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YRAL(스파이랄) 덱은 유희왕: 마스터 듀얼의 전개 덱 중에서도 어렵기로 소문난 덱 중 하나이다. 전개 과정이 길고 다양해 암기하기 어렵기 때문인데, 전개 흐름만 이해하면 생각보다 쉽게 익힐 수 있다.

스파이랄 전개법 1편에서는 대표적인 매지션즈 소울즈와 멍멍이 전개법을 소개했다. 이번 2편에서는 드론과 댄디 투 핸드, 소울즈와 지니어스 투 핸드 전개법을 정리했다.





※ 덱 레시피 예시
■ 몬스터
SPYRAL - 지니어스
SPYRAL - 댄디
SPYRAL - 그레이스 2
SPYRAL - 보텍스
SPYRAL GEAR - 드론 2
SPYRAL GEAR - 라스트 리조트
매지션즈 소울즈 3
증식의 G 3
하루 우라라 3
코드브레이커 제로데이


■ 마법
해피의 깃털
죽은 자의 소생
증원
테라포밍
원 포 원
멍멍이!!? 3
흑마술의 베일
라이트닝 스톰
SPYRAL GEAR - 빅 레드
SPYRAL RESORT 2
SPYRAL MISSION - 강습
무덤의 지명자 2
말살의 지명자 2


■ 함정
왕국의 칙명
SPYRAL MISSION - 구출 3


■ 엑스트라
고스트릭 듈라한
링크리보
SPYRAL - 더 더블 헬릭스 2
트로이메어 케로베로스
트로이메어 피닉스
트로이메어 그리폰
경위 바리케이트베르그
코드브레이커 바이러스버서커
코드브레이커 바이러스스워드맨
라이트로드 큐리오스 도미니온
신성마황후 셀레네
소명의 신궁 아폴로우사
액세스코드 토커
트라이게이트 위저드



SPYRAL(스파이랄)
다양한 전개법 소개


◎ SPYRAL GEAR - 드론, SPYRAL - 댄디 투 핸드 전개

1. 드론 일반 소환 후 효과 발동, 덱의 맨 위 세장을 조작한다. 댄디 효과 발동, 패에서 특수 소환한다.

2. 드론과 댄디를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더블 헬릭스를 링크 소환한다. 더블 헬릭스의 효과 발동, 묘지의 그레이스를 특수 소환한다. 그레이스의 효과 발동, 덱에서 SPYRAL MISSION - 강습을 패로 가져온다.

3. 더블 헬릭스와 그레이스를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경위 바리케이드베르그를 링크 소환한다. 묘지로 간 그레이스의 효과 발동 여기에 경위 바리케이드 베르그 효과로 체인을 건다. 경위의 효과로 패에서 강습을 묘지로 보내고, 그레이스의 효과로 덱에서 SPYRAL RESORT와 SPYRAL - 지니어스를 패로 가져온다. 그리고 리조트를 발동해 SPYRAL - 보텍스를 패로 가져온다.

※ 하루 우라라를 케어하는 플레이입니다. 그레이스를 체인 2로 하게 되면 상대가 그레이스에 하루 우라라 사용이 가능해져 전개가 멈출 수 있습니다.

4. 묘지의 강습 효과 발동, 이 카드를 제외하고 패에서 지니어스를 특수 소환한다. 지니어스의 효과 발동, 덱에서 SPYRAL GEAR - 빅 레드를 패로 가져온다. 빅 레드 발동, 묘지에서 그레이스를 특수 소환하고 그레이스의 효과로 구출을 패로 가져온다.

5. 지니어스와 그레이스를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더블 헬릭스를 링크 소환한다. 그리고 묘지의 지니어스 효과 발동, 패에서 구출을 묘지로 보낸다. 여기서 묘지로 보낸 구출의 효과 발동. 구출을 제외하고 지니어스를 지정한다. 필드 위의 지니어스의 효과 발동, 덱에서 SPYRAL GEAR - 라스트 리조트를 패로 가져온다.

6. 경위, 더블 헬릭스, 지니어스 세 장으로 엑스트라 덱에서 소명의 신궁 아폴로우사를 링크 소환한다. 그리고 묘지의 SPYRAL 카드 세 장을 제외하고 보텍스를 특수 소환한다. 그리고 패에서 라스트 리조트를 보텍스에 장착한다.



