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V5.0 버전 스포일러가 내포되어 있으므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해당 기사는 한국 서버 칠흑의 반역자 출시를 대비하는 작업용 기사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 [RhymeFox] 극 티타니아 토벌전 영상 공략


글로벌 서버 '칠흑의 반역자'가 출시된 지 어느덧 3주가 지났다. 많은 모험가들이 신규 확장팩의 주요 스토리와 부가 퀘스트를 즐기면서 대부분 1개의 클래스 정도는 80레벨에 도달했을 것이다.

80레벨에 도달한 모험가들은 '무작위 임무: 숙련자'를 개방하면서 430레벨 아이템과 에덴 레이드(일반)에서 450레벨 장비를 획득하는 것이 우선이다.

해당 콘텐츠를 통해 아이템 레벨을 430 이상 올렸다면 칠흑의 반역자의 첫 극 난이도 토벌전인 '티타니아'와 '이노센스'를 통해 450레벨 아이템을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템 외에 클래스의 운용 방식이 다소 달라진 확장팩에선 캐릭터의 컨트롤 숙련도를 올릴 수 있는 콘텐츠이기도 하다.

두 가지 토벌전 중 '극 티타니아 토벌전'에선 450레벨 무기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영웅 난이도 레이드가 출시될 때 450레벨 제작 아이템이 출시되어 제작 레벨이나 보유 자금이 많은 모험가라면 해당 토벌전 무기 대신 제작 아이템을 장만할 테지만, 옵션이 좋거나 자금 여유가 없는 모험가들에게는 영웅 레이드에 입장하기 전에 필수 준비물 중 하나다.

극 난이도 토벌전이지만, 일부 기믹을 제외하면 난이도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다. 특히, 예전부터 파이널판타지14를 즐겨온 모험가라면 다소 익숙한 기믹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과거의 향수를 느끼면서 간단하게 즐길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정보내용
선행 콘텐츠티타니아 토벌전 완료
주요 퀘스트 '칠흑의 반역자' 완료
전투 몬스터티타니아
참가 인원8인 (방어: 2 회복: 2 공격: 4)
전투 시간60분
입장 레벨전투 직업 80레벨 이상
아이템 레벨평균 430레벨 이상
보상 아이템King's Weapon(450레벨), Fae Gwiber Trumpet 등




▣ 1페이즈


1페이즈는 대부분 파티원이 산개하거나 피격 범위를 회피하는 기술들로 구성되어 있다. MT는 티타니아가 중앙에 오도록 조정하고 나머지 파티원들은 티타니아의 정면으로 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Divination Rune과 Fae Light이 사용되지 않는 시기에는 정면에 있어도 무관하다.)

1페이즈에서 특별한 기술이 있다면 Phantom Rune, Mist Rune, Chain of Brambles가 있다. Phantom Rune의 경우 색상이나 티타니아의 모션에 따라 처리 방법이 다르므로 미리 익혀두는 것이 좋으며, Mist Rune은 자신이 맡아야 하는 물 웅덩이로 제한 시간 내에 들어가야 한다.

마지막으로 Chain of Brambles는 파티원이 가시로 연결되는 기믹인데, 방어 및 치유 클래스가 한 조를 이루고 DPS 클래스가 한 조를 이뤄 중앙에서 남, 북쪽으로 산개하면 자연스럽게 처리할 수 있다. 공개 파티 기준 DPS는 아래(5, 7시 방향), 방어 및 치유 클래스는 위(1, 11시 방향)으로 산개한다.

해당 기믹은 차원의 틈 오메가: 시그마편 3층(영웅)이나 이슈가르드 교황청(성기사 샤리베르) 등에서 볼 수 있으며, 처리 방법도 동일하기 때문에 미리 중앙에 모인 상태라면 익숙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 기믹 순서 및 진행 영상

Bright Sabbath → Phantom Rune(보) → Mist Rune → Flame Rune → Divination Rune → Chain of Brambles → Phantom Rune(녹)

1페이즈에서 주의할 점은 첫 번째 Phantom Rune에서는 티타니아와 떨어져야 하며, 두 번째 Phantom Rune에서는 티타니아 주변으로 모여야 한다. (원거리 DPS나 HPS들은 미리 떨어져 있으면 자연스럽게 대처할 수 있다.)


▲ 극 티타니아 토벌전 1페이즈 진행 영상


■ 기술 대처 방법

① Bright Sabbath: 파티 전체에게 피해를 주는 기본 광역 기술로 광역 치유 기술을 통해 파티원의 HP를 빠르게 회복한다.




