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그라운드를 즐기는 유저는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뉘어진다.

밀리터리 베이스나 학교, 포친키와 같이 북적북적한 곳에서 낙하와 동시에 총을 찾고 빠르게 교전을 벌이고자 하는 유저와 한적한 곳으로 가서 비교적 안전하게 파밍을 하여 장비를 모두 갖춘 뒤 교전이나 생존을 하는 유저가 있다.

안전한 파밍을 원할 경우, 한적한 장소가 어디인지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특히 비행기가 지나가는 경로에서 멀리 있는 도시의 경우, 낙하산을 빠르게 펼치거나 차량을 찾아 이동한다면 안전하게 파밍할 수 있다. 보통 이런 도시는 중심지에서 멀고 크기가 작다는 특징도 가지고 있는 편이다.

오늘 소개할 리포브카(Lipovka)는 도시의 규모에 비해 건물이 꽤 많아 파밍하기 좋지만, 동쪽 해변에 위치하고 있어 비행기가 위로 지나가지 않는다면 유저들이 많이 찾지 않아 안전을 보장받는 곳이다.

또한 리포브카 주변 작은 마을을 돌아다니며 파밍(소위 '짤 파밍')을 하는 것도 가능하다. 리포브카를 모두 탐색한 뒤 이동하거나, 혹 리포브카에 사람이 몰렸을 경우 이곳으로 바로 선회하여 파밍하는 것을 추천한다.

▲ 비행기 경로 상에 있지 않다면, 안전한 파밍을 할 수 있는 리포브카




■ 동쪽 해변 중심에 위치한 도심지 '리포브카(Lipovka)'

'리포브카(Lipovka)'는 맵의 동쪽 해변 중심에 위치한 도심 지역이다. 위치상 비행기 경로 상에 있지 않는다면, 소수의 유저만 찾게 되는 곳이다. 또한 동-서로 봤을 때 동쪽 끝에 있지만, 남-북으로 봤을 때는 가운데 위치하고 있어 차량만 확보한다면 자기장이 어느 곳에 있더라도 도달하는 데 크게 어렵지는 않은 편이다. 또한 도시의 규모에 비해 건물이 꽤 많아 파밍하기도 수월하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규모에 비해 건물이 많은 것이지, 전체적으로 큰 규모의 도시는 아니기 때문에 많은 인원이 몰린다면 빈곤해질 수 있다. 게다가 이곳은 크게 네 구역으로 나뉘어지는데, 도시의 중심 구역을 차지하지 못한다면 위험에 빠질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예상과 다르게 리포브카에 사람이 몰린다면, 주변 작은 마을로 선회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리포브카의 서쪽과 북쪽에는 이름이 없는 작은 마을이 여러 군데 존재한다.

이곳들을 모두 돌아다닐 수만 있다면 리포브카 전체에서 파밍한 것과 비슷한 양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으므로, 파밍을 끝마쳤거나, 사람을 피하는 등 여러 이유로 리포브카에서 벗어나게 된다면 작은 마을을 노려보는 것을 추천한다.


◆ 리포브카 지역의 주요 특징과 장·단점

○ 주요 특징
ㄴ 차량만 확보한다면 지역 이동이 꽤 수월한 곳
ㄴ 도심지 동쪽과 북쪽 해변에서 보트 이용 가능
ㄴ 크게 네 구역으로 나뉘어지며, 중심 구역을 차지하는 것이 좋음
ㄴ 주변에 작은 마을이 여러 군데 존재하여 파밍 가능

○ 장점
ㄴ 비행기 경로 상에 있지 않다면 소수의 유저만 찾는 곳
ㄴ 규모에 비해 건물이 많아 파밍이 수월함
ㄴ 주변 작은 마을을 이용하여 추가적으로 파밍할 수 있음

○ 단점
ㄴ 만약 차량이 없다면 서쪽 끝에 있는 지역으로는 이동하기 어려움
ㄴ 사람이 몰렸을 때 중심 구역을 차지하지 못한다면 안전을 보장하기 힘듬
ㄴ 사람이 많다면 타 지역을 선택하는 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빈곤해질 가능성이 높음


▲ 위치상 서쪽 끝으로 가야할 때는 동선이 길어진다



● 파밍 루트

리포브카는 도시 기준으로 북쪽 해변 구역과 동쪽 해변 구역, 중심 구역, 남쪽 창고 세 개가 있는 구역으로 나뉜다. 스쿼드 플레이 시 위와 같이 구분된 구역을 바탕으로 3~4명이 흩어져서 파밍을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남쪽에 있는 창고는 면적에 비해 많은 아이템을 얻을 가능성이 있어, 솔로 플레이를 할 경우 창고 세 개가 있는 구역만 파밍하고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크게 네 구역으로 나뉘어져있는 리포브카

▲ 세 개의 창고만 돌아다녀도 이 정도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여러 이유로 리포브카에서 벗어나게 되면 주변 작은 마을이 있는 지역으로 이동하여 파밍을 이어나가는 것을 추천한다. 리포브카의 서쪽에는 맨션(Mansion)을 비롯하여 이름 없는 마을이 몇 군데 있으며, 북쪽에는 절벽 주변에서 마을을 찾아볼 수 있다.