▲ 1번 필드

▲ 2번 필드

▲ 3번 필드

▲ 4번 필드

▲ 5번 필드

▲ 6번 필드



◎ SPYRAL - 지니어스, 매지션즈 소울즈 전개

※ 멍멍이!!?로 시작하는 전개와 다른 점은 전개 과정에서 필드, 묘지에 마법 카드 세 장을 추가 전개로 마련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소환이 많이 이뤄지기 때문에, 니비루 케어가 힘듭니다.

만약 패에 사용 가능한 일반 마법 카드가 있다면 마법 카드 세 장이 마련되기 때문에 이 전개법이 아닌 멍멍이!? 또는 SPYRAL RESORT 전개법을 하셔야 합니다.


1. 덱에서 그레이스를 묘지로 보내고 패에서 매지션즈 소울즈를 특수 소환한다. 그리고 지니어스를 일반 소환하고 효과로 빅 레드를 패로 가져온다. 빅 레드 발동, 묘지의 그레이스를 특수 소환하고 그레이스의 효과 발동, 덱에서 구출을 패로 가져온다.

2. 그레이스와 지니어스를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더블 헬릭스를 링크 소환한다. 묘지로 간 그레이스의 효과 발동, 덱에서 리조트와 댄디를 패로 가져온다. 그리고 리조트 발동, 덱에서 보텍스를 패로 가져온다.

3. 댄디의 효과 발동, 덱의 맨 위 카드를 맞추면 자신을 특수 소환한다. 그리고 더블 헬릭스의 효과 발동, 묘지의 그레이스를 특수 소환한다. 그레이스의 효과 발동 덱에서 강습을 패로 가져온다.

※ 전개 분기점, 댄디의 효과 성공 여부에 따라 이후 전개가 달라집니다.

4. 소울즈의 효과 발동, 강습과 구출을 묘지로 보내고 2장 드로우한다.

5. 더블헬릭스와 그레이스를 소재로 셀레네를 링크 소환한다. 셀레네의 효과 발동, 묘지의 그레이스를 특수 소환한다. 그레이스의 효과 발동, 덱에서 구출을 패로 가져온다.

6. 셀레네와 그레이스를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소명의 신궁 아폴로우사를 링크 소환한다. 그리고 묘지의 지니어스 효과 발동, 패에서 구출을 묘지로 보내고 특수 소환한다. 그리고 덱에서 드론을 패로 가져온다. 이어서 묘지의 강습 효과 발동, 이 카드를 제외하고 패에서 드론을 특수 소환한다. 드론과 지니어스를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고스트릭 듈라한을 엑시즈 소환한다. 듈라한의 효과 발동, 지니어스를 묘지로 보내고 자신을 지정한다.

7. 묘지의 구출 효과 발동, 묘지의 그레이스를 특수 소환한다. 그레이스 효과 발동, 덱에서 구출을 패로 가져온다.

8. 그레이스와 소울즈를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코드브레이커 바이러스 스워드맨을 링크 소환한다. 바이러스 스워드맨의 효과 발동, 코드브레이커 제로데이를 특수 소환한다. 제로데이와 바이러스 스워드맨을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코드브레이커 바이러스버서커를 링크 소환하고 효과로 제로데이와 바이러스 스워드맨을 특수 소환한다.

9. 바이러스스워드맨과 바이러스버서커를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트라이게이트 위저드를 링크 소환한다. 그리고 묘지의 구출 효과 발동, 묘지의 그레이스를 특수 소환한다.

10. 그레이스, 제로데이, 듈라한을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라이트로드 큐리오스 도미니언을 링크 소환한다. 큐리오스의 효과 발동, 덱에서 금지된 칙명을 묘지로 보낸다. 그리고 묘지의 지니어스 효과 발동, 패의 구출을 묘지로 보내고 특수 소환한다. 이어서 효과로 라스트 리조트를 패로 가져온다.

11. 큐리오스와 지니어스를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트로이메어 그리폰을 링크 소환한다. 그리폰의 효과 발동, 패 1장을 버리고 칙명을 필드 위에 세트하고 1장 드로우한다. 이어서 묘지의 구출을 제외하고 그레이스 특수 소환한다.