② Phantom Rune: 보라색 빛이 나타날 경우 티타니아에게서 멀어져야 한다. 초록색 빛이 나타날 경우에는 반대로 티타니아 주변으로 모여야 한다. (피격 시 혼란 효과가 부여되어 다음 기믹을 처리할 수 없으므로 주의한다.)






③ Mist Rune: 8개의 물 웅덩이가 나타나고 물 웅덩이 외곽에 물방울이 순차적으로 나타난다. 총 10개의 물방울이 모두 나타날 때까지 물 웅덩이 안에 1명이라도 있지 않을 경우 하수인 'Spirit of Dew'가 나타난다.




④ Flame Rune: 거대한 주먹이 티타니아 머리 위에 등장하면서 치유 클래스에게 집합 처리 표식이 나타난다. 해당 주먹은 순차적으로 1번씩 공격하는데, 일반적으로 3시 방향 물 웅덩이에 ST, H1, D1, D2가 위치하며, 9시 방향 물 웅덩이에는 MT, H2, D3, D4가 위치한다.

집합 및 산개 방식은 파티마다 다르므로 전투 시적 전에 미리 매크로를 만들어서 조율하는 것이 효율적이며, 물 웅덩이에서 맞지 않을 경우 화상 효과가 부여되기 때문에 반드시 모여 맞아야 한다.




⑤ Divination Rune: MT(적개심 1순위 대상자)에게 넓은 부채꼴 범위 공격을 시전한다. 티타니아의 시선이 다른 곳을 바라보고 있어도 무조건 MT가 있는 방향으로 시전하기 때문에 다른 파티원들은 MT의 위치를 확인해야 하며, 위력이 강한 기술이므로 MT는 방어 기술을 적절하게 사용한다.




⑥ Chain of Brambles: 방어 및 치유 클래스(1조)와 DPS 클래스(1조)가 서로 가시로 연결된다. 파티원은 모두 중앙에 모여있다가 가시가 나타나면 이동하여 끊어준다. 일반적으로 방어 및 치유 클래스는 1, 11시 방향으로 이동하고 DPS 클래스는 5, 7시 방향으로 이동한다.

미리 산개한 상태에서는 가시가 끊어지지 않으므로 반드시 중앙에 미리 모여 이동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일정 시간 내에 가시를 끊지 않으면 지속 피해와 받는 피해 증가 효과가 중첩된다.)






▣ 2페이즈


Midsummer Night's Dream으로 전투 지역이 숲으로 바뀌면서 2페이즈가 시작된다. 전투 지역이 변경되면 Thunder Rune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ST 외에 나머지 인원들은 후방에서 거리를 약간 벌려주는 것이 좋다.




Thunder Rune은 차원의 틈 오메가: 알파편 2(영웅)에서 미드가르드오름의 '진홍빛 숨결'을 대처하는 것처럼 1명씩 인계하면서 맞아야 한다. (기술 형태는 차원의 틈 오메가: 알파편 3(영웅)에서 본 '블래스터'와 동일하기 때문에 과거 레이드를 경험한 모험가들에겐 다소 익숙할 것이다.)

공개 파티 기준 'ST → D1 → D2 → D3 → D4 → H1' 순서로 총 6회 맞는다. 피격 시 '번개 저항 감소' 효과가 부여되기 때문에 맞은 인원은 본진이나 안전 위치로 빠르게 이동하는 것이 좋다. (인계받는 인원은 대상자에게 바로 이동하는 것보다 줄을 중간에서 낚아챈 후 거리를 벌리는 것이 편하다.)

Thunder Rune을 처리했다면 MT(적개심 1순위 대상자)에 강한 피해를 주는 'Fae Light'를 대처해야 한다. 총 3번 발사하는 Fae Light는 대부분 무적 기술을 사용하여 대처하는 편이다. (무적 기술 사용 시기는 Fae Light의 시전 바가 모두 채워질 때 사용하면 안전하게 모두 맞을 수 있다.) 만약 무적 기술이 없는 상태라면 ST와 함께 방어 기술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함께 맞아야 한다.

이어서 Chain of Brambles을 대처하기 위해 방어 및 치유 클래스는 아래쪽, DPS 클래스는 위쪽에 미리 위치한다. 2페이즈에서 Chain of Brambles은 전투 지역에서 무작위 꼭지점 위치 두 곳에 Growth Rune으로 거대 덩굴이 나타나기 때문에 해당 덩굴이 어디에서 나타나는지 확인한 후 이동해야 한다.

