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30주년을 맞은 슈로대 신작, 슈퍼로봇대전30의 공식 프로모션 영상이 특별 행사 '슈퍼로봇대전 강철의 초감사제 2021'을 통해 공개됐다.

이번 공식 PV에는 E3 닌텐도 다이렉트에서 티저만 공개됐던 게임의 참전작과 상세 정보, 그리고 전투 장면이 함께 담겼다. 앞서 티저 영상을 통해 공개된 초전자로보 컴배틀러 V, 마징가 Z 인피니티, 기동전사 Z 건담, 진 겟타로보 세계 최후의 날 등의 연출 장면 이후에는 오랜만에 재참전한 작품부터 팬들을 깜짝 놀라게 한 다수의 작품이 연이어 공개됐다.


먼저 국내 슈로대 팬들의 참전 희망이 많았던 용자경찰 제이데커가 슈퍼로봇대전30을 통해 처음 시리즈에 합류한다. 용자경찰 제이데커는 5번째 용자 시리즈이자 국내에서는 로봇수사대 K-캅스라는 이름으로 방영돼 친숙한 작품으로 이날 영상에서는 경봉을 사용하는 모습이 담겼다.

또한, 용자왕 가오가이가의 세계관을 잇는 패계왕 -가오가이가 대 베터맨-도 시리즈에 첫 참전한다. 이날 영상에서는 마모루가 가오가이고에 탑승한 모습을 담았다. 또한, 시시오 가이가 탑승한 가오파이가의 전투 장면과 함께 용자왕 가오가이가 FINAL의 참전도 알려졌다. 용자왕 가오가이가 FINAL의 참전으로 전작에서는 스타 가오가이가 이후 참전하지 못한 기체들을 함께 만날 수 있게 됐다. 한편, 전체적인 가오가이가 스토리는 웹소설, 코믹스 등을 통해 선보인 패계왕 -가오가이가 대 베터맨-으로 이어지게 된다.

프라모델 등으로 전개된 인피니티즘 시리즈 디자인이 적용된 마징카이저 인피니티즘이 참전하며 코우지에게 새로운 후속기가 생기게 됐다. 이 외에도 SSSS.그리드맨, 나이츠&매직, 코드 기아스 반역의 를르슈 Ⅲ 황도 등도 첫 참전작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도 주목할 작품이 많다. 시리즈 첫 작품인 기동전사 건담의 기체 참전으로 하얀 악마 RX-78-2를 탄 아무로를 만날 수 있게 됐다. 또한, 실로 오랜만에 시리즈 참전이 이루어진 기동전사 V건담과 모바일로만 참전했던 기동전사 건담 내러티브도 콘솔 시리즈에 합류했다.

이 외에도 제4차 슈퍼로봇대전과 슈퍼로봇대전 F 등에서 활약했던 중전기 엘가임, 슈퍼로봇대전 T의 마법기사 레이어스와 건X소드, 콘솔에 처음 등장하는 은하기공대 마제스틱 프린스 등도 참전한다.

오랜만에 참전한 작품과 콘솔 신 참전작이 많아지며 그간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의 단점으로 꼽혔던 '재탕' 연출도 적어질 것으로 보인다. 실제 영상을 통해 공개된 전투 연출 역시 기존 신규 참전작보다 한층 강화된 모습을 보였다.



매 작품 참전하는 오리지널 작품 역시 시리즈 30주년에 어울리는 기체들로 엄선됐다. 우선 제4차 슈퍼로봇대전부터 참전한 시리즈 대표 리얼로봇 휴케바인이 주인공 기체로 등장하고 SRX, 사이버스터가 특별 참전을 알렸다. 휴케바인의 경우 30이라는 넘버링이 붙었고 기체 얼굴에는 30을 상징하는 XXX가 달렸다.

테라다 타카노부 PD는 감사제를 통해 신규 시스템을 함께 공개했다. 우선 공개된 시스템은 전투 지역을 선택하는 택티컬 에리어 셀렉트다. 컴팩트, 임팩트 시리즈에서 등장했던 프리 오더 스테이지와 달리 획득 기체와 이에 따른 시나리오가 더욱 능동적으로 변화하며 서브 퀘스트와 같은 미션도 함께 즐길 수 있다. 또한, 오토 배틀 시스템을 이용해 스테이지 내 이동과 전투를 자동으로 진행할 수도 있다.



이번 감사제의 시작은 1970년 데뷔해 수많은 슈퍼 로봇 애니메이션 주인공을 연기한 카미야 아키라의 환영사와 함께 시작했다. 카미야 아키라는 슈퍼로봇대전에서도 겟타 로보의 료마, 투장 다이모스의 카즈야, 대공마룡 가이킹, 용자 라이딘의 아키라 등을 연기하는 등 슈퍼로봇대전 30년의 산 증인과도 같은 인물이다. 또한, 특유의 연발 공격으로 유명한 초기 북두의 권 켄시로나 명탐정 코난의 허당 탐정 모리 코고로로도 유명하다.

팬들에게는 큰형님으로 불리는 미즈키 이치로가 마징가Z, 컴배틀러V 주제곡 등을 불렀고 엔도 마사아키의 단독 라이브, JAM 프로젝트의 미니 콘서트 등이 이어지며 감사제는 슈로대 관련 곡들로 분위기를 끌어올렸다.


▲ 가장 많은 IP를 사용한 롤플레잉 게임으로 기네스북에 등재된 슈퍼로봇대전

한편, 이날 감사제에서는 슈퍼로봇대전이 가장 많은 IP를 사용한 롤플레잉 게임으로 기네스북에 오른 내용을 공개했다. 또한, 테라다 PD는 현재 전개가 중단된 OG 시리즈에 대해 당장 구체적인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지는 않지만, 언젠가 제대로 이야기의 된 끝을 내고 싶다는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슈퍼로봇대전30은 오는 10월 28일 정식 발매되며 공식 한국어화 역시 예고되어 있다. 또한, 이전 시리즈와 달리 첫 출시 플랫폼에 닌텐도 스위치, PS4와 함께 스팀이 포함되어 콘솔이 없는 PC 유저 역시 출시 첫날부터 슈로대의 이야기를 함께할 수 있다.






■ 참전작

초전자로보 콤배틀러V
기동전사 건담
기동전사 Z건담
Z-MSV
기동전사건담 역습의 샤아
M-MSV
기동전사 V건담
기동전사 건담 내러티브
중전기 엘가임
용자경찰 제이데커
용자왕 가오가이가 FINAL
패계왕 -가오가이가 대 베터맨-
코드 기아스 반역의 를르슈 Ⅲ 황도
코드 기아스 부활의 를르슈
진 겟타로보 세계 최후의 날
극장판 마징가 Z / 인피니티
마징카이저 인피니티즘
마법기사 레이어스
건X소드
은하기공대 마제스틱 프린스
나이츠&매직
SSSS.그리드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