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7-11-05 19:20
댓글 :
3

[인터뷰] 대규모 변화 예고한 스타2 관해! 디렉터 팀 모튼에게 묻다

장민영 기자 (Irro@inven.co.kr)
블리즈컨이 진행되면서 수많은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스타2 부분 무료 플레이부터 협동 모드 신규 사령관 미라 한과 맷 호너 공개, 블리즈컨 이후 대규모 멀티 플레이 밸런스 패치, 대전 보상으로 주어지는 워 체스트에 UI 스킨까지 추가 됐다고 합니다. 스타크래프트2의 내실을 다지려는 듯한 움직임을 보여줬죠. 사소한 것 하나부터 미래를 향한 큰 그림까지 프로덕션 디렉터 팀 모튼의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Q. 새로운 협동전 사령관으로 미라 한과 맷 호너를 선택한 이유가 있다면?

새로운 사령관을 개발할 때, 캐릭터의 배경이나 독특한 스타일을 고려해서 선택한다. 이번 사령관 미라 한과 맷 호너, 두 사령관이 함께 움직인다.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새로운 형태의 사령관이다. 공중 유닛에 집중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두 사령관의 특징과 성격에 맞춰서 이렇게 선택하게 됐다.


Q. 노바 비밀 작전을 꾸준히 발표해왔는데, 내부나 플레이어들의 피드백은 어떤지 궁금하다.

구체적인 판매 수치를 말할 수는 없다. 하지만 우리가 예상했던 것보다 좋은 결과를 얻었다. 그런데, 사실 노바 비밀작전과 같은 캠페인 위주의 컨텐츠를 만드는 것에 굉장히 많은 인력이 든다. 끝이 있는 캠페인보다는 동맹 사령관과 같은 유저들이 함께 지속 가능한 컨텐츠를 만드는 데 집중하려고 한다.


Q. 이번 밸런스 패치를 통해 멀티 플레이의 어떤 점을 잡고 싶은가?

가장 큰 목표는 게임이 한 번에 끝나는 부분을 손보는 것이었다. 플레이어들이 다양한 전략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집중했다. 홀로 게임에 큰 영향을 주는 모선핵과 같은 유닛을 변경했다.


Q. 밸런스 패치가 e스포츠에 어떤 영향이 있을까?

아직 패치 내용이 모든 e스포츠 선수들에게 공개되지 않았다. 적용 후 선수들에게 나온 피드백을 통해 변경할 것이다. 얼마전에 프로 선수들 몇 명에게 피드백을 받기도 했다. 전체적인 피드백은 좋았던 반면에 특정 유닛에 대한 우려가 있었다. 추후, '홈스토리컵'이라는 대회가 열리는데, 밸런스 패치가 적용된 첫 대회가 될 것이다. 우려에 대한 부분을 계속 지켜볼 예정이다.



Q. 유저들이 스타2의 멀티 플레이의 진입 장벽이 높다는 말을 많이 한다. 이번 패치에 그러한 부분은 혹시 염두에 뒀는가?

우리는 그런 피드백을 한국 지역에서 많이 받는다. 이런 피드백이 나오는 이유 중 하나는 일꾼이 늘어나서 게임 초반 속도가 빨라졌기 때문이다. 이 부분은 이번 패치에서 일꾼 수를 변경하진 않았다. 사용 기술이 많다는 피드백도 받았다. 이런 것을 우리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고 어떻게 간소화할 수 있을지 고민했다. 이번 밸런스 패치에서 기술을 간소화하는 것에 대한 변경이 있을 것이다.


Q. 스타크래프트2 무료화를 결정하게 된 이유가 궁금하다.

우리는 많은 플레이어들이 스타크래프트2를 구매해 어떤 게임을 구매해야 하고 무엇을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더라. 그런 부분을 해소하고 싶었다. 그리고 우리는 플레이어 수 기반을 더 넓히려고 한다. 더 많은 유저들이 스타크래프트2를 즐길 수 있도록 돕고 싶다.


