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에이지의 세계관을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스토리를 경험할 수 있고,
캐릭터를 성장 시키는데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부분이 바로 퀘스트다.


퀘스트는 머리 위에 느낌표가 떠있는 NPC 혹은 사물에 접근하여
상호 작용 단축키인 F를 눌러서 퀘스트를 받을 수 있다.





이렇게 수락한 퀘스트는 화면 오른쪽에 위치한 퀘스트 알리미 창이나
퀘스트 목록창(단축키 L)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퀘스트의 수행 위치는 친절하게 화살표 형태로 캐릭터 발 주변에 표시된다.





또한 퀘스트 목록창이나 알림창을 보면 퀘스트를 받은 순서에 따라 번호가 붙어 있는데,
전체 지도(단축키 M)에서 퀘스트 수행 지역이나 목표물의 분포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 근처에 퀘스트를 주는 NPC가 있다면, 해당 위치도 표시된다!



퀘스트 종류




플레이어가 수행할 수 있는 퀘스트는 메인 스토리를 알 수 있는 종족 퀘스트 외에도
일반 퀘스트, 생활 퀘스트, 모험 퀘스트 , 현상 수배 퀘스트, 숨겨진 퀘스트가 있다.



종족 퀘스트

메인으로 진행되는 종족 퀘스트를 통해 해당 종족의 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으며,
퀘스트 수락 및 완료 시 녹색 느낌표나 물음표로 표시되어 한눈에 구별할 수 있다.


또한 퀘스트 완료 시 아이템이나 경험치, 골드 이외에도 누이의 눈물을 보상으로 준다.



▲ 영지 선포에도 꼭 필요한 귀하신 누이의 눈물!

종족 퀘스트는 정해진 레벨이 돼야 수행할 수 있으며,
일부는 자연스럽게 새로운 지역으로 연결되는 다리 역할을 한다.


물론 일반적인 퀘스트를 무시하고 메인 퀘스트만 진행하면
낮은 레벨 때문에 종족 퀘스트를 받지 못해서 나아갈 방향을 잃어버릴 수 있으니,
지역별로 존재하는 다른 퀘스트를 함께 수행해야 한다.



▲ 종족 퀘스트를 통해 관련된 스토리 영상도 볼 수 있다



일반 퀘스트

플레이하면서 노란색 느낌표를 통해 받을 수 있는 일반 퀘스트는
NPC와의 단순한 대화부터 특정 몬스터 처치, 아이템 수집, 지역 탐색 등
다양한 종류의 목표들이 존재한다.


특히 일반 퀘스트 중에는 달성률과 두 가지 이상의 목표를 가진 퀘스트도 있는데,
어떤 목표를 선택하여 진행해도 퀘스트를 완료할 수 있어서 선택의 폭이 넓다.



▲ 달성률이 있는 퀘스트는 빠른 진행이 가능하다

이런 일반 퀘스트는 메인이 되는 종족 퀘스트를 하면서
대부분 자연스럽게 시작 NPC를 만나 수행할 수 있지만,
종종 길에서 벗어난 지역에서 퀘스트를 받을 수도 있으니 항상 둘러보는 게 좋다.



▲ 미니맵이나 전체지도를 자주 확인하지 않으면, 퀘스트를 놓칠 수도 있다.

또한 특정한 몬스터 사냥을 통해 퀘스트 시작 아이템을 획득하면
관련된 퀘스트를 바로 받아서 진행할 수도 있는 만큼,
적을 처치하고 얻는 진리품들을 항상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 해적들을 잡던 중에 획득한 퀘스트 시작 아이템!



모험 퀘스트

모험 퀘스트는 NPC를 통해서 받게 되는 일반적인 퀘스트와 달리
특정 지역이나 몬스터를 사냥한 후 얻는 '모험' 아이템을 통해 수행할 수 있다.



▲ 가방의 퀘스트 분류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명확한 퀘스트 목표나 가이드를 제시해 주지 않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추리를 통해서 하나씩 풀어나가는 재미가 있으며,
보상으로는 가구나 누이의 눈물, 사냥에 유용한 버프 등 다양하게 받을 수 있다.



▲ 호랑이등뼈 산맥의 모험 퀘스트!



생활 퀘스트

생산과 제작활동, 무역 등의 다양한 생활 관련 퀘스트를
푸른 소금 상회 NPC를 통해서 수행할 수 있다.


