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홈페이지 아미고를 통해 영지 초기화에 대한 보상 기준과 클라이언트/서버 랙 현상에 개선을 위한 진행 상황 등 유저들이 궁금해 할만한 핵심 내용들이 공유되었다.

우선 오는 3월, 공성전과 영지에 대한 대대적인 변화가 예고된 가운데 영지 초기화에 따른 추가 보상으로 철거된 주택에 미리 납부된 세금 증지나 사용된 가구의 배치 확장권이 별도로 지급된다.

여기에 완공된 건축물을 기준으로 철거된 영지의 영주 캐릭터에게 배치 시 사용한 재화와 완공시키기 위한 재료가 2월 내 순차적으로 지급되며 소모한 노동력은 1당 10은으로 환산하여 보상이 될 예정이다.


◆ 영지 초기화와 건축물 철거에 대한 보상 지급 기준

- 배치에 필요한 재화(도면, 재료 등)는 구매 금액을 기준으로 환산하여 지급
- 완공에 필요한 재료 아이템은 소비된 아이템으로 지급
- 사용된 노동력은 1당 10은을 기준으로 금화로 환산하여 지급
- 일부 재료 중 영지 건축 자재는 노동력 환산 금화를 잔여분 수량에 맞춰 지급


그리고 기존 영지 콘텐츠 관련 요소들에 대한 차후 처리 방안에 관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세부적으로는 3월 업데이트 후 와이번의 경우 점령한 세력의 영웅만 사용이 가능해지는데 영지별로 하나만 사용할 수 있지만, 이미 완성된 와이번은 영지에 귀속되지 않는다는 게 특징이다.

가디언은 강력한 전투 영향력은 유지하되, 전투에 자주 등장하거나 활용되는 것은 억제되도록 유지할 예정이며 지나치게 설정된 밸런스는 일부 조정할 예정이다.

또한 영주와 국왕의 꾸밈옷은 모두 영구 형태로 변경되어 유지되는데 와이번처럼 영지를 점령한 세력의 영웅만 이용할 수 있으며, '혼란의 추종자'의 경우 특별한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는데 모두 새로운 영지 콘텐츠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 가디언 밸런스 조정 예정 사항들

1) 사용 기술(용의 포효, 용의 숨결)의 성능 소폭 하향
2) 기존의 꺼지지 않는 불의 주문서 제작법 재료 비용 소폭 하향
3) 신규 꺼지지 않은 불의 주문서 제작법 추가 (얼어붙은 화염 심장을 재료로 사용)
4) 와이번을 가디언으로 전환 후 성능 재조정


이어서 많은 유저들이 궁금해하던 서버와 클라이언트 랙(프레임 드랍) 현상에 대한 진행 상황도 공유가 되었다.

해당 문제들은 게임 이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로 클라이언트 랙은 그래픽 표현 속도 저하 및 튕김 현상 등을 유발하지만 실제 기술 사용이나 UI 호출 등 입력에 대한 반응이 지연되지는 않는다.

따라서 PC 성능에 따라 발생하는 품질/속도 저하 폭에 차이가 있으며 발생하는 지역 주변의 PC만 한정적으로 영향은 받는 반면, 서버랙은 입력 자체에 대한 서버의 반응이 늦어지는 현상이라 전투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큰 편이다.

비슷한듯하지만 차이가 있는 해당 랙현상에 대해서는 파악하고 있는 점들을 토대로 클라이언트 랙과 프레임 드랍 현상 개선을 위해 최적화 모드가 부하를 더욱 강하게 제어하도록 업데이트되었으며, 추가로 '모든 발자국 이펙트에 대해 품질을 조정'하여 클라이언트 부하를 줄여주는 기능이 들어갈 예정이다.

최적화 모드의 개선된 모든 사항을 적용할 경우 20 프레임 정도까지 떨어지는 환경에서 50프레임 이상으로 유지되는 개선 효과를 내부적인 테스트를 통해 확인된 상태. 여기에 서버 랙 현상은 밀밭을 흔드는 전투가 활성화된 후 발생 빈도가 잦아졌는데, 서버의 패킷 전송 방식을 개선하여 부하를 줄이는 방법에 대해 유의미한 테스트 결과를 얻었고, 1월 29일 통합 인스턴스 서버의 임시 점검을 통해 적용되었기에 어느 정도 향상된 환경을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밖에 장기적인 목표로 64bit 클라이언트 지원과 그에 따른 시스템 퍼포먼스, 그래픽 품질 개선 작업이 진행 중이다.

이 중에서 64bit 클라이언트는 상반기에 제공, 9월쯤에는 일부 지역의 배경 그래픽 품질을 히라마 산맥 동부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캐릭터 모델링도 일부 개선하여 더 매력적인 캐릭터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통합 인스턴스 환경에 대해 재입장 기능, 공격대 추방, 공격대장 선정 방식 변경, 전장 매칭에 따른 입장 방식 개선, 현재 팀 인원으로만 던전 입장 옵션 추가 등 유저들의 피드백을 토대로 한 개선 사항들도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한편 무법사 세력은 일부 개선이 필요한 견제 방법도 있기 때문에 무법자가 되기 위한 퀘스트 난이도 상향(2월)이나 서버이전, 세력 유지를 위한 조건 강화 등의 개선도 이뤄지는데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미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