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법 무기는 기사보다 SP가 높은 요정에게 잘 어울린다

뇌신검과 혹한의 창, 데스나이트의 불검은 공격 명중 시 일정 확률로 마법이 발동한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이렇게 발동하는 마법의 대미지는 SP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 이전 실험을 통해 확인되었다. 그러나 기본 INT가 낮은 기사를 통한 실험이었기 때문에, 마법 무기가 제 성능을 발휘하는 '불요정'을 대상으로는 그 효과가 제대로 확인되지 않았다.

한 유저는 '불요정의 마법 무기 대미지와 SP의 관계를 검증하고 싶다'는 취재 요청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이에 리니지M 인벤에서는 지난 8월, 취재를 요청한 판도라10 서버의 '이루' 캐릭터와 함께 실험을 진행했다. 실험에는 데스나이트의 불검(이하 데불검)이 사용되었으며, SP 10부터 25까지의 대미지를 측정할 수 있었다.




실험을 위해 영리한 칠면조 구이와 흑장로 마법인형, 전투 강화 주문서, 판도라의 유물 등 SP를 늘려주는 소모품을 사용하며 SP를 바꾸면서 대미지를 측정하였다. 또한, 회상의 촛불을 사용해 스탯을 초기화한 후 레벨업 스탯을 STR 대신 INT에 투자, 인트 불요정의 마법 발동 대미지도 함께 확인해볼 수 있었다.

▲ 스탯 초기화까지 사용해 SP 25에서의 대미지까지 측정해봤다


■ 실험 : 불요정의 SP와 헬 파이어 마법 대미지의 상관관계 확인

* 피격자 : Lv 40 기사, MR 40, 대미지 리덕션 0, 모든 속성 저항 0%
* 공격자 : Lv 65 불요정, +6 데스나이트의 불검
* SP 10 : INT 11
* SP 13 : INT 11, 영리한 칠면조 구이(SP +2), 흑장로 마법인형(SP +1)
* SP 16 : INT 11, 영리한 칠면조 구이(SP +2), 흑장로 마법인형(SP +1), 전투 강화 주문서 (SP +3)
* SP 19 : INT 11, 영리한 칠면조 구이(SP +2), 흑장로 마법인형(SP +1), 전투 강화 주문서 (SP +3), 카시오페아의 축복 주문서(SP +2), 판도라의 유물(SP +1)
* SP 22 : INT 31, 전투 강화 주문서 (SP +3), 카시오페아의 축복 주문서(SP +2), 판도라의 유물(SP +1)
* SP 25 : INT 31, 전투 강화 주문서 (SP +3), 카시오페아의 축복 주문서(SP +2), 판도라의 유물(SP +1), 영리한 칠면조 구이(SP +2), 흑장로 마법인형(SP +1)







* 불요정의 SP에 따른 헬 파이어 마법 대미지 비교

* SP 10 (힘요정 기본)
일반 타격 92회 대미지 : 28~45
마법 발동 8회 대미지 : 60~82
헬 파이어 마법 대미지 : 32~37 (평균 34.5)

* SP 13 (SP 10 세팅 + 영리한 칠면조 구이 + 흑장로 마법인형)
일반 타격 95회 대미지 : 28~45
마법 발동 5회 대미지 : 73~92
헬 파이어 마법 대미지 : 45~47 (평균 46)

* SP 16 (SP 13 세팅 + 전투 강화 주문서)
일반 타격 91회 대미지 : 31~48
마법 발동 9회 대미지 : 87~105
헬 파이어 마법 대미지 : 56~57 (평균 56.5)

* SP 19 (SP 16 세팅 + 카시오페아의 축복 주문서 + 판도라의 유물)
일반 타격 91회 대미지 : 34~51
마법 발동 9회 대미지 : 106~122
헬 파이어 마법 대미지 : 71~72 (평균 71.5)

* SP 22 (인트 요정, 전투 강화 + 카시오페아 + 유물)
일반 타격 90회 대미지 : 25~42
마법 발동 10회 대미지 : 112~140
헬 파이어 마법 대미지 : 87~98 (평균 92.5)

* SP 25 (인트 요정, 요리 + 마법인형 + 전투 강화 + 카시오페아 + 유물)
일반 타격 92회 대미지 : 25~42
마법 발동 8회 대미지 : 123~152
헬 파이어 마법 대미지 : 98~110 (평균 104)

헬 파이어 발동 확률 : 7% (+6 데스나이트의 불검, 툴팁 표기 확률 기준)
타격 1회 당 마법 대미지 기댓값
SP 10 : 2.24~2.59
SP 13 : 3.15~3.29
SP 16 : 3.92~3.99
SP 19 : 4.97~5.04
SP 22 : 6.09~6.86
SP 25 : 6.86~7.7


▲ SP 1당 약 4.63의 헬 파이어 대미지 증가를 나타냈다.


