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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7-25 1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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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대처 순서만 파악하면 쉬워진다!" V5.0 '극 이노센스 토벌전' 공략

문원빈 기자 (Baroo@inven.co.kr)
※ V5.0 버전 스포일러가 내포되어 있으므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해당 기사는 한국 서버 칠흑의 반역자 출시를 대비하는 작업용 기사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 [RhymeFox] 극 이노센스 토벌전 영상 공략


칠흑의 반역자에서 처음 선보이는 신규 영웅 난이도 레이드가 성큼 다가왔다. 이와 관련하여, 영웅 레이드 공략을 대비하기 위해 에덴 레이드(일반) 혹은 극 난이도 토벌전에서 캐릭터의 컨트롤 능력을 쌓거나 장비 마련에 집중하는 모험가들이 많이 보이고 있다.

극 티타니아 토벌전에서 450레벨 무기를 얻었다면 이제 '극 이노센스 토벌전'에 도전하여 450레벨 장신구를 노려보는 것을 추천한다. (모든 장신구 금단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에덴 레이드(일반), 제작 장비, 극 이노센스 토벌전의 장신구 중 능력치가 괜찮은 것으로 선별하여 사용한다.)

극 이노센스 토벌전의 경우 다양한 범위 기술이 난무하여 강제적으로 이동하는 구간이 많기 때문에 혹독한 상황에서 DPS 사이클을 연마하기 좋은 던전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같은 명칭이지만 다양한 형태로 전개되는 'Winged Raprobation'와 'Starbirth'는 파이널판타지14를 V5.0 업데이트에서 입문한 초보 모험가들에게 극 난이도 토벌전의 묘미를 한껏 느낄 수 있게 만드는 기믹이라 미리 익혀두면 추후 레이드 던전을 공략할 때 도움이 될 것이다.


정보내용
선행 콘텐츠이노센스 토벌전 완료
주요 퀘스트 '칠흑의 반역자' 완료
전투 몬스터이노센스
참가 인원8인 (방어: 2 회복: 2 공격: 4)
전투 시간60분
입장 레벨전투 직업 80레벨 이상
아이템 레벨평균 430레벨 이상
보상 아이템Immaculate Accessory(450레벨), Innocent Gwiber Trumpet 등



▣ 1페이즈


1페이즈에서는 이노센스의 기본 기술들을 익히는 단계다. 특별하게 지면 표식을 지정할 필요는 없지만, 이노센스의 시선을 고정하기 위해 12시 방향에 A 정도는 찍어두고 출발하는 것이 좋다.

전투가 시적되면 'Winged Raprobation'에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하다. Winged Raprobation는 극 이노센스 토벌전의 주요 기믹으로 명칭은 같지만, 시전 방식이 달라서 처음 공략한 모험가들에게 다소 혼동을 야기한 기믹이기도 하다. (일본판 명칭은 단죄의 비약(断罪の飛翔)으로 표기되어 있다.)

Winged Raprobation의 형태는 총 4가지(표식, 나선, 직선(3갈래), 물결)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3개의 기믹이 동시에 시전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대처 방법이나 기믹 순서를 빠르게 파악하는 것이 공략의 핵심이 될 수 있다. Winged Raprobation은 1회 피격마다 '받는 피해 증가' 효과가 중첩되므로 되도록 맞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 Winged Raprobation 종류

* 표식: 전투 지역 외곽에 빛의 칼날 2개가 나란히 박히고 DPS 또는 HPS 중 무작위 2명에게 표식과 선이 연결되어 일정 시간 후 대상자에게 다가가면서 피해를 준다. 대상자 위치에 도달하면 해당 위치 기준으로 12시, 3시, 9시 방향으로 공격 범위가 확산된다.




* 나선: 선풍기 날개처럼 3갈래의 피격 범위가 나타나고 볼록하게 튀어나온 부분을 기준으로 시계,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한다.




* 직선: 전투 지역 외곽에 빛의 칼날 1개가 박히면서 무작위 1명 방향으로 3갈래로 나눠진 직선 범위 공격을 펼친다. (빛의 칼날 1개 당 총 3회 시전) 3페이즈에서는 빛의 칼날 2개가 박히면서 6갈래의 피격 범위가 나타난다.




