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각국의 팀과 팬들이 함께 즐길 수 있었던 좋은 대회였다"

10일(목)부터 12일(토)까지 마카오 코타이 아레나에서 개최된 PUBG 아시아 인비테이셔널 2019이 종료됐다. 총 3일간 치러진 12라운드의 경기 결과, 한국 대표팀 액토즈 소프트 레드가 최종 110점을 기록하며 대망의 우승을 차지했다.

액토즈 스타즈 레드는 1일 차 경기에서 35점을 획득하며 2위에 올랐지만, 4라운드 동안 60점을 만든 중국 대표 Lstars와의 격차는 무려 25점이었다. 그러나 2일 차 경기부터 반전이 시작됐다. 완벽한 경기력을 뽐낸 액토즈 스타즈 레드는 5, 6라운드 우승을 앞세워 2일 차에 점수 차이를 불과 2점으로 줄였고, 3일 차 경기에서도 두 번의 우승을 거두며 끝내 아시아 최강의 명예를 얻었다.

PKL #2 우승에 이어 PAI 2019 우승까지 차지한 액토즈 스타즈 레드의 선수들은 결과에 기뻐하면서도, 응원해준 팬들에 대한 감사와 향후 대회를 앞둔 각오를 전했다. 다음은 액토즈 스타즈 레드와의 인터뷰 전문이다.

▲ 좌측부터 '환이다' 장황, '댕채' 김도현, '헐크' 정락권, '스타로드' 이종호


Q. 먼저 우승 소감이 궁금하다.

'환이다' : PKL에 이어 PAI까지 우승을 거둬서 매우 좋다. 배틀그라운드는 한국이 정점이라는 걸 증명해서 기쁘다.

'댕채' : 우승 할 때마다 얼떨떨하다. 말로 잘 표현은 못하겠는데, 너무 좋다.

'헐크' : PAI 오기 전에 많은 사람들에게 꼭 1등을 하겠다고 말했는데, 그 말을 지킬 수 있어 기쁘다. PKL 우승으로도 좋은데, PAI까지 우승해서 정말 기쁘다.

'스타로드' : 너무 좋다. 우승하자마자 '아시아는 끝났다'고 생각했다. 성장의 발판이라고 생각하고, PGI 2019우승을 노리겠다.


Q. PAI를 대비해 연습을 어떻게 했나.

'스타로드' : 스크림을 하거나, 스크림이 없을 땐 팀원끼리 공개 게임을 하고 있다. 팀원간의 호흡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그것을 위주로 연습했다.


Q. 라운드 우승을 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점수 폭이 매우 컸다. 이유가 있었다면.

'헐크' : 우리가 사용하는 전략이나 운영이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다른 팀의 방해를 받은 라운드가 성적이 좋지 않게 나왔다. 또 우리가 소극적으로 플레이했던 라운드도 저조한 성적을 보였다.


Q. 마지막 라운드에서 OGN 엔투스 포스와의 점수 격차가 매우 작았는데.

'환이다' : 지난 대회에서도 비슷한 경우가 있었는데, 그때도 우리가 잘 극복해서 우승을 차지했었다. 다른 팀 신경 쓰지 말고, 우승 못 해도 되니까 할 것만 하자고 플레이한 게 잘 풀린 것 같다.


Q. 각자 특별한 우승 공약이 있었는데.

'스타로드' : 팬분들과 관계자 분들꼐 모 제과점의 빵을 사기로 했다. 사실 구체적인 계획은 세우지 않았는데, 한국에 돌아가면 어떻게든 꼭 나눠드리도록 하겠다.

'헐크' : 옷을 찢는 퍼포먼스를 하기로 했는데, 보다시피 살이 많이 쪄서 현장 팬분들이 경악할까봐 하지 않았다(웃음). 다음 우승 전까지 살을 꼭 빼서 그때는 꼭 옷을 찢도록 하겠다.

'댕채' : 우승 공약이 비밀이었는데, 한국에 돌아가게 되면 야외 방송을 하도록 하겠다.

'환이다' : 현장 팬분들께 중국어로 감사 인사를 전하려고 했다. 그래서 통역분께 중국어를 배웠는데, 공개 자리에선 쓸 수 없는 단어 같더라. 다음엔 꼭 중국어로 감사 인사를 전하겠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환이다' : 응원해주신 모든 e스포츠 팬분들께 감사드린다. 특히 마카오까지 직관와주신 국내 팬분들께 특히 감사하다.

'댕채' : PAI 우승에 결코 자만하지 않겠다. 초심을 잃지 않고 더욱 노력할테니 앞으로도 지켜봐달라. 또 우승을 도와주신 코치진과 사무국 직원분들께도 감사드린다.

'헐크' : 먼저 팀원들에게 고맙다는 말을 하고 싶다. PAI 기간 동안 한 번도 싸우지 않았고, 서로 양보하면서 대회를 치를 수 있어서 정말 좋았다. 또 현장 팬분들이 환호성을 지를 때마다 전율을 느꼈는데, 직관 와주신 모든 팬분들께 감사드린다.

'스타로드' : 아시아 각국의 팀과 겨룰 수 있어서 정말 즐거웠고, 여러 나라의 팬분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좋은 대회였다. e스포츠 팬으로도, 선수로도 정말 행복했다. 앞으로도 열릴 대회에서도 좋은 모습 보여드리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