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앤파이터를 시작하는 초보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으로 '추천 직업'과 '아이템 세팅'이 있다. 그리고 이런 질문을 받았을 때 가장 많이 듣게 되는 대답으로 '그라시아 6세트 + @'라는 말이 있다.

그라시아 세트란 흔히 퀘전더리 세트라 불리는 아이템으로 세인트 혼에 위치한 고대 던전을 통해 관련 재료를 모을 수 있는 퀘스트 보상 아이템을 말한다. 그라시아 세트 외에 고대던전에서는 [고대 왕국의 기사], [애끓는 비탄], [파묻힌 비명의 영혼], [저주받은 해신의 분노], [황야의 로맨티스트], [질병의 근원] 세트 등 총 7개 세트가 존재하며, 각각 개성적인 면모와 동시에 탈크로니클 - 레이드 입문을 위한 필수 세트로 취급받는다.

유독 그라시아 세트가 언급되는 이유는 7개 세트 중에서도 명 속성 강화 및 신성한 빛, 라이트 익스플로젼 등의 옵션이 주렁주렁 달려있을 뿐만 아니라, 단일 부위 옵션으로도 좋은 성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난번 파밍 개선 업데이트를 통해 옵션이 전체적으로 바뀐 만큼, 최근에는 무작정 그라시아 6셋을 입기보다는 직업군에 따라 다른 세팅이 추천되기도 하는데, 유저의 의견은 물론 본인이 직접 보고 비교할 수 있게 퀘전더리 세트 장비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모아 봤다.


▶ 유저들이 함께하는 직업별 크로니클,퀘전더리 정리글


 ◆ 퀘스트 레전더리 세트 바로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퀘전더리는 어디에서 얻나요?

 고대 왕국의 기사 - 왕의 유적

 애끓는 비탄 - 빌마르크 제국 실험장

 파묻힌 비명의 영혼 - 비명굴

 그라시아 가문의 상징 - 노이어페라

 저주받은 해신의 분노 - 유령 열차

 질병의 근원 - 고통의 마을 레쉬폰

 황야의 로맨티스트 - 카르텔 사령부





■ 퀘전더리 어디서 받는거에요? - 시간의 문, 레퀴엠

고대 던전은 이계 던전이 있는 세인트 혼에서 오른쪽 끝 뱃머리 쪽으로 이동한 뒤, 아래 방향의 아이리스가 지키고 있는 공간으로 나가면 갈 수 있다. 던전은 총 7개로 나눠져 있고, 입장 제한은 85레벨이다. 보스를 처치할 때마다 해당 던전의 재료를 얻게 되며, 하루 10회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입장 시 무색 큐브 조각 120개와 끝없는 영원 10개가 소모된다.

던전은 무한 난이도라고 하여, 최초 입장 시에 1단계로 진행되는데 단계별로 클리어하면 상위 단계에 도전할 수 있다. 보통 1단계는 노멀 난이도, 2단계는 익스퍼트 난이도 정도로 체감되며, 6단계 이상부터는 몬스터들의 체력과 공격력이 급상승하기 시작하기 때문에 이계 던전과 마찬가지로 3단계~5단계 정도로 도는 경우가 많다.

12월 29일 던전 파밍 개편 이후로는 각 던전별로 일일 도전 과제가 주어지며, 난이도와 상관없이 보스에게서 5개, 2회 클리어 보상으로 던전별 퀘전더리 재료 아이템이 70개가 주어진다. 던전별로 10회의 입장 제한 횟수가 존재하므로, 하루에 특정 재료 아이템을 120개까지 확보할 수 있는 셈이다.

재료 아이템은 세인트 혼에 위치한 NPC 캡틴 루터를 통해 재료에 맞는 퀘전더리 세트와 교환할 수 있으며, 한 부위 교환에 600개가 필요하다. 즉, 하루에 모을 수 있는 재료의 갯수가 120개이니, 총 5일이면 퀘전더리 한 부위를 획득할 수 있는 셈이다. 흔히 말하는 그라시아 6세트를 맞추기 위해서는 30일이 걸린다.


▲ 85레벨부터 일일 한정 미션과 진입이 가능한 고대 던전 지역


▲ 각 고대 던전 지역을 돌아 일퀘 및 재료 파밍을 한 후, 루터에게서 퀘전더리 교환 가능!