* 물결: 물결 모양의 피격 범위가 나타나면서 나선과 같이 볼록하게 튀어나온 부분을 기준으로 시계,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한다.





Winged Raprobation과 더불어, 모험가들이 가장 많이 당하는 Rightful Reprobation은 빛의 칼날이 발사된 위치에서 미리 벗어나야 회피하기 편하다. (빛의 칼날이 발사된 위치에 맞춰 MT가 이노센스의 시선을 안전한 위치 방향으로 돌려주면 도움이 된다.)

1페이즈에서 Winged Raprobation(표식)과 Rightful Reprobation의 대처 방법을 확실하게 익혀두면 3페이즈의 복합 기믹 구간에도 큰 어려움이 없이 공략할 수 있으므로 확실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기믹 순서 및 진행 영상

Shadowreaver → Winged Reprobation(표식) → Righteous Bolt → Winged Reprobation(표식) + Rightful Reprobation → Winged Reprobation(나선) + Drop of Light → Righteous Bolt → Winged Reprobation(직선) 3회 + Rightful Reprobation 2회 → Light Pillar → Shadowreaver → Winged Reprobation(물결, 표식)


극 이노센스 토벌전 1페이즈 진행 영상(PLD PoV)


[주의] 1페이즈에서는 Winged Reprobation의 대처 방식을 익히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마지막 Winged Reprobation 구간에서는 물결과 표식이 동시에 시전되므로 대상자 2명은 지면의 피격 범위를 확인한 후 적절한 방향으로 유도해야 한다.


■ 기술 대처 방법

① Shadowreaver: 파티원 전체에게 피해를 주는 광역 공격으로 보호막 기술이나 피해량 감소 기술을 시전하여 최대한 HP 손실이 없도록 대비하며, 광역 치유 기술을 통해 파티원의 HP를 복구하는 것이 좋다.


▲ 3페이즈에서는 Ligjt Pillar와 같이 시전되므로 빠른 HP 복구가 중요하다


② Winged Reprobation(표식): 전투 지역 외곽에 빛의 칼날 2개가 나란히 박히고 DPS 또는 HPS 중 무작위 2명에게 표식과 선이 연결되어 일정 시간 후 대상자에게 다가가면서 피해를 준다. 대상자 위치에 도달하면 해당 위치 기준으로 12시, 3시, 9시 방향으로 공격 범위가 확산된다.

대상자들은 자신이 연결된 빛의 칼날에서 일정 거리 떨어진 전투 지역 외곽에 대기했다가 공격이 시작되는 타이밍에 대각선 아래로 이동하여 회피한다. 대상자가 있는 위치에서 12시, 3시, 9시 방향으로 공격이 확산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주의해야 한다.

(아래 스크린샷을 확인하면 어떤 방식으로 회피하는지 알 수 있는데, 회피 방법을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다른 파티원이 닿지 않는 선에서 편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 빛의 칼날이 박히면서 대상자가 선정된다
(나머지 파티원들은 중앙에 모여주는 것이 효율적이다)


▲ 대상자들은 연결된 빛의 칼날 위치를 확인하고 적당한 위치로 이동한다


▲ 일정 시간이 지나면 대상자를 향해 칼날이 다가온다
대상자 위치에 보이는 화살표 방향으로 공격이 확산된다


▲ 공격이 시작되는 순간 적절한 위치로 회피한다


③ Righteous Bolt: MT(적개심 1순위 대상)에게 사용하는 강력한 공격으로 피격 시 '번개 저항 감소' 효과를 부여한다. 시전 바가 나타날 때 ST는 도발을 사용하여 적개심을 1순위로 가져온다. (피격 대상만 맞는 기술이므로 ST는 시선이 돌아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미리 MT와 같이 있어도 무관하다.)


▲ "천벌이다"라는 대사와 함께 사용한다


▲ ST는 도발할 때 MT와 같이 있어도 무관하다


④ Rightful Reprobation: 이노센스가 MT를 제외한 나머지 대상 중 1명의 방향으로 빛의 칼날 10개를 발사한다. 빛의 칼날은 발사된 방향에서 부메랑처럼 다시 돌아오므로 빛의 칼날이 발사된 방향에서 미리 벗어나는 것이 안전하다.

