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밀로는 던지기와 찌르기 듀얼 숙련도 캐릭터에 초반에 특화된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다. 1레벨 기준 공격력 16에 방어력 17로 전 캐릭터 통틀어 공격력은 6위, 방어력은 1위라는 독보적인 수치를 자랑한다. 체력과 스태미너도 중상위권에 위치해있어 초반부터 승기를 잡아 스노우볼을 굴려야하는 캐릭터라고 볼 수 있다. 다만 능력치를 보강하는 스킬 구성 때문인지 성장 수치는 낮은 편이라 경기 초반 스노우볼을 굴리는 데 실패할 경우 후반을 장담할 수 없다.

카밀로는 영혼의도둑과 두엔데라는 2종의 액티브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영혼의 도둑은 공격용 스킬로 적에게 명중 시 스킬 피해 20과 함께 15초간 상대방의 공격력과 방어력의 12%을 감소시키고 해당 수치를 훔쳐온다. 공격과 동시에 상대방의 능력치를 가져와서 경기 초반 딜교환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고, 경기 후반에도 부족한 능력치를 보강하는 등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은 스킬이다.

또다른 액티브 스킬인 두엔데는 4초간 정신집중 후 20초간 (10+카밀로의 레벨)에 해당하는 수치를 공격/방어/체력/스태미너에 랜덤으로 분배하는 스킬이다. 4초라는 정신집중 시간은 큰 패널티지만 이를 감안하더라도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따라서 두엔데를 경기 초반부터 적극적으로 사용해 빠른 속도로 스노우볼을 굴려야한다.




■ '이 아름다운 꽃도 당신에 비할 바는 아니군요' - 카밀로의 초반

카밀로는 능력치를 기반으로 승부를 보는 캐릭터로, 바바라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다만 바바라의 경우 지속적으로 능력치 스택을 쌓아 경기 후반을 노리는 캐릭터라면 카밀로의 경우 초반의 우월한 능력치 + 영혼의 도둑, 두엔데로 확보하는 부가 능력치로 초반부터 스노우볼을 굴린다는 차이점이 있다.

카밀로는 던지기, 찌르기 듀얼 숙련도를 보유하고 있는데 두 가지 숙련도 중 어떤 걸 선택하느냐에 따라 운용방식이 조금씩 차이가 생기게 된다. 던지기 숙련도를 선택할 경우 초반부터 빠른 템포로 운영하면서 자리 싸움, 파밍에 이득을 챙기게 되고 찌르기 숙련도를 선택할 경우 방어구 파밍을 우선시 해서 두엔데와 영혼의도둑으로 공격력을 보강하는 식으로 운영하게 된다.

영혼의도둑은 20이라는 높은 스킬 피해를 줄 수 있어 경기 초반부터 적극적으로 사용해야한다. 마찬가지로 두엔데 역시 시전시간 4초가 상당히 큰 패널티이므로 초반에는 즉각즉각 사용해 자리싸움에 우위를 점하는 편이 좋다.

무작위 희귀 아이템을 얻지 못한 상황에서 카밀로가 활용하기 가장 좋은 무기는 소닉스크루다. 찌르기 무기이면서 빠른 속도로 만들 수 있어 초반부터 사용하기 좋고, 찌르기로 진행할 경우 쇼크블레이드, 던지기로 진행할 경우 아스트라페라는 선택지가 각각 존재해서 유동적인 운영이 가능하다는 강점이 있다.

▲ 장식이 아쉽지만 이 정도면 충분히 강력하다

※ 초반 레벨업과 무기숙련도 성장 Tip!

▷ 카밀로는 초반 능력치가 높은 대신 성장치가 낮아 후반으로 갈수록 불리해진다. 초반부터 빠른 속도로 상대방을 찍어누르는 형태로 운영하거나, 강력한 초반 자리 싸움을 기반으로 빠른 파밍을 진행해서 격차를 벌려야한다.

▷ 두엔데와 영혼의도둑은 모두 능력치를 보강해줘 카밀로의 초반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어준다. 빠른 무기 확보 후 두 스킬을 적극적으로 압박해보자.

