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0일(금) 9시부터 4월 23일(목) 8시 59분까지 몬스터 헌터 월드: 아이스본의 스팀판에 무페토-지바 토벌전 퀘스트가 배포될 예정이다. 무페토-지바는 월드 시절에 등장했던 맘-타로트와 같이 집회구역에 있는 헌터들이 힘을 모아 퀘스트를 진행하는 몬스터로 토벌 성공 시 최고 수준의 무기인 '명적룡 무기'를 획득할 수 있다.

명적룡 무기는 같은 종류의 무기라면 속성/상태이상 옵션을 제외한 나머지 옵션이 같다. 또한, '각성'이라는 특수한 강화를 통해 명적룡 무기에 다양한 옵션을 추가할 수 있다. 따라서 자신에게 필요한 속성/상태이상의 무기를 획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각성으로 자신에게 필요한 옵션을 추가해 무기를 완성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 무페토-지바를 토벌해 획득한 명적룡 무기를 각성으로 완성하자



■ 명적룡 무기 각성 방법

○ 각성 재료 수급

명적룡 무기 각성에는 '강용빛광석, 대용빛광석, 용빛광석, 용빛광석 조각'이라는 특수한 소재가 필요하다. 이 소재는 무페토-지바를 토벌한 이후 집회구역 접수원을 찾아가면 획득할 수 있다. 이때, 무페토-지바 토벌의 달성 레벨이 높을수록 더 많은 광석을 획득할 수 있으니 각성 재료 수급을 위해서라도 달성 레벨을 최대한으로 높이는 것이 좋다.

광석은 종류별로 무기 각성에 기여하는 수치가 다르다. 강용빛광석은 50포인트, 대용빛광석은 20포인트, 용빛광석은 5포인트, 용빛광석 조각은 1포인트다. 그리고 명적룡 무기가 요구하는 각성치 이상의 포인트를 채울 때마다 옵션을 추가하거나 강화할 수 있다.

▲ 무페토-지바 토벌 후 집회구역의 접수원을 찾아가면 달성 레벨에 맞춰 각성 소재를 획득


○ 옵션 추가 / 옵션 강화 / 축적

가공점의 장비 강화 메뉴에서 명적룡 무기를 선택하면 각성을 진행할 수 있다. 각성으로 추가할 수 있는 옵션은 최대 5개이며, 옵션 종류에 따라 각성 레벨이 존재한다.

옵션별 각성 레벨은 1~6레벨까지 있지만, 6레벨 옵션은 무기마다 하나만 추가할 수 있어 최대 각성 레벨은 26이다. 만약 6레벨 옵션이 존재하는 상태에서 다른 6레벨 옵션을 추가할 경우 기존에 있던 6레벨 옵션은 5레벨로 낮아진다.

무기의 각성 레벨에 따라 각성 한 번에 필요한 각성치가 달라진다. 1~6레벨은 8포인트 / 7~11레벨은 15포인트 / 12~23레벨은 20포인트 / 24~26레벨은 15포인트를 요구한다.

▲ 무기의 각성 레벨에 따라 요구하는 각성치가 다르다

▲ 6레벨 옵션은 무기별로 하나만 추가할 수 있다


광석을 넣어 각성을 시도하면 3개의 무작위 옵션이 나오고, 이 중에서 선택해 옵션 추가/강화를 진행하거나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고 축적할 수 있다. '옵션 추가'는 선택한 옵션을 무기에 추가하는 것, '옵션 강화'는 이미 무기에 추가된 옵션을 한 단계 높이는 것, '축적'은 해당 옵션을 모두 포기하고 다음 각성 시 더 좋은 옵션이 나올 확률을 높이는 것을 말한다.

저레벨 각성 구간에서는 자신에게 필요한 옵션이 나왔다면 일단 추가한 이후에 한 단계씩 강화하는 방법을 많이 이용한다. 다만, 1레벨 옵션을 추가해서 5레벨까지 강화하려면 많은 광석을 소모하게 된다. 게다가 무기의 각성 레벨이 높아지면 높은 레벨의 옵션이 나올 확률도 높아지니 최소 2~3레벨 옵션을 선택해서 추가하길 추천한다.

