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30일(목) 월드 오브 워쉽에 0.6.14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범아시아 구축함 트리의 등장은 물론 항공모함 개편과 신규 작전 추가가 함께 이루어진 대규모 업데이트다.

범아시아 구축함 트리의 가장 큰 특징은 심해 어뢰다. 심해 어뢰는 일반 어뢰보다 짧은 피탐지 범위를 지니지만 구축함을 맞출 수 없다는 단점을 함께 지닌다. 이외에도 연막 생성기를 보다 자주, 더 많이 사용할 수 있으며, 8티어 이상의 경우 수색 레이더를 사용하기도 한다.

항공모함 개편으로 피해 복구반의 작용 시간이 일괄 30초로 변경됐다. 다만 티어에 관계없이 화재 확률이 기존 6티어 정도로 조정되었기 때문에 화재에는 더욱 취약한 모습을 보여준다. 이외에도 미국 항공모함은 비행 관제가 1개로 통일되고 함재기와 무장 성능이 변경됐다.


[짧은 피탐지 범위의 심해 어뢰 사용! 범아시아 구축함 트리 추가 정보 공개] ◀ 바로가기



◆ 비행 관제 통합과 모듈 변경! 미국 항공모함 개편

미국 정규트리 항공모함의 비행 관제가 1개로 통합됐다. 이제 5티어 보그와 6티어 인디펜던스는 '1/1/1'편제를, 7티어 레인저와 8티어 렉싱턴은 '1/1/2'편제를 사용하게 된다. 9티어 에식스부터는 전투기가 증가한 '2/1/2'편제를, 10티어 미드웨이에서는 2뇌격기의 '2/2/2'편제를 사용한다. 결과적으로 다소 극단적인 모습을 보였던 비행 관제가 제공 능력과 대함 능력을 고루 가져오는 형태가 됐다.

비행 관제 통합 외에도 함재기가 추가되거나 성능이 변경된 부분도 있다. 인디펜던스의 경우 기존보다 항속과 내구도가 우수한 폭격기를 추가로 연구할 수 있게 됐다. 렉싱턴은 기존 모듈에 추가로 철갑탄을 사용하는 폭격기를 연구할 수 있다.

에식스 역시 철갑탄을 사용하는 폭격기를 연구할 수 있게 됐다. 다만 전투기와 뇌격기의 업그레이드 모듈이 사라져, 기존 스톡 전투기와 뇌격기만으로 전투를 진행해야만 한다. 미드웨이 또한 철갑탄을 사용하는 폭격기의 연구가 가능해졌으나, 기존 뇌격기들이 모두 사라지고 에식스와 동일한 8티어 뇌격기를 사용한다.

렉싱턴부터 미드웨이까지 사용하는 모든 철갑탄은 공통적인 능력치를 지닌다. 폭탄 분산 구역 넓이는 51m이며 폭탄 분산 구역 길이는 240m, 폭탄 최대 공격력은 8,000이다. 고폭탄보다 범위가 훨씬 작기 때문에 적을 정확히 조준할 경우 막대한 피해를 입히는 것이 가능하다.


▲ 편제 통합, 철갑탄 폭격기 추가 등 미국 항공모함의 개편이 이루어졌다


◆ 정예 함장 경험치 획득 가능! 신규 주간 작전 '최종 전선'

12월 7일(목)까지 신규 주간 작전인 '최종 전선'이 진행된다. 이번 작전은 7티어 군함으로만 진행이 가능하며, 팀 구성은 항공 모함 1척, 전함 3척, 순양함 4척, 구축함 3척으로 제한된다.

작전은 기본적으로 디펜스 형태로 이루어진다. 1단계 목표는 비행장으로 수송기 8기 이상을 호위해야 하며, 1단계 목표를 성공할 경우 비행장을 방어하는 목표가 추가로 주어진다. 두 목표를 모두 성공해야만 미션을 클리어할 수 있다.

보조 과제는 '정비 기지가 적의 손에 넘어가지 않도록 저지, 항공모함 Raptor 격침, 지정된 시간 안에 비행장 편대의 공격을 받은 군함 2척 격침, 지원 편대 항공기 43대 이상 지키기, 방어 기지 2개 이상 지키기'까지 5개다. 보조 과제 달성 개수에 따라 차등화된 보상을 받게 된다.

별 1개일 경우 '피해 복구반 II 소모품 x 7, India Bravo Terrathree 신호기 x 7'를, 2개일 경우 '피해 복구반 II 소모품 x 7, 대공 방어 사격 II 소모품 x 7, 연막 생성기 II 소모품 x 7'를 지급받는다. 3개는 '폭풍 위장 x 7'을, 4개는 '10,000 자유 경험치, 17,000 정예 함장 경험치'를 지급받으며, 5개를 모두 성공할 경우 '프리미엄 계정 1일'이 지급된다.


▲ 보조 과제 4개 달성 시 정예 함장 경험치를 지급받는다


◆ 콜로라도의 생존성 UP! 기타 업데이트 내역

이외 밸런스 업데이트도 진행됐다. 특히 미국 7티어 전함 콜로라도의 업그레이드 선체 내구도는 50,100에서 59,300으로 크게 상승했다. 다만 일제 사격 명중률은 소폭 감소했다. 이탈리아의 5티어 전함 줄리오 체자레는 어뢰 방호 구역 피해 감소 효과가 30%로 상승했다.

묘코와 아타고, 모가미, 하레카제, 이부키가 사용하는 Type 8 mod. 2와 Type 90 mod. 1, Type 93 mod. 2 어뢰의 재장전 속도가 소폭 감소했다. 아르페지오 등 원본과 동일한 능력치를 지니는 군함 역시 동일한 혜택을 받게 됐다.

이외에도 강화 장치 슬롯 순서도 변경되어 강화 장치의 가격이 낮을수록 좌측에, 높을수록 우측에 위치하게 됐다. 0.6.14업데이트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콜로라도의 내구도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