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7-10-06 17:25
댓글 :
32

[실험] SP가 높을수록 세진다? 인트 요정의 '데불검' 대미지 실험

문영호 기자 (Rokah@inven.co.kr)
▲ 마법 무기는 기사보다 SP가 높은 요정에게 잘 어울린다

뇌신검과 혹한의 창, 데스나이트의 불검은 공격 명중 시 일정 확률로 마법이 발동한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이렇게 발동하는 마법의 대미지는 SP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 이전 실험을 통해 확인되었다. 그러나 기본 INT가 낮은 기사를 통한 실험이었기 때문에, 마법 무기가 제 성능을 발휘하는 '불요정'을 대상으로는 그 효과가 제대로 확인되지 않았다.

한 유저는 '불요정의 마법 무기 대미지와 SP의 관계를 검증하고 싶다'는 취재 요청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이에 리니지M 인벤에서는 지난 8월, 취재를 요청한 판도라10 서버의 '이루' 캐릭터와 함께 실험을 진행했다. 실험에는 데스나이트의 불검(이하 데불검)이 사용되었으며, SP 10부터 25까지의 대미지를 측정할 수 있었다.




실험을 위해 영리한 칠면조 구이와 흑장로 마법인형, 전투 강화 주문서, 판도라의 유물 등 SP를 늘려주는 소모품을 사용하며 SP를 바꾸면서 대미지를 측정하였다. 또한, 회상의 촛불을 사용해 스탯을 초기화한 후 레벨업 스탯을 STR 대신 INT에 투자, 인트 불요정의 마법 발동 대미지도 함께 확인해볼 수 있었다.

▲ 스탯 초기화까지 사용해 SP 25에서의 대미지까지 측정해봤다


■ 실험 : 불요정의 SP와 헬 파이어 마법 대미지의 상관관계 확인

* 피격자 : Lv 40 기사, MR 40, 대미지 리덕션 0, 모든 속성 저항 0%
* 공격자 : Lv 65 불요정, +6 데스나이트의 불검
* SP 10 : INT 11
* SP 13 : INT 11, 영리한 칠면조 구이(SP +2), 흑장로 마법인형(SP +1)
* SP 16 : INT 11, 영리한 칠면조 구이(SP +2), 흑장로 마법인형(SP +1), 전투 강화 주문서 (SP +3)
* SP 19 : INT 11, 영리한 칠면조 구이(SP +2), 흑장로 마법인형(SP +1), 전투 강화 주문서 (SP +3), 카시오페아의 축복 주문서(SP +2), 판도라의 유물(SP +1)
* SP 22 : INT 31, 전투 강화 주문서 (SP +3), 카시오페아의 축복 주문서(SP +2), 판도라의 유물(SP +1)
* SP 25 : INT 31, 전투 강화 주문서 (SP +3), 카시오페아의 축복 주문서(SP +2), 판도라의 유물(SP +1), 영리한 칠면조 구이(SP +2), 흑장로 마법인형(SP +1)







* 불요정의 SP에 따른 헬 파이어 마법 대미지 비교

* SP 10 (힘요정 기본)
일반 타격 92회 대미지 : 28~45
마법 발동 8회 대미지 : 60~82
헬 파이어 마법 대미지 : 32~37 (평균 34.5)

* SP 13 (SP 10 세팅 + 영리한 칠면조 구이 + 흑장로 마법인형)
일반 타격 95회 대미지 : 28~45
마법 발동 5회 대미지 : 73~92
헬 파이어 마법 대미지 : 45~47 (평균 46)

* SP 16 (SP 13 세팅 + 전투 강화 주문서)
일반 타격 91회 대미지 : 31~48
마법 발동 9회 대미지 : 87~105
헬 파이어 마법 대미지 : 56~57 (평균 56.5)

* SP 19 (SP 16 세팅 + 카시오페아의 축복 주문서 + 판도라의 유물)
일반 타격 91회 대미지 : 34~51
마법 발동 9회 대미지 : 106~122
헬 파이어 마법 대미지 : 71~72 (평균 71.5)

* SP 22 (인트 요정, 전투 강화 + 카시오페아 + 유물)
일반 타격 90회 대미지 : 25~42
마법 발동 10회 대미지 : 112~140
헬 파이어 마법 대미지 : 87~98 (평균 92.5)

* SP 25 (인트 요정, 요리 + 마법인형 + 전투 강화 + 카시오페아 + 유물)
일반 타격 92회 대미지 : 25~42
마법 발동 8회 대미지 : 123~152
헬 파이어 마법 대미지 : 98~110 (평균 104)

헬 파이어 발동 확률 : 7% (+6 데스나이트의 불검, 툴팁 표기 확률 기준)
타격 1회 당 마법 대미지 기댓값
SP 10 : 2.24~2.59
SP 13 : 3.15~3.29
SP 16 : 3.92~3.99
SP 19 : 4.97~5.04
SP 22 : 6.09~6.86
SP 25 : 6.86~7.7


▲ SP 1당 약 4.63의 헬 파이어 대미지 증가를 나타냈다.


