안 되는 카드들이 존재한다. 보통 이런 카드들은 어빌리티 카드의 경험치를 올려주거나 스킬 시드를 성장시키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 중에는 판매 시 대량의 골드를 획득할 수 있는 카드도 존재한다.

자세한 내용은 어빌리티 카드 성장에 중요한 사보텐 카드에 대해 알아보자! 참조

▲ 스킬 시드 성장 확률을 올려주는 사보텐더

▲ 대량의 성장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는 메탈 사보텐더

▲ 판매 시 대량의 골드를 획득할 수 있는 골드 사보텐더







5. 요정

뫼비우스 파이널 판타지에는 직업카드와 어빌리티 카드 외에도 전투에 도움을 주는 요정이 있다. 요정은 전투에 유리한 효과를 부여하는 일종의 버퍼로 초반 튜토리얼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한국에 출시된 요정의 종류는 총 6종으로 외형이 다를 뿐 요정이 사용하는 버프 효과는 같다.

요정의 버프 효과는 HP 소량 회복, 요소 출현, 공격 횟수 증가, 브레이크 턴 증가가 있다. 사용 패턴과 종류가 무작위긴 하지만, 발현만 된다면 전투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은 분명하다. 특히 공격 횟수 증가와 브레이크 턴 증가가 발동되면 더욱 유리하게 전투를 이끌어 나갈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귀여운 요정과 함께하면 전투가 쉬워진다! 요정 가이드 참조








6. 덱 구성

뫼비우스 파이널 판타지의 덱은 1장의 직업 카드와 4장의 어빌리티 카드로 구성된다. 덱 구성은 CARD - 덱 구성에서 진행할 수 있다. 직업 레벨은 어빌리티 카드의 레벨 총 합으로 계산되며 능력치 또한, 어빌리티 카드의 능력치를 그대로 인계 받는다.

자세한 내용은 뫼비우스 파이널 판타지 덱 편성 기초 가이드 참조

※ 상단 덱 편성 인터페이스



1. 직업 : 자신이 보유한 직업 카드를 통해 게임을 플레이할 잡을 변경할 수 있다.

2. 어빌리티 : 전투 시 함께 싸울 어빌리티 카드를 편성할 수 있다. 어빌리티 카드의 레벨에 따라, 전체 레벨이 정해진다.

3. 변경 : JOB을 통해, 직업을 체인지 할 수 있다. 체인지는 현재 사용 중인 직업의 다음 단계로, 카드변경과는 다르다. WEAPON을 통해 무기를 착용할 수 있다. 사용가능한 무기는 각 직업별로 다 다르다. AUTO는 현재 어빌리티 카드에 보유한 오토 어빌리티를 확인할 수 있고, Ability는 어빌리티 카드가 가진 스킬을 볼 수 있다.

4. 시드 : 현재 덱이 전투 시 얻을 수 있는 시드의 개수를 확인할 수 있다.

5. 스킬 패널 : 현재 직업 카드의 스킬 패널을 사용할 수 있는 메뉴다.







7. 전투

▶ 기본 전투 방법

뫼비우스 파이널 판타지의 전투는 턴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턴마다 캐릭터에게 주어진 공격 횟수만큼 적을 공격할 수 있고 횟수는 우측 하단 직업 아이콘 옆에 표기되어 있다. 기본 공격은 자신의 턴이 돌아왔을 때 횟수만큼 화면을 터치해 진행된다.

예들 들어 자신의 턴에 2번의 공격 횟수가 주어졌다면 화면을 2번 터치하여 적에게 2회의 일반 공격 피해를 줄 수 있다. 터치 타이밍은 유저마다 다르지만, 타이밍을 맞춘다고 해서 추가 피해를 줄 수 있는 것도 아니므로 굳이 맞추려 하지 않아도 된다.