▲ 각성을 시도해 나온 3개의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해 추가하거나 기존 옵션을 강화할 수 있다

▲ 마음에 드는 옵션이 없다면 축적하기를 선택해 다음에 좋은 옵션이 나올 확률을 높일 수 있다


○ 각성 옵션의 종류

각성 옵션은 크게 공통 옵션, 시리즈 스킬 옵션, 특수 옵션 등 3종류로 나뉜다. '공통 옵션'은 공격력, 방어력, 회심률, 예리도, 속성/상태이상, 슬롯과 같이 대부분의 무기에 추가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옵션을 말한다. 각성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공통 옵션만 적당히 채워 넣어도 무난한 명적룡 무기를 만들 수 있다.

'시리즈 스킬 옵션'은 특정 방어구의 세트 효과를 발현시킬 수 있는 옵션을 말한다. 대표적으로 용산룡의 진수(포술-극의), 염왕룡의 무예(달인의 재주), 신룡의 진수(진-명검/탄환 절약) 등이 있으며, 무기별로 하나의 시리즈 스킬만 추가할 수 있다. 명적룡 무기에 시리즈 스킬을 추가하면 3세트 효과 2종을 동시에 발현하는 것도 가능하다.

'특수 옵션'은 수렵피리의 선율과 같이 특정 무기에만 추가할 수 있는 옵션을 말한다. 특수 옵션의 종류는 수렵피리의 선율, 건랜스의 포격, 조충곤의 사냥벌레 보너스, 보우건의 파츠와 특정 탄의 장전수, 슬래시액스/차지액스/활의 병 등이 있다. 각성 옵션의 종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인벤 닉네임 '롱뽀' 유저의 게시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바로가기] 무페토 지바 무기 각성 옵션 항목 및 수치 정리 (by 롱뽀)

▲ 어떤 옵션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무기의 활용 방법이 달라진다



■ 명적룡 무기 연금술

무페토-지바 토벌전이 시작되면 마카연금 NPC에게 봉인의 연금술과 각성의 연금술 메뉴가 추가된다. '봉인의 연금술'은 명적룡 무기를 재료로 사용해 각성에 필요한 '대용빛광석'을 만들어내는 연금술이다. 재료로 사용한 무기의 각성 레벨에 따라 나오는 대용빛광석의 개수가 달라진다. 1~5레벨은 1개, 6~10레벨은 2개, 11~15레벨은 3개, 16~20레벨은 4개, 21~26레벨은 5개가 나온다.

'각성의 연금술'은 무페토-지바의 소재(광석 제외)를 재료로 사용해 미감정 상태의 명적룡 무기를 만들어내는 연금술이다. 연금술 한 번에 고룡의 깨끗한 피 1개를 소모해 최대 3개의 무기를 만들 수 있다. 무기 1개당 연금 포인트 100과 조사 포인트 1,000을 요구한다. 소재와 조사 포인트 소모량이 많으니 무분별하게 진행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다.

▲ 명적룡 무기를 재료로 사용해 대용빛광석을 만드는 봉인의 연금술

▲ 무페토-지바 소재를 재료로 사용해 미감정 상태의 명적룡 무기를 만드는 각성의 연금술


봉인의 연금술을 이용해 각성 소재를 모으는 방법이 있다. 무페토-지바 토벌로 획득하는 무기에는 기본적으로 1개의 각성 옵션이 추가되어 있는데, 여기에 각성으로 옵션을 추가해 각성 레벨 6 이상을 만들어 봉인의 연금술을 이용하는 것이다.

1~6레벨 무기는 각성 한 번에 8포인트의 각성치를 요구하지만, 6~10레벨 무기를 봉인의 연금술에 사용하면 각성치 20포인트짜리 대용빛광석을 2개 얻을 수 있다. 각성 한 번으로 6레벨 이상을 만들면 12포인트의 이득을, 각성 두 번으로 6레벨 이상을 만들면 4포인트의 이득을 얻는다.

과정이 조금 번거롭지만, 자신이 사용할 명적룡 무기에 사용할 광석이 부족하다면 이런 식으로 보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다만, 이 방법을 이용하려면 용빛광석(5포인트), 용빛광석 조각(1포인트)이 많이 필요하니 두 광석을 모아둘 필요가 있다.

▲ 기본 상태의 명적룡 무기를 각성해 6레벨 이상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

▲ 4레벨이었던 명적룡 무기를 7레벨로 만들어 대용빛광석을 1개 더 획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