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7-10-06 17:25
댓글 :
31

[실험] SP가 높을수록 세진다? 인트 요정의 '데불검' 대미지 실험

문영호 기자 (Rokah@inven.co.kr)
▲ 마법 무기는 기사보다 SP가 높은 요정에게 잘 어울린다

뇌신검과 혹한의 창, 데스나이트의 불검은 공격 명중 시 일정 확률로 마법이 발동한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이렇게 발동하는 마법의 대미지는 SP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 이전 실험을 통해 확인되었다. 그러나 기본 INT가 낮은 기사를 통한 실험이었기 때문에, 마법 무기가 제 성능을 발휘하는 '불요정'을 대상으로는 그 효과가 제대로 확인되지 않았다.

한 유저는 '불요정의 마법 무기 대미지와 SP의 관계를 검증하고 싶다'는 취재 요청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이에 리니지M 인벤에서는 지난 8월, 취재를 요청한 판도라10 서버의 '이루' 캐릭터와 함께 실험을 진행했다. 실험에는 데스나이트의 불검(이하 데불검)이 사용되었으며, SP 10부터 25까지의 대미지를 측정할 수 있었다.




실험을 위해 영리한 칠면조 구이와 흑장로 마법인형, 전투 강화 주문서, 판도라의 유물 등 SP를 늘려주는 소모품을 사용하며 SP를 바꾸면서 대미지를 측정하였다. 또한, 회상의 촛불을 사용해 스탯을 초기화한 후 레벨업 스탯을 STR 대신 INT에 투자, 인트 불요정의 마법 발동 대미지도 함께 확인해볼 수 있었다.

▲ 스탯 초기화까지 사용해 SP 25에서의 대미지까지 측정해봤다


■ 실험 : 불요정의 SP와 헬 파이어 마법 대미지의 상관관계 확인

* 피격자 : Lv 40 기사, MR 40, 대미지 리덕션 0, 모든 속성 저항 0%
* 공격자 : Lv 65 불요정, +6 데스나이트의 불검
* SP 10 : INT 11
* SP 13 : INT 11, 영리한 칠면조 구이(SP +2), 흑장로 마법인형(SP +1)
* SP 16 : INT 11, 영리한 칠면조 구이(SP +2), 흑장로 마법인형(SP +1), 전투 강화 주문서 (SP +3)
* SP 19 : INT 11, 영리한 칠면조 구이(SP +2), 흑장로 마법인형(SP +1), 전투 강화 주문서 (SP +3), 카시오페아의 축복 주문서(SP +2), 판도라의 유물(SP +1)
* SP 22 : INT 31, 전투 강화 주문서 (SP +3), 카시오페아의 축복 주문서(SP +2), 판도라의 유물(SP +1)
* SP 25 : INT 31, 전투 강화 주문서 (SP +3), 카시오페아의 축복 주문서(SP +2), 판도라의 유물(SP +1), 영리한 칠면조 구이(SP +2), 흑장로 마법인형(SP +1)







* 불요정의 SP에 따른 헬 파이어 마법 대미지 비교

* SP 10 (힘요정 기본)
일반 타격 92회 대미지 : 28~45
마법 발동 8회 대미지 : 60~82
헬 파이어 마법 대미지 : 32~37 (평균 34.5)

* SP 13 (SP 10 세팅 + 영리한 칠면조 구이 + 흑장로 마법인형)
일반 타격 95회 대미지 : 28~45
마법 발동 5회 대미지 : 73~92
헬 파이어 마법 대미지 : 45~47 (평균 46)

* SP 16 (SP 13 세팅 + 전투 강화 주문서)
일반 타격 91회 대미지 : 31~48
마법 발동 9회 대미지 : 87~105
헬 파이어 마법 대미지 : 56~57 (평균 56.5)

* SP 19 (SP 16 세팅 + 카시오페아의 축복 주문서 + 판도라의 유물)
일반 타격 91회 대미지 : 34~51
마법 발동 9회 대미지 : 106~122
헬 파이어 마법 대미지 : 71~72 (평균 71.5)

* SP 22 (인트 요정, 전투 강화 + 카시오페아 + 유물)
일반 타격 90회 대미지 : 25~42
마법 발동 10회 대미지 : 112~140
헬 파이어 마법 대미지 : 87~98 (평균 92.5)

* SP 25 (인트 요정, 요리 + 마법인형 + 전투 강화 + 카시오페아 + 유물)
일반 타격 92회 대미지 : 25~42
마법 발동 8회 대미지 : 123~152
헬 파이어 마법 대미지 : 98~110 (평균 104)

헬 파이어 발동 확률 : 7% (+6 데스나이트의 불검, 툴팁 표기 확률 기준)
타격 1회 당 마법 대미지 기댓값
SP 10 : 2.24~2.59
SP 13 : 3.15~3.29
SP 16 : 3.92~3.99
SP 19 : 4.97~5.04
SP 22 : 6.09~6.86
SP 25 : 6.86~7.7


▲ SP 1당 약 4.63의 헬 파이어 대미지 증가를 나타냈다.


