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손에는 검, 한 손에는 방패. 판타지 영화나 게임 등에서 가장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일반적인 모습이다. 일반적이라는 것, 보편적이라는 것은 현실과는 조금 다른 모습으로 특별해지고 싶어 하는 게임 속에서 그렇게 큰 장점은 아니다. 오히려 별다른 특징이 없다는 점 때문에 한손검은 화려함을 뽐내는 여러 무기 사이에서 주류가 되기엔 힘든 무기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사실 한손검은 방패 공격의 높은 기절치와 준수한 공격력, 민첩한 움직임을 바탕으로 한 매력적인 무기이다. 뿐만 아니라 빠른 납도와 발도 시 아이템이 사용 가능한 점을 이용하여 버섯 애호가, 광역화 등의 전투 보조 스킬을 장착, 공격을 병행하며 팀의 체력도 책임지는 서포터 플레이를 할 수도 있다.

딜링과 서포팅 모두 놓치고 싶지 않은, 팔방미인이 되고 싶은 당신을 위한 오늘의 무기는 한손검이다.




◆한손검의 특징

앞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한손검은 준수한 공격력, 빠른 납도와 발도 중 슬링어 사용을 통해 다양한 상황에 바로바로 대처가 가능한 만능형 무기이다. 고저차 지형이 없는 평지에서도 뛰어올라 베기-점프베기 공격을 통해 단차 수치를 쌓을 수도 있고, 몬스터의 공격이 잘 닿지 않는 배 부분에 바싹 붙어서 베기 공격을 끊임없이 이어갈 수도 있으며, 방패를 이용한 공격이 무속성이고 스턴치가 높은 데다 예리도를 소모하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해 무속성 무기인 볼보클럽Ⅲ에 무격주를 조합하고, 데미지 배율이 높은 방패 공격인 폴 배시를 다른 공격과 함께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도 있다.

R2 버튼을 눌러 가드가 가능하지만, 가드에서 이어지는 동작이 가드베기(R2버튼+○버튼) 하나뿐이고 그렇게 효율이 높지 않은 공격이기에, 보통 한손검 운용에서 가드가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 않다.

▲가드가 성공하면 데미지가 대폭 경감되며, 스태미나가 함께 소모된다(R2버튼)



상황에 따라 베기 공격이나 방패 공격을 적절히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장점이나, 리치가 짧기에 몬스터의 패턴을 잘 모르고 있다면 유효 부위 타격이 쉬운 편은 아니다. 백스텝-뛰어올라 베기 콤보의 경우 다양한 연계기와 관련되어있고, 이 연계기들의 숙련도가 한손검 플레이 수준을 좌우하기에 시간을 충분히 들여 연습한다면 분명 빛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백스탭 동작은 공격 중, 구르기 이후, 가드 등 발도 자세 중 어떤 상황에서도 발동시킬 수 있으므로 한손검을 제대로 플레이하고자 한다면 이 백스텝 동작을 꼭 마스터하자.


◆한손검의 공격 기술

1. △버튼 공격

△버튼을 눌러 발도 및 베기 공격을 할 수 있는데, L 방향키를 누르며 △버튼을 누를 경우 해당 방향으로 크게 전진하면서 위로 올려 베는 공격을 한다. 발도 후 L 방향키 입력 없이 △버튼만 누르면 제자리에서 베어내리기-가로베기-조금 앞으로 나아가면서 검방패 콤보 공격이 이어지는데, 예리도 소모에 비해 검방패 콤보 공격의 데미지가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검방패 콤보를 끝으로 공격이 끊겨 버린다.

따라서 이 △버튼 3단 콤보를 단독으로 사용하기보다는 △버튼 콤보 중 L방향키 + △버튼을 눌러 발동되는 선회베기를 통해 끊임없이 새 콤보를 이어가고, 상황에 따라 중간에 구르기나 가드 등의 추가 동작을 이어가는 것이 좋다.

L 방향키를 진행 방향에서 조금만 옆으로 이동시켜도 선회베기 공격이 발동하고, 어느 쪽으로든 공격 방향 전환이 가능하기에 후술할 백스텝-폴 배시 연계로 높은 데미지를 노리거나, 그러지 못할 상황이라면 이 선회베기 콤보를 통해 많은 데미지를 주는 등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

△버튼을 몇 번 누르더라도 그 직후에 선회베기 공격을 할 수 있으며, 일반 공격 중 검방패 콤보가 발동되어 콤보가 끊기려 할 때도 재빠르게 선회베기 커맨드를 입력해 주면 곧바로 새 콤보를 이어갈 수 있다.

▲방향 전환이 자유로운 선회베기 콤보(L방향키+△버튼 반복). 예리도 소모는 어쩔 수 없다.



△버튼과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발도 공격인 돌진베기와 동일한 공격이 나간다. 돌진베기의 데미지와 이동, 공격 판정이 좋은 만큼 중간중간 사용해주면 좋은데, 콤보 중에 △버튼과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돌진베기가 아니라 회전베기 공격이 발동된다.

선동작이 길지 않기에 위에 이야기한 선회베기 콤보 중간에 넣어주면 일반 △버튼 공격보다 더 높은 데미지를 줄 수 있으며, 3월 22일 업데이트 내용에 따르면 한손검 회전베기의 공격력이 상승한다고 하니 이후 높은 데미지 배율을 가진 폴 배시와 함께 더욱 적극적으로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회전베기 공격. 패드의 미세한 진동으로 인한 소박한 손맛은 덤(공격 도중 △+○버튼)



2. ○버튼 공격

발도 후 L 방향키 입력 없이 ○버튼을 3번 연달아 누르면 수평베기-돌려베기-회전베기 콤보 공격을 할 수 있다. 여기서의 회전베기는 △+○버튼을 눌러 발동하는 공격과 같으며, △버튼 콤보에서 ○버튼 콤보 공격으로는 이어갈 수 있으나 ○버튼 콤보 공격에서 △버튼 콤보로 넘어갈 수는 없다. 다만 위에 언급한 선회베기를 이용하면 △버튼 콤보-선회베기-○버튼 콤보, 또는 ○버튼 콤보-선회베기-△버튼 콤보 공격을 할 수 있다.

