챕터2 에피소드3 '조우의 날' 업데이트로 마비노기 영웅전의 최고 레벨이 95로 확장됐다. 또한 신규 레이드 보스 몬스터 듀라한이 추가되며 95레벨에 착용 가능한 무기와 방어구도 동시에 추가됐다.

95레벨 장비는 기존 90레벨 장비의 제작처럼 디아난에게 조합 소재들을 조합하여 완성품을 만드는 방식이다. 다만 봉인된 힘은 물론이고 기존의 전승석 파편도 사용할 수 없다. 95레벨 장비의 봉인된 힘은 레이드 보스 몬스터인 듀라한에게 획득 가능하며, 전승석 파편과 유사한 기능을 하는 전승석 조각은 도네갈 지역의 자유전투에서 획득할 수 있다.

대부분이 90레벨 장비에 상당한 투자를 진행한 상황이기 때문에 95레벨 장비로의 교체를 선뜻 진행하기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다면 95레벨 장비는 어느 정도의 능력치를 지니고 있을까?

▲ 듀라한 장비는 어느 정도의 능력치 상승을 기대할 수 있을까?



■ 밸런스는 포기, 공격력과 크리티컬에 투자한다! 무기 조합 소재 비교



95레벨 무기의 가장 큰 특징은 매우 높은 공격력이다. 힘이나 지능 같은 능력치를 제외하더라도, 오롯한 전승석 조각과 봉인된 힘: 무기에서만 최대 14,800의 공격력을 확보할 수 있다. 이는 90레벨 장비가 확보할 수 있는 최대치인 11,800보다 3천이나 높은 수치다.

이것만으로도 능력치 차이가 상당히 크게 느껴지긴 하지만, 각 전투별로 공격력과 마법 공격력 최대 적용 수치가 있다는 것을 간과하면 안 된다. 도네갈 지역의 최대 적용 수치는 25,000이며, 듀라한 전투에서는 28,500까지 적용된다. 일정 수치 이상의 공격력을 확보했다면, 크리티컬이나 밸런스, 공격속도 등에 투자하는 것을 고려했을 때 본인의 공격력이 높다면 공격력을 올리기 위해 무기를 교체할 필요는 없다.

그렇다면 그 외의 주요 능력치는 어떨까? 가벼운 전승석 조각의 최대 크리티컬은 27, 예리한 전승석 조각의 최대 크리티컬은 40이다. 90레벨 무기에 비해 무려 15나 되는 크리티컬 수치를 확보할 수 있는 것이다. 반면 밸런스는 7이나 감소하는 모습을 보인다. 종합적으로 봤을 때는 상당한 이득이지만, 95레벨 무기를 착용한 후 밸런스 상한선을 맞추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충분히 고려하는 것이 좋다.

공격속도나 힘, 민첩, 지능, 의지 등의 기본 능력치는 90레벨 장비와 95레벨 장비가 동일한 수치를 지니고 있다.


■ 방어력, 크리티컬 저항 소폭 상승, 방어구 조합 소재 비교



95레벨 방어구는 무기와 달리 큰 특징이 없다. 90레벨 장비에 비해 방어력과 크리티컬 저항 능력치가 전체적으로 조금씩 상승하는 것이 전부다.

특히 전승석의 경우 능력치 차이가 상당히 작다. 단단한 전승석은 크리티컬 저항 최솟값만 1 차이 날 뿐이며, 매끈한 전승석도 방어력 100 차이가 고작이다. 봉인된 힘의 경우는 전체적으로 크리티컬 저항 최댓값이 1씩 상승하며, 200~400 정도의 방어력 차이가 있다.

최종적으로 방어구 5파트를 모두 최상급으로 교체할 경우 최대 방어력 1,800과 크리티컬 저항 5를 상승시킬 수 있다. 기존 방어구를 고강화했다면 사실상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무기를 우선적으로 교체한 후 방어구는 서서히 교체하는 것도 좋다.

세트 아이템 능력치도 차이가 없다시피 하기 때문에 90제 장비 3개, 95제 장비 3개를 커스텀하여 섞어 입는 방법도 있다. 이 경우 능력치 차이가 크지 않은 머리와 손, 발을 놔둔 채 무기와 상의, 하의를 교체하여 능력치 상승과 로흘란 지역 어빌리티 발동을 노리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