SP가 증가함에 따라 대미지가 증가하는 모습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SP가 19에서 22로 바뀔 때 헬 파이어의 대미지가 가장 많이 증가했으나, 전체적인 추세로 보면 직선에 가까운 경향을 나타냈다. 평균을 놓고 보면 SP 1당 헬 파이어의 대미지는 4.63 정도 증가하는 모습을 나타냈다.

SP에 투자하기 전에는 헬 파이어 대미지가 일반 타격 대미지와 비슷한 수준에 머물러 있었지만, 각종 소모품을 사용해 SP를 높이자 기본 공격의 3배 가량인 90~100의 대미지를 내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특히 소모품 사용 상태가 동일한 SP 19와 SP 25의 결과를 비교해보면, 근거리 대미지 9를 포기하는 대신 약 30의 발동 대미지를 택할만한 가치는 충분해보인다.

그러나 스탯을 STR이 아닌 INT에 투자했을 때는 근거리 대미지뿐만 아니라 근거리 명중도 함께 낮아지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원활한 사냥을 위한 최소한의 근거리 명중을 확보한 다음에 INT와 SP에 투자해야 최적의 사냥 효율을 보일 수 있다.

아래는 실험에 참여한 '이루' 유저와 나눈 질의 내용이다.






= 이번 실험 결과를 어떻게 보나?

최근에 지인으로부터 데불검이 별로면 자신에게 팔지 않겠느냐는 제의를 받고 고민하고 있었는데, 이번 실험 결과를 보고 나니 팔기가 싫어진다. (웃음)

SP를 투자했을 때의 헬 파이어의 대미지는 만족스럽다. 그동안 데불검의 헬 파이어가 원작 리니지보다 약하다는 인식이 강했는데, 이번 실험을 통해 본섭처럼 INT를 투자하면 충분히 강하다는 걸 알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 앞으로의 스탯 분배에도 도움이 될 것 같다.


= STR과 INT 배분은 어떻게 할 생각인가?

스탯을 초기화해 INT에 투자하면 헬 파이어 대미지는 높아지지만, 그 대신 근거리 대미지가 낮아지지 않나. 게다가 INT에 투자하지 않아도 SP를 19까지 높일 수 있다. 그래서 INT보다는 STR에 투자하는 쪽이 조금 더 나은 것 같다.

명중 문제도 간과할 수 없다. 리니지는 레벨 차이에 따른 명중 보정이 큰 편이라고 본다. 만약 레벨이 충분히 높다면 STR에 투자할 스탯 포인트의 절반 정도를 INT에 분배하는 쪽이 큰 효과를 볼 것 같다. 지금은 그렇지 않으니 스탯 포인트는 STR에 투자한 후 다른 아이템으로 SP를 높일 생각이다.


= 끝으로 자유롭게 하고 싶은 말을 부탁한다.

이전에 개인적으로 실험했는데, 이펙트가 보였음에도 '대미지가 1 정도 더 들어온 것 같다'는 말을 듣고는 울뻔했다. 그런데 당시에는 마법 이펙트와 마법 대미지가 들어오는 시기가 일치하지 않았다고 한다. 이후 패치가 이뤄져 이펙트가 나타나는 시점과 마법 대미지가 들어가는 시점이 비로소 같아졌다. 그동안 마법 무기의 대미지가 약하다는 오해가 생긴 이유가 이 때문인 것 같다.