Q. 워 체스트 시즌1이 끝났는데, 이것에 대해서 어떻게 평가하는가. 시즌2 보상인 스킨들을 선정한 이유도 궁금하다.

워체스트 출시 후 상금 목표치를 생각보다 빠르게 달성했다. 좋은 결과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는 지속적으로 워 체스트를 출시할 예정이다. 새로운 워 체스트에는 이전 시즌의 피드백을 반영했다. 컨텐츠가 다양했으면 좋겠다는 피드백에 따라 UI 스킨을 추가했다. 그리고 스토리가 짧다는 것에 대해서는 만화 양을 늘렸다.

어떤 스킨을 보상할지를 선택하는 것은 앞으로 출시할 협동 사령관을 개발하면서 앞으로 적용하려고 한다. 'junker' 스킨 테마가 공개되는데, 미라 한의 유닛들에 도입된다. 정화자 스킨은 이전에 나온 특유의 느낌을 살렸고, 좋은 반응을 얻어서 확대한 경우다. 저그의 경우, 개발팀에서 원시적인 느낌을 강조하고 싶어서 촉수와 뿔 같은 것을 추가했다. 항상 창의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새 스킨을 추가하려고 한다.


Q. 새 시즌 맵을 공개했는데, 내부에서 어떤 피드백이 있었는가?

지금까지 우리는 맵에 대한 피드백을 많이 받지 못했다. 지금까지 플레이어의 경험을 바탕으로 피드백을 받아왔다. 이번에도 플레이어들의 피드백을 받아 점차 변경해 나갈 거다. 이전 맵에서는 맵 크기에 대한 피드백이 많았다. 새로운 연구에 대해 구성해봤다.


Q. 블리즈컨 때마다 지역별 래더 분포 구조에 대해서 언급했다. 이번 시즌 래더 통계에 대해 말해본다면?

종족 선호도를 보면, 랭크 티어에 따라서도 많은 차이를 보인다. 이번에는 프로토스 수가 많이 줄어들었더라. 이번 밸런스 패치를 통해 그런 부분을 해소할 것이다. 종족 별 승률은 선호와 상관없이 비슷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Q. 무료 플레이가 되면 처음으로 스타크래프트2를 즐기는 분들이 생길 것이다. 그런 분들에게 어떤 식으로 게임에 접근하면 좋을지에 대해 제안해준다면?

이제 막 시작하는 사람이나 고수들 모두 자신이 좋아하는 즐기면 되는 것이다. 멀티 플레이를 즐기는 분들이 있고, 캠페인-협동전을 위주로 하기도 한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스타크래프트와 관련된 비디오 영상을 많이 보는 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 밖에도 커뮤니티에서 제공하는 빌드 오더와 설명을 보면 게임을 더 즐겁게 할 수 있을 것이다.


Q. 개인 이용자에게 무료 플레이가 가능하게 해줬는데, 피시방이나 카페와 같은 사업자들에게는 어떻게 적용될 예정인가?

PC 방 컨텐츠 제공은 똑같다. 유료 서비스 정책은 변경이 없을 예정이다. 유저들에게는 지금도 컨텐츠 서비스도 모두 무료로 제공된다. 앞으로도 이렇게 지속될 것이다.


Q. 앞으로 새로운 컨텐츠를 추가한다고 했는데, 그 방향에 대해 묻고 싶다.

새로운 확장팩은 나오지 않을 것이다. 새 캠페인은 아직 계획은 없다. 현재 우리는 협동전-사령관 콘텐츠를 추가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


Q. 평창 올림픽을 앞두고 IEM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계획에 대해 듣고 싶다.

우선, 스타2가 올림픽 사전 행사로 진행된다는 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 스타크래프트가 e스포츠로 역사가 깊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있지 않았나 싶다. IOC 위원회으로 일하면서 위원회에서 굉장히 큰 도움을 줘서 고맙게 생각하고 있다. 우리 파트너인 ESL과 인텔과 협조하고 있는데, 토너먼트의 상금과 구체적인 구조는 파트너사들과 상의한 다음에 추후 발표하겠다.


