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7-11-05 19:20
댓글 :
3

[인터뷰] 대규모 변화 예고한 스타2 관해! 디렉터 팀 모튼에게 묻다

장민영 기자 (Irro@inven.co.kr)
블리즈컨이 진행되면서 수많은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스타2 부분 무료 플레이부터 협동 모드 신규 사령관 미라 한과 맷 호너 공개, 블리즈컨 이후 대규모 멀티 플레이 밸런스 패치, 대전 보상으로 주어지는 워 체스트에 UI 스킨까지 추가 됐다고 합니다. 스타크래프트2의 내실을 다지려는 듯한 움직임을 보여줬죠. 사소한 것 하나부터 미래를 향한 큰 그림까지 프로덕션 디렉터 팀 모튼의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Q. 새로운 협동전 사령관으로 미라 한과 맷 호너를 선택한 이유가 있다면?

새로운 사령관을 개발할 때, 캐릭터의 배경이나 독특한 스타일을 고려해서 선택한다. 이번 사령관 미라 한과 맷 호너, 두 사령관이 함께 움직인다.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새로운 형태의 사령관이다. 공중 유닛에 집중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두 사령관의 특징과 성격에 맞춰서 이렇게 선택하게 됐다.


Q. 노바 비밀 작전을 꾸준히 발표해왔는데, 내부나 플레이어들의 피드백은 어떤지 궁금하다.

구체적인 판매 수치를 말할 수는 없다. 하지만 우리가 예상했던 것보다 좋은 결과를 얻었다. 그런데, 사실 노바 비밀작전과 같은 캠페인 위주의 컨텐츠를 만드는 것에 굉장히 많은 인력이 든다. 끝이 있는 캠페인보다는 동맹 사령관과 같은 유저들이 함께 지속 가능한 컨텐츠를 만드는 데 집중하려고 한다.


Q. 이번 밸런스 패치를 통해 멀티 플레이의 어떤 점을 잡고 싶은가?

가장 큰 목표는 게임이 한 번에 끝나는 부분을 손보는 것이었다. 플레이어들이 다양한 전략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집중했다. 홀로 게임에 큰 영향을 주는 모선핵과 같은 유닛을 변경했다.


Q. 밸런스 패치가 e스포츠에 어떤 영향이 있을까?

아직 패치 내용이 모든 e스포츠 선수들에게 공개되지 않았다. 적용 후 선수들에게 나온 피드백을 통해 변경할 것이다. 얼마전에 프로 선수들 몇 명에게 피드백을 받기도 했다. 전체적인 피드백은 좋았던 반면에 특정 유닛에 대한 우려가 있었다. 추후, '홈스토리컵'이라는 대회가 열리는데, 밸런스 패치가 적용된 첫 대회가 될 것이다. 우려에 대한 부분을 계속 지켜볼 예정이다.



Q. 유저들이 스타2의 멀티 플레이의 진입 장벽이 높다는 말을 많이 한다. 이번 패치에 그러한 부분은 혹시 염두에 뒀는가?

우리는 그런 피드백을 한국 지역에서 많이 받는다. 이런 피드백이 나오는 이유 중 하나는 일꾼이 늘어나서 게임 초반 속도가 빨라졌기 때문이다. 이 부분은 이번 패치에서 일꾼 수를 변경하진 않았다. 사용 기술이 많다는 피드백도 받았다. 이런 것을 우리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고 어떻게 간소화할 수 있을지 고민했다. 이번 밸런스 패치에서 기술을 간소화하는 것에 대한 변경이 있을 것이다.


Q. 스타크래프트2 무료화를 결정하게 된 이유가 궁금하다.

우리는 많은 플레이어들이 스타크래프트2를 구매해 어떤 게임을 구매해야 하고 무엇을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더라. 그런 부분을 해소하고 싶었다. 그리고 우리는 플레이어 수 기반을 더 넓히려고 한다. 더 많은 유저들이 스타크래프트2를 즐길 수 있도록 돕고 싶다.


Q. 워 체스트 시즌1이 끝났는데, 이것에 대해서 어떻게 평가하는가. 시즌2 보상인 스킨들을 선정한 이유도 궁금하다.

워체스트 출시 후 상금 목표치를 생각보다 빠르게 달성했다. 좋은 결과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는 지속적으로 워 체스트를 출시할 예정이다. 새로운 워 체스트에는 이전 시즌의 피드백을 반영했다. 컨텐츠가 다양했으면 좋겠다는 피드백에 따라 UI 스킨을 추가했다. 그리고 스토리가 짧다는 것에 대해서는 만화 양을 늘렸다.