최근 보조 캐릭터로 군주를 키우고 있다. 브레이브 멘탈을 배우기에는 아직 멀었지만, 브레이브 멘탈의 효과가 마법 발동 대미지에도 적용되는지 궁금하다. 만약 적용된다면 인트 군주의 브레이브 멘탈에 마법 2연속 발동에 의문사하는 상황이 벌어지지 않겠나.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전체 리포터 58개 등록됨 (2018-11-21 ~ 2018-05-20)

[패치] 어스 바인드 하향 및 어스 가디언 스킬 추가! 21일 업데이트 정리 [4]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Rakii@inven.co.kr) | 2018-11-21 17:46
그동안 전투에서 상대방의 핵심 인물의 움직임을 저지하는 역할을 해왔던 어스 바인드 스킬이 이번 업데이트로 하향됐다. 대신 미구현 상태였던 '어스 가디언' 스킬이 추가되어 땅 요정의 아쉬움을 약간.....
[패치] 2주 동안 특수 던전 돌면 축복의 상자 획득! 14일 업데이트 정리 [12]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Rakii@inven.co.kr) | 2018-11-14 16:07
이번 주 업데이트는 특수 던전에서 드래곤의 다이아몬드 등이 나오는 '축복의 상자'가 드롭되는 한편, 케레니스의 봉인된 상자 이벤트가 진행된다. 또한, 전설 장비 한정 제작 물품이 변경되어 진명황의.....
[패치] 원작과 같아진 라스타바드 던전 구조! 7일 업데이트 정리 [12]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Rakii@inven.co.kr) | 2018-11-07 13:54
금일 업데이트로 개편작업으로 인해 닫혀있던 라스타바드 던전이 다시 오픈됐다. 다시 오픈된 라스타바드 던전은 지하 대공동과 디아드 요새 던전이 사라졌으며, 라스타바드 지역의 지형이 바뀌었다. 그.....
[패치] 명예 코인으로 캐시 장비 및 변신, 인형 구매 가능! 31일 업데이트 정리 [18]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Rakii@inven.co.kr) | 2018-10-31 17:46
금일 업데이트의 주요 사항은 이벤트 던전 '국왕의 수렵 사냥터'가 개방되는 한편, 2주 동안 명예 코인으로 캐시 반지, 귀걸이, 문장, 변신, 인형 뽑기 등을 구입할 수 있게 된다. 또한, 11월 6일까지 1.....
[국감2018⑨] '개평', '슬롯머신'... 자극적 단어만 남은 확률형 아이템 첫 국감 [135]
게임뉴스 | 박태학,정필권,이두현 기자 (desk@inven.co.kr) | 2018-10-29 17:08
29일 국회에서 개최된 문화체육관광부 국정감사에 엔씨소프트 김택진 대표가 증인으로 출석했다.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은 "엔씨소프트에서 개발, 서비스 중인 '리니지M'의 확률 시스템이 사행성을 띈.....
[패치] 문양 시스템 추가 및 할로윈 이벤트 시작! 25일 업데이트 정리 [6]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Rakii@inven.co.kr) | 2018-10-25 18:00
25일 업데이트 이후 할로윈 이벤트가 시작되는 한편, 새로운 시스템 '문양'이 추가됐다. 문양은 캐릭터의 능력을 증가시키는 시스템으로, 캐릭터의 생존력과 연관 되어 있는 '에바의 문양'이 우선적으로.....
[정보] 블러드서커는 누가줄까? 현재까지 알려진 '투사'의 드롭 아이템 정보 [37]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Rakii@inven.co.kr) | 2018-10-19 11:36
투사가 업데이트된 지 약 3주 정도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이번 투사는 경험치 합산 때문에 빠른 속도로 육성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투사를 육성하시는 분들이 꽤 많으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IGC2018] '리니지M'의 사례로 배우는 효율적인 호환성 테스트 방법 [16]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10-17 23:48
얼마 전 모바일 앱 인텔리전스 플랫폼 앱애니가 안드로이드 출시 10주년을 기념해 2018년 8월까지 전 세계 앱 시장을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여기에는 지금까지 가장 많은 누적 다운로드를 기록한 게...
[패치] 투사 근거리 명중 및 각성 스킬 개편! 17일 업데이트 정리 [15]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Rakii@inven.co.kr) | 2018-10-17 15:42
17일 업데이트로 각 클래스 별 일부 밸런스가 조정됐다. 대부분 신규 스킬이 추가되거나 스킬의 효과가 조정되었지만, 마법사만 스킬 조정없이 근거리 명중 증가만 진행됐다. 이 외에도 망자들의 콜로세.....
'리니지M' 전 세계 구글플레이 누적 소비자지출 6위 기록 [71]
게임뉴스 | 박태균 기자 (Laff@inven.co.kr) | 2018-10-16 10:44