Q. 구글과 AI 대전 단계는 어디까지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하다.

블리자드는 블리즈컨 기간동안 구글 딥 마인드와 함께 AI 워크샵을 진행하고 있다. 블리즈컨 행사장이 아닌 이 주변에서 진행하고 있다. AI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대학이나 개발자와 긴밀한 협조를 하는 워크샵이다. 관련한 사항은 스타2 홈페이지에 블로그에 있다. 이번에 한국 기업인 삼성도 참여했다. 구체적인 것은 아직 말할 수 없다. 그래도 연구 단계는 AI가 조금씩 기술을 읽혀가고 있는 단계라 기분이 좋다.


Q. 스타크래프트1로 진행된 AI 대전을 봤다고 들었다. 현재 진행하는 스타2 AI 대전과 얼마나 차이가 있을까?

브루드워 버전의 AI는 알고리즘이나 규칙을 바탕으로 진행된다. '딥 마인드 머신러닝' AI는 계속 플레이를 하면서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이 있다. 머신 러닝AI도 풀어나가야 할 부분이 많지만, 결국 기존 AI를 넘어설 것이다.


Q. 바둑은 피지컬적인 면이 중요하지 않았는데, 스타크래프트는 그런 면이 중요하다. 이런 점의 차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컴퓨터의 반응 속도를 인간이 따라가긴 힘들다. 그래서 컴퓨터의 APM을 제한하려고 한다. 그리고 컴퓨터만 알 수 있는 정보를 유저가 볼 수 있는 영역에서 가능하도록 설정하는 게 목표다.

블리즈컨2017 특별취재팀(=미국 캘리포니아 애너하임)
김지연, 양영석, 이현수, 장민영, 닉 도라지오(Nick D'Orazio) 기자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전체 리포터 95개 등록됨 (2018-04-25 ~ 2017-10-24)