예를 들어, 거대 덩굴이 5시, 11시 방향에서 뻗어나온다면 1시와 7시 방향으로 각각 이동하여 덩굴을 끊고 안전 지역 안으로 들어와야 한다. (Growth Rune 스크린샷 참조) Chain of Brambles의 가시를 끊었다면 MT는 그 자리에서 티타니아의 시선만 전투 지역 외곽으로 돌려 Divination Rune을 맞아준다. (중앙 주차 불가능)




Divination Rune을 맞으면 중앙으로 이동하여 Frost Rune을 대비한다. Frost Rune은 시바 토벌전에서 볼 수 있는 기믹으로 중앙을 시작으로 외곽 무작위 지점부터 순서대로 원형 범위에 얼음이 떨어지면서 피해를 준다. 대처 방법은 가장 마지막에 피격 범위가 나타나는 지점에 위치했다가 중앙 범위가 사라지면 중앙으로 이동하는 것이다.

해당 기믹을 회피할 자신이 없다면 시바 토벌전처럼 중앙에서 받는 피해 증가 효과 1중첩을 감수하고 맞는 방법도 있지만, 다음에 나오는 Uplift에 죽을 수 있으므로 보호막과 함께 HP를 빠르게 복구하는 것이 안전하다.


■ 기믹 순서 및 진행 영상

Midsummer Night's Dream → Thunder Rune 6회 → Fae Light → Growth Rune + Chain of Brambles → Divination Rune → Frost Rune → Phantom Rune(녹)

2페이즈에서 주의할 점은 Thunder Rune에 피격된 인원은 절대 다음 Thunder Rune에 맞지 않게 안전 위치로 이동하는 것과 Growth Rune이 어디에서 시작되는지 확인한 후 가시를 끊는 것이다.


▲ 극 티타니아 토벌전 2페이즈 진행 영상


■ 기술 대처 방법

① Thunder Rune: 줄에 연결된 대상에게 피해를 주면서 번개 저항 감소 효과를 부여한다. 'ST → D1 → D2 → D3 → D4 → H1' 순서로 줄은 인계하면서 지정된 지점에서 맞고, 해당 기술을 맞은 인원은 안전 지역으로 신속하게 이동한다. (줄 인계 순서는 파티마다 다르므로 미리 조율한다.)






② Fae Light: MT(적개심 1순위 대상자)에게 사용하는 전방 부채꼴 범위 공격으로 높은 피해량을 자랑하기 때문에 대부분 무적 기술로 대처한다. 두 명이 맞을 경우 피해량이 분산되어 무적 기술이 없는 상황이라면 ST와 함께 맞는 방안을 사용하면 된다.

MT가 무적 기술로 Fae Light를 맞으면 일반적으로 다음 Fae Light를 ST와 함께 맞는 편이지만, 다음 Fae Light도 무적 기술로 안전하게 처리하기 위해 4페이즈 시작 시 ST가 도발로 적개심을 인계하는 방법도 종종 사용한다. (암흑기사와 전사는 Fae Light를 모두 무적 기술로 혼자 처리할 수 있다.)




③ Growth Rune: 전투 지역 무작위 꼭지점 두 곳에서 거대 덩굴이 자라난다. 해당 기술은 Chain of Brambles와 함께 연계되기 때문에 덩굴이 어디부터 자라나는지 확인한 후 안전한 방향으로 가시를 끊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④ Frost Rune: 중앙부터 시작해서 원형 범위가 외곽에 순서대로 나타난다. 피격 범위가 나타난 순서대로 얼음이 떨어지므로 가장 마지막에 나타난 지역에서 대기했다가 중앙 범위가 사라지면 안으로 이동한다. 피격 범위가 모두 사라지면 Uplift를 위해 미리 산개하는 것이 좋다.





⑤ Uplift: 파티원 전체에 피격 범위가 나타나면서 주변에 피해를 준다. 서로 겹쳐있을 경우 죽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적절하게 산개한다. (시전 시간이 여유로운 편이므로 다른 파티원의 위치를 보면서 차분하게 이동한다.)






▣ 3페이즈


3페이즈는 등장하는 3마리의 하수인을 제한 시간 내에 처치하는 구간이다. Puck(12시), Peaseblossom(9시), Mustardseed(3시)가 등장하며, ST는 Peaseblossom, MT는 Puck, DPS와 HPS는 Mustardseed를 맡는다.

