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3일(화) 월드오브탱크 러시아서버에 9.17업데이트가 적용됐다. 스웨덴 국가가 정식으로 등장하여 구축전차 트리와 경전차에서 중형전차, 중전차로 이어지는 복합트리까지 총 19종의 스웨덴 전차가 추가됐다.

구축전차 트리는 7티어까지는 큰 특징이 없으나, 8티어부터 유압식 현가장치와 사격 모드를 통한 새로운 메커니즘이 적용된다. 전체적으로 기동성이 좋고 위장력이 높으며 연사속도까지 우수한 반면 대미지가 낮은 특징을 지닌다. 기존 전차 중에는 독일 구축전차 E-25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복합전차 트리의 경우 8티어부터 중전차로 변경된다. 스웨덴 중전차는 클립형 주포를 사용하며, 우수한 포탑 장갑과 부각을 지니고 있다.

스웨덴 전차 추가 외에 기존 전차의 밸런스 변경도 함께 이루어졌다. 최악의 부앙각을 지녔다고 알려진 프랑스의 'AMX 50 120'은 부각이 9도로, 앙각은 11도로 기존에 비해 크게 상승했으며, 관통력이 낮은 것이 단점으로 뽑혔던 미국의 'T26E4 SuperPershing'의 철갑탄 관통력이 크게 상승했다. 또한 Lowe나 T34 등 다양한 전차의 밸런스가 변경됐다.

미니맵의 HD화도 어김 없이 이루어졌다. 이번 업데이트로 변경되는 전장은 카렐리아와 플젠, 샌드 리버, 고갯길, 툰드라, 폭풍 지대, 혹한의 힘멜스도르프까지 총 7곳이다. 이외 테스트서버에서 메커니즘 변경이 있었던 주포 구경에 따른 관통 공식, 소위 3배 도탄 공식은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변경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 러시아서버에서 9.17업데이트와 함께 스웨덴 정규 전차들이 추가됐다


스웨덴 트리의 시작인 1티어 전차는 'Strv fm/21'으로 경전차 포지션을 맡고 있다. 사용하는 주포는 37mm와 20mm로, 화력은 준수한 편이지만 상당히 낮은 기동성을 지니고 있다. 이후 구축전차 트리와 복합트리로 나뉘게 된다.

구축전차 트리의 2티어를 담당하고 있는 전차는 'Pvlvv fm/42'다. 여전히 20mm와 37mm 주포를 사용하고 있지만, 1티어와는 달리 37mm가 주력 주포로 사용된다. 특이하게도 20mm를 사용할 경우 구축전차임에도 클립식 주포의 형태를 취한다.

3티어인 'lkv 72'부터는 주포 구경이 7,5cm로 크게 늘어난다. 티어 대비 상당한 대구경 주포지만, 대미지가 높지 않고 우수한 관통력과 명중률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고폭탄보다는 철갑탄을 주력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4티어 전차는 'Sav m/43'이다. 10,5cm 주포를 사용할 수 있어, 독일의 Hetzer처럼 저티어에게 사신으로 군림할 수 있다. 다만 주포 신뢰도가 상당히 낮으며, 방호력 또한 Hetzer에 비견할 바가 아니기 때문에, 조금 더 차분하게 운용할 필요가 있다. 스웨덴 구축전차는 이후 10티어까지 10,5cm 구경을 넘어서는 주포를 사용할 수 없다.

▲ 스웨덴 1티어 경전차 Strv fm/21, 상당히 느린 속도를 지니고 있다

▲ 특이하게도 클립식 주포를 사용할 수 있는 구축전차, Pvlvv fm/42

▲ 3티어인 lkv 72부터는 주포 구경이 크게 상승한다

▲ 독일의 Hetzer와 비슷한 위치에 속해있는 Sav m/43


5티어 전차인 'lkv 103'가 사용하는 10,5cm 주포는 특이하게도 성형작약탄만 사용할 수 있는 주포다. 골드탄을 사용해도 관통력에만 다소 변화가 생길 뿐 성형작약탄임에는 변함이 없다. 골드탄을 사용해도 관통력이 140에 그치기 때문에 고티어 방에 배속된다면 상당히 암울한 전투를 치를 수밖에 없다. 다행히 기동성은 매우 우수한 편이다.

6티어인 'lkv 65 II'는 9cm로 주포 구경이 낮아지게 된다. 관통력과 대미지는 우수한 편이며 주포 신뢰도 역시 상당히 높지만 매우 낮은 DPM이 발목을 잡게 된다. 고폭탄을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지만, 주포 구경이 낮기 때문에 가급적 사용하지 않고 봉인해 두는 것이 좋다.