어떤 스킨을 보상할지를 선택하는 것은 앞으로 출시할 협동 사령관을 개발하면서 앞으로 적용하려고 한다. 'junker' 스킨 테마가 공개되는데, 미라 한의 유닛들에 도입된다. 정화자 스킨은 이전에 나온 특유의 느낌을 살렸고, 좋은 반응을 얻어서 확대한 경우다. 저그의 경우, 개발팀에서 원시적인 느낌을 강조하고 싶어서 촉수와 뿔 같은 것을 추가했다. 항상 창의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새 스킨을 추가하려고 한다.


Q. 새 시즌 맵을 공개했는데, 내부에서 어떤 피드백이 있었는가?

지금까지 우리는 맵에 대한 피드백을 많이 받지 못했다. 지금까지 플레이어의 경험을 바탕으로 피드백을 받아왔다. 이번에도 플레이어들의 피드백을 받아 점차 변경해 나갈 거다. 이전 맵에서는 맵 크기에 대한 피드백이 많았다. 새로운 연구에 대해 구성해봤다.


Q. 블리즈컨 때마다 지역별 래더 분포 구조에 대해서 언급했다. 이번 시즌 래더 통계에 대해 말해본다면?

종족 선호도를 보면, 랭크 티어에 따라서도 많은 차이를 보인다. 이번에는 프로토스 수가 많이 줄어들었더라. 이번 밸런스 패치를 통해 그런 부분을 해소할 것이다. 종족 별 승률은 선호와 상관없이 비슷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Q. 무료 플레이가 되면 처음으로 스타크래프트2를 즐기는 분들이 생길 것이다. 그런 분들에게 어떤 식으로 게임에 접근하면 좋을지에 대해 제안해준다면?

이제 막 시작하는 사람이나 고수들 모두 자신이 좋아하는 즐기면 되는 것이다. 멀티 플레이를 즐기는 분들이 있고, 캠페인-협동전을 위주로 하기도 한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스타크래프트와 관련된 비디오 영상을 많이 보는 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 밖에도 커뮤니티에서 제공하는 빌드 오더와 설명을 보면 게임을 더 즐겁게 할 수 있을 것이다.


Q. 개인 이용자에게 무료 플레이가 가능하게 해줬는데, 피시방이나 카페와 같은 사업자들에게는 어떻게 적용될 예정인가?

PC 방 컨텐츠 제공은 똑같다. 유료 서비스 정책은 변경이 없을 예정이다. 유저들에게는 지금도 컨텐츠 서비스도 모두 무료로 제공된다. 앞으로도 이렇게 지속될 것이다.


Q. 앞으로 새로운 컨텐츠를 추가한다고 했는데, 그 방향에 대해 묻고 싶다.

새로운 확장팩은 나오지 않을 것이다. 새 캠페인은 아직 계획은 없다. 현재 우리는 협동전-사령관 콘텐츠를 추가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


Q. 평창 올림픽을 앞두고 IEM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계획에 대해 듣고 싶다.

우선, 스타2가 올림픽 사전 행사로 진행된다는 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 스타크래프트가 e스포츠로 역사가 깊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있지 않았나 싶다. IOC 위원회으로 일하면서 위원회에서 굉장히 큰 도움을 줘서 고맙게 생각하고 있다. 우리 파트너인 ESL과 인텔과 협조하고 있는데, 토너먼트의 상금과 구체적인 구조는 파트너사들과 상의한 다음에 추후 발표하겠다.


Q. 구글과 AI 대전 단계는 어디까지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하다.

블리자드는 블리즈컨 기간동안 구글 딥 마인드와 함께 AI 워크샵을 진행하고 있다. 블리즈컨 행사장이 아닌 이 주변에서 진행하고 있다. AI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대학이나 개발자와 긴밀한 협조를 하는 워크샵이다. 관련한 사항은 스타2 홈페이지에 블로그에 있다. 이번에 한국 기업인 삼성도 참여했다. 구체적인 것은 아직 말할 수 없다. 그래도 연구 단계는 AI가 조금씩 기술을 읽혀가고 있는 단계라 기분이 좋다.


Q. 스타크래프트1로 진행된 AI 대전을 봤다고 들었다. 현재 진행하는 스타2 AI 대전과 얼마나 차이가 있을까?

브루드워 버전의 AI는 알고리즘이나 규칙을 바탕으로 진행된다. '딥 마인드 머신러닝' AI는 계속 플레이를 하면서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이 있다. 머신 러닝AI도 풀어나가야 할 부분이 많지만, 결국 기존 AI를 넘어설 것이다.