▲ 파밍 개편 이후, 일일 미션 70개 + 던전 1회 클리어 당 5개를 더해 하루에 120개씩 모을 수 있다






■ 고대 왕국의 기사 세트 - 왕의 유적

◆ 고대 왕국의 기사 세트 옵션

▲ 장비 부위별 옵션 (※ 클릭하면 커집니다)


▲ 악세서리 부위별 옵션 (※ 클릭하면 커집니다)


- 3세트 : HP MAX +1200, 히트 리커버리 +250, 공격 시 5% 확률로 20초 동안 힘/지능 100 증가, 피격 시 300px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을 3초 동안 기절 상태로 만듬.(Lv 90보다 높은 대상에게는 걸릴 확률과 효과가 감소하고 Lv 90보다 낮은 대상에게는 증가합니다. 쿨타임 5초)

- 5세트 : 기절 내성 +30, 히트리커버리 +250, 장착 시 힘/지능 5% 증가(장착 즉시 발동됩니다. 장착 해제 시 옵션이 해제됩니다.)

- 6세트 : 기절 내성 +30, 히트리커버리 +250, 장착 시 힘/지능 3% 증가(장착 즉시 발동됩니다. 장착 해제 시 옵션이 해제됩니다.)

※ 추천 직업 : 여크루세이더

고대 던전 중 가장 위에 위치한 왕의 유적을 돌아서 맞출 수 있는 퀘전더리 세트다. 세트 옵션을 살펴보면 기절 내성과 히트리커버리를 크게 증가시켜주고, 힘과 지능을 퍼센테이지 단위로 올려주는 것이 전부라 크게 매력적이지는 않다. 대신 3세트 효과인 피격 시 기절 옵션은 최근 나온 비탄의 탑에서 유용한 옵션이라는 의견이 있다.

그 외에 눈에 띄는 옵션으로 신발에 붙어 있는 모든 속성 강화 10이 있지만, 속강 하나만 보고 신발을 신고 다니는 것은 그다지 이득 될 게 없다.

대신 각 부위마다 힘/지능 스탯이 제법 큰 수치로 붙어있기 때문에 지능 수치가 중요한 여크루세이더라면 어지간한 크로니클 세트보다 효율이 더 좋다고 평가받는다. 반대로 힘이나, 지능 등 주 스킬 대미지가 스탯과 관련이 없거나, 하이브리드 타입의 직업이라면 해당 세트보다 황야의 로맨티스트나 그라시아 세트를 찾아보자.

고대 왕국의 기사 세트 중 고평가를 받는 부위 중, 악세서리의 경우 팔찌에 달려있는 대미지 증가 및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 등 에픽 악세서리나 레이드 악세서리를 제외한다면 최상급의 옵션으로 딱히 낄만한 악세서리가 없는 경우 추천된다.


▲ 여크루라면 쌩돈 부어서 지능템 맞추지 말고 왕국 기사 템 몇개면 지능이 쭉쭉 오른다







■ 애끓는 비탄 세트 - 빌마르크 제국 실험장

◆ 애끓는 비탄 세트 옵션

▲ 장비 부위별 옵션 (※ 클릭하면 커집니다)


▲ 악세서리 부위별 옵션 (※ 클릭하면 커집니다)


- 3세트 : 장착 시 20초마다 흑색 큐브 조각 1개를 소모하여 15초동안 통곡의 비탄 효과가 발생합니다. (장착 해제 시 옵션이 해제됩니다.)
통곡의 비탄 효과 상태일 때 공격 시 대미지가 20% 증가합니다.

- 5세트 : 모든 속성 강화 +15, 통곡의 비탄 효과가 없을 때 공격 시 대미지가 20% 증가합니다.

- 6세트 : 피격 시 받는 대미지가 20% 감소합니다. 500px 범위내에 적이 존재한다면 500px 범위내에 있는 파티원들에게 15초동안 슈퍼아머를 시전합니다.(쿨타임 20초, 장착 해제 시 옵션이 해제됩니다.)

※ 추천 직업 : 소울브링어, 다크템플러, 마도학자, 어벤저

파티원 수에 따른 추가 대미지, 파티원 강화 오라 등 부위별 자체 옵션만 봐도 알겠지만 대놓고 파티플레이 강화를 노리고 나온 세트 장비다. 500px의 범위는 생각보다 넓은 범위를 자랑하여, 옵션을 상시 상태로 받는다고 보면 쉽다.

