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식] V4.0 홍련의 해방자 Job Action 트레일러


파이널판타지14 V4.0 업데이트 '스톰블러드' 출시가 약 3주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확장팩에서는 신규 직업인 '적마도사'와 '사무라이'가 등장하며, 각 직업의 기술들도 변경되어 창천의 이슈가르드 버전과는 다른 즐거움을 맛볼 수 있을 예정이다.

붉은 용혈로 자신을 감싸는 용기사, 노래 효과가 달라진 음유시인, 불을 내뿜는 두꺼비를 소환하는 닌자 등으로 새로운 변화를 맞이한 기존 직업들의 모습은 모험가들에게 낯설게 느껴질 수밖에 없다. 그와 동시에 어떻게 운용하면 좋을지 고민하게 되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다.

이런 이유로 파이널판타지14 인벤에서는 스톰블러드가 출시되기 전에 각 직업의 운용 방법을 간단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3부에 걸쳐 알아볼 예정이다. 다만, 각 직업을 다루는 글로벌 서버 모험가들의 조언으로 작성한 자료라도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 없기 때문에 함께 참고하는 용도로 배워보자!



[음유시인] "지속 피해와 노래 효과 유지"

새로운 노래 효과를 파악하고 순서대로 사용한다.

■ 주요 기술 정보

창천의 이슈가르드 버전에서 '여행신의 무곡'으로 기술을 사용할 때마다 발생한 기술 시전 시간이 사라졌기 때문에 신생 에오르제아 버전처럼 자유롭게 움직이면서 공격할 수 있다는 점이 음유시인의 가장 큰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지속 피해(맹독 화살, 폭풍 화살)와 극대화 상승(직선 사격) 효과를 꾸준하게 갱신하는 운용은 과거와 크게 변하지 않았지만, 노래의 효과가 변경되고 새로운 기술이 추가되면서 순차적인 노래 유지와 해당 노래에 맞춰 발동하는 기술 사용이 핵심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이콘기술 이름효과
군신의 찬가대상에게 무속성 마법 피해를 입힌다. (위력: 100)
30초 동안 주위 파티원의 극대화율을 2% 상승시킨다.
추가 효과: 자신에게 '시상'을 부여한다.

* 시상: 맹독 화살과 폭풍 화살의 지속 피해가 극대화될 경우 자신의 자동 공격 주기와 무기/마법 기술 시전 시간 그리고 재사용 대기시간을 4% 단축시킨다. (최대 4중첩)
현자의 담시곡대상에게 무속성 마법 피해를 입힌다. (위력: 100)
30초 동안 주위 파티원의 극대화율을 2% 상승시킨다.
추가 효과: 맹독 화살 및 폭풍 화살의 지속 피해가 극대화로 적용될 경우 '사혈 화살'과 '죽음의 화살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된다.
여행신의 무곡대상에게 무속성 마법 피해를 입힌다. (위력: 100)
30초 동안 주위 파티원의 극대화율을 2% 상승시킨다.
추가 효과: 자신에게 '시상'을 부여한다.

시상 효과: 맹독 화살 및 폭풍 화살의 지속 피해가 극대화로 적용될 경우 '절대음감'를 사용할 수 있다. (최대 3중첩)
마인의 진혼곡범위 안에 있는 적이 받는 피해량을 3% 증가시킨다. (사용할 경우 MP가 지속적으로 소모되며, 다른 노래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절대음감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힌다.
자신에게 부여된 '시상' 중첩 수에 따라 피해량이 증가한다.
발동 조건: 여행신의 무곡 발동 및 시상 1중첩 이상
시상 1중첩: 위력 100
시상 2중첩: 위력 240
시상 3중첩: 위력 420
찬란한 화살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위력: 300
발동 조건: 육중한 사격 효과 발동(직선 사격 극대화 발동 조건 공유)


