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사다난했던 2020년이 지나고 새로운 해가 밝았다. 매년 새해가 찾아오면 게이머들은 "올해는 어떤 게임이 나를 즐겁게 해줄까?"란 생각을 하게 된다. 새 마음, 새 출발, 새 게임 3박자는 언제나 신선한 두근거림을 선사한다.

작년, 온라인으로 개최된 게임스컴, TGA 등의 게임쇼에서 많은 게임 타이틀이 공개된 바 있다. 그중에는 아직 한창 개발 중이라 게임 트레일러를 가볍게 선보이거나 추후 새로운 정보를 공개하겠단 게임도 있었고 세부적인 게임 소식과 출시 소식을 알린 게임도 존재했다.

올해 게이머들에게 새로운 즐거움과 두근거리는 떨림을 선사할 게임은 어떤 것이 있을까? 2021년에 출시 혹은 신규 정보가 공개될 예정인 PC 또는 콘솔 대작 게임들을 정리해봤다.


※호그와트 레거시는 2022년으로 출시가 밀려 표에서 제외됐습니다.

몬스터헌터 라이즈
출시일 : 3월 26일 / 플랫폼 : 닌텐도 스위치


거대한 몬스터를 사냥하는 헌팅 액션 게임, '몬스터헌터 라이즈'가 올해 봄에 찾아올 예정이다. 18년 출시된 '몬스터헌터 월드(이하 월드)'의 대흥행 이후 등장하는 몬스터헌터 시리즈의 차기작으로서 닌텐도 스위치로 출시된다.

이 작품은 '밧줄벌레'를 이용한 다양한 액션을 선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밧줄벌레'로 공격을 강화해 무기마다 다양한 효과를 낼 수 있으며, 몬스터의 몸에 매달려 때린다거나 끌고 오는 등의 행동이 가능하다. 액션만 두고 본다면 월드보단 과거, 닌텐도 3DS에서 선보였던 '몬스터헌터 크로스' 시리즈와 흡사하다.

이외에도 헌터와 함께 싸우거나 탑승할 수 있는 동반자 가루크가 존재하며, 4인 멀티 플레이에서 헌터 1명당 1마리의 동반자를 데리고 갈 수 있는 등의 변화가 생겼다. 현재 닌텐도 스위치 외에 플랫폼의 추가는 확정되지 않았다. 1월에 체험판이 배포될 예정이니 관심이 있다면 미리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파 크라이6
출시일 : 5월 26일 / 플랫폼 : PC, 콘솔


유비소프트의 대표 IP 중 하나이자 세계적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파 크라이 시리즈의 최신작, '파 크라이6'가 작년 6월 유비소프트 포워드에서 처음 공개됐다.

4분 분량의 트레일러는 '파 크라이6'에서 플레이어가 상대하게 될 악당과 주변 상황을 그려내면서 많은 주목을 받았었다. 이번 작품을 관통하는 주제는 '독재'로, 전작에서 맞서 싸웠던 사이비 교주와 어딘가 비슷하지만, 좀 더 폭력적인 느낌을 담고 있다.

플레이어는 독재자 안톤 카스티요가 지배하는 지역에서 혁명군의 일원이 되어 게릴라 혁명의 한복판에 뛰어들게 된다. 현재 트레일러 외에 추가로 공개된 정보는 없지만, 이전부터 지역을 해방하고 적의 세력을 약화하는 방식으로 스토리를 풀어간 만큼 이번 작품 역시 비슷하게 흘러갈 것으로 예상된다.

게임을 처음 공개할 당시만 해도 2월 18일에 출시한다고 발표했었지만, 이후 유비소프트의 2분기 실적발표에서 5월로 밀려났다.


리틀 데빌 인사이드
출시일 : 2021년 / 플랫폼 : PS5(기간 독점)


국내 인디 게임 개발사 니오스트림 인터렉티브는 '리틀 데빌 인사이드'의 2021년 출시를 목표로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첫 공개 당시 부드러운 캐릭터 모션과 디자인, 세계관 등으로 많은 주목을 받았으며, 작년 6월에 넷마블로부터 지분 30% 규모의 투자를 받기도 했다.

이 게임은 성장 요소와 시뮬레이션을 결합해 플레이어에게 자유도 높은 게임 플레이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전투를 예로 들자면 단순하게 칼을 휘둘러서 잡는 방식 외에 함정을 설치하거나 은밀하게 다가가 암살할 수 있다. 또한, 마상 전투와 해상전, 수렵 활동 등의 다양한 즐길 거리가 존재한다.

작년 6월에 열린 더 퓨처 오브 게이밍 쇼에서 PS5 독점 게임의 라인업으로 등장했으며, 이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PS4, PS5 기간독점으로 출시된다고 밝혔다. 한편, 기간독점 출시가 PC 버전 출시에 영향을 주진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붉은사막
출시일 : 2021년 겨울 / 플랫폼 : PC, 콘솔


작년, 더 게임 어워드에서 게임 플레이 영상을 공개한 '붉은사막'이 올해 겨울에 출시된다. 펄어비스 '검은사막'의 뒤를 이를 차기작으로 그동안 베일에 싸여있던 게임의 실제 모습을 선보이면서 게이머들의 기대감을 끌어 올렸다.

이번 작품은 차세대 신형 게임 엔진으로 만들어 '검은사막'보다 뛰어난 그래픽 퍼포먼스를 보여주며, 레슬링과 태권도 등 무술을 바탕으로 한 액션이 가미됐다. 체술의 경우 실제 운동선수의 모션 캡처로 제작돼 현실적인 느낌을 더해준다.