이중 맨션 및 리포브카와 맨션 사이에 있는 마을은 다른 유저들도 눈독을 들이는 곳이므로, 바로 북쪽으로 이동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리포브카 주변에 위치한 작은 마을

▲ 맨션이나 맨션 주변을 파밍해도 좋고

▲ 북쪽 절벽 주변을 파밍하는 것도 좋다



● 주요 점령 포인트

리포브카에서 파밍하는 도중 다른 유저가 있는 것을 확인했다면 네 구역 중 중심 구역으로 모여 주변을 경계하고 처치를 노려보는 것이 좋다.

특히 중심 구역 중에서도 창고 사이에 위치한 옥상이 있는 집이나, 세 채의 2층 집이 모여있는 곳에서 경계를 하는 것이 안전하고 리포브카 전체를 살피기 좋은 편이다.

이외에도 북쪽 해변 구역의 차고가 있는 집이나 카페 옆의 옥상이 있는 집에서도 경계를 할 수 있지만, 옥상에 외벽이 없는 면이 존재하거나 시야가 트이지 않아 앞서 말한 집에 비해 효율이 떨어진다.

▲ 리포브카의 중심 지역을 점령하면, 다른 구역 감시가 용이해진다

▲ 중심 구역과 창고 사이에 위치한 옥상에서 리포브카 전역 경계 가능



● 차량 위치

리포브카 주변에는 차량과 보트가 나오는 위치가 많아 어렵지 않게 이들을 구할 수 있다. 리포브카 지역 내에 9곳의 차량 포인트가 있고, 리포브카 북쪽과 남쪽의 길에서도 차량 포인트를 찾을 수 있다.

만약 카메쉬키(Kameshki)나 밀타 파워(Mylta Power)와 같이 에란겔 전장 동해안 지역에 자기장이 걸친다면, 리포브카의 북쪽과 동쪽 해변에서 보트를 찾아 떠나는 것도 가능하다.

▲ 주변에서 많은 차량과 보트 포인트를 찾을 수 있다

▲ 해변에 심심치 않게 생성되는 보트


◎ [A] 리포브카 중심 차고



◎ [B] 북쪽 해변



◎ [C] 남쪽 해변



◎ [D] 서쪽 길 옆



◎ [E] 북쪽 굽은 길의 바깥쪽



◎ [F] 북쪽으로 이어지는 길



◎ [G] 북쪽 굽은 길의 안쪽



◎ [H] 북서쪽 길가



◎ [I] 남서쪽 삼거리 주변



◎ [J] 프리즌(Prison)으로 가는 길목



◎ [K] 남쪽 삼거리 주변



◎ [L] 밀타 파워(Mylta Power)로 가는 길목




● 리포브카에서 주의할 점

◎ 구역간 이동 시 위험에 노출되기 쉽다

앞서 주요 점령 포인트에서 말했듯이 리포브카는 중심 구역, 특히 창고에 가까이 있는 옥상에서 이 도시에 있는 거의 모든 구역을 경계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때문에 구역간 이동을 하게 될 경우, 주요 점령 포인트에 사람이 있나 먼저 확인한 뒤 최대한 안전하게 이동하는 것이 좋다.

▲ 중앙 구역에 있는 2층 집 난간에서 해변 지역과

▲ 마을 바깥으로 이어지는 지역을 감시할 수 있다



◎ 타 지역으로 이동 시 위험 요소

리포브카 주변에 있는 작은 마을에는 맨션(Mansion)이나 프리즌(Prison)을 거치고 온 유저들도 찾아가는 곳으로, 근접했을 경우 총알 세례를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안전하고 빠르게 이동하고 싶다면 마을이 없는 곳을 통과하는 것이 좋으며, 파밍을 목적으로 마을에 가려 할 때는 마을 주변에서 인기척이 있나 살펴본 뒤 접근하는 것을 추천한다.

▲ 빠르게 다른 지역으로 갈 때는 마을이 없는 곳을 통과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