빛의 칼날이 돌아올 때는 대칭되는 위치까지 피격 범위가 확대되므로 빛의 칼날이 발사된 지점 기준 좌, 우에 위치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대처 방법은 쉬운 편이지만, 다른 기믹 처리와 공격을 하면서 되돌아오는 빛의 칼날을 잊어버려 죽는 파티원이 자주 보일 정도로 많이 당하는 기술이다.)


▲ 빛의 칼날이 발사된 위치를 기준으로 미리 좌, 우에 위치한다


▲ 연계 기믹을 처리하면서 안전 위치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 빛의 칼날이 되돌아오는 시전 시간이 매우 빠른 편이다


⑤ Winged Reprobation(나선): 선풍기 날개처럼 3갈래의 피격 범위가 나타나고 볼록하게 튀어나온 부분을 기준으로 시계,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한다. 대부분 다른 기술과 연계되므로 회전 방향을 확인한 후 회전 속도에 맞춰 안전하게 이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 회전 방향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 회전 속도에 맞춰 이동한다


⑥ Drop of Light: 무작위 DPS 2명에게 시전되는 주변 범위 기술로 다른 파티원이 피해를 입지 않는 위치로 이동하여 맞아준다. 해당 기술도 대부분 다른 기술과 연계되므로 다른 기믹에 맞춰서 안전한 위치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파티원과 같이 맞아도 HP만 충분하다면 무관하다.)


▲ 대상자들은 다른 파티원이 맞지 않도록 주의한다


⑦ Winged Reprobation(직선): 빛의 칼날 1개가 박히고 무작위 대상 방향으로 3갈래 직선 범위 공격을 시전한다. 1페이즈에서는 Rightful Reprobation과 연계되는데, 회피 순서는 '노란색 → 파란색 → 노란색 → 파란색 → 노란색'이다.

다만, 마지막 '파란색 → 노란색' 구간은 노란색 범위가 먼저 나타난 후 파란색 범위가 빠르게 나타나면서 공격이 시전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여기서 쉽게 생각하면 처음 'Rightful Reprobation'으로 빛의 칼날이 던져진 파란색 범위가 그대로 돌아오면서 나타나므로 미리 기억해두면 편하다.

해당 기믹을 회피하기 어려운 모험가들은 마지막에 나타나는 파란색 범위만 맞는 방법이 그나마 안전하다. (피격 범위가 사라진 후 Light Pillar가 나타나므로 파티원의 HP를 충분하게 회복해야 한다.)


▲ 3갈래의 직선 범위가 나타난다


▲ 1페이즈에서는 Rightful Reprobation과 연계된다


▲ 되돌아오는 Rightful Reprobation은 피격 범위가 나타나자마자 사라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⑧ Light Pillar: MT를 제외한 무작위 대상 1명의 방향으로 직선 범위 파동포를 시전한다. 맞는 인원에 따라 피해량이 감소하는 기술이므로 파티원들은 대상자 주변에 모여 함께 맞아준다.


▲ 대상자 주변으로 모여 함께 맞는다


⑨ Winged Reprobation(물결): 물결 모양의 피격 범위가 나타나면서 나선과 같이 볼록하게 튀어나온 부분을 기준으로 시계,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한다. 피격 범위 사이에 회피 공간이 있으므로 Winged Reprobation(표식) 대상자들은 해당 공간을 이용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 다른 기믹과 연계되므로 회전 방향을 먼저 확인한다


▲ 피격 범위 사이의 안전 공간을 이용하면 수월하다



▣ 2페이즈


2페이즈는 하수인이 등장하는 구간이다. 3시(Forgiven Venery), 6시(Forgiven Shame), 9시(Forgiven Venery)이 나타나는데, 3시와 9시에 나타난 Forgiven Venery는 MT와 ST가 각각 1마리씩 담당하며, 6시에 나타난 Forgiven Shame은 DPS와 HPS가 맡아 우선적으로 처리한다.

