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오브듀티: 블랙옵스4 (이하 블랙옵스4)에는 각자 다른 스킬을 사용하는 10종의 '스페셜리스트' 가 있다. 각 스페셜리스트는 두 개의 특색있는 스킬을 가진다. 하나는 전투 중 비교적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보조스킬, 다른 하나는 게임 중 게이지를 모아 사용하는, 판을 뒤집을 수 있는 힘을 가진 궁극기다.

스킬에 따라 팀원을 보호할수도, 적을 빠르게 처치할 수도 있다. 각기 다른 개성을 가진 스페셜리스트 정보를 모아봤다.

※ 기사의 내용은 베타테스트 기준으로, 정식 출시 시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AJAX - BREACHER
- 공수 양면으로 사용 가능한 방패와 기절 수류탄으로 적의 진입을 차단하고 아군을 보호

AJAX는 최전방에서 아군을 보호하는 돌격형 탱커다. 궁극기 Ballistic Shield로 적의 공격을 차단함과 동시에 자신은 사격할 수 있어 공수 양면에서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9-BANG 수류탄은 일종의 섬광탄이다. 주변 적의 시야를 가리고 잠시동안 움직이지 못하게 한다. 좁은 지역에서의 난전에 특화된 캐릭터다.




■ BATTERY - DEMO EXPERT
- 폭발성 무기인 War Machine과 Cluster Grenade의 막강한 화력을 바탕으로 적을 빠르게 처치

Battery는 강력한 화력을 가진 공격형 스페셜리스트다. 궁극기 War Machine은 유탄발사기로, 넓은 범위에 큰 피해를 입힌다. 발사된 수류탄은 벽이나 코너에 닿으면 튕긴다. 아머 등 적의 장비를 다른 무기보다 쉽게 파괴하고, Scorestreak (게임 중에 포인트를 모아 사용하는 지원 공격)으로 등장하는 헬기나 드론 등을 파괴할 수 있다.

Cluster Grenade는 천장, 바닥, 벽은 물론 적에게도 부착 가능한 수류탄이다. 적 플레이어에게 부착하면 추가 피해를 준다. 첫 번째 폭발은 큰 피해와 함께 잠시 후 폭발하는 작은 수류탄들을 주위에 뿌려 넓은 범위에 추가 피해를 준다. 단, 수류탄 피해는 나에게도 들어오니 상황을 잘 보고 사용해야 한다.




■ CRASH - HEALER
- 체력 버프와 탄약 제공으로 아군을 도와주는 서포터

CRASH의 궁극기 TAK-5는 아군의 체력을 가득 채우고 50의 추가 체력을 부여하고 부상을 치료한다. 전체 체력이 150임을 감안하면 50은 적은 수치가 아니다. TAK-5는 사정거리 제한 없이 사용하는 순간 모든 팀원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그야말로 게임을 뒤집을 수 있는 기술이다.

Assault Pack은 아군에게 추가 탄약을 제공한다. 그냥 탄약이 아니라 상대를 처치하면 더 많은 점수를 얻는 Golden Ammo다. 이 효과는 추가 보급품을 받은 플레이어가 죽기 전까지 지속된다. Scorstreak의 성능이 막강하기 때문에 팀 플레이에서 큰 활약을 하는 스페셜리스트다.




■ FIREBREAK - AREA DENIAL
- 치명적인 방사능 반응로와 화염방사기로 전장을 장악한다

FIREBREAK는 좁은 지역에서의 전투에 높은 효율을 보여준다. 특히 특정 지역을 점령해야 하는 Control 등의 모드에서 진가를 보여준다. 보조 스킬인 REACTOR CORE는 캐릭터가 반응로를 들고 이동하는 방식으로, 일정 범위 내의 적에게 지속 피해를 줌과 동시에 최대 체력을 깎고 체력 회복도 못하게 만든다. 사정거리 안에만 있다면 벽 뒤에 있는 적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다. 단, REACTOR CORE를 일정 시간 이상 유지하면 자신도 피해를 받으며, 너무 오래 유지하면 자신도 사망한다.

궁극기 PURIFIER는 사정거리가 굉장히 긴 화염방사기다. 화염방사기에 피해를 입은 적은 체력 회복이 안되는 부상을 입는다. 소총에 버금가는 사정거리를 가지고 있기에 좁은 지역의 적을 일거에 처치할 수 있다.