▷ 카밀로에게 경기 초반 가장 효율이 높은 파밍 장소는 공장이다. 공장에서 소닉스크루는 물론 강철, 철판 방어구 제작까지 가능하니 공장을 중심으로 파밍을 진행해보자. 단 아야가 있을 경우 너무 공장에 집착하다가 역으로 당할 가능성이 높다.


카밀로 추천 무기 루트는 던지기 2종, 찌르기 2종씩 총 4종이다. 던지기라면 아스트라페와 처형자D의 도끼가 무난하며, 찌르기라면 쇼크블레이드와 트리아이나가 가장 범용성이 좋다. 다만 추천 무기 외에도 던지기 루트는 강화부메랑이나 푸른색단도 등이 유용하며, 찌르기의 경우 파일벙커나 코스믹바이던트 등의 루트가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아이템 파밍을 진행하도록 하자.

▲ 공장과 숲은 경기 초반 카밀로가 활용하기 좋은 장소다.


■ 네 가지 주요 무기 루트

※ 쇼크블레이드 루트

▲ 쇼크블레이드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추천 시작 지점과 재료 아이템 획득 포인트

쇼크블레이드 루트의 추천 시작 지점은 공장이나 소방서다. 소방서에서 배터리와 망치를 챙겼다면 공장으로 이동해 고철, 철사, 못을 확보하자. 소닉스크루와 철판이 확보되면 슬럼가에서 식칼과 토시, 라이터를 챙겨서 암살검 제작 후 쇼크블레이드를 완성할 수 있다.

굳이 쇼크블레이드를 바로 완성하지 않더라도 소닉스크루만으로도 충분히 초반 우위를 점할 수 있다. 초반 지역 싸움에서 승리하거나 다른 플레이어 처치에 성공했다면 경기 주도권을 계속 잡을 수 있다.

이후 철판과 강철을 바탕으로 황실부르고넷과 강철방패 등 효율이 좋은 강철 방어구 세팅이 가능하며 강철로 판금갑옷을 제작했다면 교회를 들러 성기사의갑옷까지 만들 수 있다. 쇼크블레이드 루트는 공장을 필수적으로 가야하므로, 공장에서 최대한 방어구 재료까지 함께 준비해야한다.

▷ 쇼크블레이드의 특징

쇼크블레이드는 빠른 속도로 완성할 수 있는 무기다. 방어구까지 동시에 맞출 수 있다는 점은 매우 뛰어난 장점이지만, 그 때문에 다른 플레이어와의 경쟁을 피할 수 없다. 공장에 너무 많은 인원이 몰리거나 아야와 같은 초반 특화 캐릭터를 만난다면 무리하게 파밍을 고집하지말고 다른 루트를 선택하자.


※ 트리아이나 루트

▲ 트리아이나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추천 시작 지점과 재료 아이템 획득 포인트

트리아이나는 찌르기 캐릭터들이 꾸준히 애용하는 무기다. 무난한 공격력을 보유하고 있고, 절을 주요 거점으로 활용하기 때문에 기본 방어구 확보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주요 시작 루트는 크게 절을 시작으로 장창->트라이던트 순으로 제작하는 루트가 있고, 반대로 호텔이나 고급주택가에서 식칼부터 확보하는 쌍칼->트라이던트 루트가 있다.

절에서 시작할 경우 천과 가죽까지 주워 장창과 가죽갑옷을 제작한 후 고급주택가를 들러 사슬갑옷과 트라이던트까지 제작한다. 이후 호텔이나 우물에서 얼음을 확보해서 정화수를 제작해 트리아이나를 완성하도록 하자. 카밀로는 초반 능력치가 우월하므로 절에서 자리싸움을 이기기 쉬우므로 빠르게 절로 이동하는 것을 추천한다.

▷ 트리아이나의 특징

트리아이나의 경우 찌르기 캐릭터가 꾸준히 활용하는 무기다. 그만큼 범용성이 높은 대신 경쟁도 심하다. 얼음의 개수가 한정적인만큼 찌르기 캐릭터가 경기에 몰려있다면 무리하게 트리아이나에 집착하기보다는 코스믹바이던트 등 다른 루트를 활용하도록 하자


※ 아스트라페 루트

▲ 아스트라페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추천 시작 지점과 재료 아이템 획득 포인트

아스트라페는 40개라는 수량도 수량이지만 제작 과정에 들어가는 무기가 소닉스크루라는 점이 매우 효율적이다. 소닉스크루는 찌르기 무기인데다가 쇼크블레이드라는 또다른 상위 무기가 있어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찌르기와 던지기 루트를 택할 수 있다.