■ 알아둬야 할 기본 요소

① 지속 피해와 직선 사격 그리고 노래 효과를 꾸준하게 갱신한다.
② 찬란한 화살은 발동 효과가 생겼을 때만 사용할 수 있다. (직선 사격 극대화 발동과 공유한다.)
③ 직선 사격과 지속 피해 효과가 동시에 끝날 경우 굳은 결의로 지속 피해 효과부터 갱신한다.
④ 절대음감(여행신의 무곡) 또는 사혈 화살(현자의 담시곡)이 발동될 때마다 사용한다.
⑤ 5초 이내에 '마구쏘기'를 사용할 수 있다면 '천상의 화살'과 함께 사용한다.
⑥ 고통 종결은 대상의 HP가 20% 미만일 때 사용할 수 있다.
⑦ 독사 강습과 사혈 화살(현자의 담시곡 효과가 없을 경우)을 꾸준하게 사용한다.
⑧ 음유시인의 능력치 우선 순위는 '극대화 > 직격 > 의지력 > 기술 시전 속도'로 맞춘다.


■ 노래 기술 발동 순서

보스 몬스터: 여행신의 무곡(30초) → 현자의 담시곡(30초) → 군신의 찬가(~20초)
다수 몬스터: 현자의 담시곡(30초) → 군신의 찬가(30초) → 여행신의 무곡(~20초)


■ 오프닝 사이클 예시

보스 몬스터를 상대하는 기준으로 기본 사이클은 지속 피해 기술(맹독 화살, 폭풍 화살)을 먼저 사용한 후 '여행신의 무곡'과 직선 사격 효과를 발동하면서 시작한다. 다음 지속 피해 효과는 '굳은 결의'로 갱신하며, '천상의 화살'과 '독사 강습'은 재사용 시간이 돌아올 때마다 사용하면 기본 사이클이 완성된다.

기본 사이클와 함께 신경을 써야 할 요소는 '마구 쏘기'와 찬란한 화살' 그리고 '절대음감'이 있다. 먼저 찬란한 화살은 직선 사격의 극대화율 상승 효과가 이미 갱신된 상태에서 사용한다. 만약 지속 피해 효과가 이미 갱신됐지만, 직선 사격 효과가 끊기는 상황이라면 '찬란한 화살'를 사용하고 직선 사격 효과를 다시 얻는 것이 효율적이다.

마지막으로 '여행신의 무곡' 효과가 적용됐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절대음감'는 '시상' 스택이 3중첩까지 쌓일 경우 무기 기술(GCD)이 약간 지연되도 최대한 빨리 소모하는 것이 중요하다.


▲ V4.0 음유시인 기본 DPS 사이클 예시



[용기사] "새롭게 등장한 붉은 용혈"

다양한 파티 시너지 기술을 언제 사용하는 지가 관건이다.

■ 주요 기술 정보

용기사의 가장 큰 변화는 '용의 꼬리'를 사용하면 '용의 발톱'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반대 경우도 성립한다.)과 '용의 눈'이 진화하는 '환영 강타'를 4회 사용 후 '게이르스코굴'을 사용하면 '붉은 용혈'이 발동되는 것이다. 붉은 용혈이 발동되면 '게이르스코굴'이 더욱 강력한 '나스트론드'로 변경된다.


아이콘기술 이름효과
푸른 용혈15초 동안 점프와 척추 강타의 위력이 30% 상승한다.
추가 효과: 푸른 용혈 효과 시간에 '올려 찌르기' 콤보를 사용하면 자신에게 '용의 발톱' 효과 향상을 부여한다.
추가 효과: 푸른 용혈 효과 시간에 꽃잎 폭풍' 콤보를 사용하면 자신에게 '용의 꼬리' 효과 향상을 부여한다.
용의 발톱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힌다.
위력: 260 (측면 공격: 300)
추가 효과: 푸른 용혈 지속 시간 10초 연장(최대 30초)
발동 조건: 푸른 용혈 및 용의 발톱 효과 향상
용의 꼬리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힌다.
위력: 260 (후면 공격: 300)
추가 효과: 푸른 용혈 지속 시간 10초 연장(최대 30초)
발동 조건: 푸른 용혈 및 용의 꼬리 효과 향상
창 숙련용의 발톱(꼬리)이 명중할 경우 용의 꼬리(발톱)를 시전할 수 있으며, 위력이 30 증가한다.
환영 강타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힌다.(위력: 210)
추가 효과(푸른 용혈 및 붉은 용혈 발동 상태): '용의 눈'를 1단계 진화.
발동 조건: 환영 강타 발동 가능 효과 상태(점프 또는 척추 강타 사용)
용의 시선20초 동안 파티원 한 명에게 용의 좌안을 부여하고, 자신에게 용의 우안을 부여한다. (효과 적용 거리: 6M)