SP가 증가함에 따라 대미지가 증가하는 모습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SP가 19에서 22로 바뀔 때 헬 파이어의 대미지가 가장 많이 증가했으나, 전체적인 추세로 보면 직선에 가까운 경향을 나타냈다. 평균을 놓고 보면 SP 1당 헬 파이어의 대미지는 4.63 정도 증가하는 모습을 나타냈다.

SP에 투자하기 전에는 헬 파이어 대미지가 일반 타격 대미지와 비슷한 수준에 머물러 있었지만, 각종 소모품을 사용해 SP를 높이자 기본 공격의 3배 가량인 90~100의 대미지를 내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특히 소모품 사용 상태가 동일한 SP 19와 SP 25의 결과를 비교해보면, 근거리 대미지 9를 포기하는 대신 약 30의 발동 대미지를 택할만한 가치는 충분해보인다.

그러나 스탯을 STR이 아닌 INT에 투자했을 때는 근거리 대미지뿐만 아니라 근거리 명중도 함께 낮아지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원활한 사냥을 위한 최소한의 근거리 명중을 확보한 다음에 INT와 SP에 투자해야 최적의 사냥 효율을 보일 수 있다.

아래는 실험에 참여한 '이루' 유저와 나눈 질의 내용이다.






= 이번 실험 결과를 어떻게 보나?

최근에 지인으로부터 데불검이 별로면 자신에게 팔지 않겠느냐는 제의를 받고 고민하고 있었는데, 이번 실험 결과를 보고 나니 팔기가 싫어진다. (웃음)

SP를 투자했을 때의 헬 파이어의 대미지는 만족스럽다. 그동안 데불검의 헬 파이어가 원작 리니지보다 약하다는 인식이 강했는데, 이번 실험을 통해 본섭처럼 INT를 투자하면 충분히 강하다는 걸 알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 앞으로의 스탯 분배에도 도움이 될 것 같다.


= STR과 INT 배분은 어떻게 할 생각인가?

스탯을 초기화해 INT에 투자하면 헬 파이어 대미지는 높아지지만, 그 대신 근거리 대미지가 낮아지지 않나. 게다가 INT에 투자하지 않아도 SP를 19까지 높일 수 있다. 그래서 INT보다는 STR에 투자하는 쪽이 조금 더 나은 것 같다.

명중 문제도 간과할 수 없다. 리니지는 레벨 차이에 따른 명중 보정이 큰 편이라고 본다. 만약 레벨이 충분히 높다면 STR에 투자할 스탯 포인트의 절반 정도를 INT에 분배하는 쪽이 큰 효과를 볼 것 같다. 지금은 그렇지 않으니 스탯 포인트는 STR에 투자한 후 다른 아이템으로 SP를 높일 생각이다.


= 끝으로 자유롭게 하고 싶은 말을 부탁한다.

이전에 개인적으로 실험했는데, 이펙트가 보였음에도 '대미지가 1 정도 더 들어온 것 같다'는 말을 듣고는 울뻔했다. 그런데 당시에는 마법 이펙트와 마법 대미지가 들어오는 시기가 일치하지 않았다고 한다. 이후 패치가 이뤄져 이펙트가 나타나는 시점과 마법 대미지가 들어가는 시점이 비로소 같아졌다. 그동안 마법 무기의 대미지가 약하다는 오해가 생긴 이유가 이 때문인 것 같다.

최근 보조 캐릭터로 군주를 키우고 있다. 브레이브 멘탈을 배우기에는 아직 멀었지만, 브레이브 멘탈의 효과가 마법 발동 대미지에도 적용되는지 궁금하다. 만약 적용된다면 인트 군주의 브레이브 멘탈에 마법 2연속 발동에 의문사하는 상황이 벌어지지 않겠나.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게임별 조립 PC

전체 리포터 36개 등록됨 (2020-07-08 ~ 2020-01-07)