아스트라페의 추천 시작지점은 쇼크블레이드와 마찬가지로 공장을 추천한다. 공장에서 빠르게 송곳을 완성해서 자리 싸움을 시작하자. 만약 자리 싸움이 길어지는 상황이라면 그대로 숙련도 작업을 진행해서 쇼크블레이드 루트로 전환하고, 짧은 시간내에 끝난다면 필럼을 이어서 제작해 아스트라페를 완성하자.

일정 숙련도까지는 뜨거운물이나 쇠공으로 숙련도 작업을 진행하고, 아스트라페가 완성되었다면 40개라는 넉넉한 수량을 바탕으로 강력하게 다른 플레이어들을 압박하도록 하자.

▷ 아스트라페의 특징

아스트라페는 여차하면 제작 과정에서 찌르기 루트로 전환도 가능한 범용성이 높은 무기다. 또한 제작 개수가 40개라 2번 완성할 경우 경기가 끝날 때까지 아스트라페가 남아도는 상황도 볼 수 있다. 공장을 주요 루트로 사용하는 만큼 철판, 강철 방어구를 동시에 완성하도록 하자.


※ 처형자D의도끼 루트

▲ 처형자D의도끼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추천 시작 지점과 재료 아이템 획득 포인트

처형자D의도끼는 17개라는 수량이 언뜻 보기에 부족해보이지만 전리품이라는 아이템 스킬 덕에 생각보다 오래 사용이 가능하다. 제작 재료인 토마호크가 손도끼 + 가죽으로 쉽게 제작할 수 있고 공격력도 35로 준수한 편이다. 토마호크를 빠르게 만들어 초반부터 자리싸움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어 초중반 파밍에 좋은 효율을 보유하고 있다.

추천 시작 지점은 손도끼와 가죽을 모두 얻을 수 있는 숲이다. 다만 숲은 권법 캐릭터들이 자주 찾는 요지이므로 아무런 무기 없이 맨손으로 진입했을 때 손해를 볼 수 있다는 점은 감안해야한다. 숲에서 토마호크를 완성했다면 이후 바로 모터를 만들어 처형자D의도끼를 만들기보다는 방어구를 차근히 완성하자. 단, 공장이 금지구역으로 지정된 상황이라면 모터를 우선 제작해야한다.

경기 중반 어느 정도 숙련도가 쌓였다면 처형자D의도끼를 완성해서 본격적으로 전투에 나서도록 하자. 아이템 스킬 전리품 덕에 쉽게 바닥나진 않지만 처치 시에만 수량 회복이므로 여분의 무기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

▷ 처형자D의도끼의 특징

처형자D의도끼는 전리품 효과로 인해 쉽게 바닥이 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처치시에 수량 회복이 가능하므로 너무 남발할 경우 수량이 바닥날 가능성이 높다. 까마귀와 박쥐 같은 야생동물을 처치하면서 수량 관리를 하다가 중요한 순간에 꺼내들어 사용하도록 하자.


※ 기타 루트로 진행하는 경우

▷ 위에 언급한 무기외에도 활용할 수 있는 무기는 많다. 찌르기에는 코스믹바이던트나 프로그레시브나잎 등의 선택지가 있으며 던지기에는 푸른색단도나 강화부메랑, 가시탱탱볼 등이 선택지가 존재하니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파밍을 진행하도록 하자.

▷ 만약 초반에 희귀 재료인 생명의가루나 미스릴, 성스러운피 등을 획득한 경우 쉽게 상위 템 제작이 가능하다. 롱기누스의창이나 화첨창, 풍마수리검, 법륜 등의 위력이 높은 무기를 비교적 손쉽게 만들 수 있다.


▲성스러운피를 얻었다면 롱기누스의 창이나 블러디차크람을 만들자!




■ "Elegante!" "Hermoso!" "bonito!" - 카밀로의 중반


카밀로는 높은 능력치를 바탕으로 스노우볼링을 꾸준히 굴려가야한다. 쇼크블레이드나 아스트라페 루트로 진행했다면 강철, 철판 방어구를 빠르게 맞추도록 하자. 아이템 파밍이 일정 수준만 진행되도 높은 능력치를 바탕으로 경기를 지배할 수 있다.

