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에 아미고를 통해 공개되었던 다양한 개선 사항을 포함한 신규 업데이트 '각성'이 적용되었다.

주요 내용으로는 '장비 각성' 시스템 추가를 포함하여 착용 및 발동 효과 조정, 일부 제작법 변경, 그리고 오키드나 서버 4차 콘텐츠 오픈이 이뤄졌다.




우선 가장 눈여겨 봐야할 부분은 바로 '장비 각성'이다. 해당 기능은 희미한 고대의 장비와 향연의 뜰 일부 장비로 제한되며, 가방 하단 아이템 성장 버튼을 클릭해서 기존의 장비를 상위 장비로 능력을 추가로 개방할 수 있다.

특히 초승돌, 보름돌, 재연마 수치, 합성 경험치와 효과, 귀속 여부, 외형 변경 등 부가적인 속성이 그대로 유지된다는 게 특징인데 각성을 위해서는 장비에 따라 필요로 하는 '각성 주문서'가 필요하다.

단, 각성 실패 시 일정 확률로 장비가 손상되어 더이상 각성이 불가능하지만, 명예 점수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는 손상 복구서를 통해 본래의 상태를 복구하는 것이 가능하다.

[관련기사] 각성 시스템 정보 보러가기

▲ 장비 각성 UI

1) 아이템 성장 탭
2) 각성 대상 장비
3) 장비 각성에 필요한 주문서(장비에 따라 요구 주문서가 다름)
4) 각성 후 얻을 수 있는 장비
5) 확률 정보, 추가 성공률은 실패 시 누적되는 추가 성공률을 말한다.

▲ 손상된 아이템은 복구가 가능하다

다음은 아이템 관련 변경점이다. 무기의 경우 기본 발동 효과 제거와 함께 공격 속도 및 공격 타입(절단/관통/타격)이 변경되었는데, 무기 공속에 따라 근접 기술의 사용 속도 및 피해량에 영향을 받게 된다.

예를 들어 무기 공격 속도 1초를 기준으로 단검과 같이 더 빠른 장비는 기술 사용 속도가 증가하는 대신, 피해량이 감소한다.

여기에 절단, 관통, 타격 등 무기 타입에 따라 높은 방어도를 갖는 방어구의 약점을 공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으며 발동 확률이 기존 20%에서 50%로 대폭 조정되었다.

방어구 역시 기존 영웅, 유물 등급에서 추가되었던 모든 효과가 삭제되며 고급 이상 등급부터는 생명력 및 활력 추가 효과, 기술 피해 증가 효과가 추가된다.


◆ 변경된 무기의 공격 속도 및 공격 타입



◆ 상성에 의한 기본 피해량 정보



제작법에서는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는 흑요석 장비의 제작 재료가 변경되었다.

불길한 흑요석, 강렬할 흑요석 제작 재료 중 단종된 재료들이 제거되었으며, 저주받은 흑요석 장비 재료 중 고밀도 수은 용액의 개수 변경 및 레나이아의 연구 기록이 추가된다.

참고로 레나이아의 연구 기록은 에아나드 도서관 2층 책 읽는 정원에서 획득이 가능하며, 그밖에 업데이트와 관련된 세부적인 내용은 아래 패치노트 전문 링크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 5월 3일 '각성' 업데이트 패치노트 전문

▲ 흑요석 장비 제작 재료도 변경되었다


한편 리마스터 서버 '오키드나'는 4차 콘텐츠 개방이 이뤄졌다.

필드 레이드인 델피나드 유령선과 삼족오 일반/어려움이 추가되었으며 이슈타르 방을 제외한 '향연의 뜰' 던전도 플레이할 수 있다. 또한 크라켄 레이드 진행 방식이 변경되었는데 화요일은 하리하라 세력, 목요일은 누이아 세력, 그리고 토요일에는 모든 세력이 경쟁하게 된다.

그밖에 델피나드 망토를 제외한 제작법을 포함하여 용사의 목걸이(아키움 빛 서린 데이어, 에버나이트), 냉혹한 용사의 토시, 싸늘하게 차가운 비탄, 뜨겁게 타오르는 맹세 등 다양한 업그레이드 제작법 제한도 해제되었다.


▲ 세력별 2일, 통합 1일로 변경된 크라켄 레이드 시간


이외에도 던전의 경우 고대 던전 이상의 몬스터에게서 드랍되는 장비의 종류 및 드랍율 일부가 조정되며, 입장 횟수도 2회에서 3회로 증가했다.

여기에 고대 인스턴스 던전에서 습득 가능한 무기, 방어구들을 상호간 아이템 합성 재료로 등급 강화에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장비 성장을 위해 찾는 유저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관련해서는 총 상금 30만 XL 무료 캐시를 지급하는 아키에이지 인벤 '던전 공략'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 아키에이지 인벤 정보 공유 이벤트 1탄! 던전 공략 이벤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