각 하수인은 고유의 기술을 사용하는데, 대부분 피격 범위를 피하는 기술이므로 범위가 나타나면 안전 위치로 이동해야 한다. 먼저 Puck은 'Gentle Breeze'라는 직선 범위 공격을, Mustardseed는 'Leafstrom'이라는 부채꼴 범위 공격을 사용한다.




두 하수인과 다르기 Peaseblossom은 DPS와 HPS 중 4명에게 'Peasebomb'라는 기술을 사용하여 주변 피해를 주므로 대상자들은 다른 파티원이 맞지 않도록 멀어지는 것이 좋다. 해당 기술 외에 Puck은 'Pummel'을 사용하여 MT에게 큰 피해와 타격 저항 감소 효과를 중첩하며, Peaseblossom은 'Hard Swipe'로 ST 방향으로 큰 피해를 주므로 방어 클래스들의 HP 관리도 신경을 써야 한다.

일반적으로 Mustardseed → Puck → Peaseblossom 순서로 제거하며, 해당 하수인을 모두 제거하면 거대화로 다시 살아난 해당 하수인들을 처치해야 한다.




거대화로 하수인이 부활하면 똑같이 맡아서 공격한다. 거대해진 만큼 피격 범위가 다소 넓어지고 'Puck's Breath'라는 집합 처리 기술도 시전되므로 산개와 집합에 집중해야 한다.

첫 번째 Puck's Breath를 맞으면 Mustardseed가 'Whispering Wind'을 시전하여 전투 지역 중앙에 6개의 거대 덩굴을 소환한다. 거대 덩굴이 휘어진 방향으로 직선 범위 공격을 하므로 휘어진 반대 방향으로 이동하는데, 중앙을 내려찍어 밖으로 밀어내는 'Puck's Rebuke'와 'Chain of Brambles' 동시에 시전되므로 DPS 클래스는 1, 11시 방향, 방어 및 치유 클래스는 5, 7시 방향에 미리 위치해야 한다. (Puck's Rebuke 스크린샷 참조)

정상적인 위치에서 Puck's Rebuke를 맞고 중앙에서 밀려났다면 자연스럽게 가시가 끊어질 것이다. 이때 Leafstorm이 시전되는데, 가시를 끊고 피격 범위가 닿지 않는 위치로 이동하면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다. (거대해진 하수인과 피격 범위로 전투 지역이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주의한다.)

해당 연속 기믹이 티타니아 토벌전에서 가장 어려운 기믹으로 무사히 넘겼다면 성공을 노려볼 수 있다. 이어서 동시에 시전되는 Puck's Breath와 Peasebomb를 대처하는 시점에 대부분 하수인이 제거되고 4페이즈로 넘어가게 된다.




■ 기믹 순서 및 진행 영상

하수인 소환 → Gentle Breeze + Leafstorm + Peasebomb → Pummel + Hard Swipe → Peasebomb → Hard Swipe → 거대화 → Leafstorm + Peasebomb → Puck's Breath → Whispering Wind → Puck's Rebuke + Chain of Brambles + Leafstorm → Puck's Breath + Peasebomb → Puck's Caprice(광역) → Being Mortal

3페이즈가 시작되면 방어 클래스들은 자신들이 맡아야 할 하수인들의 적개심을 빠르게 가져와서 서로 붙지 않도록 조절해야 한다. (Pummel, Hard Swipe이 시전될 때 방어 클래스들은 적절하게 방어 기술을 사용한다.)

거대화 후 'Whispering Wind → Puck's Rebuke + Chain of Brambles + Leafstorm' 구간에서는 먼저 거대 덩굴의 방향을 확인하고 자신이 밀려나야 할 방향에서 대기한다. 일반적으로는 밀려나면서 자연스럽게 가시가 끊어지지만, 가시가 끊어지지 않을 때는 적절한 위치로 이동하여 끊고 범위 기술을 회피한다.


▲ 극 티타니아 토벌전 3페이즈 진행 영상


■ 기술 대처 방법

① Gentle Breeze, Leafstorm, Peasebomb: Gentle Breeze는 Puck이 사용하는 직선 범위 공격이며, Leafstorm은 Mustardseed가 사용하는 부채꼴 범위 기술이므로 피격 범위가 아닌 위치로 이동한다. Peasebomb는 DPS 또는 HPS 4명에게 부여되는 주변 범위 기술로 대상자들은 서로 떨어져서 맞는다.