방어구가 어느 정도 갖춰진 후에는 장식도 준비해야 하는데 희귀 재료가 없다면 가장 효율이 좋은 장식은 해적깃발이나 슈뢰딩거의상자다. 다만 해적깃발의 경우 식칼 소모가 심한 편이고, 슈뢰딩거의상자는 종이 소모가 심해 무리해서 만들기보다는 쉽게 만들 수 있는 저격스코프나 천사의날개, 우치와 등을 빠르게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초중반부터 스노우볼을 굴리기 위해서는 체력, 스태미너 음식을 일찍부터 준비해야한다. 스태미너 음식으로는 뜨거운꿀물이나 우엉차와 같은 뜨거운물을 활용한 음식들이 효율이 좋다. 체력 음식 쪽으로는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탕약을 추천하고, 생라면을 얻었다면 뜨거운물을 활용해서 뜨거운라면->마늘라면 까지 확보해두자.

※ 우치와 제작 과정

▲ 우치와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추천 지점과 재료 아이템 획득 포인트

우치와의 시작 지점은 골목길을 추천한다. 골목길에서 바늘과 옷감 모두를 확보할 수 있고, 덤으로 생라면도 확보할 수 있다. 옷감과 바늘로 인형을 만들었다면 마을회관으로 이동해 부채를 입수해서 우치와를 완성하자.


※ 천사의날개 제작 과정

▲ 천사의날개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추천 지점과 재료 아이템 획득 포인트

천사의날개는 교회에서 주 재료들이 나온다. 십자가와 사제복을 얻어 고위사제복을 빠르게 완성해주자. 여유가 된다면 고위사제복을 한 벌 더 만들어 성기사의갑옷이나 교황법의를 만드는 것이 좋다. 고위사제복을 만든 뒤 깃털을 얻어 천사의날개를 만들었다면 지속적으로 파밍과 견제에 나서자. 다만 천사의날개는 공/방 능력치가 상당히 낮기 때문에 후반까지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따르므로 대안을 확보해두는 것이 좋다.


음식 루트는 다양하지만, 뜨거운물 루트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다만 뜨거운물 루트를 사용할 경우 체력 음식쪽이 부실해질 수 있으므로 냄비나 숫돌을 활용해서 체력 음식도 확보해두도록 하자. 허브를 얻었다면 힐링포션을 만드는 것이 좋은 선택이다.

※ 추천 음식

▲ 뜨거운꿀물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우엉차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탕약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마늘라면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와 제작 트리



■ "Excellente! 탁월한 안목이에요" - 카밀로의 후반

카밀로는 능력치 성장폭이 낮아 경기를 후반으로 끌고 갈수록 불리한 캐릭터다. 특히 최종 금지구역까지 경기를 끌고 갈 경우 4초라는 정신집중 패널티를 가진 두엔데는 무용지물이 되고만다. 따라서 경기 초중반 최대한 스노우볼을 크게 굴려 다른 플레이어와의 격차를 크게 벌려야한다.

초중반 상대방과 격차를 벌리는 데 성공했다면 경기 후반에도 카밀로는 여전히 강력하다. 영혼의도둑으로 고정 스킬 피해와 더불어 공격력과 방어력을 훔쳐올 수 있어 상대방 입장에서는 본인도 충분히 잘 성장했는데도 일방적으로 딜교환을 당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카밀로는 가장 최근에 등장한 신선한 캐릭터다. 아직 확실한 승률 통계가 나오지 않은 시점에서 캐릭터에 대한 평가를 내리긴 힘들다. 그러나 최근 등장한 다른 신규 캐릭터와 달리 커뮤니티 내에서 유저 반응이 전반적으로 호의적이며, 기자가 실제로 사용해본 결과도 항상 랭크 포인트 획득에 성공하는 등 상당히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경기 초중반부터 스노우볼을 굴리는 운영 타입의 캐릭터를 선호하는 유저라면 신규 캐릭터 카밀로와 함께 랭크 게임에 참여해보자. 매력적인 캐릭터의 외형만큼 매력적인 성능과 탁월한 경기 결과를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