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간 리니지2에서 있었던 주요 이슈를 정리해서 만나보는 '린2 주간이슈'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이번 주 수요일에는 라이브 서버에 '구원의 장' 업데이트가 적용되었습니다. 많은 변화를 담고 있는 대규모 업데이트였기에 라이브 서버에서는 관련 이야기를 곳곳에서 만날 수 있었는데요. 그중에서도 혈맹 시스템은 스킬이 특성으로 변경되고 미션, 전용 상점 등이 추가되어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습니다. 다만, 갑작스러운 변화로 인해 혼란을 겪고 있는 이들도 적지 않은 것 같네요.

새로 추가된 에티스 대신전도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에티스 대신전은 전 서버에서 함께 참여하는 레이드인데요. 오랜만에 등장한 신규 레이드고 전 서버가 참여하는 엄청난 규모를 갖추고 있어 시선이 모이고 있습니다. 또한, 신규 캐릭터를 빠르게 85레벨로 성장시킬 수 있는 발터스 기사단 시스템에도 관심이 이어지고 있네요.



구원의 장 업데이트 내용 중 유저들 사이에서 가장 화제가 되고 있는 것은 혈맹 시스템입니다. 혈맹 레벨이 11에서 15까지 확장되고 구성에도 개편이 있었는데요. 근위대, 기사단, 아카데미 등 하위 부대가 사라지고 등급은 혈맹주, 정예 혈맹원, 일반 혈맹원 세 가지로 압축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외에 혈맹 스킬이 혈맹 특성으로 대체되었습니다. 5레벨 달성 시 혈맹 성장 포인트를 습득하고, 레벨이 오를 때마다 1포인트씩 추가로 습득하여 추가 혜택을 얻을 수 있는 특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효과를 받을 수 있는 특화와 기간제 효과인 각인도 준비되어 있어 혈맹에 따라 원하는 사항을 선택할 수 있다는 특징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혈맹 레벨이 높아지면 별도의 스킬을 추가로 배울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 혈맹 단위로 진행할 수 있는 콘텐츠도 추가되었다고 하네요.

혈맹 시스템의 변화와 관련하여서는 다양한 의견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먼저, 혈맹 구성 개편에 대해서는 다소 복잡했던 기존 시스템을 탈피했다는 것에 의미가 있고 실제로도 혈맹 운영과 참여에 있어 이전보다 많은 부분이 수월해진 것 같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영웅의 왕좌 등 혈맹 전용 레이드도 추가됨에 따라 지인들과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즐길 거리가 늘어났다는 점도 많은 이들이 반기고 있습니다.

다만, 혈맹 스킬이 사라진 것에 대해서는 다소 아쉽다는 의견이 있는데요. 가장 큰 이유는 그동안 열심히 모았던 기존 혈맹 스킬이 특성으로 대체되면서 업데이트와 함께 모두 사라졌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이에 대한 포상으로 '혈맹 포인트 토큰'이 지급되긴 했으나 짧게는 몇 개월, 길게는 몇 년동안 쌓아온 혈맹 스킬에 대한 보상으로는 부족하다는 평가입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명성치가 기존의 10% 수준으로 조정된 만큼, 혈맹 포인트 토큰보다는 명성치 보상이 좋았을 것이라는 의견도 힘을 받고 있는 상황이네요.

▲ 기존 혈맹 스킬은 특성으로 대체되었습니다


▲ 혈맹 스킬은 모두 삭제되고 보상으로 혈맹 포인트 토큰이 주어졌네요


신규 레이드 에티나 대신전에 대한 관심도 높습니다. 에티나 대신전은 전 서버가 함께 참여하는 대규모 레이드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격주 수, 목, 금요일 오후 9시, 10시에 진행되는 크세르스 동맹 연합 기지 방어전에 성공하면 월드 레이드에서 참여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집니다.

에티나 대신전이 추가된 이후, 각 서버 게시판에서는 함께 공략에 나설 이들을 모집하는 글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크세르스 동맹 연합 기지에 참여하고 이후 해당 주차 토요일 저녁 9시에 진행되는 에티나 대신전 레이드까지 함께 한다는 기본적인 조건과 특정 아이템 스펙 등을 토대로 인원을 모으고 있었는데요.

바로 어젯 밤(2월 10일), 각 서버에서는 크세르스 동맹 연합 기지 방어전이 진행되었습니다. 따라서 에티나 대신전 레이드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은 이미 주어진 상태인데요. 어떤 인원이 참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자세한 부분은 확인되지 않으나 벌써부터 첫 에티나 레이드 공략에 시선이 모이고 있습니다. 과연, 공략에 성공할 수 있을지 저도 궁금하네요!

▲ 월드 레이드 참여자를 모집하는 글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캐릭터 육성 - 발터스 기사단'도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는 캐릭터 생성 후 1레벨부터 85레벨까지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경로입니다. 간단한 퀘스트를 통해 조작법과 스킬 개념 등 기본적인 내용을 숙지한 뒤 레벨 점핑이 가능한 것인데요.

해당 시스템을 진행하면 3차 각성 레벨까지 단숨에 도달하기에 육성 초기 단계의 시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참여하는 동안에는 S급 장비도 지급되어 큰 어려움을 느끼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새로운 캐릭터를 키울 계획이 있다면 이번 기회에 빠르게 준비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브렘논 서버 게시판에는 해당 시스템을 통해 캐릭터를 육성한 영상이 등록되기도 했습니다. 약 22분의 영상은 캐릭터 생성부터 시작되는데요. 중간중간 설명을 위해 추가적으로 확인하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어 실제 진행 시간보다는 다소 긴 플레이타임을 보여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캐릭터 육성 - 발터스 기사단에 대해 궁금증이 있다면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영상 말미에는 뜻밖의 반전도 준비되어 있답니다!

☞ 캐릭터 육성 - 발터스 기사단을 직접 해봤습니다! 라이브 브렘논 서버 전쟁의여신 아테나

= 반전이 숨겨져 있는 발터스 기사단 캐릭터 육성 영상



한 주의 이슈를 모아보는 린2 주간 이슈 코너는 또 다른 소식을 모아 여러분들에게 찾아올 예정입니다. 제보하고 싶은 이슈가 있다면, 리니지2 인벤 제보게시판에 관련 내용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제보하고 싶은 이슈가 있어요! 리니지2 인벤 제보게시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