② Pummel, Hard Swipe: Pummel은 MT에게 사용하는 강력 공격으로 피격 시 타격 저항 감소 효과를 중첩시킨다. Hard Swipe의 경우 ST에게 사용되는 기술로 ST와 가까이 있으면 휩쓸릴 수 있으니 후방에서 공격하는 것이 좋다.




③ 거대화: 하수인이 거대하게 부활한다. Leafstorm, Peasebomb 등의 피격 범위가 넓어지기 때문에 해당 범위를 잘 확인해야 한다.






④ Puck's Breath: 파티원이 모두 모여 맞는 기술이다. 두 번째 Puck's Breath는 Peasebomb와 함께 시전되기 때문에 Peasebomb의 대상자 2명을 제외한 나머지 6명이 함께 맞는다.






⑤ Whispering Wind: 중앙 일진성 상에 6개의 거대 덩굴이 소환된다. 거대 덩굴은 전방으로 직선 범위 공격을 하기 때문에 거대 덩굴 뒤로 이동해야 다음 기술을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다. 해당 기믹과 함께 Puck's Rebuke 과 Chain of Brambles이 시전되므로 DPS 그룹과 HPS 및 방어 클래스 그룹은 지정된 위치에서 대기한다.






⑥ Puck's Rebuke, Chain of Brambles: 중앙에서 밀려나면서 가시를 끊어내는 기믹이다. 차원의 틈 오메가: 알파편 3(영웅)에서 레벨 측정기 자석 기믹 구간에 서로 같은 극의 대상자가 중앙에서 밀려나는 것과 비슷한 구조라 생각하면 편할 것이다.

중앙에서 밀려나면 Leafstorm의 피격 범위가 나타나는데, 가시를 끊어내면서 안전 위치로 이동한다. (만약 서로 위치를 잘못 확인하여 가시가 연결된 채 같은 방향으로 밀려났다면 1명이 자살하면 다른 1명은 다소 안전하게 생존할 수 있다.)






▣ 4페이즈


마지막 4페이즈는 지금까지 했던 기믹들의 반복이다. 티타니아가 Being Mortal을 사용하면 Mist Rune과 Phantom Rune을 빠르게 시전한다. 이때 Phantom Rune의 색상을 확인하여 티타니아 주변으로 모일 것인지, 밖으로 벗어날 것인지 파악해야 한 후 물 웅덩이 안으로 들어가야 한다.






물 웅덩이를 대처했다면 1페이즈처럼 3시와 9시에서 Flame Rune을 대비한다. 단, 4페이즈에서는 Growth Rune이 함께 시전되는데, 만약 거대 덩굴의 생성 위치가 3시와 9시에 나타난다면 6시와 12시 방향으로 이동해서 Flame Rune을 처리해야 한다.

이외에는 1~3페이즈에서 처리했던 기믹들로 전부 동일한 방식으로 처리한다. 따라서, 기믹 순서만 잘 파악한 상태라면 DPS가 부족하지 않을 경우 무난하게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4페이즈 Fae Light의 경우 ST가 도발한 상황이 아니라면 MT와 함께 맞아줘야 한다.)














■ 기믹 순서 및 진행 영상

Mist Rune + Phantom Rune(보 또는 녹) → Flame Rune + Growth Rune(12시, 6시 또는 3시, 9시) → Phantom Rune(녹 또는 보) → Bright Sabbath → Fae Light → Frost Rune → Uplift → Bright Sabbath → Thunder Rune 6회 → Growth Rune + Chain of Brambles → Phantom Rune → Phantom Rune → Phantom Rune → 전멸

이전 페이즈에서 경험했던 방식 그대로 처리하면 무난하게 성공할 수 있다. 4페이즈에서 특별하게 주의할 점은 처음에 시전되는 Mist Rune + Phantom Rune과 Flame Rune + Growth Rune 구간에서 어떤 기믹, 위치에 나타나는지 잘 확인하는 것이다.

※ 4페이즈 첫 번째 Phantom Rune이 보라색으로 시전될 경우 다음 Phantom Rune은 녹색이 시전되며, 반대로 녹색이 먼저 시전되면 다음 Phantom Rune은 보라색이 시전되다는 정보를 제보 받았습니다.


▲ 극 티타니아 토벌전 4페이즈 진행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