하지만 처음에는 푸른 소금 상회 모집원을 통해 받는 퀘스트만 수행할 수 있으며,
일정 이상 진행해야 연금, 무역, 요리 등의 다른 푸른 소금 상회 NPC에게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퀘스트를 받을 수 있다.







현상 수배 퀘스트


지도를 돌아다니다 보면 길 주변에 큰 금색 도끼 아이콘을 띄운 채
흡사 이정표와 같은 모습을 한 푯말을 볼 수 있다.

해당 푯말은 단순히 주변 마을이나 길 안내의 역할이 아닌
누군가의 의뢰가 담긴 퀘스트를 시작할 수 있는 현상 수배 퀘스트다.



▲ 이정표 아님! 발견하면 꼭 퀘스트를 받으세요!

현상 수배 퀘스트는 다른 일반 퀘스트와 달리 목표를 달성하면
즉시 완료되어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보통은 퀘스트를 받은 푯말에서 멀지 않은 곳에서 수행할 수 있어서 효율적이다.



▲ 보통은 주변의 몬스터를 처치하는 간단한 퀘스트다



숨겨진 퀘스트

'단순히 NPC를 통해서 받고 수행하는 퀘스트는 식상하다?'

아키에이지에서는 플레이 중에 자신도 모르게 숨겨진 퀘스트를 완료하여,
경험치 등의 퀘스트 보상을 받는 경우가 있다.

보통 숨겨진 퀘스트는 몬스터 사냥과 관련된 부분이 많으므로
'특정 몬스터 처치'와 같은 일반 퀘스트를 수행하는 중에 경험하는 게 대부분이다.

하지만 이 외에도 특정 지역 혹은 장소에 도착하거나
정해진 몬스터를 사냥 중에 상위 우두머리를 잡으라는 퀘스트 까지
복합적이고 다양한 종류의 숨겨진 퀘스트 들을 만날 수 있다.



▲ 일반 처치 퀘스트를 완료하고, 추가로 진행했을 때 경험할 수 있다!

또한 플레이하면서 NPC들이 하는 대화나 행동에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생각지도 못했던 숨겨진 퀘스트를 받을 수도 있으니 주변을 살피는 습관이 중요하다.




퀘스트 보상 관련 특이사항




아키에이지의 수집 혹은 몬스터를 처치 해야하는 퀘스트 중 일부는
퀘스트 진행 상황에 따라 차등한 경험치 보상을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다.

보상은 퀘스트 수행 목표에 절반을 달성한 경우와 절반을 초과한 경우로 나뉘며,
정해진 보상을 기준으로 차감되거나 추가된 보상을 받게 된다.



했다치자 시스템

플레이하면서 상대하기 까다롭고 잡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 몬스터 처치 퀘스트나,
많은 경쟁자 때문에 수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수집 퀘스트를 종종 만나게 된다.


이런 경우 물약과 시간을 소모해 가면서 퀘스트를 계속 진행하지 않아도,
퀘스트 목표의 절반만 달성하면 도중에 완료할 수 있는 '했다 치자' 상태로 변경된다.


즉, 열 마리의 몬스터를 잡아야 한다면 다섯 마리를,
다섯 마리의 몬스터를 잡아야 한다면 세 마리만 잡아도 퀘스트 완료가 가능하다.





물론 보상으로 받게 되는 경험치는 20% 수준으로 떨어지게 되지만,
그 외에 골드와 아이템은 모두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진행하기 까다로운 처치 퀘스트나 시간 절약이 필요한 상황에서 사용하면 좋다.




초과달성 시스템

'초과 달성'은 앞에서 설명한 '했다 치자'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정해진 퀘스트 목표보다 추가해서 진행했을 때 일정량의 보너스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 초과달성 시 퀘스트 완료 NPC의 물음표가 유독 반짝인다!

기본적으로는 '했다 치자'와 같이 대부분의 처치, 수집 퀘스트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퀘스트 목표에서 50% 추가로 진행했을 때 20%의 추가 경험치를 획득하게 된다.


따라서 비교적 잡기 쉬운 몬스터가 퀘스트 목표라면 초과달성을 노릴만하고,
수집 퀘스트의 경우 짧은 시간에 목표 달성이 쉬우므로 적극 추천한다.



▲ 초과달성 후에는 더이상 추가 진행을 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