▲○버튼 기본 콤보(○버튼+○버튼+○버튼). 머리가 흔들거려 공격이 빗나갔다.



L 방향키와 ○버튼을 함께 누르면 방패 공격이 발동되는데, 방패공격-백너클-하드 배시로 이어지는 방패 공격은 예리도를 소모하지 않으며 리치는 짧지만 준수한 데미지와 함께 높은 기절 수치를 가지고 있다. 공격 후, 또는 공격 중 백스텝 동작을 통해 모아베기-뛰어올라 베기 공격 후 각각 점프베기(△버튼)와 또 다른 방패 공격인 폴 배시(○버튼)로 연계할 수 있으며, 착지 후 곧바로 L 방향키(캐릭터의 후방으로 방향키 조작)+○버튼을 누르면 추가 동작 없이 바로 백스텝 연계를 할 수 있다.

모아베기의 경우 ○버튼을 꾹 누르고 있으면 제자리에서 잠시 모으기 동작을 하며 멈추는데, 길게 모은다고 해서 데미지가 늘어나는 것은 아니므로 보통은 길게 모으기보다는 바로 ○버튼을 눌러 다음 콤보로 이어가는 편이다.

모아베기 모으기 동작 중 L 방향키로 모아베기의 방향을 어느 정도 지정할 수 있는데, 방향 전환 각은 전방 기준 좌&우 약 45˚ 정도로 그렇게 큰 편은 아니다.

▲방패 공격 콤보(L 방향키&○버튼+○버튼+○버튼) 이후 폴 배시 연계



점프 베기&폴 배시로 착지하거나 각종 공격 동작, 가드, 회피 동작 이후에 L 방향키를 플레이어 캐릭터 시선 기준 후방 쪽으로 이동시키며 ○버튼을 누르면 곧바로 백스텝을 사용할 수 있다. 방향키를 캐릭터 시선에 맞추어 이동시킨다는 것이 처음에는 손에 잘 익지 않을 수 있는데,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것은 방향 지정 타입을 바꿔보면서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패드의 옵션 버튼을 눌러 나오는 메뉴에서 옵션을 선택-조작-방향 지정 타입 상태를 확인하자. 기본 설정은 타입 1(L 방향키 위쪽이 화면 안쪽 방향, 아래쪽이 화면 가까운 쪽 방향)으로 되어 있을 것인데, 기존에 이 백스텝 연계가 잘 안 되었다면 이것을 타입 2(L 방향키 위쪽이 플레이어의 정면 방향, 아래쪽이 뒤쪽 방향)으로 변경해보자.

이렇게 하면 점프 베기나 폴 배시 후 캐릭터의 몸이 어느 방향을 향하고 있더라도 L 방향키를 아래쪽으로 이동하며 ○버튼을 누르면 바로 백스텝 동작을 이어갈 수 있다. 다만, 무분별하게 사용하기보다는 몬스터의 패턴이 지나갔거나 몬스터가 다운되었을 때 등 안전한 타이밍을 노려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옵션 메뉴에서 방향 지정 타입 설정 변경이 가능!


▲반복되는 백스텝 공격 중 뒤틀리는 시점이 불편하다면 R 방향키로 시점을 수정하자.



백스텝을 이용해 고저차 지형이 없는 곳에서도 셀프 단차 플레이를 할 수 있다. 공격 후 백스텝-모아베기-뛰어올라 베기 후 공중에서 △버튼을 누르면 점프베기 공격이 발동되는데, 이 점프베기 공격은 데미지는 높지 않으나 단차 수치를 쌓을 수 있어 언제 어디서든 단차 수치를 쌓아 몬스터에게 올라탈 수 있다.

▲단차를 그 누구보다 사랑하는 당신, 답은 '한손검'입니다.(백스텝+○ 버튼+○ 버튼+△버튼)



◆한손검 커스텀

한손검 커스텀은 크게 공격 위주의 커스텀과 서포팅 위주의 커스텀으로 나뉜다. 커스텀을 이야기할 때마다 늘 '정답은 없다'라고 말하는 만큼 이곳에서 이야기하는 커스텀은 정답이 아닌 일부 예시에 불과하다. 여기서 사용되지 않은 장비나 장식품, 호석을 응용해 훨씬 다양한 커스텀을 만들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속성 한손검 커스텀 예시. 빈 슬롯에는 원하는 속성을 강화해주는 장식품을 넣는다.


▲무속성 무기 볼보클럽Ⅲ을 이용하는 커스텀 예시. 강인주가 안 나와서 연마주 이용


▲서포팅용 한손검 커스텀(단점 : 투구가 못생김, 시커베스트 획득 난이도)


Tiaz - [손검학 개론] 한손검 백 스텝 운용 + 숨겨진 커맨드
세레패스 - 한손검 세팅 공유 및 단차시 팁
iceDog - 여캐전용 서포터 커스텀하나 소개합니다.
관짝못질 - [한손검] 버섯중독 극서폿 한솜검 버섯조아파밍必
뻘뻘이 - [한손검] 무속강 볼보검 깡딜 세팅 (파생 세팅 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