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영원회귀: 블랙서바이벌 포럼입니다.

지난 1월 경 진행되었던 '영원회귀 공략왕 이벤트'를 통해 다양한 게이머 분들께서 자신만의 노하우가 담긴 소중한 공략을 올려주셨습니다.

인벤에서는 공략왕 이벤트에 참여해 주신 게이머 분들의 공략을 좀 더 보기 편하게 가공하여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또한 해당 공략은 원본을 표기하기 위해 작성자분들의 게시물 원본 링크와 제목, 작성자분의 닉네임을 함께 기재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 '호킨' 님의 '두려움에 떨 아드리아나' 목차

※ 목록을 클릭하면 해당 위치로 이동합니다.

1. 인벤 기자가 전하는 이모저모

2. 루트 대신, 필요한 장비 추천

3. 스킬 마스터 및 연계 순서

4. 플레이 스타일

5. 추천 캐릭터 조합



제목: 픽만으로 같은 팀원이 두려움에 떠는 아드 공략^^7

■ 작성자: 호킨 님
링크: https://www.inven.co.kr/board/er/5684/252 (바로가기)



1. 인벤 기자가 전하는 이모저모
현우 할 때마다 아드리아나에게 방해받았다

TOP



기자가 현우나 재키를 할 때마다 느끼게 되는데, 상성이나 기타 유형으로 인해 보기만 해도 정말 화가 나는 캐릭터가 각자 한 두명씩 존재한다. 짜증나다 못해 존재 자체가 별로인 '자히르'라든지, 은신을 써서 사라지면 꼭 감시 카메라를 박아줘야 하는 '아이솔'이라든지, 화날 캐릭터는 여러 명이 있지만 그 중에 지금 소개할 캐릭터 '아드리아나'도 껴있다. 정말 이 캐릭터는 견제를 위해 태어난 캐릭터같다.

우선 W 스킬인 기름 뿌리기가 상당히 곤란하다. 물론 쓰는 사람 입장에서는 굉장히 번거롭고 쓰기 힘든 스킬이긴 하지만, 잘 쓰면 상대방의 도망 루트를 봉쇄하거나, 반대로 쫒기는 입장에서 도망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당하는 입장에선 매우 화가 나는데, 여기서 궁극기인 화염병 난사까지 들어가면 정말 화가 안 날 수가 없다. 아드리아나는 이런 캐릭터다.

아래의 공략을 작성해주신 유저 '호킨'님의 추천 공략은 아드리아나로 작성되었다. '같은 아군조차 두려움에 떨 수 있다'고 적어놓았는데, 내 머릿속의 아드리아나를 생각하면 정말로 아군도 벌벌 떨 수 있을 것만 같다. 스킬 연계 순서는 물론, 플레이스타일까지 적혀있는 굉장히 상세한 공략이다.

지금부터 유저 '호킨'님이 작성한 아드리아나 공략을 살펴보도록 하자.


2. 루트 대신, 필요한 장비 추천
기본 공격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

TOP


아드리아나 '최강' 장비 목록
연막탄
퀸 오브 하트
제국 왕관
오토-암즈
헤르메스의 부츠
달빛 팬던트

아드리아나 '추천' 장비 목록
소이탄
집사복
오토바이 헬멧
가죽 방패
풍화륜
백우선


1. 무기



아드리아나는 스킬 증폭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공격력 상승이 가장 중요하다. 최종 무기 중, 하나인 '안티오크의 수류탄'과 '고폭 수류탄'은 8번 발사하면 다시 재장전해야 함으로, 행동불능으로 만든 적을 처리할 때, 동료들과 다르게 손가락만 빨고 있을 수 밖에 없을 때도 있다. '루테늄 구슬'은 만들기도 어려운데, 도움되는 옵션이 아닌 '스킬 증폭'이 있기도 하다. 기본 공격 추가 옵션이 있는 '다비드 슬링' 또한 마찬가지.

그러므로 무기는 '연막탄'과 '소이탄' 중에 택하는 것이 좋은데, 연막탄의 경우엔 적들이 초반에 다 주워먹을 수도 있는 '꿀'과 '탄산수'가 조합 아이템에 들어가므로 소이탄을 추천하는 바다. 하지만 길을 가다 다른 아드리아나 플레이어의 시체를 만났는데, 그 시체에서 연막탄이 나온다면 "이게 왠 떡이람 !"하고 얼른 바꾸는 것이 좋다.


2. 머리



시야, 체력, 공격력이 함께 붙은 '오토바이 헬멧'이 좋은 편. 파란색인 '희귀 장비'라서 자전거 헬멧과 쌍안경만 먹으면 가지고 있던 물과 돌멩이로 조합하면 끝이라 만들기도 훨씬 편하다. 동료들과 함께 다니다 후반부에 방어 옵션을 좀 더 올리고 싶다면 킬 파밍을 통해 '제국 왕관'을 얻어서 바꾸는 방법도 좋다.