용의 좌안 효과: 자신의 주는 피해량이 5% 상승한다.
용의 우안 효과: 자신의 주는 피해량이 10% 상승한다.


■ V3.0 버전과 V4.0 버전의 차이점

'용의 꼬리'를 사용한 후 '환영 강타'로 '게이르스코굴'을 사용하거나 올려찌르기 전에 '생명력 쇄도'와 함께 '게이르스코굴'을 사용할 수 있다. 모든 DPS 사이클은 최대 피해량을 발산하는 목표로 만들어지지만, 용기사의 DPS 사이클은 장/단점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공통적으로 주의할 점을 살펴보면 '푸른 용혈'을 항상 미리 사용하여, 물약의 효과가 '꽃잎 폭풍'과 '점프' 그리고 '척추 강타'까지 적용될 수 있도록 배치하는 것이다. 이때 '척추 강타'의 경우 '용의 꼬리' 전에 사용하거나 '올려찌르기' 후에 사용하는 '게이르스코굴'과 위치를 바꿔도 무관하다.


■ 용기사 공통 기술 사용 예시

V4.0 버전에서는 다른 직업 기술을 사용했던 보조 기술이 역할군에 따라 공통 스킬로 변경됐다. 용기사의 경우 생존에 도움이 되는 '내단'과 '피의 갈증'을 고정적으로 선택하며, 공략하는 던전에 맞춰 남은 3가지를 선택한다.


■ 오프닝 사이클 예시

용기사의 오프닝 사이클은 기존과 크게 달라진 점이 없으며, 기본적으로 개인 DPS를 우선적으로 신경 쓸 것인지 혹은 파티 DPS를 상승시킬 것인지로 구분된다.

두 사이클의 차이점이 있다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개인 DPS 사이클에서는 '필사의 각오'를 '전투 기도' 사용 후에 발동하며, '힘의 물약' 효과가 '게이르스코굴' 혹은 '척추강타'까지 적용되어 최대한 화력을 상승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공격 속도를 상승시키는 학자의 '요정의 바람' 여부에 따라 기술 배치가 달라질 수 있다.)


▲ 개인 DPS 사이클(요정의 바람이 있을 경우)


▲ 개인 DPS 사이클(요정의 바람이 없을 경우)

* 장점

① 모든 사이클 중에 가장 높은 화력을 자랑한다.
② 필사의 각오 효과가 콤보 마지막 기술 2개에 적용된다.
③ 운용 난이도가 쉬우며, FFlog를 살펴보면 가장 많이 사용한다.

* 단점

① 개인 DPS 위주로 배치된 사이클이기 때문에 RDPS가 다소 낮아진다.
② 기술 시전 속도가 높으면 운영이 다소 힘들어질 수 있다.


▲ 파티 DPS 사이클

* 장점

① 파티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시킨 운용으로 파티 RDPS가 상승한다.
② 오프닝 사이클이 지난 후 운용이 쉬운 편이다.

* 단점

① 개인 DPS가 다소 낮아질 수 있다.
② 필사의 각오 효과가 콤보 마지막 기술에 적용되지 않는다.
③ 다른 파티원의 기술 사용 시기와 조율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운용 방법이 다소 까다롭다.



[닌자] "운용의 중심은 천지인 사용"

속임수 공격 효과 시간을 최대한 활용한다.

