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온이 지난 개발자 인터뷰 당시 오픈을 예고했던 마스터 서버에 대한 세부 내용을 공개했다. 마스터 서버는 기존 라이브 서버와 다른 설정을 가지고 독립된 서버로 오픈된다. 신규 직업이 등장하기 전인 8개의 직업으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45레벨 제한/시공의 균열 부활 등 종족간 PVP에 특화된 서버로 추가된다.



■ 신규 클래스 삭제! 기존 8개의 클래스로만 운영되는 마스터 서버

마스터 서버는 신규 클래스인 음유성과 사격성, 기갑성을 제외한 기존 8개의 클래스인 검성, 수호성, 궁성, 살성, 마도성, 정령성, 치유성, 호법성만을 생성할 수 있다. 하지만 신세계 업데이트로 리뉴얼된 스킬과 스티그마 시스템은 그대로 적용된다. 최대 레벨은 45레벨로 스티그마 시스템의 경우 직업간 밸런스를 고려해 습득 레벨도 조정되어 최대 4개의 스티그마를 활용 할 수 있도록 적용된다.





■ 시공 패널티 삭제! 정복자/수호자 시스템 추가

마스터 서버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사라져간 콘텐츠였던 시공의 균열이 부활한다는 점이다. 기존 라이브 서버와 달리 시공 패널티가 삭제되어 상대 종족 진영에서의 치열한 전투가 기대된다. 또한, 자신의 종족 진영을 방어, 혹은 상대의 종족 진영을 공격함에 따라 부여되는 정복자/수호자 타이틀 시스템을 통해 시공 전투의 새로운 재미가 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 크로메데부터 어비스 아이템까지! 모든 장비 아이템 거래 가능

더불어 마스터 서버에서는 모든 아이템이 거래가 가능해진다. 아이온 서비스 초기, 극악의 난이도로 유저들을 괴롭혔던(?) 크로메데 무기는 물론, 어비스 장비까지도 거래가 가능하다. 일부 퀘스트 장비를 제외한 모든 장비 아이템은 10회 포장하여 거래가 가능하며, 포장에 사용되는 포장지 주무선를 게임 안에서 구할 수 있다. 아이템 거래가 가능한 만큼 필요없는 직업의 무기를 나에게 필요한 무기로 교환하거나 거래를 통해 부를 축적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 명예 포인트 삭제! 어비스 포인트로 정해지는 계급

마스터 서버의 계급 체계 역시 기존 라이브 서버와는 차별점이 존재한다. 마스터 서버에서는 명예 포인트가 등장하기전의 방식이었던 어비스 계급 체제가 구현된다. 명예 포인트는 존재하지 않으며, 어비스 계급은 오로지 어비스 포인트만으로 산정된다. 전투 특화 서버 컨셉인 만큼 어비스 포인트 획득 방법 역시 어비스 플레이와 PVP에 집중되어 있어 자연스럽게 상대 종족과의 전투로 이어지게 설정되어 있다. 또한, 라이브 서버와 달리 키스크는 어비스 포인트 만으로 구매할 수 있어, 요새 경비작 등 아이온 초기의 모습을 볼 수 있게 될 전망이다.





※ 마스터 서버 특징 정리



첫 번째 마스터 서버의 이름은 타하바타로 결정되었다. 타하바타 서버는 11월 26일 캐릭터 사전 생성 이벤트를 시작으로, 12월 5일 무료로 접속이 가능한 OBT가 진행된다. 이후 12월 10일 정식 오픈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서비스가 시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