7티어에는 'lkv 90 B'가 자리 잡고 있다. 여전히 9cm 구경 주포를 사용하지만, 관통력이 더욱 상승했으며 연사력이 크게 상승했다. 다만 주포 신뢰도가 다소 낮아진 경향을 보인다.

▲ 성형작약탄밖에 사용할 수 없는 5티어 구축전차 lkv 103

▲ lkv 65 II에서 주포 구경이 소폭 줄어든다

▲ lkv 90 B는 연사력이 좋지만 주포 신뢰도가 다소 감소했다


8티어인 'UDES 03'부터 스웨덴 구축전차만의 유압식 현가장치와 사격 모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특히 구축전차치고는 다소 부족했던 성능의 주포들에서 벗어나 은탄 기준 관통력 288과 390의 대미지를 줄 수 있는 10,5cm 주포를 사용하게 된다. 유압식 현가장치를 사용하는 스웨덴 전차들은 상하좌우 포각이 모두 없이 궤도만으로 조준하게 되지만 UDES 03만 예외적으로 약간의 앙각을 지니고 있다.

9티어인 'Strv 103-0'부터 완전고정형 주포를 사용한다. 8티어에 비해 연사력이 크게 오르고 관통력이 더욱 상승한 모습을 보이지만, 주포 신뢰도가 다소 낮아졌다. 8티어와 9티어의 스웨덴 전차들은 정면에 가파른 경사장갑을 지니고 있지만, 장갑이 매우 얇기 때문에 도탄을 기대하는 것은 힘들다.

대망의 10티어 전차는 'Strv 103B'다. 9티어에 비해 연사력과 명중률이 크게 오른다. 특히 은탄과 골드탄 모두 고속철갑탄을 사용하여 탄속이 매우 빠르다. 장갑은 여전히 얇지만 본 장갑에서 상당한 거리에 추가 장갑을 두르고 있기 때문에 성형작약탄에게 전혀 피해를 입지 않을 수 있게 되어 전체적인 방호력은 상당히 상승했다.

▲ 본격적인 스웨덴 구축전차의 시작, UDES 03

▲ Strv 103-0부터는 완전고정형 주포를 사용한다

▲ 추가 장갑을 통해 성형작약탄에 우수한 내성을 보이는 Strv 103B


복합트리의 시작은 'Strv m/38' 경전차다. 여전히 답답한 기동성을 지니고 있으며 장갑도 상당히 나쁘다. 다행히 2티어 구축전차와 유사한 주포 구성을 지니기 때문에 화력면에서는 다소 위안이 되는 편이다.

3티어인 'Strv m/40L' 경전차는 여전히 37mm 주포를 사용한다. 이전 티어에 비해 기동성이 상당히 좋아졌으며 정면 장갑이 매우 두꺼워져, 상당한 도탄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이후 4티어부터는 중형전차로 병과가 변경된다.

4티어에 위치한 전차는 중형전차 'Lago'다. 미국 4티어 중형전차 M3 Lee와 유사한 주포를 사용하지만, DPM이 매우 낮기 때문에 타 전차와 정면승부는 상당히 어렵다. 적당한 기동성과 우수한 부앙각을 이용해 적의 후방을 노리는 전법을 사용해야 한다.

▲ 복합트리의 시작, Strv m/38 경전차

▲ Strv m/40L는 티어 대비 정면 장갑이 상당히 우수하다

▲ Lago는 낮은 DPM이 상당한 발목을 잡는다


5티어인 'Strv m/42'는 5티어 중형전차가 주력으로 사용하는 105mm 주포를 사용하지 않으며, 여전히 7,5cm 주포를 사용한다. 대미지는 150으로 다소 높은 편이고 명중률도 좋지만 연사력이 낮아 DPM이 낮다는 단점이 있다.

6티어 전차 'Strv 74'도 여전히 7,5cm 주포를 사용한다. 스웨덴 전차 치고는 장전 속도가 다소 높은 편이기 때문에 DPM이 평균 이상으로 높은 편이다. 또한 부각이 15도에 달하여 헐다운에 유리하다. 다만 장갑이 매우 약하여 피격될 경우 도탄을 기대하기 어렵다.

스웨덴의 마지막 중형전차인 'Leo'는 300의 대미지를 줄 수 있는 10cm 주포를 사용할 수 있다. 표기와 달리 특이하게도 포탄의 실제 구경은 105mm다. 대미지가 높다는 것을 제외하면 주포 신뢰도와 골드탄 관통력이 낮기 때문에 6티어에서 사용하던 7,5cm 주포를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선택이 될 수 있다.