■ 주요 기술 정보

먼저 전투 상황이 아닐 경우 '은신술'을 사용하면 '인술' 재사용 대기시간이 모두 초기화되므로 이제는 '풍둔술'의 시간에 맞춰 전투를 시작할 필요가 없다는 편의성이 생겼다. 또한, '일쌍'으로 복사된 기술 공격에도 극대화가 적용되며, '그림자 송곳니'에 베기 저항 10% 감소 효과가 추가된 점이 닌자의 변화에 눈여겨 볼 만한 부분이다.

이와 함께 V4.0 버전에서 새롭게 추가된 '천지인'은 '인법' 80을 소모하여 인술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하고 10초 내로 시전하는 2번의 인술은 재사용 대기 시간이 1초로 감소하고 위력을 2배로 증가시키는 기술로 닌자 DPS 사이클의 핵심 기술이라 볼 수 있다.


아이콘기술 이름효과
은신술모습을 감추어 대부분의 적에게 발각되지 않는 상태가 된다. (은신 중에는 이동 속도가 50% 감소하며, 자신보다 레벨이 10 이상 높은 마물이나 일부 특수한 마물에게는 감지당할 수 있다.)

추가 효과: 은신술 시전 후 전투 상황이 아니라면 인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된다.
발동 조건: 전투 상황이 아닐 경우
그림자 송곳니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힌다.
위력: 100 (콤보 시 위력: 200)
콤보 조건: 돌풍 베기
콤보 추가 효과: 대상에게 21초 동안 지속 피해 부여(지속 피해 위력: 40)
콤보 추가 효과: 21초 동안 대상에게 베기 저항 10% 감소 효과를 부여
두꺼비 소환술대상과 주변 적에게 화속성 마법 피해를 입힌다.
위력: 400
발동 조건: 인법 80 소모
육도윤회대상에게 무속성 마법 피해를 입힌다.
위력: 600
발동 조건: 인법 80 소모
천지인인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한다.
10초 안에 실행하는 2번의 인술에 대해 재사용 대기시간 1초로 감소하고, 각종 인을 맺지 않아도 인술을 사용할 수 있다. (효과 시간 동안 사용하는 인술의 위력이 2배로 증가한다.)

다만, 효과 시간 동안에는 같은 인술은 2번 사용할 수 없으며, 이동할 경우 해당 효과가 사라진다. (천지인 효과가 종료되면 인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발생한다.)
발동 조건: 인법 80 소모


■ 닌자를 운용할 때 파악할 요소

① 닌자 DPS 사이클의 기본 구조는 '그림자 송곳니 → 칼날 선풍 → 칼날 선풍 → 그림자 송곳니' 콤보의 방식으로 구성된다
② 대상에게 수둔을 사용하기 전, '일쌍 + 칼날 선풍' 후에 '천지인'를 사용하기에 충분한 인법을 쌓을 수 있도록 첫 번째 무기 기술 사용 후에 자동 공격이 닿을 만큼 가까워졌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
③ 속임수 공격 효과 구간에 '칼날 선풍'을 2회 정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④ '그림자 송곳니(베기 저항 감소)' 효과 시간을 '천지인' 사용으로 갱신할 수 없어 고민하는 경우가 가끔 발생하는데, 이런 상황에서는 '칼날 선풍' 콤보 대신 '그림자 송곳니' 콤보를 미리 사용한다.
⑤ 파티 안에 전사가 없을 경우 4번 상황을 대비하여 5초마다 '그림자 송곳니(베기 저항 감소)' 효과를 갱신하는 것이 좋다.


■ 인법 게이지 사용

일반적으로 '천지인 > 육도윤회 > 두꺼비 소환술'의 우선 순위로 사용하여, 항상 '천지인'과 '속임수 공격'을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계산한다. (예를 들면 천지인 + 속임수 공격 → 육도윤회 → 두꺼비 소환술 + 속임수 공격 → 천지인의 식으로 사용하며 마지막 천지인은 다음 속임수 공격까지 지연해도 된다.)