DPS 요구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하수인이 서로 가까워지거나 Forgiven Venery의 'Holy Sword'를 방어 클래스 외에 다른 파티원이 맞는 상황이 아니라면 쉽게 넘어갈 수 있을 것이다. (하수인이 서로 가까워지면 받는 피해량 감소 효과가 부여되면서 제거하기 어려워진다.)

Forgiven Venery의 경우 Holy Sword를 사용할 때마다 성장하며 크기가 커질수록 공격의 피해량이 증가한다. 해당 하수인을 모두 제거하면 이노센스가 Flaming Sword를 시전하면서 3페이즈로 전환된다.


▲ 이노센스가 12시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하수인이 나타난다


▲ 하수인이 가까워지면 서로 연결되면서 받는 피해 감소 효과가 부여된다


■ 기믹 순서 및 진행 영상

하수인 등장 → Scold's Bridle → Holy Sword → Holy Sword → Flaming Sword


극 이노센스 토벌전 2페이즈 진행 영상(PLD PoV)


[주의] 하수인이 등장하기 전에 ST와 MT는 9시, 3시 방향에 미리 대기한다. (대부분 MT가 3시, ST가 9시를 맡는데, 특별하게 정해진 것이 아니므로 파티가 시작되기 전에 미리 조율하는 것이 좋다.) Forgiven Venery가 Holy Sword를 시전할 때 방어 기술을 적절하게 사용해야 HP를 안정적으로 보존할 수 있다.


■ 기술 대처 방법

① Scold's Bridler: Forgiven Shame이 사용하는 광역 공격으로 파티원 전체에게 피해를 주기 때문에 보호막 기술이나 피해량 감소 기술을 시전하여 최대한 HP 손실이 없도록 대비한다. 일반적으로 1번 사용하면 Forgiven Shame이 제거된다.


▲ 방어 클래스의 HP를 우선적으로 신경 쓴다


② Holy Sword: Forgiven Venery가 사용하는 기술로 강한 피해를 주면서 자신을 성장시킨다. 방어 클래스들은 시전 바가 보이면 방어 기술을 적절하게 사용한다. (3회 사용할 시 피해량이 매우 강해지므로 그 안에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 첫 번째는 피해량이 낮지만, 회차가 거듭될수록 강해진다


③ Flaming Sword: 하수인을 모두 제거하면 3페이즈로 전환하는 이노센스의 광역 기술로 피해량이 높기 때문에 보호막 기술을 미리 사용하면 피해량을 줄일 수 있다. (해당 기술이 끝나자마자 이노센스를 공격할 수 있으므로 DPS에 집중하는 모험가들은 참고한다.)


▲ 화려한 효과를 자랑하는 Flaming Sword



▣ 3페이즈


마지막 3페이즈는 1페이즈에서 익혔던 기믹에 Starbirth와 Beatific Vision이 추가되는데, 연계 방식은 1페이즈와 비슷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Starbirth는 전투 지역에 빛구슬을 소환하는 기믹으로 3페이즈의 핵심 기술이라 볼 수 있다. 빛구슬은 이노센스의 특정 기술(Shadowreaver, Drop of Ligjt, Beatific Vision, Light Pillar)에 닿으면 폭발하면서 받는 피해 증가와 주는 피해 감소 효과를 부여한다.

Starbrith도 Winged Raprobation처럼 명칭은 동일하지만, 총 3가지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4개의 빛구슬이 나오는 형태에서는 Light Pillar의 방향이 잘못되면 전멸할 수 있으므로 처리 방식을 미리 익혀두는 것이 좋다.

Beatific Vision은 이노센스가 전투 지역 외곽으로 이동하여 전방으로 돌진하는 기술이다. 해당 기술을 정면으로 맞을 경우 방어 클래스도 버티지 못하고 즉사하기 때문에 반드시 좌, 우 외곽으로 이동해야 한다. (Starbrith와 연계되는 구간에서는 Starbirth의 피격 범위까지 고려하여 안전 위치를 찾아야 한다.)