한편, '붉은사막'은 MMORPG에서 오픈월드 액션으로 장르가 바뀌었다. 추후 개발자 간담회를 통해 이유를 밝혔는데, 오픈월드 액션이 시나리오 등에서 원하는 액션을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싱글 플레이만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플레이어와 커뮤니티가 가능한 콘텐츠들이 있어 멀티플레이 게임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
출시일 : 2021년 / 플랫폼 : PS


총 3부작으로 기획된 호라이즌 시리즈의 2번째 작품,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가 올해 출시를 앞두고 있다. 1편에서 이어지는 스토리로, 이번 작은 주인공이 금단의 서부를 향해 떠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전작보다 더 넓어진 지역에는 다양한 기계와 부족들이 존재한다. 매머드, 익룡, 멧돼지, 늑대거북과 같은 기계가 트레일러에서 공개되었으며, 이 밖에도 수십 종류의 기계가 등장한다. 부족의 경우 플레이어에게 협력하거나 적대하는 세력으로 나뉘며, 이들과 얽히면서 다양한 스토리가 그려질 예정이다.

새로운 지역답게 새로운 탐험 시스템인 수중 탐험이 추가됐다. 수중을 탐험하기 위해선 산소 봄베가 필요하며, 바닷속 생태계와 그에 맞는 수중 유적이 존재해 탐험의 재미를 높여준다. 발매 예정일은 2021년 중으로 세부 일정은 미정이다. PS4, PS5 독점작으로 출시된다.


바이오하자드 빌리지
출시일 : 2021년 / 플랫폼 : PC, 콘솔


신작 바이오하자드는 시리즈 넘버 8이 아닌 빌리지로 명칭 된 것이 특징이다. '바이오하자드7' 사건으로부터 8년이 흐른 뒤의 이야기를 다루며, 전작의 주인공이었던 '에단 윈터스'가 또 한 번 주인공으로 활약한다.

개발자들이 공개한 정보에 따르면 이번 작은 외딴 숲의 작은 마을을 배경으로 한다. 플레이어를 위협하는 적은 좀비뿐만 아니라 마치 늑대 인간을 연상케 하는 괴물도 등장하며, 전체적으로 서바이벌 호러 게임의 느낌이 더욱 강해진 모습을 보여준다.

한편, 바이오하자드 시리즈 대대로 등장했던 '크리스 레드필드'가 본작에 등장하며, 트레일러 후반부에 강렬한 인상을 남긴 바 있다. 게임의 정확한 출시일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며, 그래픽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PS5와 Xbox 시리즈 X/S로 발매될 예정이다.


프로젝트 BBQ
출시일 : 미정 / 플랫폼 : PC


던전앤파이터 유니버스의 한 축을 맡게 될 신작, '프로젝트 BBQ'가 작년 '던페 유니버스 페스티벌'에서 세부적인 정보를 공개했다. 던파와 같은 세계관을 공유하는 게임으로 과거, 여러차레 개발 소식을 전해 게이머들 사이에서 '던전앤파이터2', '3D 던파'란 이름으로 불려왔다.

던페에서 공개한 시네마틱 영상을 살펴보면, 원작의 플레이어블 캐릭터였던 격투가, 마법사와 본작만의 오리지널 캐릭터인 팬텀 가드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자사의 게임 '사이퍼즈'의 캐릭터 '트루퍼'도 등장했는데 추후 다양한 세계관의 확장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본작과 원작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2D에서 3D로 전환되었다는 점이다. 3인칭의 3D 시점으로 게임 플레이가 이뤄지며, 원작처럼 적을 공중에 띄워놓고 연타를 통한 공중 콤보가 가능하다. 게임은 언리얼 엔진4로 개발해 고퀄리티의 깔끔한 그래픽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현재는 시네마틱 영상만 공개되었을 뿐, 게임의 세부적인 정보와 출시일, 향후 계획은 미정이다. 하지만, 개발 기간과 영상의 퀄리티를 보아 21년 중에 또 다른 정보가 공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몰락한 왕: 리그 오브 레전드 이야기
출시일 : 2021년 / 플랫폼 : PC, 콘솔


라이엇 게임즈에서 만든 SRPG는 무슨 느낌일까? 이 의문에 대한 해답이 올해 나타날 예정이다. AOS와 FPS, 전략 카드 게임 장르에 이어 SRPG에 도전하는 라이엇 게임즈의 신작, '몰락한 왕: 리그 오브 레전드 이야기(이하 몰락한 왕)'가 올해 발매를 앞두고 있다.

리그 오브 레전드의 세계관을 배경으로 한 이 게임은 미스포춘, 일라오이, 브라움, 야스오, 아리, 파이크 여섯 명의 챔피언이 그림자 군도로 떠나는 여정을 다루고 있다. 게임은 쿼터뷰 시점으로 맵을 돌아다니다 몬스터와 마주치면 턴제 전투로 전환되는 인카운터 배틀 방식을 채택했다.

플레이어와 적은 주어진 턴마다 공격을 주고받게 되며, 선공 바로 공격 순서를 확인할 수 있다. 전투에 돌입하기 전, 챔피언의 스킬을 사용할 경우 선공권을 획득하고 해당 스킬로 먼저 피해를 주는 것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룬과 스킬 강화를 통해 파티의 시너지 효과를 내는 등 전략 요소가 존재한다.

게임은 2021년 스팀, 에픽스토어, PS4, Xbox One, 닌텐도 스위치 등을 통해 출시될 예정이며, 추후 PS5와 Xbox 시리즈 X/S로도 출시된다. 만약 PS4/ Xbox One으로 앞서 구매했다면 차세대 콘솔 버전의 무료 업그레이드를 지원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