[패치] 신규 캐릭터 광전사 및 기르타스 서버 추가! 리니지M 3주년 업데이트 [4]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Rakii@inven.co.kr) | 2020-07-08 17:32
금일(8일) 리니지M 3 주년 'TRINITY'가 업데이트됐다. 예고했던 신규 클래스 광전사 및 기르타스 서버가 추가됐다. 광전사는 원작 PC의 전사와 많은 부분이 비슷한 캐릭터로, 창과 도끼를 주 무기로 사용.....
신규 클래스 광전사 추가! '리니지M' 새로운 에피소드 타이탄 업데이트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7-08 15:47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 이하 엔씨(NC))의 모바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리니지M’이 다섯 번째 에피소드 ‘타이탄(TITAN)’을 업데이트했다. 에피소드 ‘타이탄’은 리니지M 서비스 3주년.....
[패치] 리니지M 3주년 업데이트 D-7! 광전사 외형 공개 [18]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Rakii@inven.co.kr) | 2020-07-01 15:36
리니지M 3주년 대규모 업데이트를 일주일 앞두고, 관련 이벤트 4종이 진행된다. 우선 신규 클래스가 추가될 때마다 진행되던 일종의 전야제 이벤트 '이계의 도전자'가 진행된다. 몬스터를 100마리 처치하.....
엔씨 크로스 플레이 서비스 '퍼플', 리니지M 서비스 시작 [4]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6-24 17:03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 이하 엔씨(NC))의 크로스 플레이(Cross Play) 서비스 ‘퍼플(PURPLE)’이 리니지M 서비스를 시작했다. 퍼플은 엔씨(NC)가 서비스하는 게임을 모바일과 PC에서 끊김 없이 플레이.....
김택진 대표 "21년 전, 하나였던 리니지로 되돌아간다" [158]
게임뉴스 | 정수형 기자 (Camfa@inven.co.kr) | 2020-06-24 14:45
엔씨소프트(이하 엔씨(NC))가 리니지M 3주년 기념 온라인 컨퍼런스 ‘TRINITY’(트리니티)를 열고 3주년 업데이트를 공개했다. 리니지M 3주년 업데이트의 주요 콘텐츠는 ▲다섯 번째 리니지M 오리지널 클.....
[패치] 신규 캐릭터 공개 예정? 떡밥이 가득한 리니지M 24일 업데이트 [1]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Rakii@inven.co.kr) | 2020-06-24 11:45
금일(24일) 진행될 온라인 컨퍼런스를 앞두고 신규 클래스와 관련된 아이템 추가 및 이벤트가 진행된다. 우선 일주일 동안 일간 미션을 완료하여 획득할 수 있는 아인하사드의 축복이 3배로 증가한다. 두.....
[패치] 리니지M 3주년, 사전 이벤트 보상도 3배! 영웅~전설 장비 상향 진행 [10]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Rakii@inven.co.kr) | 2020-06-17 11:49
24일 리니지M 온라인 컨퍼런스가 진행 예정인 가운데, 금일 업데이트에서는 3주년 사전 이벤트 2종이 진행된다. 우선 일주일 간 '아데나 혈맹 기부'를 진행하면 받는 명예 코인과 혈맹 경험치가 3배로 늘.....
[패치] 그동안 모은 아데나 소모용? 숨겨진 제작 비법서 이벤트 진행 [14]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Rakii@inven.co.kr) | 2020-06-10 14:03
리니지M 3주년을 일주일 가량 앞둔 가운데, 금주에는 '숨겨진 제작 비법서' 이벤트가 시작된다. 일일 퀘스트로 주어지는 몬스터 500마리를 처치하면 '숨겨진 제작 비법서 (이벤트)'를 1개 획득할 수 있으.....
[패치] 다시 돌아온 시련의 탑! 진영전 개편 및 컬렉션 이벤트 진행 [17]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Rakii@inven.co.kr) | 2020-06-03 11:13
리니지M에서 작년 11월을 마지막으로 한동안 등장하지 않았던 시련의 탑 이벤트가 3일부터 24일까지 진행된다. 하루 5번 입장이 가능하며, 1회 입장에 10 아인하사드의 축복이 필요하다. 회복류 스킬, 물.....
[패치] 이벤트 던전 '퓨어 동굴' 개방… 패키지로 구매가능한 하프 엘릭서 추가 [12]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Rakii@inven.co.kr) | 2020-05-27 14:46
27일(수) 업데이트를 통해 이벤트 던전 '퓨어 동굴'이 개방된다. 지난 2019년 4월 한차례 공개됐던 던전으로 하루 기본 1시간 동안 이용할 수 있는 곳으로, 60레벨 이상 캐릭터가 입장할 수 있다. 더 이.....
[패치] 세번째 용의 등장! 리니지M 신규 혈맹 레이드 '파푸리온의 분신' 추가 [6]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Rakii@inven.co.kr) | 2020-05-20 14:59