아프리카TV GSL 시즌2 32강 2주 차 돌입, 저그 반격 시작될까? [1]
게임뉴스 | 손창식 기자 (Alle@inven.co.kr) | 2018-04-25 09:31
아프리카TV는 25일 수요일과 28일 토요일 양일간 서울 대치동 프릭업 스튜디오에서 '2018 GSL(글로벌 스타크래프트2 리그, 이하 GSL) 시즌2’ 코드S 32강 2주차 경기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지난 주 32강.....
스타2 국가 대항전 'Nation Wars' 대한민국 2연속 우승 [2]
경기결과 | 김홍제 기자 (koer@inven.co.kr) | 2018-04-23 10:24
블리자드의 후원하에 열리는 스타크래프트 국가 대항전 'Nation Wars' 시즌5에서 대한민국이 우승을 차지해 여전히 스타2 최강국임을 증명했다. 대한민국 대표 문성원, 어윤수, 이신형은 22일 프랑스에서.....
18일 GSL 시즌2 개막... '스칼렛'-'이레이저' 등 외국인 선수 4명 출격
게임뉴스 | 박태균 기자 (Laff@inven.co.kr) | 2018-04-18 10:08
글로벌 스타크래프트 II 리그가 2018년 두 번째 시즌으로 찾아온다. 아프리카TV는 18일(수) 오후 6시 30분 서울 대치동 프릭업 스튜디오에서 ‘2018 GSL(Global Starcraft II League, 이하 GSL) 시즌2’.....
소설 '스타크래프트 고스트: 노바' 20주년 한정판, 4월 11일 정식 출간 [3]
게임뉴스 | 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18-04-11 16:25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Blizzard Entertainment, www.blizzard.com)는 공상 과학 실시간 전략(RTS) 게임, 스타크래프트(StarCraft®) 세계관 속 유령 요원 노바의 이야기를 담은 소설, ‘스타크...
올해는 어떤 깜짝 놀랄 소식들이? '블리즈컨 2018', 11월 2일 개최 [114]
게임뉴스 | 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18-04-10 10:06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Blizzard Entertainment, www.blizzard.com)는 블리자드의 게임과 e스포츠 그리고 커뮤니티를 아우르는 장대한 행사인 블리즈컨 2018(BlizzCon® 2018)이 미국 캘리포니아 애너하.....
GSL 슈퍼 토너먼트, 5일부터 열려... 조성주 등 강자 총출동
게임뉴스 | 심영보 기자 (Roxyy@inven.co.kr) | 2018-04-04 10:04
'GSL(Global Starcraft II League, 이하 GSL) 슈퍼 토너먼트'가 돌아왔다. 아프리카TV는 5일(목)부터 8일(일)까지 대치동 프릭업 스튜디오에서 매일 오후 5시 '2018 GSL 슈퍼 토너먼트 시즌1(이하, GSL .....
[스타 20주년 ③] 어윤수-'스칼렛' 샤샤 호스틴, "스타2의 미래, 아직 밝다" [21]
인터뷰 | 이시훈, 유희은, 김홍제 기자 (desk@inven.co.kr) | 2018-04-03 15:39
혹자들은 RTS(Real-Time Strategy) 게임의 시대가 끝났다고 말한다. 다양한 팀 기반 게임이 e스포츠 대세 장르로 떠오르면서 RTS 게임이 대세에서 밀려난 건 사실이니까. 하지만, 1:1 승부 그 자체를 좋.....
[스타 20주년 ②] 박상현-송병구가 말하는 스타크래프트의 전성기 [34]
인터뷰 | 이시훈, 남기백 기자 (desk@inven.co.kr) | 2018-04-02 00:35
1998년 스타크래프트의 등장으로 e스포츠의 태동이 시작됐다. 황무지였던 e스포츠는 스타크래프트의 폭발적인 인기와 함께 엄청난 규모로 성장했다. 게임 전문 방송국이 개국하고, 대기업 스폰서 팀이 생.....
[만우절] 특수 비밀 조직 'AP 401'이 공개한 블리자드 오락실 [73]
게임뉴스 | 조재호,이지명 기자 (desk@inven.co.kr) | 2018-04-01 02:46
올해도 어김없이 블리자드식 깜짝 만우절 이벤트가 찾아왔습니다. 그것도 요즘에는 PC방에 밀려 찾아보기도 힘든 오락실 콘셉트를 가지고 말이죠. 전 세계 최초로(?) 공개한 블리자드 오락실에서는 틀린.....
[GSL 결승] '작은 거인' 조성주, 8년 만에 GSL 우승 차지
경기결과 | 김홍제 기자 (koer@inven.co.kr) | 2018-03-31 19:26