허리 부위에 있는 모든 속성 강화 오라도 유용하다는 평가이며, 명속성 강화에 치중된 그라시아 세트와 달리 암속성 직업들의 꿀 세트로 알려져 있다.

또한, 5세트 장착 시 항상 발동되는 대미지 증가 20%의 옵션 역시 강력하며, 6세트 옵션인 파티원 전체 슈퍼아머는 어느던전에서도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그야말로 서포트에 적합한 옵션이다.

과거에는 흑색 큐브 조각 소모량이 10개여서 꽤나 큰 부담이었으나, 1개로 줄어든 점이 옵션을 더욱 빛나게 만든다. 피격 시 받는 대미지 20% 감소 역시 의외로 체감이 크게 다가오는 옵션이라는 평가다.

다만 세트 자체의 개성은 아무래도 찾아보기 힘든데, 어느 캐릭터가 써도 서포트는 충분히 할 수 있지만, 아무래도 딜러 직업군에게는 대미지 상한선을 더 늘려줄 수 있는 황야의 로맨티스트나, 파묻힌 비명 세트 등 더 나은 세트가 있기에 취향에 따라 갈리는 편이다. 물론 파티플레이시 파티원들의 대미지 증가를 생각하면, 다른 세트와 비교해도 충분히 딜량은 보장되는 세트다.


▲ 네메시스라면 비탄 6셋이면 충분히 뽕을 뽑고도 남는다







■ 파묻힌 비명 세트 - 비명굴

◆ 파묻힌 비명 세트 옵션

▲ 장비 부위별 옵션 (※ 클릭하면 커집니다)


▲ 악세서리 부위별 옵션 (※ 클릭하면 커집니다)


- 3세트 : 모든 속성 강화 +10, 공격 시 3% 확률로 10초동안 맞은 적의 250px 범위 내의 모든 적의 방어력을 10%를 감소합니다. (쿨타임 20초)

- 5세트 : 장착 시 300px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의 모든 속성 저항 25 감소

- 6세트 : 장착 시 300px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의 모든 속성 저항 10 감소

※ 추천 직업 : 속성 강화 특화 직업


세트 옵션 자체는 속성 저항 감소가 눈에 띄지만 세부적으로 들어가서 부위별 옵션을 살펴보면 엄청난 수치로 속성 강화 옵션이 붙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어깨에 붙어있는 모든 속성 강화 +10을 필두로 허리와 신발, 마법석에도 10씩 모든 속성 강화 옵션이 달려 있다. 마법석에는 추가로 20초마다 모든 속성 혹은 화속성, 명속성, 수속성, 암속성 강화가 30 증가한다. 세트 옵션으로 붙어 있는 속성 저항 감소까지 합쳐진다면 최대 99의 속성 강화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셈이다.

다만 속성 강화를 제외한다면 크게 눈에 띄는 옵션은 없다. 방어구 상, 하의에 45레벨제 스킬의 레벨을 올리거나 쿨타임을 감소시키는 옵션이 있지만, 45레벨 스킬만 올라가는 것으로 크게 이득을 볼 직업은 많지 않고, 오히려 상, 하의에 자칫하다가는 사고가 날 수 있는 HP 10% 감소 옵션이 달려있어 안정감면에서 다소 약세다.

악세서리에 달려있는 이동/공격/캐스트속도 증가 옵션은 올라가는 수치가 꽤 높으나, 실질적으로 순수 대미지를 증가시켜주는 것이 아니기에 다소 아쉬운 편이다.


▲ 어벤져와 소울 메이트라는 소문이 있는 비명 6셋







■ 그라시아 가문의 상징 - 노이어페라

◆ 그라시아 가문의 상징 세트 옵션

▲ 장비 부위별 옵션 (※ 클릭하면 커집니다)


▲ 악세서리 부위별 옵션 (※ 클릭하면 커집니다)


- 3세트 : 힘/지능 +50, 명속성강화 +10, 장착 시 60초마다 흰색 큐브 조각 1개를 소모하여 60초동안 무기에 명속성을 부여합니다. (장착 즉시 발동됩니다. 장착 해제 시 옵션이 해제됩니다.)

- 5세트 : 명속성강화 +12, 공격 시 10% 확률로 적에게 라이트 익스플로젼 발생 (쿨타임 0.5초)

- 6세트 : 공격 시 10% 확률로 적에게 라이트 익스플로젼 발생(쿨타임 1초), 공격 시 6% 명속성 추가 대미지

※ 추천 직업 : 인다라천, 염제, 염황, 마제스티, 프레이야 등 명속성 강화 직업이나 다단히트 계열 직업

명속성을 강화시켜주는 세트 장비로 퀘전더리의 얼굴마담이자 모두의 장비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범용성이 좋다는 것이 장점이다.