12. 그레이스와 댄디를 소재로 트로이메어 피닉스를 링크 소환하고 묘지의 SPYRAL 카드 세 장을 제외하고 패에서 보텍스를 특수 소환한다. 이어서 라스트 리조트를 보텍스에 장착한다.



▲ 1번 필드

▲ 2번 필드

▲ 3번 필드

▲ 4번 필드

▲ 5번 필드

▲ 6번 필드

▲ 7번 필드

▲ 8번 필드

▲ 9번 필드

▲ 10번 필드

▲ 11번 필드

▲ 12번 필드



◎ SPYRAL - 지니어스, 매지션즈 소울즈 전개 분기점

※ 3번에서 댄디 특수 소환에 실패했을경우

1. 더블 헬릭스의 효과 발동, 댄디로 확인한 덱 맨 위의 카드 종류를 맞추고 덱에서 그레이스를 특수 소환한다. 그레이스의 효과 발동, 덱에서 강습을 패로 가져온다. 이어서 매지션즈 소울즈의 효과로 강습과 구출을 묘지로 보내고 2장 드로우한다.

2. 헬릭스와 그레이스를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셀레네를 링크 소환한다. 셀레네의 효과 발동, 묘지의 그레이스를 특수 소환한다. 그레이스의 효과로 덱에서 구출을 패로 가져온다.

3. 그레이스와 셀레네를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아폴로우사를 오른쪽 엑스트라 몬스터 존에 링크 소환한다. 묘지의 구출을 제외하고 묘지의 더블 헬릭스를 필드 위에 특수 소환한다. 그리고 지니어스 효과 발동, 패의 구출을 묘지로 보내고 자신을 특수 소환한다. 이어서 라스트 리조트를 덱에서 패로 가져온다.

4. 소울즈와 지니어스를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듈라한을 엑시즈 소환하고 효과 발동, 지니어스를 묘지로 보내고 자신을 지정한다. 그리고 묘지의 구출을 제외하고 그레이스를 묘지에서 특수 소환한다. 그레이스 효과 발동, 덱에서 구출을 패로 가져온다.

5. 묘지의 지니어스 효과 발동, 패에서 구출을 묘지로 버리고 필드 위에 특수 소환한다. 이어서 지니어스의 효과 발동, 덱에서 드론을 패로 가져온다.

6. 지니어스와 그레이스를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코드브레이커 바이러스 스워드맨을 링크 소환한다. 바이러스 스워드맨의 효과 발동, 코드브레이커 제로데이를 특수 소환한다. 제로데이와 바이러스 스워드맨을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코드브레이커 바이러스버서커를 링크 소환하고 효과로 제로데이와 바이러스 스워드맨을 특수 소환한다.

7. 바이러스스워드맨과 바이러스버서커를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트라이게이트 위저드를 링크 소환한다. 그리고 묘지의 강습 효과 발동, 패에서 드론을 특수 소환한다. 이어서 드론을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링크리보를 링크 소환한다.

8. 링크리보, 듈라한, 제로데이를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라이트로드 큐리오스 도미니언을 링크 소환한다. 큐리오스의 효과 발동, 덱에서 금지된 칙명을 묘지로 보낸다.

9. 큐리오스와 헬릭스를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트로이메어 그리폰을 링크 소환한다. 그리폰의 효과 발동, 패 1장을 버리고 칙명을 필드 위에 세트하고 1장 드로우한다. 이어서 묘지의 구출을 제외하고 더블 헬릭스를 트라이게이트 위저드 오른쪽에 특수 소환한다.

10. 묘지의 SPYRAL 카드 세 장을 제외하고 패에서 보텍스를 특수 소환한다. 이어서 라스트 리조트를 보텍스에 장착한다.



▲ 1번 필드

▲ 2번 필드

▲ 3번 필드

▲ 4번 필드

▲ 5번 필드

▲ 6번 필드

▲ 7번 필드

▲ 8번 필드

▲ 9, 10번 필드



※ 전개 방법은 어떤 덱이든 유동적입니다. 위에 설명한 전개는 기본적인 전개 방법으로 플레이할때는 패의 상황, 패 트랩 유무들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 전개를 연습하면서 제한적인 상황에는 어떤 식으로 전개해야 할지 직접 생각해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