리니지M 5월 셋째 주 업데이트에서는 혈맹 관련 콘텐츠 추가가 진행된다. 우선, 신규 혈맹 레이드 보스 '파푸리온의 분신'이 추가됐다. 파푸리온의 분신은 안타라스, 발라카스에 이어 등장하는 세번째 용.....
[패치] '버림받은 자들의 땅'에 신규 몬스터 등장! 꽃다발 강화 이벤트 진행 [7]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Rakii@inven.co.kr) | 2020-05-13 13:37
리니지M '버림받은 자들의 땅'에 신규 몬스터 3종과 보스가 추가된다. 다른 특수던전 '그림자 신전'에 있는 일부 몬스터가 버림받은 자들의 땅에 등장하는 형태다. 추가된 몬스터들은 그림자 신전 때처럼.....
[패치] 리니지M 월드 보스 2배 이벤트 진행! 마법사 스킬 및 마법인형 개선 [13]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Rakii@inven.co.kr) | 2020-05-06 12:24
6일부터 13일까지 1주일간 리니지M에서 월드 보스 보상 2배 이벤트가 진행된다. 월드 보스 참여시 획득하는 보스 경험치, 월드 보스 상자, 마법 인형 코인을 두 배로 획득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마법사와.....
[패치] 리니지M 무너지는 섬 밸런스 조정! 신비한 상인 이벤트 진행 [2]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Rakii@inven.co.kr) | 2020-04-29 16:09
29일 업데이트 이후, 신비한 상인이 다시 아덴 대륙에 등장한다. 신비한 상인은 1시간 간격으로 5개의 던전 입구 중 한 곳에 NPC '미스틱'이 등장해 각종 아이템을 판매한다. 개미굴, 글루디오 던전, 상.....
[패치] 마법사 신규 스킬 7종 추가! '대마법사: 조우의 각성' 업데이트 정리 [10]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Rakii@inven.co.kr) | 2020-04-22 16:53
금일(22일) 리니지M 업데이트 '대마법사:조우의 각성'이 적용됐다. 마법사 클래스의 전체적인 스킬 개편, 마법 관통 스탯 추가가 적용되는 한편, 다크엘프와 총사도 클래스 케어가 적용됐다. 또한, 많은.....
신규 스킬 추가! '리니지M', 마법사 개편 업데이트 진행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20-04-22 12:14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 이하 엔씨(NC))의 모바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리니지M’이 ‘대마법사: 조우의 각성’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대마법사: 조우의 각성’은 리니지M의 대표 클래스.....
[뉴스] 리니지M 다음 클래스 케어는 마법사? 새로운 실루엣 이미지 공개 [36]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Rakii@inven.co.kr) | 2020-04-14 14:40
리니지M은 14일(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새로운 실루엣 이미지를 공개했다. 공개된 이미지에서는 음영 처리가 되어있기는 하지만 밝기 조절을 통해 확인해본 결과, 여마법사로 추측되는 캐릭터가 오만.....
[패치] 스캔 기능을 활용해 진짜를 찾아라! 파티 던전 보상 2배 이벤트 진행 [7]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Rakii@inven.co.kr) | 2020-04-08 15:16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진짜를 찾아라 시즌2와 파티던전 보상 2배 이벤트가 진행된다. 우선 진짜를 찾아라 시즌2 이벤트는 아인하사드의 축복 100을 소모하면 특수 던전으로 이동할 수 있는 주문서를 얻게.....
[패치] 다시 돌아온 리니지M 붉은 오크, 하루 두 차례 등장! [6]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Rakii@inven.co.kr) | 2020-03-31 14:54
봄을 맞아 붉은 오크 이벤트가 다시 진행된다. 붉은 오크와 붉은 오크 전사는 매일 13:05, 21:05 분에 마을, 던전을 제외한 아덴 월드 전역에 출몰한다. 오토 사냥으로는 타겟이 안되기 때문에 수동으로.....
[패치] 벚꽃잎 모아 드래곤의 성수 제작! 리니지M 벚꽃 정원 던전 개방 [5]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Rakii@inven.co.kr) | 2020-03-25 15:33
리니지M이 금일(25일) 업데이트로 벚꽃 정원 던전을 개방하는 한편, 강력 체력 회복제 판매 이벤트를 시작한다. 벚꽃 정원 던전은 하루에 2시간 동안 이용할 수 있는 특수 던전으로 60레벨 이상 입장이 .....
다음 6개월   이전 1 | 2 다음   이전 6개월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