기본적으로 스탯을 준수하게 올려줄 뿐만 아니라, 물리피격 및 대미지를 무효화시켜주는 신성한 빛 시전, 500px명속성 저항 감소 및 강화 오라 등 무난하지만 강력한 옵션들이 많다.

말 그대로 대부분의 직업이 그라시아 세트와 어울리며, 특정 부위에 코어 옵션이 쏠려있는 것이 아니라 에픽 장비를 섞어 입을 때도 잘 어울린다. 괜히 그라시아 + @라는 말이 나오는 게 아닌데, 공수밸런스가 좋고 어떤 캐릭터가 입어도 평타 이상은 하기 때문이다.

다만 어디까지나 범용성이 좋다는 것이지 모든 캐릭터에 어울린다는 말이 아니며, 각성기 의존도가 큰 직업이라면 황야의 로맨티스트 세트가 더 도움이 된다. 물론 자신이 명속성 관련 직업이라면 아무 생각하지 말고 그라시아 세트를 선택하면 된다.


▲ 빛의 전사라면 그라시아 세트를 빼고 논할 수 없다!







■ 저주받은 해신의 분노 - 유령열차

◆ 해신의 분노 세트 옵션

▲ 장비 부위별 옵션 (※ 클릭하면 커집니다)


▲ 악세서리 부위별 옵션 (※ 클릭하면 커집니다)


- 3세트 : 수속성강화 +12, 장착 시 60초마다 청색 큐브 조각 1개를 소모하여 60초동안 무기에 수속성을 부여합니다. 공격 시 3% 추가대미지

- 5세트 : HP/MP MAX +250, 공격/이동/캐스트속도 +3%, 공격 시 17% 추가 대미지, 장착 시 10초마다 500px 범위내에 가장 가까운 적을 10초동안 저주상태로 만들어 힘/체력/지능/정신력 50 감소시킵니다.(Lv90보다 높은 상대에게는 걸릴 확률과 효과가 감소하고 Lv90보다 낮은 대상에게는 증가합니다. 쿨타임 1초)

- 6세트 : 공격 시 5% 확률로 자신의 주변 500px 범위내에 저주받은 해신의 격노 발생(쿨타임 5초)

※ 추천 직업 : 수속성 특화 직업 및 보조형 직업군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속성 선택이 자유롭거나 수속성이 주공격인 직업군과 궁합이 좋은 세트다. 개편을 통해 아무 조건없는 추가 대미지 옵션이 달려 있고, 옵션덕에 스킬 증가 대미지가 달린 거대한 형상의 기운 세트와 조합되기도 한다.

과거에는 수속성을 부여해주는 3세트 옵션이 하늘진주를 사용했기에 해당 아이템의 가격이 치솟은 일도 있었으나, 현재는 청색 큐브 조각 1개로 크게 상향됐다.

자체 대미지가 상승하는 양은 그라시아나 황야의 로맨티스트 세트에 밀리지만 속성 강화의 영향이 크거나, 반대로 빠르게 5세트 옵션만 얻고 사냥을 나서고 싶다면 해신 세트를 추천한다.

악세서리나 6세트 옵션에 달려있는 해신의 저주같은 경우는 장비 및 세트 옵션에 별다른 설명이 나와있지 않은데, 간단히 생각해서 몬스터에게 추가 피해를 입히는 물기둥이 터진다고 보면 된다. 6세트 옵션에 악세서리까지 모두 끼고 있으면 화려한 분수쇼를 감상할 수 있을 정도다.

또한, 해신의 하의는 모든 직업 1~45레벨 모든 스킬 Lv+1 옵션이 달려있으므로, 어지간한 직업들도 스위칭을 위해서 해신 하의 정도는 모으는 편이다.