■ Starbirth 종류

* 빛구슬 3개: Starbirth 중 가장 쉬운 기믹으로 12(1), 3(4), 6(7), 9(10)시 방향 중 세 군데에 빛구슬이 생성된다. 빛구슬은 Shadowreaver 혹은 Beatific Vision에 의해 폭발하는데, 빛구슬이 없는 방향으로 이동하면 쉽게 해결된다.


▲ Starbirth 3개가 Shadowreaver에 의해 폭발하는 경우


▲ Starbirth 3개가 Beatific Vision에 의해 폭발하는 경우


* 빛구슬 2개: 12(1), 3(4), 6(7), 9(10)시 방향 중 두 군데에 빛구슬이 생성된다. 2개일 경우 Drop of Light와 LightPillar가 연계되는데, 빛구슬이 닿지 않는 곳으로 유도해야 안전하게 넘어갈 수 있다. 빛구슬 Beatific Vision에 의해 폭발하므로 Beatific Vision 경로와 Starbirth 피격 범위가 닿지 않는 곳을 찾아서 이동해야 한다.


▲ DPS 클래스들은 Drop of Light이 Starbirth에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 LightPillar도 Starbirth에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 Starbirth와 Beatific Vision이 닿지 않는 안전 자리로 이동한다


* 빛구슬 4개: 1, 4, 7, 10시 방향 네 군데에 모두 빛구슬이 생성된다. Light Pillar를 통해 빛구슬 1개를 제거한 후 해당 위치로 이동하는 방식인데, Light Pillar 전에 Winged Raprobation(직선)으로 12시와 6시 방향에 빛의 칼날이 박히면서 공격하므로 주의한다.


▲ 빛의 칼날이 박히면 MT는 12시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이 편하다


▲ 피격 범위에서 회피한 후 Light Pillar를 대비한다


▲ 12시 기준 5시와 7시 방향에 있는 Starbirth 중 1개를 Light Pillar로 제거한다


▲ Starbirth가 제거된 자리로 이동한다(이노센스 유인 불가능)


■ 기믹 순서 및 진행 영상

Starbirth(3) → Shadowreaver → Winged Reprobation(나선) → Rightful Reprobation(발사) → Beatifc Vision + Rightful Reprobation(복귀) → Righteous Bolt → Starbirth(2) → Drop of Light 2회 → Light Pillar → Beatifc Vision → Rightful Reprobation(발사) → Rightful Reprobation(복귀) + God Ray → God Ray 2회 → Shadowreaver → Righteous Bolt → Starbirth(4) → Winged Reprobation(직선) 2개 → Light Pillar → Shadowreaver → Righteous Bolt → Winged Reprobation(직선) 2개 + Winged Reprobation(표식) → Winged Reprobation(나선) → Starbirth(3) → Beatifc Vision → Rightful Reprobation(발사) + Drop of Light → Rightful Reprobation(복귀) → Winged Reprobation(표식) → Righteous Bolt → Starbirth(2) → Drop of Light 2회 → Light Pillar → Beatifc Vision → Winged Reprobation(나선) → God Ray 3회 → Shadowreaver → Righteous Bolt → Starbirth(4) → Winged Reprobation(직선) 2개 → Beatific Vision [전멸]


극 이노센스 토벌전 3페이즈 진행 영상(PLD PoV)


[주의] 3페이즈는 Starbirth가 어떤 기술에 의해 폭발하는지 파악하고 그에 맞춰 안전 자리로 이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Starbirth로 빛구슬이 생성됐을 때 지정된 기술이 아닌 다른 기술에 의해 폭발하면 공략을 이어가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개인 기믹은 되도록 안전하게 처리하는 것을 추천한다.


■ 기술 대처 방법

① Starbirth: 3개, 2개, 4개의 빛구슬이 생성되고 특정 기믹으로 폭발시키면서 처리하는 방식이다. 빛구슬 4개가 생섰됐을 때 Light Pillar를 통해 강제적으로 폭발시키는 Starbirth 외에는 모두 Shadowreaver, Beatific Vision으로 폭발하기 때문에 안전 위치를 빠르게 찾는 것이 관건이다.


