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에 예고되었던 신규 계승자 기술과 함께 에아나드의 보름돌 추가, 그리고 초승돌 강화 단계 확장 등의 업데이트가 10월 첫째 주 점검을 통해 이뤄졌다.

먼저 사용 빈도가 높은 것들로 구성된 신규 계승자 기술은 보조 능력의 계승자 기술과 동일하게 10레벨(증오는 4레벨)에 습득이 가능하며 격투, 야성, 마법, 사랑, 증오 등 주 능력 5개에 총 10개가 추가되었다.

대표적으로 격투에 적진으로, 야성의 연속 쏘기 등 핵심 기술들이라는 게 가장 큰 특징으로 같은 직업이라도 선택에 따라 차별화된 연쇄 효과나 운영이 가능해졌다.

☞ 신규 계승자 스킬 정보 보러가기

▲ 사랑 - 빛의 갈림길 신규 스킬 툴팁


또 다른 능력 관련 변경 사항으로는 환술의 '대지의 손아귀: 번개' 기술의 유효 거리가 3M 감소한 것, 그리고 철벽의 방패 휘두르기 기술이 조정되는 등의 일부 밸런스 패치도 진행되었다.

그리고 피해 반사 효과를 가진 강화 효과와 기술의 설명을 적용 방식에 따라 변경하였는데 예를 들어 피격자의 방어 수치 계산 후 받은 최종 피해 반사 시에는 '받는 ㅇㅇ피해량의 ㅇㅇ%를 반사합니다", 방어 수치 미계산 시 "ㅇㅇ 공격 피해의 ㅇㅇ%를 반사합니다"로 표기된다.

특히 반사 효과 중 '활력 방패: 불꽃'과 '보호의 날개: 불꽃' 등의 기술, 날카로운 가시 역린 방패와 같이 아이템 강화, 고슴도치의 웅크리기 같은 전투 소환수 기술의 경우 피격자의 방어 효과를 적용 받지 않고 피해를 반사한다.


■ 밸런스 조정 스킬 목록과 세부 내용

◇ 환술

- 대지의 손아귀: 번개 기술의 유효 거리 15 -> 12m

◇ 철벽

- 방패 휘두르기 기술 변경
ㄴ 사용 시 방패 방어 효과를 1개 누적
ㄴ 전방 3m이내의 대상에게 피해를 주며 밀어냄
ㄴ 적중한 대상 수 만큼 방패 방어 추가 누적, 최대 5회
ㄴ 전방의 뼈감옥을 제거
ㄴ 매우 높은 위협수치 생성
ㄴ 지진 효과 : 범위 6m로 증가, 밀어내지 않고 1초간 경직
ㄴ 돌풍 효과 : 재사용 대기시간 4초, 밀어내지 않고 시전 방해

◇ 의지

- 철옹성 기술의 자신 강화 효과의 지속시간 2초 -> 20초, 최대 5중첩 ->3중첩

◇ 야성

- 충격 화살 기본, 불꽃을 침묵중인 대상에게 적중 시 4초 침묵 효과 추가
ㄴ충격 화살: 돌풍 3초 침묵 효과 추가

- 폭탄 화살의 침묵 효과를 약화로 표시 및 해제가 가능하도록 수정
ㄴ 안개 기술의 발동 시간 0.3초 -> 0.1초, 이동 거리 6m -> 12m

◇ 마법

- 불의 장벽 기술의 느려짐 효과 -80% -> -40%


다음으로 에아나드 장비에 사용할 수 있는 '에아나드의 보름돌' 8종이 추가되어 악기와 망토, 장신구를 제외한 에아나드 모든 장비에 사용이 가능해졌다.

또한 빛나는 연금 제작대에서 만들 수 있는 '에아나드의 달그림자' 제작법 8종과 초승돌 강화 +4/+5 단계도 추가되었다. 이 과정에서 필요한 초승돌 강화석은 공예품 제작대에서 제작이 가능하지만, 오키드나 서버에서는 제한되며 일부 수려한 초승돌의 효과가 소폭 상향되었다.

여기에 기존 이프니르 달그림자 아이템의 경우 8세트 효과와 함께 무기와 활, 방패에도 착용이 가능해졌고 일부 아이템의 착용 효과 및 추가 효과가 상향. 착용 효과에 유연성 150 증가 효과도 추가되었다.


▲ 이프니르 달그림자 보름돌


그 외 주목해 볼만한 요소로 누이아와 히라히라 세력 본부에서는 새로 배치된 '푸른 소금 상회 채권 상인 NPC'를 이용할 수 있다.

해당 NPC에게서는 납품 퀘스트를 꾸준하게 수행하고 얻을 수 있는 채권과 기본이 되는 재료를 이용해 제작 장비를 직접 구매할 수 있는데 직접 제작하는 것에 비하면 훨씬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만, 저렴하게 상위 제작 장비를 마련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납품 퀘스트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각 주민 회관 관리인에게 공납을 하거나 '자원 비축' 퀘스트를 통해 철 주괴, 목재, 가죽, 옷감 4종류 중 하나를 납품하는 일일 퀘스트 등으로 푸른 소금 상회 채권 증서를 얻을 수 있다.

다만, 푸른 소금 상회 채권 상인에게서 에아나드 장비로 교환하는 건 현실 시간으로 오후 6시부터 자정까지만 가능하며 한손 무기, 양손 무기, 판금/가죽/천 방어구 5종 중 판매되는 장비는 매번 다를 수 있다.

☞ 장비 교환 비용 및 채권 증서 획득 방법 보러가기

■ 푸른 소금 상회 채권 증서 획득 방법

1) 지역 공납

주민이라면, 각 주민 회관 내 관리인 NPC를 찾아가 공납이 가능하다.

공납은 해당 지역의 레벨 30이상 주민을 대상으로 하며 자세한 주민 시스템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 자원 비축(일일 퀘스트)

푸른 소금 상회에서는 매일 선정 지역의 주민 게시판 공고를 통해 철 주괴, 목재, 가죽, 옷감 4개 자원을 받는 자원 비축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

퀘스트 보상으로는 경험치, 금화, 채권 증서를 받을 수 있으며 선정 지역과 필요한 자원은 아래와 같다. 참고로 동일한 자원과 유형의 퀘스트는 하루 1회만 수행할 수 있지만, 타 지역에서 제공되는 다른 유형의 퀘스트는 수행이 가능하다.



3) 영웅 후원 퀘스트(일일 퀘스트)

누이아, 하리하라 세력 본부의 연합 후원 게시판에서 받을 수 있으며, 게시판 활성화 시 6시간 동안 퀘스트가 활성화된다.

퀘스트 종류는 5종 중 1종이 선택되며 각각의 보상도 다르게 책정되어 있다.



한편 이외에도 날틀/날개 아이템에 대한 수집 업적이 추가되어 각 상위 업적별로 달성 보상이 주어질 예정이며, 민물 대어 낚시의 판매 금액과 해수 및 담수 어군에서 대형 어종의 출현 확률이 상향되면서 조금 더 해당 콘텐츠로 기대할 수 있는 수익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