▲ 한때 해신셋의 선두주자였지만 지금은 다른 이유로 날아오른 그 직업







■ 질병의 근원 - 고통의 마을 레쉬폰

◆ 질병의 근원 옵션

▲ 장비 부위별 옵션 (※ 클릭하면 커집니다)


▲ 악세서리 부위별 옵션 (※ 클릭하면 커집니다)


- 3세트 : 500px 범위 내에 모든 적의 모든 상태 이상 내성을 50 감소시키는 오라가 발생

- 5세트 : 모든 속성 강화 +12, 상태이상인 적 공격 시 10초 동안 적의 방어력 10% 감소(최대 1중첩)

- 6세트 : 상태이상인 적 공격 시 5% 추가 대미지, 2초마다 300px 범위내에 모든 적을 10초동안 저주, 화상, 감전 상태이상으로 만듬.
- 10초 동안 화상 상태이상으로 만들어 0.5초당 100의 공격력으로 피해를 줍니다.
- 10초 동안 감전 상태이상으로 만들어 매 공격 시마다 100의 공격력으로 추가 피해를 줍니다.
- 10초 동안 저주 상태이상으로 만들어 힘 10, 체력 10, 지능 10, 정신력 10만큼 감소시킵니다.(해당 장비의 상태 이상은 Lv90보다 높은 대상에게는 걸릴 확률과 효과가 대폭 감소하고 Lv90보다 낮은 대상에게는 증가합니다.)

※ 추천 직업 : 스트리트 파이터 계열의 상태이상 직업

세트 이름부터 시작하여 세트 옵션까지 완벽히 상태이상 공격에 치중된 장비다. 상태이상 딜링의 비중이 높으면 높을수록 고효율을 뿜어낸다. 반대로 상태이상 관련 스킬의 비중이 낮은 직업에게는 딱히 맞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12월 29일 개편을 통해 상태이상 대미지가 20% 증가하는 등 상향을 크게 받았으나, 여전히 어지간한 직업들은 맞출 이유가 없다.

스트리트 파이터 중에서도 명왕의 경우는 타격 위주의 스킬이 많기 때문에 필수 장비는 아니며, 용독문주의 전용 장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신 3세트 옵션인 모든 상태이상 내성 감소 오라는 비전투원인 서포트 직업들이 가끔씩 구해서 쓰기도 하니, 참고 정도로 하는 것이 좋다.


▲ 사실상 용독문주 전용 세트 아이템이라 보면 된다







■ 황야의 로맨티스트 - 카르텔 사령부

◆ 황야의 로맨티스트 옵션

▲ 장비 부위별 옵션 (※ 클릭하면 커집니다)


▲ 악세서리 부위별 옵션 (※ 클릭하면 커집니다)


- 3세트 : 공격 시 5% 추가 대미지

- 5세트 : 힘/지능 +100, 1차 각성 패시브 스킬 Lv+1, 1차 각성 액티브 스킬 Lv+2, 외전 캐릭터(다크나이트, 크리에이터) 50레벨 액티브/패시브 스킬 Lv+2

- 6세트 : 공격 시 12% 추가 대미지

※ 추천 직업 : 속도 위주의 딜러 전 직업군, 블러드이블


황야의 로맨티스트는 12월 29일 퀘전더리 개편으로 가장 많이 떠오른 레전더리 세트다. 본래 크리티컬 관련과 속도 관련 옵션만 눈에 띄여서, 결장용 세트(?)라는 오명 아닌 오명을 받았으나, 개편 이후 물리/마법/독립 공격력 관련 옵션이 부위별로 붙게 되고, 세트 옵션 역시 조건 없는 추가 대미지 옵션이 붙게 되면서 완전히 환골탈태했다.

가장 대중적인 그라시아 세트와 비교해도 단순히 속성 강화를 제외하고 생각하면, 모든 직업이 이용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세트며, 오히려 속도면에서는 훨씬 앞서는 성능을 지녔기에 광부를 뛰는 캐릭터에게 제격인 세트다.

또한, 각성기 패시브 스킬 및 액티브 스킬 레벨 증가는 최근 메타에서 좋은 옵션으로 평가받으며, 마법석은 모든 마법석 아이템 중에서 유일한 오라 효과를 지니고 있다.

단점은 추가 대미지 효과 옵션의 경우 악세서리에 대한 의존도가 꽤 높아 체력 관리가 힘들고, 아이템 세팅에 있어서의 자유도는 다소 떨어지는 편이 아쉽다. 그래도 본인이 속도를 중시하는 성향이라면, 에픽 세팅으로 바꾸기 전까지는 그라시아셋에 밀리지 않는 충분한 성능을 보장한다.


▲ 뭐? 체력 50% 이하를 유지하라고? 나를 위한 세트군! 버복치 세트로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