3. 옷



공격력 30 증가와 기본 공격 피해 감소가 있는 '락커의 자켓', '집사복'이 좋은 편. 그러나 'VF 혈액 샘플'을 손에 넣었다면 방어력 증가와 쿨다운 감소 효과가 있는 '퀸 오브 하트'를 입어봐도 좋다. 물론 팀원들 중, VF 혈액 샘플을 쓰는 팀원이 있다면 양보해도 좋다.

루트가 꼬였다면 'EOD 슈트' / '배틀 슈트' / '아마조네스 아머'를 킬 파밍을 통해 임시로 구해 입어도 좋다. 그리고 팀원에 원거리 딜러가 따로 있으며, 자신이 탱커를 맡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면 계속 입어도 좋다. 미스릴로 제작되는 '미스릴 갑옷'도 방어력을 65씩 높여주기에 좋다. 루트 상, 다른 아이템을 위해 옷을 포기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석양의 갑옷'을 제작하면 된다.


4. 팔



전설 장비, '오토-암즈'가 공격력 / 방어력을 상승시키므로 최고로 좋은 장비 중 하나다. 다만, 포스 코어를 필수적으로 입수해야 하기에 고급 장비인 '브레이서'만 만들어두고, 킬 파밍을 통해 획득한 '기사의 신조'나 '샤자한의 검집'을 임시로 끼고 있는 편이 좋다. 또는 미스릴을 획득했다면 거북이 등껍질 + 가죽으로 쉽게 만들 수 있는 가죽 방패와 합쳐 미스릴 방패를 임시로 끼는 편도 좋다.

소드 스토퍼에 치유 감소 옵션이 붙어있으니 다른 장비에서 치유 감소 옵션을 고려하지 않았다면 임시로 사용하기 적당한 편이다.


5. 다리



전설 장비 중에서 제일 쓸만한 다리 장비는 '헤르메스의 부츠' 뿐이지만, 이 장비 또한 포스 코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제일 우선적으로 '오토-암즈'를 제작하는 편이 좋다.

미스릴을 획득했다면, 임시 미스릴 방패로 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미스릴 부츠는 신어볼 일이 없을 것이다. 따라서 치유 감소 옵션 = '쿨링온 부츠', 스태미너 재생 = '풍화륜', 이동 속도 = '매버릭 러너'로 생각해서 마음에 드는 옵션을 택해 제작하면 된다. 참고로 망원 카메라를 15개씩 지고 다닌다면 인벤토리를 하나라도 더 비우는 풍화륜이 좋은 편이다.


6. 장식




루트나 다른 장비 상황에 따라 타협하는 것이 좋다. 풍화륜과 함께 스태미너 재생을 극한으로 땡기고 싶다면 '우치와'를 장비하거나, 최대 체력을 조금이라도 더 높이고 싶다면 '탄창'과 '슈뢰딩거의 상자', 문스톤을 먹었다면 공격력을 더욱 높이기 위해 '달빛 팬던트'를 제작해도 좋다. '백우선'에 치유 감소 옵션이 있긴 하지만 치유 감소는 2+1 행사 상품처럼 있으면 좋은 정도다.


7. 그 외, 예능식 장비 설정



머리 장비, 오토바이 헬멧과 장식 장비, 저격 스코프를 같이 끼게 되면 기본 시야와 더불어 시야가 13.5가 되어 걸어다니는 인간 망원 카메라가 될 수 있다. 같이 플레이하는 친구한테 미니맵 좀 한 번 보라고 하면 반응이 꽤 재밌을 것이다. 아드리아나는 스킬 사거리도 받쳐주므로 한 번쯤 해볼만한 예능 루트다. 특히, 장식 루트가 꼬였을 때에 고급 장비인 저격 스코프를 만드는 것도 좋은 선택 중 하나다.


3. 스킬 마스터 및 연계 순서
마스터 뿐만 아니라 연계 방법까지!

TOP




1. 스킬


방화(Q)
순수 대미지가 발생하는 아드리아나의 유일한 순수 스킬이며, 스킬 증폭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스킬 사용 중에 한 번 더 누르면 꺼지며, 스킬 지속 중, W와 R스킬의 사용이 가능하다.


기름 뿌리기(W)
기름지대가 직선 형태기에 발사 위치와 진행 방향까지 선택해줘야 한다. 때문에 환경설정에서 W를 즉시 발동으로 설정해도 클릭을 한 번 더 해야 발사된다. 매우 긴 사거리를 가지고 있어 스킬 범위가 모니터 범위를 뚫어버리기 때문에 카메라 고정 해제가 필수다.

사정거리가 12m지만, 기름지대가 사정거리를 뚫고 깔리게 됨으로 약 17m까지 커버된다. 충전 형식으로 2스택 정도 저장이 가능하며, 다른 모든 스킬을 통해 불을 붙일 수 있고, 불타고 있는 기름 지대에 가까이 스킬을 써도 불이 붙는다.