Q. 바둑은 피지컬적인 면이 중요하지 않았는데, 스타크래프트는 그런 면이 중요하다. 이런 점의 차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컴퓨터의 반응 속도를 인간이 따라가긴 힘들다. 그래서 컴퓨터의 APM을 제한하려고 한다. 그리고 컴퓨터만 알 수 있는 정보를 유저가 볼 수 있는 영역에서 가능하도록 설정하는 게 목표다.

블리즈컨2017 특별취재팀(=미국 캘리포니아 애너하임)
김지연, 양영석, 이현수, 장민영, 닉 도라지오(Nick D'Orazio) 기자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전체 리포터 85개 등록됨 (2018-08-14 ~ 2018-02-13)

[스타2 아시안게임] 한국 대표 조성주의 각오, "한국 대표해서 꼭 금메달 따겠다" [1]
게임뉴스 | 박범 기자 (Nswer@inven.co.kr) | 2018-08-14 12:32
한국 대표로 선발된 조성주가 금메달에 대한 의지를 불태웠다.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 스타크래프트2 부문 한국 대표로 출전하는 조성주가 대회를 앞두고 짧은 각오를 전했다. 그는 한국을 .....
GSL 시즌3 16강, 시즌3의 왕자 이신형 18일 출전
게임뉴스 | 김홍제 기자 (koer@inven.co.kr) | 2018-08-14 10:13
자료제공 : 아프리카TV 아프리카TV는 15일(수)과 18일(토) 서울 대치동 프릭업 스튜디오에서 '2018 GSL 시즌3’ 코드S 16강 1주차 경기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앞서 진행된 코드S 32강에서는 프로토스 6명.....
한국e스포츠협회, e스포츠 아시안게임 국가대표 출정식 21일 개최 [31]
게임뉴스 | 이시훈 기자 (Maloo@inven.co.kr) | 2018-08-13 16:44
한국e스포츠협회는 8월 21일(화) 14시부터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 11층 e스포츠 명예의 전당에서,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 출전하는 e스포츠 국가대표 선수단의 출정식을 개최한다. 이번 국가.....
아프리카TV,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중계 [26]
게임뉴스 | 손창식 기자 (Alle@inven.co.kr) | 2018-08-13 10:58
아프리카TV가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을 중계한다. 이로써 올해 주요 스포츠 국제대회인 평창 동계 올림픽과 러시아 월드컵에 이어 아시안게임까지 모두 중계하는 유일한 인터넷 업체가 됐다. .....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스타크래프트II '워 체스트: 블리즈컨 2018' 출시
게임뉴스 | 신연재 기자 (Arra@inven.co.kr) | 2018-08-10 10:44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게임을 즐기면서 스타크래프트 II e스포츠 후원에 동참할 수 있는 콘텐츠인 ‘워 체스트: 블리즈컨 2018’이 금일(10일) 출시, 정식 적용됐다고 밝혔다. ‘워 체스트: 블리즈컨.....
GSL 시즌3 16강 조지명식 8일 진행... 조성주-김대엽 등 시드권 행사
게임뉴스 | 박태균 기자 (Laff@inven.co.kr) | 2018-08-08 09:50
올해 마지막 GSL 우승자를 가리기 위한 16강 조지명식이 진행된다. 아프리카TV는 8일(수) 오후 6시 30분 서울 대치동 프릭업 스튜디오에서 '2018 GSL(Global Starcraft II League, 이하 GSL) 시즌3 코드.....
블리자드, 스타크래프트II '워 체스트: 블리즈컨 2018' 공개 [1]
게임뉴스 | 신연재 기자 (Arra@inven.co.kr) | 2018-08-06 10:34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게임을 즐기면서 e스포츠 후원에 동참할 수 있는 콘텐츠인 ‘워 체스트: 블리즈컨 2018(War Chest: BlizzCon 2018)’이 지난 4일 진행된 ‘GSL vs the World’...
'세랄' 요나 소탈라, 김대엽 꺾고 'GSL vs. the World' 월드 챔피언 등극
게임뉴스 | 신연재 기자 (Arra@inven.co.kr) | 2018-08-06 10:26
GSL의 독재가 무너졌다. 요나 소탈라(Serral)가 'GSL vs. the World' 개인전 우승을 차지하며 월드 챔피언에 등극했다. 아프리카TV는 요나 소탈라(Serral)가 5일 오후 3시 서울 한강진역 블루스퀘어 아이.....
액티비전 블리자드, 2분기 매출 1조 8천억 원 달성 [28]
게임뉴스 | 정필권 기자 (Pekke@inven.co.kr) | 2018-08-03 14:38
액티비전블리자드(Activision Blizzard)는 2일(현지시각), 2018년 2분기 수익보고서를 발표했다. 액티비전 블리자드가 발표한 2018년 2분기 매출은 일반회계기준(GAAP)으로 16억 4,100만 달러(한화 약 1.....