▲ 5티어 전차 Strv m/42는 105mm 시리즈를 사용하지 않는다

▲ 스웨덴 전차 중에서 장전속도가 다소 높은 편인 Strv 74

▲ Leo는 10cm 주포와 7,5cm 주포 중 하나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다


8티어부터는 병과가 중전차로 변경되며 클립식 주포를 사용하게 된다. 그 중 첫 번째로 만나볼 수 있는 전차는 'Emil I'이다. 한 클립에 4발, 탄간은 3초로 평균 대미지는 320이다. AMX 50 100와 유사해 보이지만 탄 수가 부족하기 때문에 동티어 전차를 한 번에 격파시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부각이 우수하고 포탑 방호력이 높기 때문에 언덕을 통한 헐다운 전략을 주로 사용하게 된다.

9티어 전차 'Emil II' 역시 4발들이 클립식 주포를 사용하게 된다. 주포 구경이 12cm로 늘어났기 때문에 대미지가 400으로 크게 증가했으며, 관통력 또한 만족스러운 수준으로 상승했다. 다만 탄간격이 3.33초로 더욱 늘어났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포탑 방호력과 부각은 여전히 우수한 편이다.

대망의 10티어 전차는 'Kranvagn'으로 9티어 전차와 같은 주포를 사용한다. 탄 간격이 다시 3초로 줄어들었고, 재장전 시간이 30초 초반으로 크게 줄어들어 화력이 크게 상승했다. 여전히 포탑 방호력과 부각이 좋기 때문에 헐다운을 주로 사용하게 된다. 주의점으로 앙각이 상당히 나쁘기 때문에 항상 적보다 고지대에 있는 것이 좋다.

▲ 본격적인 스웨덴 중전차의 시작, Emil I

▲ Emil II는 12cm 클립형 주포를 사용하게 된다

▲ Kranvagn의 헐다운 능력은 미국 전차의 뺨을 때릴 정도다


이와 함께 대규모 전차 밸런스 변경도 진행됐다. 특히 프리미엄 전차의 밸런스 변경이 다수를 차지했다. 오랜 기간 동안 상향 요청이 있었던 Lowe의 장갑이 다소 상승했으며, 엔진 마력이 증가하고 부각도 좋아져 기동성과 방호력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게 됐다. 은탄의 낮은 관통력 때문에 골드탄이 은탄이라는 농담이 있었던 T26E4 SuperPershing의 경우 은탄 관통력이 192mm로 22mm나 상승했다.

T34는 전체적인 주포 신뢰도가 증가했으며 관측 범위도 증가하여, 중장거리 전투에 조금 더 힘을 실어준 모습을 보인다. 또한 M46 Patton KR와 112도 장갑 두께가 증가했다. 최악의 부앙각으로 불리던 AMX 50 120의 경우 부각이 9도, 앙각이 11도로 크게 증가했으며, AMX 50 B 역시 부각이 10도로 증가했다.

FV4202의 경우 최고속도가 40km/h로 변경되어 정규트리일 때와 동일하게되었으며, 전차 수익률도 향상됐다. Panther mit 8,8 cm L/71은 기동성이 증가했으며, WZ-111과 M4A1 Revalorise는 주포 신뢰도의 상승은 물론 엔진 마력이 증가했다. STA-2는 최고속도가 10km/h 증가했으며 엔진 출력도 동시에 상승했다.

▲ 계속되는 요구에도 눈에 띄는 상향이 없었던 Lowe가 드디어 강력한 모습으로 돌아왔다


미니맵의 HD화도 이루어졌다. 이번 업데이트로 변경되는 전장은 카렐리아와 플젠, 샌드 리버, 고갯길, 툰드라, 폭풍 지대, 혹한의 힘멜스도르프까지 총 7곳이다. 이와 함께 전차의 HD화도 진행됐다. HD화가 진행된 전차는 총 12종류로 SU-85I와 Conqueror Gun Carriage, Pz.Sfl. IVc, Pz.Sfl. IVb, VK 28.01, KV-2, Sturer Emil, Tetrarch, SU-122-44, Lorraine 40 t, B1, SU-76I다.

테스트서버에서 메커니즘 변경이 있었던 주포 구경에 따른 관통 공식인 '3배 도탄 공식'은 9.17업데이트에서는 도입되지 않았다. 현재는 변경 자체가 취소된 상태로 해당 메커니즘의 도입 자체가 불투명해진 상태다. 이 때문에 장갑이 얇지만 우수한 각도로 도탄을 유도하는 스웨덴 구축전차 등의 방호력이 크게 하락했다.

테스트서버에서 꾸준한 밸런스 변경이 있었던 스웨덴 전차지만, 러시아서버는 테스트서버와는 다른 정식서버인만큼 한국서버에도 해당 전차의 능력치가 그대로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서버의 9.17업데이트 일정은 아직 알려지지 않은 상태다.

▲ HD화로 인해 겉모습은 물론 방호력의 변경도 함께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