SP가 증가함에 따라 대미지가 증가하는 모습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SP가 19에서 22로 바뀔 때 헬 파이어의 대미지가 가장 많이 증가했으나, 전체적인 추세로 보면 직선에 가까운 경향을 나타냈다. 평균을 놓고 보면 SP 1당 헬 파이어의 대미지는 4.63 정도 증가하는 모습을 나타냈다.

SP에 투자하기 전에는 헬 파이어 대미지가 일반 타격 대미지와 비슷한 수준에 머물러 있었지만, 각종 소모품을 사용해 SP를 높이자 기본 공격의 3배 가량인 90~100의 대미지를 내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특히 소모품 사용 상태가 동일한 SP 19와 SP 25의 결과를 비교해보면, 근거리 대미지 9를 포기하는 대신 약 30의 발동 대미지를 택할만한 가치는 충분해보인다.

그러나 스탯을 STR이 아닌 INT에 투자했을 때는 근거리 대미지뿐만 아니라 근거리 명중도 함께 낮아지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원활한 사냥을 위한 최소한의 근거리 명중을 확보한 다음에 INT와 SP에 투자해야 최적의 사냥 효율을 보일 수 있다.

아래는 실험에 참여한 '이루' 유저와 나눈 질의 내용이다.






= 이번 실험 결과를 어떻게 보나?

최근에 지인으로부터 데불검이 별로면 자신에게 팔지 않겠느냐는 제의를 받고 고민하고 있었는데, 이번 실험 결과를 보고 나니 팔기가 싫어진다. (웃음)

SP를 투자했을 때의 헬 파이어의 대미지는 만족스럽다. 그동안 데불검의 헬 파이어가 원작 리니지보다 약하다는 인식이 강했는데, 이번 실험을 통해 본섭처럼 INT를 투자하면 충분히 강하다는 걸 알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 앞으로의 스탯 분배에도 도움이 될 것 같다.


= STR과 INT 배분은 어떻게 할 생각인가?

스탯을 초기화해 INT에 투자하면 헬 파이어 대미지는 높아지지만, 그 대신 근거리 대미지가 낮아지지 않나. 게다가 INT에 투자하지 않아도 SP를 19까지 높일 수 있다. 그래서 INT보다는 STR에 투자하는 쪽이 조금 더 나은 것 같다.

명중 문제도 간과할 수 없다. 리니지는 레벨 차이에 따른 명중 보정이 큰 편이라고 본다. 만약 레벨이 충분히 높다면 STR에 투자할 스탯 포인트의 절반 정도를 INT에 분배하는 쪽이 큰 효과를 볼 것 같다. 지금은 그렇지 않으니 스탯 포인트는 STR에 투자한 후 다른 아이템으로 SP를 높일 생각이다.


= 끝으로 자유롭게 하고 싶은 말을 부탁한다.

이전에 개인적으로 실험했는데, 이펙트가 보였음에도 '대미지가 1 정도 더 들어온 것 같다'는 말을 듣고는 울뻔했다. 그런데 당시에는 마법 이펙트와 마법 대미지가 들어오는 시기가 일치하지 않았다고 한다. 이후 패치가 이뤄져 이펙트가 나타나는 시점과 마법 대미지가 들어가는 시점이 비로소 같아졌다. 그동안 마법 무기의 대미지가 약하다는 오해가 생긴 이유가 이 때문인 것 같다.

최근 보조 캐릭터로 군주를 키우고 있다. 브레이브 멘탈을 배우기에는 아직 멀었지만, 브레이브 멘탈의 효과가 마법 발동 대미지에도 적용되는지 궁금하다. 만약 적용된다면 인트 군주의 브레이브 멘탈에 마법 2연속 발동에 의문사하는 상황이 벌어지지 않겠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