세계 최대의 모바일 앱 인텔리전스 플랫폼 앱애니는 안드로이드 출시 10주년을 맞이해 2018년 8월까지 전세계 앱 시장을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앱애니는 보고서에서 해당 기간 동안 전세계 구글플레.....
[패치] 단풍놀이 이벤트 시작 및 전설 스킬북 제작 변경! 11일 업데이트 정리 [14]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Rakii@inven.co.kr) | 2018-10-11 18:05
이번 주 업데이트는 한 주 쉬어가는 분위기다. 금일 업데이트 이후 단풍놀이 이벤트가 시작되고, 라스타바드 전설 제작 리스트가 변경되어 스킬북 제작으로 변경된다. 우선 단풍놀이 이벤트는 체력회복제.....
[패치] 혈맹 레이드 리뉴얼 및 성 던전 등장! 5일 업데이트 정리 [5]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Rakii@inven.co.kr) | 2018-10-05 16:07
이번주 업데이트는 혈맹 단위의 콘텐츠가 주로 추가되거나 변경됐다. 우선, 혈맹 레이드가 리뉴얼되어 기존 보스들이 사라지고, 새로운 혈맹 보스가 등장했다. 이와 함께 혈맹 레이드 시작 레벨도 변경되.....
[정보] "투사는 무슨 장비를 사용할까?" 장비 추천 및 스킬 구입처 소개 [8]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Rakii@inven.co.kr) | 2018-09-28 19:01
리니지M의 두 번째 에피소드 'THE LASTAVARD'의 업데이트와 함께 신규 클래스 투사가 등장했다. 투사는 STR 스탯을 기반으로 전용 무기인 ‘체인소드’을 바탕으로 강력한 근거리 공격을 하는 클래스로 .....
[패치] 리니지M 두 번째 에피소드 'THE LASTAVARD', 무엇이 추가되고 바뀌었나? [5]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Rakii@inven.co.kr) | 2018-09-28 19:01
금일 리니지M 두 번째 에피소드 'THE LASTAVARD'가 업데이트됐다. 대형 업데이트인 만큼 많은 부분이 바뀌고 추가됐다. 우선 예고했던 신규 클래스 투사 및 라스타바드 서버가 추가됐다. 투사는 전용 무.....
리니지M, 두 번째 에피소드 ‘THE LASTAVARD’ 업데이트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9-28 15:01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 이하 엔씨(NC))의 모바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리니지M이 오늘(28일) 두 번째 에피소드 ‘THE LASTAVARD’(이하 ‘라스타바드’)를 업데이트 했다. 모든 이용자는 오늘.....
[정보] 엔드 콘텐츠로 최고의 경험치와 화려한 리워드! PC 리니지로 보는 '라스타바드' [14]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Rakii@inven.co.kr) | 2018-09-25 11:44
9월 말, 원작에서 등장한 바 있는 '라스타바드 던전'이 리니지M에서는 1~10서버 유저들이 모이는 월드 서버로 등장할 예정이다. 라스타바드 던전은 신일숙 작가의 '리니지 세계관' 에서는 존재하지 않았.....
[패치] 전설 스킬 추가 및 요정 원거리 명중 상향! 19일 업데이트 정리 [23]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Rakii@inven.co.kr) | 2018-09-19 18:16
19일 업데이트로 한가위 이벤트가 진행되는 한편, 각 클래스 별로 전설 등급의 스킬이 추가됐다. 전설 등급 스킬은 혈맹 레벨 15레벨 이상이면 명예 코인 200만 개로 구입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원거리 .....
리니지M, 두 번째 에피소드 ‘THE LASTAVARD’ 상세 내용 공개 [2]
게임뉴스 | 양영석 기자 (Lavii@inven.co.kr) | 2018-09-19 14:56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 이하 엔씨(NC))의 모바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리니지M이 오는 28일 업데이트 예정인 두 번째 에피소드 ‘THE LASTAVARD’(이하 ‘라스타바드’)의 상세 내용을 공개.....
리니지M, 두 번째 에피소드 ‘라스타바드’ 사전 예약 개시 [6]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9-13 12:03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 이하 엔씨)의 모바일 MMORPG 리니지M이 두 번째 에피소드 ‘라스타바드’를 9월 28일 업데이트 한다. 엔씨는 에피소드 출시 기념 사전 예약을 9월 27일까지 진행한다. 사전 예.....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다음   이전 6개월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