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22일(수) 업데이트를 통해 1.04 패치가 적용되었다. 이번 패치에서는 바이퍼를 비롯한 요원 4명의 밸런스 수정과 보조 무기인 클래식 버그 수정, 총기 정보에 대한 상세 UI 추가가 이뤄졌다.

특히 이번 업데이트로 등장한 총기 정보에서는 달리기 속도나 재장전 속도, 초탄 퍼짐 등 프로들도 궁금해 할 내용들이 명확히 표기되어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 요원 밸런스 수정 및 구매 메뉴 디자인 변경이 핵심이다



이거 너무 강해진 거 아닌가? 바이퍼 상향
바이퍼, 브림스톤, 레이즈, 사이퍼 밸런스 조정

바이퍼의 경우 독을 사용한다는 콘셉트와 미형의 외모로 인기를 끌었으나, 정작 게임 내에서는 스킬의 활용이 까다롭고 사용이 제한적이라는 평가로 픽률이 낮은 요원이다. 하지만 이번 1.04 패치에서는 궁극기와 특수 상태인 부패 효과의 강화, 스킬 사용 시 연료 소모량 감소 등 대대적인 상향을 받았다.


▲ 이번 패치의 주인공 바이퍼



궁극기인 독사의 구덩이는 본래 바이퍼가 설치된 지역을 벗어나면 5초 후에 강제로 스킬이 종료되었지만, 이제는 12초라는 2배 이상의 여유 시간이 주어지면서 전략적 활용도가 상승했다.

추가로 바이퍼에게 보이는 시야도 개선되어 적이 좀 더 뚜렷한 윤곽선으로 보인다. 그리고 궁극기 안으로 들어온 적은 이제 미니맵이 모두 가려지며, 서로간에 맵을 통한 위치 정보 공유가 차단된다. 쉽게 말해 궁극기 안이라면 적은 전부 봉사가 되고 바이퍼 혼자 야간투시경을 낀 마냥 훤하게 시야가 밝혀진다는 것이다.


▲ 오멘 없는 오멘팀? 적의 미니맵을 가리면서 정보 공유도 차단한다



독성 스킬에 닿은 적의 체력이 일정시간 감소하는 효과인 부패는 초당 체력 감소량이 10에서 15로 상승했다. 부패 효과의 지속 시간도 상대가 독성 스킬 밖으로 나온 뒤, 즉시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2.5초 후에 서서히 사라지도록 변경되었다.

독성 장막과 독성 연기 스킬에 필요한 연료 게이지에도 큰 상향이 있었다. 본래라면 두 스킬을 동시에 활성화하면 연료 소모량도 두 배로 빨라지기 때문에 제약이 심했다. 하지만 이제는 동시에 발동하더라도 연료 소모량이 하나만 발동할 때와 동일해졌기에 좀 더 폭넓은 전술 구사가 가능해졌다.


▲ 사실상 그동안은 스킬 하나 없이 싸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레이즈브림스톤은 최근 대회 메타를 주름잡고 있는 요원들로 강력하다는 평가가 여전하기에 궁극기 사용에 요구되는 포인트가 6에서 7로 늘어났다.

또한, 브림스톤의 경우 추가로 자극제 신호기 스킬이 더이상 적군에게 적용되지 않으며, 효과 범위 역시 아군에게만 보이도록 변경되었다. 이제 더이상 적군에게 신호기 자극제를 던져 트롤링하는 브림스톤을 볼 수 없을 것이다.

사이퍼는 총기 구매 단계 페이즈에서 사이버 감옥 스킬을 회수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다. 라운드 시작 후에는 여전히 한 번 설치하면 다시 회수할 수 없으니 주의하자.


▲ 하위 등급에서는 상대한테 스팀팩을 던지는 브림스톤을 많이 봤을 것이다



총기 버그 수정 및 하향
점프 우클릭에 탄퍼짐 보정이 없었다?

총기 항목에서는 클래식이 하향되었다. 정확하게는 버그 수정에 가까운 것으로 우클릭으로 발사되는 보조 공격이 점프 시 탄 퍼짐 보정이 별도로 없었던 것이다. 반대로 달릴때의 보조 공격은 의도했던 것보다 훨씬 퍼져서 나갔다. 달릴때의 탄퍼짐 정도는 본래 기획했던 대로 수정되었으며, 점프 시의 공격은 좀 더 퍼지도록 수정되었다.

이와는 별개로 앉기 시, 정확도 상승 효과를 모든 총기에 일관성 있게 적용하기 위해 클래식 역시 앉은 상태에서의 정확도가 10% 상승했다. 추가 안내 사항으로 마샬로 걸으면서 사격할 때 정확도가 유지되던 버그가 수정되었다.


▲ 버그였다고는 해도 여전히 근접전에서는 보조 공격이 유용할 것이다



총기별 이동속도 및 재장전 속도 표기
총기간 성능 비교가 더 쉬워지도록 상세 정보 추가

이번 패치에서 가장 유용한 것은 바로 총기 상세 정보의 추가다. 기존에는 구입 페이즈에서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작은 글자로 피해량과 연사 속도, 탄창수와 관통력이 보여지는 정보의 전부였다.

하지만 이번 패치로 인해 연사 속도와 탄창, 관통력 등 기존에 정보는 물론 달리기 속도와 재장전 속도 등 상세 정보가 추가되었다.

특히 달리기 속도와 장착 속도, 재장전 속도, 초탄 퍼짐은 많은 이들이 궁긍해 하던 내용이고, 대부분 느낌으로만 구분하고 있었기에 이번 패치를 환영하는 유저들이 많다.


▲ 이제는 굳이 비교 영상을 안만들어도 게임 안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이 밖에도 총기별 특수 효과를 비롯한 보조 공격에 자세한 설명이 생겼다. 예를 들어 스펙터의 경우 적에게 총탄의 궤적이 보이지 않고, 사격 방향에 있는 경우를 제외하면 총성이 들리지 않는 효과가 있는데, 해당 정보가 나오기 전에는 관련 정보를 모르는 이가 대다수였다.

버키의 우클릭 공격인 공중 파열 역시 특정 거리에 도달해 폭발하기 전에는 피해를 입히지 않는다는 설명이 추가되었으며, 폭발 거리(7.5m)까지도 상세히 표기되어 총기에 대한 이해도를 쉽게 높일 수 있다.


▲ 이제 총기별 탄퍼짐이나 이동속도 논란에 종지부가 찍힐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