전자랜드 배 e스포츠 스타2-LoL 대회 참가신청 접수 시작
게임뉴스 | 손창식 기자 (Alle@inven.co.kr) | 2018-08-03 09:56
전자랜드프라이스킹은 3일, 이번 달 ‘2018 용산 로봇 페스티벌’에서 진행되는 e스포츠 대회의 참가신청 접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전자랜드는 2018 아시안게임 시범 종목으로 e스포츠가 선정된 것과 .....
전 세계와 한국의 스타2 대결! GSL vs the World, 2일 개막
게임뉴스 | 장민영 기자 (Irro@inven.co.kr) | 2018-08-02 11:20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스타크래프트2 : 공허의 유산으로 진행되는 한국 대 세계의 대결, GSL vs the World가 오늘 개막한다고 밝혔다. GSL vs the World는 오늘 8월2일(목)부터 5일(일)까지 4일 동안.....
전 세계 스타2 올스타 총 출동! 'GSL vs. the World' 2일 개막
게임뉴스 | 박태균 기자 (Laff@inven.co.kr) | 2018-08-01 10:14
한층 거세진 외국 선수들의 총 공세가 시작된다. 아프리카TV는 2일(목) 오후 3시 서울 대치동 프릭업 스튜디오에서 'GSL vs. the World'가 개막한다고 1일 밝혔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주최하고 아.....
기념 초상화 받고 함께 축하하자! '스타크래프트2' 8주년 이벤트 진행 [1]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7-25 15:17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자사의 실시간 전략 (Real Time Strategy, RTS) 게임인 스타크래프트 II의 출시 8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특별한 게임내 이벤트를 진행한다. 스타크래프트 II는 2010년 7월 27일...
스타2 최강 한국과 전 세계의 대결! GSL vs the World, 16강 대진 공개 [1]
게임뉴스 | 장민영 기자 (Irro@inven.co.kr) | 2018-07-24 16:06
자료 제공 : 블리자드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스타크래프트2 공허의 유산으로 진행되는 한국 대 세계의 대결, ‘GSL vs the World’의 16강 대진표가 공개됐다고 밝혔다. 한국에서 활동하는 선수 8명(.....
해외 최강 프로토스 'Neeb', GSL 시즌3 16강 도전
게임뉴스 | 박태균 기자 (Laff@inven.co.kr) | 2018-07-17 09:56
해외 최강 프로토스 ‘Neeb(닙)’ 알렉스 선더하프트가 GSL에 도전장을 내민다. 아프리카TV는 서울 대치동 프릭업 스튜디오에서 '2018 Global Starcraft II League(이하 GSL) 시즌3’ 코드S 32강 3주차 .....
[인터뷰] 돌아온 '국본' 정명훈, 그의 도전이 아름다운 이유 [2]
인터뷰 | 이시훈, 남기백 기자 (desk@inven.co.kr) | 2018-07-12 11:15
스타크래프트2 e스포츠에 반가운 얼굴이 돌아왔다. 스타크래프트1에서 이영호와 함께 테란의 최고 전성기를 이끌었던 '국본' 정명훈이 그 주인공이다. 의경으로 군 복무를 무사히 마친 정명훈은 전역과 .....
총상금 10만 달러! 스타2 세계대전 'GSL vs the World', 12일 개막
게임뉴스 | 이시훈 기자 (Maloo@inven.co.kr) | 2018-07-11 10:44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스타크래프트2: 공허의 유산으로 진행되는 한국 대 세계의 대결, ‘GSL vs the World’에 출전선수 선정을 위한 투표가 내일 7월12일부터 7월18일까지 약 7일간 진행된다고 밝혔.....
'MMA' 문성원 복귀전! GSL 시즌3 코드S 32강 2주차 돌입
게임뉴스 | 이시훈 기자 (Maloo@inven.co.kr) | 2018-07-11 10:13
GSL 2회 우승과 각종 해외대회 우승 등 화려한 경력을 가진 문성원이 군복무를 마치고 3년만에 GSL에 돌아온다. 아프리카TV는 11일(수)과 14일(토) 서울 대치동 프릭업 스튜디오에서 '2018 GSL(Global S.....
[인터뷰] 전성기 맞은 '마루' 조성주, "아시안게임-블리즈컨 우승하겠다" [1]
인터뷰 | 이시훈 기자 (Maloo@inven.co.kr) | 2018-07-09 12:54
메타 변화와 세대교체가 빠른 스타크래프트2 e스포츠에서 '최강자' 타이틀을 얻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실제로 스타크래프트2 자유의 날개 시절 활약한 정종현 선수를 제외하면 최강자 칭호를 얻은.....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다음   이전 6개월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