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 라이브 서버에 장비 승급 시스템이 추가됐다. 장비 승급 시스템은 인챈트된 R, R95 등급의 축복받은 장비를 각각 R95, R99 등급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업그레이드 시 장비에 적용된 인챈트, 제련, 집혼, 속성, 외형이 모두 유지되기 때문에 낮은 등급의 고인챈트 무기를 지니고 있던 유저들에게는 희소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승급은 무기의 경우 7 이상, 방어구는 6 이상 인챈트 된 축복받은 장비에 한해서 진행할 수 있다. 만약 R95 등급인 축복받은 판타스마 무기를 승급한 경우 헬리오스 무기를 얻을 수 있는 셈이다. 단, 축복받은 무기가 일반 무기로 바뀌기 때문에 승급이 이득인지 손해인지는 계산을 잘 해봐야 한다.

▲ 장비 승급 시스템을 통해 축복받은 장비를 한 등급 높은 일반장비로 바꿀 수있다


아이템을 승급하기 위해서는 먼저 인챈트된 축복받은 장비를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승급 가능한 무기의 종류는 '축복받은 아포칼립스', '축복받은 판타스마'며 승급 가능한 방어구는 '축복받은 헬', '축복받은 카데이라'다. R그레이드 하위 등급인 레퀴엠 무기와 이모탈 방어구 세트는 승급이 불가능하며, 일반 등급의 아포칼립스, 판타스마 등의 장비 역시 승급을 할 수 없다.

각 장비는 일정 수치 이상 강화가 되어 있어야 승급을 할 수 있다. 무기는 최소 +7 이상, 방어구는 최소 +6 이상 강화가 되어 있어야 하며, 강화 수치가 높을수록 승급에 들어가는 비용이 증가한다. 승급 후에도 인챈트 수치가 유지되기 때문에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축복받은 장비를 충분한 수치만큼 인챈트까지 완료했다면 아덴성 마을 대장간에 위치한 수석 대장장이 페리스를 찾아가 장비 승급을 시도할 수 있다. 승급에는 장비 외에 결정체 R그레이드와 젬스톤 R그레이드, 대량의 아데나가 필요하며, 무기는 '투지의 결정', 방어구는 '수호의 결정'이라는 신규 아이템을 추가로 요구한다. 재료 요구량은 무기 인챈트 수치가 높을수록 더욱 증가한다.

모든 재료를 모아 장비 승급을 완료하면 한 등급 위의 일반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승급이 완료된 장비는 축복받은이 아닌 일반 무기며, 인챈트, 제련, 집혼, 속성옵션, 외형변경 효과가 모두 그대로 유지된다.

▲ 축복받은 +7 이상의 무기 또는 +6 이상의 방어구가 있다면 승급을 할 수 있다
이 무기를 승급시키면 +7 헬리오스 듀얼대거 마이트, 신성 300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 아덴성마을 대장간의 페리스와 대화하면 장비를 승급할 수 있다.
승급 가능한 장비가 없는 경우 선택할 수 있는 장비가 나오지 않는다.


주의할점도 있다. 먼저 액세서리, 시길, 방패는 승급을 할 수 없다. 이들 아이템 역시 '축복받은' 장비가 존재하기 때문에 승급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하고 강화에 돈을 투자할 수 있으나, 승급 대상에서 제외되므로 불필요한 금액을 소진하지 않도록 유의하자.

투지/수호의 결정 습득처에 관한 정보도 체크해두는 것이 좋다. 무기 승급에 필요한 투지의 결정과 방어구 승급에 필요한 수호의 결정은 공통적으로 용 레이드 및 에키무스, 티아트, 타우티(일반/극한), 이스티나(극한), 옥타비스(극한), 카미유 인스턴스 존을 클리어 했을 때 확률적으로 얻을 수 있으며 추가로 헬리오스 무기 분해 시 투지의 결정, 아이디오스 방어구 분해 시 수호의 결정을 얻을 수 있다.

이때, 장비를 승급할때 들어가는 투지/수호의 결정의 수량이 한 개가 아니라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현재 인챈트가 되지 않은 헬리오스 무기 분해 시 78%의 확률로 투지의 결정 1개를 얻을 수 있는데 무기 승급에 필요한 투지의 결정은 적게는 7개에서 많게는 2,553개까지 필요하다. 10억 중반대의 가격을 보이는 헬리오스 무기를 분해해서 결정을 수급하는 것은 인챈트된 고등급 무기를 구매하는것보다 훨씬 비싸지므로 사실상 의미가 없다고 할 수 있다.

▲ 액세서리, 방패, 시길은 '축복받은'에 인챈트 수치가 높아도 승급이 불가능하다

▲ 헬리오스/아이디오스 장비를 분해해서 결정을 수급하는건 사실상 수지타산이 맞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