V3.X 버전과 달리, V4.0 버전에서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긴 강화 기술의 효과를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서는 '천지인'에 맞춰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므로 속임수 공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0~30초 정도 다가올 경우 DPS 사이클을 어떻게 운용할지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 오프닝 사이클 예시

닌자의 DPS 사이클은 '속임수 공격' 효과가 적용되는 동안 무기 기술(GCD)과 '천지인' 혹은 '육도윤회'의 사용이 관건이다. 대부분 속임수 공격 효과 적용 시간 전에 무기 기술(GCD) 5개와 '천지인' 혹은 '육도윤회'을 사용하거나 무기 기술(GCD) 6개와 '천지인'의 인술 1번으로 구성하는 방식으로 운용한다.

이런 닌자의 DPS 사이클은 파티의 구성이나 던전에 맞춰 사용하기 때문에 명확하게 정답이라고 할 수 있는 운용 방법은 없다. 다만, 자신의 DPS 사이클을 만들기 전에 글로벌 서버에서 사용하는 오프닝 사이클을 참고한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 [5회 GCD 속임수 공격 + 천지인]
사용 예시: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영웅) 4(엑스데스)


▲ [5회 GCD 속임수 공격 + 육도윤회]
사용 예시: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영웅) 3


▲ [6회 GCD 속임수 공격 + 천지인]
사용 예시: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영웅) 1, 2, 4(네오 엑스데스)



[적마도사] "화이트/블랙 마나의 적절한 운용"

연속 마법을 이용하여 시전 시간이 긴 기술을 빠르게 사용한다.

■ 주요 기술 정보

V4.0 버전에서 새롭게 등장하는 적마도사는 기공사처럼 추가 발동 효과(Proc)에 비중이 높은 기술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속 마법'으로 기술을 시전하면 다음 기술을 시전 시간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버에어로'를 사용하면 50% 확률로 '버스톤' 발동 효과가 부여되며, '버선더'를 사용하면 50% 확률로 '버파이어' 효과가 부여되는 방식이다.

이와 더불어, 적마도사는 일부 기술을 사용할 때마다 충전되는 '백마나'와 '흑마나'에 집중해야 한다. 백마나와 흑마나가 일정 수준만큼 충전되면 '인르두블망' 콤보를 사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기술들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본 후 더욱 상세한 운용 방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아이콘기술 이름효과
버에어로대상에게 바람 속성 마법 피해를 입힌다.
위력: 300
시전 시간: 5초
추가 효과: 백마나 11 상승
추가 효과(50%): 30초 동안 '버스톤' 발동 효과 부여
버스톤대상에게 땅 속성 마법 피해를 입힌다.
위력: 270
시전 시간: 2초
추가 효과: 백마나 9 상승
발동 조건: '버스톤' 발동 효과
버선더대상에게 번개 속성 마법 피해를 입힌다.
위력: 300
시전 시간: 5초
추가 효과: 흑마나 11 상승
추가 효과(50%): 30초 동안 '버파이어' 발동 효과 부여
버파이어대상에게 불 속성 마법 피해를 입힌다.
위력: 270
시전 시간: 2초
추가 효과: 흑마나 9 상승
발동 조건: '버파이어' 발동 효과
졸트라대상에게 무속성 마법 피해를 입힌다.
위력: 240
시전 시간: 2초
추가 효과: 백마나/흑마나 3 상승
추가 효과: 30초 동안 '임팩트' 발동 효과 부여
마나 증량흑마나와 백마나의 충전량을 2배로 증가시킨다.
추가 효과: '코르 아 코르'와 '데플라스망'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된다.
성원20초 동안 자신이 주는 마법 피해량을 10%. 주의 파티원이 주는 물리 피해량을 10% 증가시킨다. 해당 효과는 4초마다 2%씩 상승량이 감소한다.
가속화10초 안에 시전하는 '버선더' 혹은 '버에어로' 1회의 추가 효과가 반드시 발생한다.
리포스트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힌다. (강화할 경우 무속성 마법 공격으로 변경된다.)
위력: 130 (강화 위력: 210)
추가 효과: 백마나와 흑마나가 30 이상일 경우 '인리포스트'로 발동된다
인르두블망대상에게 무속성 마법 공격을 입힌다.
위력: 100 (콤보 시 위력: 470)
콤보 조건: 인츠베르크하우
발동 조건: 흑마나와 백마나 25 이상