조성주가 마침내 8년 만에 첫 GSL 우승 타이틀을 차지했다. 31일 토요일 오후 5시 서울 대치동 프릭업 스튜디오에서 '2018 GSL 시즌1' 결승전에서 조성주가 김대엽을 상대로 4:2로 승리하고 첫 GSL 우승.....
2018 GSL 시즌1 결승전, 중계진이 예측하는 올해 첫 우승자는 누구? [2]
게임뉴스 | 손창식 기자 (Alle@inven.co.kr) | 2018-03-30 10:07
GSL(Global Starcraft II League, 이하 GSL) 중계진이 예측하는 올해 첫 번째 GSL 챔피언은 누구일까. 아프리카TV는 31일 토요일 오후 5시 서울 대치동 프릭업 스튜디오에서 '2018 GSL 시즌1' 결승전을 .....
어윤수 일곱 번째 결승 진출하나? GSL 4강 경기, 21일 진행 [2]
게임뉴스 | 심영보 기자 (Roxyy@inven.co.kr) | 2018-03-21 10:09
<자료제공 : 아프리카TV> 2018년 첫 GSL(Global Starcraft II League, 이하 GSL) 결승 진출을 위한 최후 4인의 결전이 시작된다. 아프리카TV는 21일(수)과 24일(토) 서울 대치동 프릭업 스튜디오에서 '2.....
이병렬, 스타2 IEM 월드챔피언십 우승 기념 이벤트 진행
게임뉴스 | 박태균 기자 (laff@inven.co.kr) | 2018-03-19 15:54
진에어가 후원하는 e스포츠 프로게임단 진에어 그린윙스가 이병렬 선수의 인텔 익스트림 마스터즈(이하 IEM) 시즌12 월드 챔피언십 스타크래프트2 종목 우승을 기념해 이벤트를 진행한다. 지난 4일(한국.....
[돌발포토] 한국과 러시아에게 영광을! 2017 WESG 그랜드 파이널 결승전 현장 [1]
포토뉴스 | 석준규 기자 (Lasso@inven.co.kr) | 2018-03-18 23:56
18일의 중국 하이난 국제 컨벤션 센터에서는 대망의 2017 WESG 그랜드 파이널 결승전이 진행되었습니다. 스타크래프트2, 하스스톤, 도타2, CS:GO 등 네 가지 게임 종목과 베인글로리, 킹오브파이터즈14 .....
[WESG 스타2] 결승 우승 조성주, "병렬이 형이 도와주면 GSL에서도 한번 더 이길 수 있어" [1]
경기결과 | 석준규 기자 (Lasso@inven.co.kr) | 2018-03-18 16:39
17일 중국 하이난 국제 컨벤션 센터에서 World Electronic Sports Games(이하 WESG) 2017 그랜드 파이널 결승전 일정이 진행됐다. 스타크래프트2 종목 마지막 결승전에서는 조성주와 박령우가 7세트에 이.....
[WESG 스타2] '2억의 사나이' 조성주, 박령우와 접전 끝에 4:3 승리로 우승 [1]
경기결과 | 박범, 석준규 기자 (Nswer@inven.co.kr) | 2018-03-18 16:35
조성주가 WESG 2017 그랜드 파이널에서 우승하며 상금 2억의 주인공이 됐다. 18일 중국 하이난 국제 컨벤션 센터에서 World Electronic Sports Games(이하 WESG) 2017 그랜드 파이널 스타크래프트2 결승.....
[돌발포토] 4강? 결승? 한국 선수 모두 모여! WESG 그랜드 파이널 5일 차 현장
포토뉴스 | 석준규 기자 (Lasso@inven.co.kr) | 2018-03-17 22:54
역시나 무더운 중국 하이난의 17일, 국제 컨벤션 센터에서는 2017 WESG 그랜드 파이널 5일 차 경기가 진행되었습니다. 오늘은 아주 중요한 날이었습니다. 바로 스타크래프트2 8강에서 4강, 4강을 넘어 결.....
[WESG 스타2] 결승 진출자 박령우, "조성주는 완전체... 힘든 싸움이 될 것"
경기결과 | 이시훈, 석준규 기자 (desk@inven.co.kr) | 2018-03-17 19:58
17일 중국 하이난 국제 컨벤션 센터에서 World Electronic Sports Games(이하 WESG) 2017 그랜드 파이널 5일 차 일정이 진행됐다. 스타크래프트2 종목에서 박령우가 조성주의 뒤를 이어 두 번째 결승전 .....
[WESG 스타2] 2년 연속 결승 진출한 조성주, "올해는 꼭 우승하겠다"
경기결과 | 이시훈, 석준규 기자 (desk@inven.co.kr) | 2018-03-17 19:18
17일 중국 하이난 국제 컨벤션 센터에서 World Electronic Sports Games(이하 WESG) 2017 그랜드 파이널 4일 차 일정이 진행됐다. 스타크래프트2 종목에서 조성주가 가장 먼저 4강 진출에 성공했다. 조성.....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다음   이전 6개월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