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라이엇 게임즈의 전술 슈팅 게임 발로란트(VALORANT)의 주요 개발자들이 이용자들이 주로 궁금해하는 질문에 대해 답변하는 시간을 가졌다. 총 5개의 질문이 올라왔으며, 그중에는 현재 최고 계급인 레디언트 유저가 몇 명인지에 대한 질문도 있다.

먼저 게임 내 리플레이 시스템의 추가에 대한 질문에는 선임 프로듀서인 스티븐 엘드러지가 개발자들도 현재 가장 관심이 가는 부분이며, 확실히 추가될 것이라는 긍정적인 답변을 남겼다. 유저들이 이를 이용하여 재미있는 밈을 만들거나 전술을 연구하는 등 폭넓은 활용을 보여주기를 기대했다.

맵을 선택하여 대전이 이루어지게 할 예정은 없냐는 질문에는 역시 선임 프로듀서 중 한 명인 이안 필딩이 답했는데, 현재 공평한 경기를 치르는 것은 물론 매칭에 걸리는 시간이 적정 수준 내로 유지되기를 바라기 때문에 맵 별 매칭 기능에 대해서는 도입할 예정이 없다고 밝혔다.

E스포츠와 관련하여 관전자용 클라이언트는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는지에 대한 질문도 있었다. 글로벌 e스포츠에 속한 웨일런 “Magnus” 로젤과 캐즈라 자프루디가 답했으며, 현재 부족한 부분이 있다는 것에 수긍했다.

지금은 주말마다 열리는 이그니션 시리즈를 주목하고 있으며, 주최 기관을 비롯하여 관중이나 관계자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있는 단계라고 답했다. 최종 목표는 게임을 처음 접하는 유저도 방송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이 주제에 대해서는 앞으로 추가 소식을 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외에도 전 세계에 최고 등급인 레디언트를 달성한 유저가 총 몇 명이나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현재 지역별로 20~150명 정도 있다는 답변을 들을 수 있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응답하라 발로란트 #3 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Q. 발로란트에도 리그 오브 레전드처럼 선물하기 기능이 생기나요?

네, 발로란트에 선물하기 기능이 ‘곧’ 추가됩니다! 승리, 특별한 날 등 선물을 줄 만한 경우를 기념하기 위한 선물하기 기능을 도입할 예정이죠. 우선 목표는 2020년 말까지이지만 일정은 변경될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마일즈 "Riot Usury" 메츠거, 매출 전략 담당


Q. 발로란트에 게임 내 리플레이 시스템은 안 생기나요?

생깁니다! 게임 내 리플레이 시스템은 저희가 곧 관련 작업을 시작하고 싶은 부분입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이 게임 내 리플레이 시스템으로 이전 게임을 참고해 전술을 연구하거나, 재미있는 밈을 만드는 등 다양하고 흥미로운 방식으로 활용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스티븐 엘드러지, 선임 프로듀서


Q. 맵을 선택해서 맵별로 대전 매칭이 가능하게 할 예정은 없나요?

저희는 경쟁전을 치르는 플레이어 여러분이 공평한 경기를 치르는 것을 바랄 뿐만 아니라 대전을 찾는 시간이 적정 수준 내로 유지되길 바랍니다. 여러 가지 맵으로 분리해서 대전 매칭을 하게 되면 대전 매칭 시스템 내 전체 플레이어 규모가 줄어들게 되고, 그 결과 대전 매칭 속도가 줄어들 뿐만 아니라 경기를 공평하게 만드는 것도 더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현재로서는 특정 맵에 대해 대전 매칭을 할 계획은 없습니다.

—이안 필딩, 선임 프로듀서


Q. e스포츠와 관련해서 생각했을 때, 발로란트 관전자 클라이언트는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있나요?

현재 발로란트의 e스포츠 관전자 도구가 다소 부족하다는 것은 저희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함께 만들어나가려고 합니다. 신경 써야 할 부분에 더 집중하기 위해 (주말마다 개최되는) 이그니션 시리즈 대회를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주최 기관, 관중, 관계자의 의견에도 귀 기울이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관전자 클라이언트는 스토리텔링을 가능하게 하고 가장 높은 차원의 행동이나 게임 스타일을 보여주기 위한 도구입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발로란트 e스포츠를 즐기는 분들이 열광하는 요소들이죠. 저희는 발로란트가 모든 게이머가 보고 즐기는 스포츠가 될 수 있다고 믿고 있지만, 이러한 비전을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어디서도 얻을 수 없는 관전 경험을 선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관전자 클라이언트가 기반 역할을 해야 하죠.

발로란트에는 게임의 맥락을 형성하는 복잡한 요소들이 있습니다. 요원의 위치, 아직 사용하지 않은 스킬, 각 요원이 구매한 무기 등과 같은 것들은 해당 경기의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저희는 관전자 클라이언트를 통해 발로란트에 익숙한 플레이어뿐만 아니라 발로란트를 처음 접하는 분들도 발로란트의 방송을 즐길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관전자 클라이언트는 방송 제작자가 멋진 관전 경험을 선사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좋은 관전자 클라이언트를 만드는 것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방송 차원의 여러 기능 및 경험을 비롯해 방송과 관련된 판타지 스포츠 등의 경험도 더 풍부하게 해주는 실시간 데이터도 쉽게 접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저희는 현재 여러분이 즐길 수 있는 도구를 만들어야 할 뿐만 아니라 커뮤니티와 라이엇의 방송 제작자에게 도움을 줄 새로운 도구도 선보여야 합니다. 앞으로 이 주제에 대해 추가 소식 전하겠습니다.

— 웨일런 “Magnus” 로젤, 글로벌 e스포츠 선임 디렉터 및 캐즈라 자프루디, 글로벌 비즈니스 e스포츠 전략 담당


Q. 전 세계에 레디언트 플레이어는 몇 명이나 있나요?

레디언트는 최고의 실력을 자랑하는 플레이어를 상징하는 랭크로 기획되었는데요, 지역마다 플레이어 규모에 따라 20~150명이 레디언트 랭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레디언트 랭크에 오르는 것은 힘든 일이며 발로란트 플레이어에게는 대단한 업적이죠. 하지만 레디언트 자리를 지키려면 게임을 계속 플레이해야 합니다. 14일 동안 플레이하지 않으면 레디언트 랭크를 다시 획득해야 하니까요.

—이안 필딩, 선임 프로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