불길 쇄도(E)
도망치거나, 적들의 추격을 따돌릴 때, 쓰는 스킬이며 벽을 뚫는 것도 가능하다. 이동거리가 꽤 길기 때문에 키아라의 E스킬을 맞았을 때, 도망치기에 상당히 좋은 편이다. E를 맞추고 궁극기를 사용하려고 하는 키아라의 의도를 벗어날 수 있다.


화염병 난사(R)
W스킬과 마찬가지로 매우 긴 사거리를 갖추고 있다. 넉백 뿐만 아니라 W스킬과 마찬가지로 적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도망치는 상대나 접근하는 상대 둘 다에게 효과적이다. 충전 형태 3스택 정도 저장이 가능하며 이 스킬 또한, 스킬 증폭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활활(패시브)
패시브까지 스킬 증폭의 영향이 없으며, 패시브 효과에 스태미너 회복이 있기에 다른 스태미너 회복 장비와 병행하게 되면, 아드리아나는 중후반에 음료 아이템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2. 추천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마스터 순서 (호킨 님)
R
W
패시브
Q
E


스킬 마스터 순서 (다른 유저용)
R
Q
W
패시브
E

필자는 R - W - 패시브 - Q - E 순서로 스킬을 마스터 하지만, 다른 이용자라면 Q스킬이 주력으로 사용되는 공격기이므로 R - Q - W - 패시브 - E 순서로 스킬을 마스터 해야 한다고 본다.

후술하겠지만 아드리아나는 솔로 보다는 듀오/스쿼드에서 효과를 보는 캐릭터기에 W스킬, R스킬로 상대의 발을 묶고, 같은 팀원이 그 사이에 공격을 하는 연계를 펼칠 수 있다. 스킬 마스터 순서는 둘 다 시험해보고, 취향대로 택하면 된다.


3. 스킬 연계


이 중, 어떤 연계를 사용해도 불이 붙는다.


이건 멀리서 자신의 스택을 다 쏟아붓는 방법이다.


4. 플레이 스타일
싸움 방법, 스킬 사용법 등

TOP


스킬들이 죄다 지속적으로 대미지를 주는 형태이기 때문에 사냥하는 데 오래 걸리는 편이다. 따라서 숙련도 레벨이 상대적으로 느리게 오를 수도 있다. 영웅 무기가 나와도 다른 상대에게서 시비를 걸면서 파밍을 방해하는 것은 가능하되, 앞에서 싸움을 걸어버리면 오히려 역으로 당할 수도 있다.

멀리 지나가는 적이 보이면 죽이지는 못 하더래도, W스킬과 R스킬로 한 번 정도는 시비를 털어 플레이어에게 준 대미지를 쌓아 숙련도를 높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다. 서로 다른 파티가 싸우는 장소로 가서 스킬을 던져 사이좋게 구워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드리아나는 순간적인 큰 대미지를 기대하긴 힘들기에 1위를 하는 최상의 시나리오는 빠르게 장비를 맞춰 팀원과 합류하고, 다른 파티에서 1명씩 킬을 따내 후반부에 수적으로 유리한 싸움을 하는 것이 좋다.

넓은 장소보다는 좁은 건물이나 길목에서 싸우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다. 양측이 건물 안이어도 좋고, 건물 안에 있는 사람을 상대로 밖에서 스킬을 사용하면 나오지 못하게 하는 편도 좋다. 출입구에 R스킬을 사용한다던지, W스킬만 깔아두었다가 Q스킬로 불을 붙여 견제하는 방법 등이 있다. 넓은 곳에서는 상대가 이동할 경로에 W스킬을 수직으로 뿌려주면 된다.


5. 추천 캐릭터 조합
아야와 아이솔이 좋은 편

TOP


모든 원거리 캐릭터가 괜찮으나, 특히 요즘에 자주 사용되는 돌격 소총 아야, 저격총 아야, 돌격소총 아이솔과 듀오로 카이팅하는 조합이 좋다. 근접형 캐릭터들과는 아무래도 아드리아나만 멀찍이 빠져 W스킬, R스킬만 날리다보니 상대적으로 밥값을 못할 수도 있다.

▲ 돌격소총 / 저격총 아야나

▲ 돌격소총 아이솔이 좋은 편


5. 마무리
우리 모두 아드합시다. ^^

TOP


여러 차례 패치노트로 인해 버프를 받기 전까진 아드리아나는 '재활용도 안되는 불타는 쓰레기'라는 멸칭을 부르며 싫어했지만, 요즘에는 할만 해진 캐릭터라고 생각한다. 자신은 맞지 않으면서 멀리서 W와 R스킬을 맞추는 재미를 느껴 볼 수 있고, 반대로 캐릭터 운용을 잘하는 아드리아나에게 당해보면 계속 슬로우 상태로 구워지는 자신을 볼 수 있게 된다.

만약 아드리아나를 못해도 랭크 게임에서 아드리아나를 픽한 뒤, 빌리지도 않은 돈을 갚으라고 친구를 협박하는 용도로도 쓸 수 있으니 기억해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