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카토비체 예선 이후 치뤄진 본선 진출전의 승자들이 마침내 가려졌다. 월드컵 조별 리그 직후 진행된 16강 플레이오프 경기에서 한국이 러시아를, 캐나다가 네덜란드를 제압하면서 두 팀이 본선 진출에 성공하게 되었다.

지난 해 월드컵 우승 팀인 한국은 지난 해 준우승 팀인 러시아에게 또다시 무실세트 패배를 안겨주었다. 결과적으로 한국 팀은 단 한 세트의 패배도 허용하지 않은 채 폴란드 카토비체 월드컵 일정을 마치게 되었다. 뒤이어 벌어진 네덜란드와 캐나다의 경기는 보다 뛰어난 조직력을 보인 캐나다가 3:0 승리를 거뒀다.



플레이오프 1경기, 한국과 러시아의 첫 전장은 왕의 길이었다. 한국 팀은 다시금 라인하르트+자리야 조합에 정크랫을 기용했다. 러시아 또한 이에 대응하여 라인하르트+자리야를 기용, ShadowBurn이 한조를 픽해 방벽 싸움 구도로 몰고갔지만 A거점을 뚫어내는 역부족이었다. 공수 변경, 이번에는 플라워가 젠야타를 기용, 3힐이라는 독특한 전략을 구사하며 러시아의 진영을 반으로 나눠버렸다. 결국 러시아의 Sharyk의 윈스턴이 빠르게 잘리면서 팀 진영이 완전히 붕괴되었고, 러시아는 아무것도 하지 못한 채 거점을 뺏기고 말았다.

2세트는 리장 타워에서 진행되었다. 관제 센터에서의 첫 경기, 러시아는 돌진 조합을 준비해왔음에도 불구하고 라인하르트와 자리야를 픽한 한국과 대치했고, 한국은 이를 여유롭게 맞받아쳤다. 결국 입구까지 압박을 당한 러시아가 무난히 패배하고 말았다. 이어지는 야시장에서는 양 팀 모두 파라를 기용하는 모습을 보였다. 플라워의 파라가 연이은 에어샷과 낙사를 성공시키면서 승기를 잡았다. 러시아 또한 분투하며 거점을 한 번 탈환하는데 성공하긴 했으나, 이후 벌어진 난전에서 전체적으로 완패하며 2세트 또한 한국의 승리로 돌아갔다.

▲ ShadowBurn의 파라와의 공중전에서 연속적으로 에어샷 킬을 낸 플라워 선수


3경기는 볼스카야 인더스트리였다. 한국은 플라워의 솜브라를 이용하여 EMP를 빠르게 쌓는 전략으로 러시아에 맞섰지만, 러시아는 돌진 조합으로 침착하게 포커싱하며 한국 팀을 하나씩 끊어내는데 성공했다. 이때부터 한국 팀은 몇 차례나 B거점을 거의 뺏길 뻔 했지만, 위기 때마다 새별비의 트레이서가 상대 힐러진을 빠르게 끊고 거점을 지켜내는데 성공했다. 이후 계속해서 거점에서 한타가 벌어졌지만, 결국 러시아는 B거점 공격에 실패하고 말았다.

이어지는 한국의 공격 턴, 이번에는 한국 쪽에서 겐지-트레이서-윈스턴 위주의 돌진 조합을 선보였다. A거점을 빠르게 따낸 뒤 쇄도해오는 한국을 막기 위해 Forsak3n이 EMP를 사용했지만 숨어있던 토비의 루시우가 해킹을 당하지 않았고, 바로 소리방벽을 사용하여 러시아의 연계를 무효화시켰다. 이후 이어진 두 번째 공격에서 준바의 솔저가 전술조준경으로 러시아 팀을 소탕, 거점 점령에 성공하면서 3라운드 승리를 가져가게 되었다.

▲ 8강 행 쐐기를 박는 준바 선수의 전술조준경


이어지는 플레이오프 2경기는 네덜란드와 캐나다의 경기였다. 1세트는 왕의 길에서 진행되었다. 캐나다는 겐지-솔저의 돌진 조합을, 네덜란드는 겐지-트레이서의 돌진 조합을 선택하여 격돌했지만 캐나다의 포커싱이 더욱 앞섰다. 네덜란드는 추가 시간이 되서야 A거점을 뚫어냈지만, 캐나다의 수비에 막혀 중간 경유지에는 도달하지 못했다. 캐나다는 공격 턴에서 예선 내내 큰 활약을 했던 Mangachu의 파라를 다시금 기용했다. 네덜란드 또한 Crusade가 맞 파라를 픽하면서 대응했지만, 이후 한타를 캐나다가 모두 승리하며 화물을 밀어내는 데 성공했다.

2세트는 네팔, 1라운드는 제단 맵이었다. 캐나다는 Surefour가 솜브라를 선택, 거점 주변의 250 힐팩을 장악하는 전략을 내세웠다. 캐나다는 이를 이용해 모은 EMP를 한타에서 활용하면서, 한 번도 거점을 내주지 않은 채 100:0 승리를 거뒀다. 이어지는 맵은 성소였다. 여기에서도 캐나다는 Surefour의 솜브라 전략을 선택했지만, 네덜란드의 Vizility 겐지와 TwoEasy 맥크리가 활약하며 라운드를 1:1로 만들었다. 마지막 라운드인 마을 맵에서는 양 팀 모두 파라를 기용하며 맞섰지만, 캐나다의 Mangachu 파라의 기량이 더욱 높았다. 결국 최후의 한타 직전 궁극기 배분이 꼬여버린 네덜란드를 캐나다가 제압하면서 2세트도 캐나다의 승리로 돌아갔다.

3세트는 호라이즌 달 기지에서 진행됐다. 네덜란드는 공격에서 Dante가 솜브라를 선택, 힐팩을 해킹하여 EMP를 활용하는 전략을 택했다. 네덜란드는 이를 이용하여 빠르게 A거점을 확보하는데는 성공했지만, B거점에서 궁극기 배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며 공격에 실패하고 말았다. 공수 전환 후 캐나다는 또 한번 Mangachu와 Roolf의 파르시 조합을 꺼냈다. 이에 대해 네덜란드는 1힐 3딜 조합으로 대응하면서 버텼지만, 결국 캐나다에게 한 칸의 거점 점령을 허용하고 말았다. 이로서 3:0으로 캐나다가 본선 진출에 성공하게 되었다.

▲ 나노 용검으로 전원 처치를 해낸 캐나다 Agilities 선수의 겐지



2017 오버워치 월드컵 16강 E, F조 결과

1경기 한국 3 vs 0 러시아
1세트 한국 승 vs 패 러시아 왕의 길
2세트 한국 승 vs 패 러시아 리장 타워
3세트 한국 승 vs 패 러시아 볼스카야 인더스트리

2경기 네덜란드 0 vs 3 캐나다
1세트 네덜란드 패 vs 승 캐나다 왕의 길
2세트 네덜란드 패 vs 승 캐나다 네팔
3세트 네덜란드 패 vs 승 캐나다 호라이즌 달 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