■ 백마나/흑마나 기본 정보

적마도사는 흑마나와 백마나의 균형을 적절하게 유지해야 DPS 손실없이 운용할 수 있다. 게이지 UI를 보면 백마나와 흑마나 상단 사이에 빨간색 크리스탈을 볼 수 있는데, 한 종류의 마나가 20 이상 높아지면 해당 마나의 색상으로 변경된다.

만약 흑마나와 백마나의 충전 간격이 너무 벌어지면 양이 적은 마나를 충전하는 것이 어려워진다. 따라서 '버에어로'와 '버선더'를 통해 두 종류의 마나를 적절하게 충전하면서 40(↑)/40(↑)를 만드는 것이 적마도사 DPS 사이클의 핵심이다.


■ 화력 집중 구간

적마도사 DPS 사이클에서 가장 강력한 구간은 바로 '인리포스트 → 인츠베르크하우 → 인르두블망' 콤보부터 '버홀리' 또는 '버플레어'까지 사용하는 마지막 순간이다.

이때 '인리포스트' 콤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흑마나와 백마나가 80까지 충전되어 있어야 하는데, 두 종류의 마나를 40 이상 충전한 후 '마나 증량'으로 해당 콤보 시전 시간을 앞당길 수 있다.

만약 '인르드블망'까지 사용한 후 백마나가 많다면 '버플레어'를 사용하여 '버파이어' 발동까지 노릴 수 있으며, 반대로 블랙 마나가 더 많다면 '버홀리'를 통해 '버스톤'까지 사용할 수 있다. (만약 마나의 양이 같은 경우 '버플레어'나 '버홀리' 중에 아무거나 사용해도 무관하다.)


■ 오프닝 사이클 예시

앞서 설명했듯이, 적마도사는 흑마나와 백마나를 40(↑)/40(↑)으로 맞추는 것이 중요하지만, 추가 발동 효과(Proc)에 따라 DPS 사이클이 결정된다. 40(↑)/40(↑)이 만들어졌다면 '마나 증량'을 통해 80(↑)/80(↑)으로 만든 후 '코르 아 코르'로 접근하여 '인리포스트 → 인츠베르크하우 → 인르두블망'와 '버홀리(버플레어)'까지 사용한다.

이렇게 추가 발동 효과에 따라 경우의 수를 나열하면 아래와 같다. 적마도사의 화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성원'을 '인츠베르크하우' 앞에 사용했지만, 파티의 기술 사용에 따라 강화 기술 순서는 변경될 수 있다. ('버에어로'와 '버선더'의 위치를 바꿔서 사용해도 무관하다.)


▲ 버파이어(1번째 버선더) Proc → 버스톤(2번째 버에어로) Proc이 발동 경우


▲ 버파이어(1번째 버선더) Proc → 버파이어(2번째 버선더) Proc이 발동 경우


▲ 버파이어(1번째 버선더) Proc → Proc 발동 X (버플레어 ↔ 버홀리 가능)


▲ Proc 발동 X → 버파이어(2번째 버선더) Proc → 버스톤(2번째 버에어로) Proc


▲ Proc 발동 X → 버파이어(2번째 버선더) Proc → Proc 발동 X


▲ Proc 발동 X → Proc 발동 X → 버스톤(2번째 버에어로) Proc


▲ Proc 발동 X → Proc 발동 X → Proc 발동 X


※ 해당 정보에 도움을 주신 글로벌 서버 모험가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 해당 정보는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기 때문에 참고 자료용으로만 이용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