일반 공격 진행 중에 어빌리티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그 즉시 일반 공격을 멈춘 후 다음 공격을 선택하는 방법으로 원하는 행동을 이어나갈 수 있다. 일반 공격은 터치 후 얼마 간의 시간 안에 추가 행동이 없으면 동작을 멈추고 처음 대기하고 있는 장소로 돌아오는데, 공격이 끊겼다고 해서 전투 횟수가 줄어드는 것은 아니므로 조금 여유를 가지고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자세한 내용은 뫼비우스 파이널 판타지 전투 기본 가이드! 참조

▲ 뫼비우스 파이널 판타지 기본 전투 화면







▶ 전투를 보다 효율적으로! '브레이크와 필살기'

방어력이 높은 상대의 경우 일반 공격이나 어빌리티 만으로는 큰 피해를 주기 어렵다. 이때는 상대를 무력화시키는 브레이크를 이용해 상대를 공략하는 것이 좋다. 브레이크는 일반 공격과 어빌리티를 이용해 상대를 그로기 상태로 만드는 기술이다.

몬스터의 체력 바 아래에 있는 브레이크 게이지를 일반 공격과 어빌리티를 이용해 소모시키면 발동된다. 보다 빠르게 브레이크를 시도하려면 상대의 역 상성 속성 어빌리티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 몬스터 하단의 오렌지 색 게이지를 떨어뜨리면 브레이크가 발동된다.
브레이크가 된 적은 그로기 상태에 빠지며 큰 피해를 입게 된다.

추가로 지속 전투를 통해 게이지를 채우면 필살기를 사용할 수 있다. 필살기는 직업 카드의 고유 스킬로 패널 오픈을 통해 성장 가능하다. 게이지는 전투 화면 하단에 있으며, 일반 공격과 어빌리티 등 직접적인 행동을 했을 때 게이지가 쌓인다.

각 직업별로 사용하는 필살기의 형태는 다르나, 큰 피해를 입힌다는 것에는 동일하다. 이 브레이크 시스템과 필살기를 동시에 사용하면 어려운 보스를 그나마 쉽게 클리어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한 번에 강력한 대미지를 입히자, 브레이크와 필살기! 참조

▲ 체력바 하단의 무지개 색 게이지가 가득차면 필살기를 사용할 수 있다.
필살기는 브레이크 이후 사용하면 더욱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다. 물론, 일반 대미지도 꽤 높은 편이다.







▶ 속성의 상성관계

전투를 보다 원활하게 진행하기 원한다면 속성 상성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뫼비우스 파이널 판타지의 속성은 총 8종으로 불, 물, 바람, 땅, 하트, 빛, 어둠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중 어빌리티 카드가 가질 수 있는 고유 속성은 불, 물, 바람, 땅, 하트로 속성 상성은 하트를 제외한 4가지 속성에만 적용된다.

자세한 내용은 속성을 파악하면 전투가 쉬워진다! 뫼비우스 파이널 판타지 속성 상성 참조

▲ 뫼비우스 파이널 판타지 속성 관계도







▶ 스테이터스 효과

전투를 진행하다 보면 많은 종류의 강화/약화 스테이터스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아이콘을 터치하면 해당 스테이터스의 정보가 출력되지만, 종류가 많고 스테이터스마다 해제할 수 있는 효과가 따로 있으므로 한 번쯤 확인해두는 것이 좋다.

▲ 전투 화면에서 아이콘을 터치하면 스테이터스 정보가 떠오른다.

▲ 스테이터스 - 강화

▲ 스테이터스 - 약화

▲ 스테이터스 - 해제 관계도







8. 전투 콘텐츠

▶ 뫼비우스 파이널 판타지의 기본 전투 콘텐츠 '모험'

'모험'은 뫼비우스 파이널 판타지의 기본 전투 콘텐츠로 주인공이 빛의 전사가 되기 위한 모험을 담아내고 있다. 모험에서는 어빌리티 카드의 성장은 물론 특수한 재화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보상이 주어진다.