■ NOMAD - AMBUSH
- 믿을 수 있는 동료 K9과 함께 함정을 사용, 방심한 적을 노린다

NOMAD의 궁극기 K9은 잘 훈련된 불독이다. 궁극기를 사용하면 불독이 적을 추적해 공격한다. 즉, 적의 위치를 파악함과 동시에 추가 피해를 노릴 수 있다. K9은 체력이 높지만 사격으로 처치할 수 있어 자칫하면 허무하게 죽을 위험도 있다. MESH MINE은 지뢰 두 개를 끈으로 잇는 함정이다. 적이 이 지역을 지나가면 큰 피해를 준다. 지뢰는 양쪽으로 설치해야 하기에 미리 설치해둘 지역을 잘 알아둬야 한다.




■ PROPHET - HUNTER
- 고압 전류를 사용, 상대를 마비시킨다

PROPHET은 상대를 무력화시키는데 능한 스페셜리스트다. 궁극기 TEMPEST는 노린 적은 물론 그 주변의 적까지 마비시켜 안정적인 전투를 진행할 수 있다. SEEKER SHOCK MINE은 자동으로 적을 추적, 잠깐동안 기절시키는 유도형 마인이다. 원거리에서 아군의 전투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플레이한다.




■ RECON - INTEL OPERATOR
- 현대전은 정보전이다. 적들의 움직임을 파악해 아군에게 큰 도움을 준다.

RECON은 팀 플레이에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할 수 있는 스페셜리스트다. 궁극기인 VISION PULSE는 현재 적의 위치를 벽의 유무에 관계없이 보여준다. 내 주변이나 지금 사격 중인 적만 볼 수 있는 시스템상 적의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건 큰 장점이다. 게다가 벽을 쏴 너머의 적을 공격하는 일명 '월샷'이 가능한 블랙옵스4이기에 더욱 도움이 된다.

SENSOR DART는 벽에 부착해 일시적으로 주변 전장의 안개를 제거한다. 적이 진입하는 주요 길목에 사용, 적 위치를 파악해 아군에게 제공한다. 벽 너머의 적도 파악할 수 있어 여러모로 유용하다.




■ RUIN - RUSHER
- 빠른 기동력으로 최전선에서 활약하는 돌격병

먼 곳으로 이동하는 와이어 건을 사용, 적에게 순식간에 접근해 접근전을 펼치는 돌격형 스페셜리스트다. 궁극기 GRAV SLAM은 적에게 순간적으로 접근, 큰 피해를 입힌다.

GRAPPLE GUN의 사정거리는 생각보다 굉장히 길다. 또한, 물 속에서도 쏠 수 있어 위험한 상황을 벗어나기에 용이하다. 창문이나 천장 등 상단으로 사용하면 공중으로 높이 뜰 수 있다. 와이어로 이동하는 중에도 총을 쏠 수 있지만 이동 방향에서 시야를 너무 많이 돌리면 이동 중에도 줄에서 떨어질 수 있다.




■ SERAPH - TACTICIAN
- 아군 리스폰 지역을 지정, 전략적인 플레이

SERAPH의 가장 큰 특징인 TAC-DEPLOY는 무작위로 리스폰되는 아군 리젠 지역을 지정할 수 있다. 궁극기 ANNIHILATOR는 생김새는 권총이지만 거리를 막론하고 강력한 피해를 입히면서 적을 관통하는 총알을 발사한다.




■ TORQUE - DEFENDER
- BARRICADES와 RAZOR WIRE를 사용, 지역 방어에 특화

TORQUE는 지역 하나를 지정해 방어하는데 특화된 스페셜리스트다. 적의 공격을 대부분 막아내는 BARRICADE를 설치, 아군을 지킬 수 있다. 단, 사격 시에는 머리가 바리케이트 바깥으로 노출되니 안전을 위해서는 앉아서 기다려야 한다. RAZOR WIRE는 여러모로 도움이 많이 되는 설치물이다. 점프로 뛰어넘을 수 없으며 적이 철조망을 지날 때 이동속도가 느려지는 것은 물론 지나가는 내내 계속 피해를 입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