▲ 전투가 오래 걸리면 4개의 빛구슬을 폭발시킬 수 없어 전멸하게 된다


② Beatific Vision: 이노센스가 전투 지역 외곽에서 직선 경로로 돌진한다. 해당 기술을 맞을 경우 대부분 즉사하므로 반드시 안전한 지역으로 이동해야 한다. (돌진하기 전에 약간의 시전 시간이 있으므로 높은 DPS를 노리는 모험가들은 돌진 기술을 통해 잠깐 붙었다가 떨어져도 무관하다.)


▲ 이노센스가 Beatific Vision을 준비한다


▲ 시전 바가 채워지기 전에 좌, 우 안전 지역에 위치해야 한다


③ God Ray: 이노센스 주변으로 부채꼴 모양 범위에 피해를 준다. 총 3번 시전하며, Rightful Reprobation이 복귀할 때와 함께 시전되기 때문에 Rightful Reprobation을 먼저 회피한 후 God Ray의 안전 범위로 이동해야 한다.


▲ God Ray 1번째 시전 전에 Rightful Reprobation가 복귀한다


▲ 부채꼴 범위는 교차로 3번 시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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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다시 찾아온 빛나는 위스퍼호 획득 기회! 요괴워치 콜라보 이벤트 [4]
게임뉴스 | 문원빈 기자 (Baroo@inven.co.kr) | 2019-07-09 17:05
7월 9일 파이널판타지14는 특별 이벤트 '요괴워치 콜라보레이션'을 개최했다. 요괴워치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는 2개월이라는 장기간 이벤트로 에오르제아 세계에서 요괴워치 관련 팔찌(1종), 꼬마 친구(1.....
[취재] "개발자 패널, 코스프레, 콘서트?" 팬페스티벌에서 기대되는 콘텐츠 Top 5 [5]
게임뉴스 | 문원빈 기자 (Baroo@inven.co.kr) | 2019-07-04 16:59
2019 파이널판타지14 서울 팬페스티벌 티켓팅이 시작된 지 어느덧 1개월이 지나갔다. 그동안 다양한 콘텐츠로 모험가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했던 팬페스티벌, 이번 서울 팬페스티벌에서도 어떤 즐.....
[글로벌] 치유, 공격 모두 완벽해진 치유 클래스! V5.0 백마도사 밸런스 이슈 [22]
게임뉴스 | 문원빈 기자 (Baroo@inven.co.kr) | 2019-07-01 17:20
파이널판타지14 글로벌 서버에 신규 확장팩 V5.0 '칠흑의 반역자'가 적용됐다. 확장팩을 맞이한 글로벌 모험가들은 새로운 지역에서 시작되는 주요 퀘스트를 통해 다음 스토리를 감상하면서 캐릭터를 육.....
[게임&컬쳐] 소니픽처스, '파이널판타지14' TV 시리즈 제작한다 [27]
게임뉴스 |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19-07-01 12:58
'파이널 판타지14'가 TV 시리즈로 제작된다. 소니픽처스 텔레비전과 프로덕션 컴퍼니 하이브마인드 엔터테인먼트는 스퀘어에닉스의 온라인 MMORPG '파이널 판타지14' 세계관을 실사 시리즈로 옮기겠다고.....
[글로벌] 기존 시리즈의 특색을 잘 나타냈다! 신규 잡 '건브레이커'와 '댄서'
게임뉴스 | 문원빈 기자 (Baroo@inven.co.kr) | 2019-07-01 11:21
6월 28일 글로벌 파이널판타지14에서 신규 확장팩 '칠흑의 반역자(Shadow Bringers)'의 얼리 억세스가 시작됐다. 새로운 모험이 펼쳐지는 신규 확장팩에서 무엇보다 관심이 쏠리는 것은 바로 신규 잡인 .....
[정보] 다양한 콘텐츠로 체득하는 기술! 청마도서 100% 달성 방법은? [17]
게임소개 | 문원빈 기자 (Baroo@inven.co.kr) | 2019-06-26 14:36
6월 25일 V4.5 업데이트 '영웅을 위한 진혼가'에서 리미티드 잡 '청마도사'가 등장했다. 청마도사는 파이널판타지14가 처음 선보이는 잡 시스템으로 일반적인 전투 잡과 다르게 적의 기술을 복사하여 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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