모험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스태미너가 필요하다. 스태미너는 일정 시간이 지나거나 엘릭서를 복용하는 것으로 회복된다. 엘릭서의 사용은 메뉴 - SHOP - 스태미너 회복에서 진행할 수 있다. 모험 지역을 진행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보상 획득도 있지만, 일정 구간을 통과해야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중 카드의 등급을 성장시킬 수 있는 클래스 체인지는 1장을 모두 클리어해야 이용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뫼비우스 파이널 판타지 메인 콘텐츠 '모험' 가이드 참조

▲ 스토리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는 전체 지역 지도







▶ 사보텐더를 획득하라! '수련의 영묘'

수련의 영묘는 각종 사보텐더를 획득할 수 있는 콘텐츠다. 수련의 영묘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신비의 석판이 3개씩 필요하다. 신비의 석판은 지역 보상 외에 마석을 이용해 구입할 수 있다. 수련의 영묘는 제한 시간이 있는 보너스 리전으로 입장 시 30분의 시간이 주어진다. 등장하는 사보텐더의 종류에 맞게 크게 3가지 지역으로 분류된다. 난이도에 따라 접두사가 바뀌긴 하지만 각 사보텐더의 사용처에 맞는 이름을 가지고 있다. '황금과 천금'에서는 골드 사보텐더를 획득할 수 있고, '단련과 수련'에서는 메탈 사보텐더를, '신기와 기옥'에서는 사보텐더가 드랍된다.

자세한 내용은 사보텐더를 획득하라! 보너스 리전 '수련의 영묘' 가이드 참조

▲ 수련의 영묘 전체 지도







▶ 뫼비우스 파이널 판타지 엔드 콘텐츠 '카오스 마굴'

카오스 마굴은 뫼비우스 파이널 판타지의 엔드 콘텐츠로 매우 높은 난이도를 자랑한다. 입장에는 일반 지역과 동일하게 스태미너가 소모되며, 기본 보상이 주어지지 않는다. 대신 지역을 클리어할 때마 소모 아이템과 길이 주어진다.

이어 하기와 렌탈 카드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만큼 상당한 스펙을 요구하는 만큼 어느 정도 덱 성장이 끝난 뒤에 참여하는 것이 좋다.







9. 알아두면 도움되는 정보

▶ 계정을 보다 안전하게! 계정 정보

뫼비우스 파이널 판타지는 기기에 계정 정보가 기록된다. 그로 인해 실수로 어플을 제거하거나 데이터를 삭제할 경우 처음부터 게임을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이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기본적인 정보를 확인하고 수시로 메모해두는 것이 좋다.

자세한 내용은 나의 계정 정보를 지켜줘! 계정 보호 가이드! 참조









▶ 16시간마다 돌아오는 행복! 마석 수집

한국판은 일본판과 다르게 지역 클리어를 통한 마석 수급이 불가능하다. 대신 일정 시간마다 마석을 지급하는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마석 수급은 16시간마다 100마석을 획득할 수 있으며, 획득한 마석은 결재를 통해 획득한 마석과 동일하게 제한 시간이 없다. 마석 수집은 꼭 16시간을 모두 채우지 않아도 중간마다 정산할 수 있으므로 접속 시마다 획득하는 것을 추천한다. 마석 수집 시스템은 화면 상단에 위치하고 있다.

▲ 일정 시간마다 마석이 지급된다.







▶ 속도감 있는 플레이를 원한다면? 편의 기능

뫼비우스 파이널 판타지에는 유저가 조금 더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시스템이 준비되어 있다. 특히 한 지역을 반복해서 플레이하는 경우 천천히 진행되는 전투에 지루해하지 않도록 이동 모션을 건너뛰거나, 전투 배속을 높이는 등의 편의 기능을 제공하여 전투의 속도를 빠르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답답한 전투 조금 더 빠르게 진행하고 싶다면? 뫼비우스 파이널 판타지 편의 기능 가이드 참조

▲ 퀵 스타트 기능은 날개 모양의 아이콘으로 ONㆍOFF할 수 있다.

▲ 한 번 터치 시 캐릭터가 뛰는 모션으로, 한 번 더 터치 시 모션을 건너뛸 수 있다.

▲ 배속이 ▶▶일 경우 두배 빠른 전투를 맛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