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2일(목) 소녀전선 업데이트를 통해 콜라보레이션 인형인 노엘과 엘펠트가 추가됐다. 지금까지 인형들과는 달리 '엑스트라'라는 별도의 등급을 지니며, 편제 확대에 사용되는 코어 등은 5성 인형과 동일하게 취급된다. 이외에도 14일(토)부터 진행되는 이벤트로 5성 RF인 'JS05'를 획득할 수 있다.

노엘은 HG임에도 불구하고 공격적인 성향을 지닌 특이한 인형이다. 기본 능력치도 화력과 사속이 높은 편이며, 특히 보유하고 있는 스킬은 적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주게 된다. 하지만 HG의 한계 상 일반적인 전투에서의 활약은 어려운 편이다.

엘펠트는 메인탱커로 사용이 가능한 SG 인형이다. SG에게 가장 중요한 장갑 수치가 Saiga-12와 동급인 23이며, 전체적인 능력치도 우수한 편이다. 또한 매우 높은 배율을 지닌 공격형 스킬을 지니고 있다. 다만 선쿨타임이 너무 길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JS05는 저격류 스킬을 지닌 RF 인형이다. 다만 일반적인 저격이 아닌 '관통사격'을 시행하는데, 총탄이 지나간 위치에 있는 적들에게도 피해를 주기 때문에 광역 저격 효과를 볼 수 있다. 다만, 그 범위가 상당히 좁고 타 저격류 스킬을 지닌 RF들에 비해 배율이 낮다.

▲ 길티기어/블레이블루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로 신규 인형이 추가됐다


◆ 한국 서버 최초의 공격형 HG, 노엘 버밀리온

노엘의 최대 능력치는 화력 39, 명중 60, 회피 82, 사속 65, 체력 300이다. 체력을 제외한 모든 능력치가 우수한 편이며 특히 화력의 경우 HG라 보기 어려운 수치를 지닌다. 5링크 시의 진형 버프는 사속 30%와 회피 20%이며, 버프 범위는 본인을 기준으로 위쪽 3칸과 아래쪽 3칸이다.

전방과 후방에 버프를 주지 않는 것은 아쉽지만 버프 범위가 총 6칸에 달해 범용성이 좋으며 사속 상승률이 M950A와 동일한 최상위 수준이다. 다만 타 HG들과는 달리 아군을 버프하거나 적군을 디버프하는 스킬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에 스킬 발동 이후까지 고려하면 제대 보조 성능은 다소 떨어진다.

보유 스킬은 '영총-펜릴/오모히가네'로 일정 범위 내의 적들에게 8회 공격하는 성능을 가지고 있다. 최대 레벨일 경우 타격당 배율이 1.2배이며, 최종적으로 9.6배의 배율을 지닌다. 다만 화력이 높다고 해도 HG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실질적인 대미지는 기대하기 어렵다. 스킬의 선쿨타임은 6초, 쿨타임은 12초다.

스킬 사용 시의 또 하나의 특징은 링크 인형 1개가 전방으로 뛰쳐나가 근접 공격을 펼친다는 것이다. 이때 피격 판정은 해당 인형에게 있지만 체력은 뒤쪽의 더미 인형들과 공유하게 된다. 때문에 보스의 패턴을 피했음에도 불구하고 보스의 정면으로 뛰쳐나가 피격되거나 적들이 더미 인형들을 인식하지 못해 무시하고 지나가는 불상사가 일어나기 쉽다.

[코스튬과 성능을 확인하라! 노엘 전술인형DB] ◀ 바로가기

▲ 노엘은 HG임에도 불구하고 공격형 스킬을 지니고 있다


◆ 강력하지만 활약은 쉽지 않다?! 엘펠트 발렌타인

엘펠트의 최대 능력치는 화력 36, 명중 13, 회피 9, 사속 28, 장갑 23, 체력 1375로, SG에게 큰 의미가 없는 회피를 제외한 전반적인 능력치가 상당히 높은 편이다. 특히 장갑 수치가 23으로 우수한 탱킹 능력을 보여준다.

진형 버프는 화력 15%와 명중 15% 상승으로, 후방 상단과 후방 하단의 2칸에 영향을 준다. 이사카로 불리는 M37의 버프와 비교하면 화력이 3% 부족한 대신 MG에게 중요한 명중을 15%나 올려주기 때문에 버프 효과도 상당히 우수하다고 볼 수 있다.

보유 스킬은 '제누와즈'로 최대 레벨일 경우 표적에게 공격력의 8배의 피해를 입힌 뒤, 표적 주위 1.5 범위 내의 적들에게 12배의 피해를 입힌다. 결과적으로 타격 대상에게는 20배의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여느 SG와는 비견될 수 없는 강력한 공격을 선보인다.

다만 스킬의 긴 쿨타임이 발목을 잡는다. 선쿨타임은 10초, 쿨타임은 16초로 타 SG보다도 긴 편인데, 2차 폭발까지는 약 3초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스킬 선쿨타임은 13초 내외다. 일반적으로 SG를 사용할 때는 MG와 함께 초반부터 적을 정리하는 것이 일반적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스킬의 효과를 보기가 굉장히 어렵다.

[코스튬과 성능을 확인하라! 엘펠트 전술인형DB] ◀ 바로가기

▲ 강력하지만 스킬의 긴 쿨타임이 아쉬운 엘펠트


◆ 한 번에 다수의 적을 처치 가능한 저격형 RF, JS05

JS05의 최대 능력치는 화력 158, 명중 88, 회피 32, 사속 31, 체력 450으로, 저격류 스킬을 보유한 RF답게 높은 화력을 보유한 것이 특징이다.

진형 버프는 여타 RF와 마찬가지로 HG의 쿨타임을 감소시켜주는 효과다. 전방 상단과 전방 하단 2칸에 버프를 주며, 쿨타임을 18% 감소시킨다.

보유 스킬은 '관통사격'으로 2초간 조준한 후 가장 멀리 있는 적에게 탄환을 날린다. 탄환은 관통 속성이 있어 뚫고 지나간 모든 적들에게 피해를 입히며, 조준 대상이 된 적에게는 추가 피해를 입힌다. 최대 레벨일 경우 기본 피해량은 2배, 추가 피해량도 2배이며, 선쿨타임 6초와 쿨타임 16초를 지닌다.

저격류 인형임에도 불구하고 선쿨타임이 6초로 짧은 것은 큰 장점이지만, 저격이라고 하기 힘들 정도의 낮은 배율이 발목을 잡는다. 또한 관통되는 범위가 상당히 좁은 편이기 때문에 특정 상황을 제외하고는 한 번에 다수의 적을 처치하는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다.

▲ JS05는 다수의 적을 공격 가능한 저격 스킬을 지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