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발트TV] 사성수기담: 청룡 토벌전 진행 영상


V4.5 업데이트로 신규 8인 토벌전 '청룡 토벌전'은 마지막 사성수인 '청룡'을 상대하는 콘텐츠로 V4.1 업데이트부터 이어온 '사성수기담' 스토리가 절정에 이르게 되는 콘텐츠다.

해당 콘텐츠는 '사성수기담'의 연대기 퀘스트 '푸른 맹세'로 시작할 수 있다. 일반 난이도는 아이템 레벨 365 이상 달성해야 도전할 수 있으며, 일반 난이도를 완료한 후 쿠가네(11, 12) NPC '떠돌이 시인'을 통해 극 난이도를 개방할 수 있다.

일반 난이도는 다른 토벌전과 마찬가지로 대부분 대처하기 쉬운 기믹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뱀의 위치에 맞춰 밀려야 하는 '뱀의 행진'과 전투 지역 외곽에 나타나는 '산 산악귀'는 자칫 실수하면 죽음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다소 주의할 필요가 있다.


정보내용
개요백호에 이어 주작의 아라미타마를 진정시킨 빛의 전사 일행은 드디어 마지막 사성수를 마주하게 된다. 그 이름은 '청룡'. 유예 없는 신통력을 이용해 다수의 사역귀를 사역하는 존재이다. 천 년 전 나눈 맹세를 위해, 날뛰는 아라미타마에 스스로 몸을 맡기고 힘을 얻으려고 한 청룡. 그의 비장한 각오를 바로잡고, 황룡과의 결전에 대비하기 위해 세 번째 정화 의식을 완수하라!
선행 콘텐츠연대기 퀘스트 '푸른 맹세' 진행
전투 몬스터청룡
참가 인원4인 (방어: 2 회복: 2 공격: 4)
전투 시간60분
입장 레벨전투 직업 70레벨 이상
아이템 레벨평균 365레벨
보상 아이템카드: 청룡



▣ 초반부: 청룡의 기본 기술을 파악하자!


전반부는 청룡의 기본 기술을 알아가는 단계라고 볼 수 있다. 5가지 기술로 이뤄진 이 구간에서는 다른 기술과의 연계 없이 1개의 기술만 단순하게 시전하므로 다소 쉽게 느껴질 수 있을 것이다. 전반부에서 사용하는 기술들을 후반부에서 다른 기술과 연계하므로 대처 방법을 기억하는 것에 집중한다.


① 음양오행: 전투 지역 내에 존재하는 모든 적에게 피해를 주는 광역 기술로 광역 치유 기술을 통해 HP를 복구하는 것이 좋다.




② 허중탄: MT(적개심 1순위)에게 사용하는 강력한 단일 공격으로 피해량이 높기 때문에 방어 기술을 안전하게 사용한다.




③ 뱀눈의 인, 음양의 인: 무작위 대상 위치로 이동하여 공격하는 범위 기술로 음양의 인은 자신의 주변 범위에 피해를 주며, 뱀눈의 인은 자신의 주변을 제외한 나머지 범위에 피해를 준다.










④ 강림하는 뱀: 4명의 대상을 지정하여 대상자와 주변에 피해를 주는 범위 기술로 적절하게 산개하여 대처한다.




⑤ 구자호신법: 전투 지역에 격자 범위로 피해를 입히는 기술로 안전한 위치에 대기한다. 시전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피격 범위를 보고 이동해도 쉽게 회피할 수 있다.






▣ 중반부: 하수인의 기믹을 하나씩 대처하면서 제한 시간 안에 제거하자!


전반부가 끝나면 하수인들이 순차적으로 나타나면서 기믹을 펼치는 중반부가 시작된다. 먼저 푸른 사역귀 1마리와 붉은 사역귀 2마리가 나타난다. 붉은 사역귀와 연결된 2명의 대상자는 붉은 사역귀 위치에 따라 좌, 우측으로 이동하며, 푸른 사역귀와 연결된 대상자는 6시 방향에서 대기한다.

'붉은 돌진'과 '금단의 주술검'가 끝나면 좌 우측에서 바위 사역귀가 100톤즈 휘두르기를 사용한다. 피격 범위가 넓으므로 빠르게 안전 지역으로 이동한 후 다음 기믹 대처를 준비한다. 다음은 하늘 사역귀 4마리와 진흙 사역귀 3마리 그리고 늪 사역귀 1마리가 나타난다.

동시에 바위 사역귀가 무작위 2명을 지정한 후 대상자 방향으로 부채꼴 범위 기술인 '도깨비 방망이'을 시전하는데, 대상자들은 파티원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전투 지역 밖으로 유도하는 것이 좋다. 나머지 파티원들은 하늘 사역귀들의 산타령을 회피하면서 진흙 사역귀와 늪 사역귀를 처치한다.

마지막으로 나타난 늪 사역귀까지 제거하면 후반부로 넘어갈 수 있는데, 만약 청룡의 신통력이 모두 충전될 때까지 사역귀들을 모두 제거하지 않으면 후반부로 넘어가기 전에 전멸한다.


① 붉은 사역귀, 푸른 사역귀: 붉은 사역귀는 대상자를 밀어내는 붉은 돌진을 사용하며, 푸른 사역귀는 직선 범위를 공격하는 금단의 주술검을 사용한다. 붉은 돌진의 경우 대상자들이 자신이 연결된 붉은 사역귀가 있는 방향으로 외곽으로 이동하며, 푸른 사역귀 대상자는 6시 방향에 위치하여 금단의 주술검을 같이 맞으면 쉽게 대처할 수 있다.






② 바위 사역귀: 처음에는 자신의 주변 범위를 공격하는 100톤즈 휘두르기를 사용한 후 무작위 대상 2명의 방향으로 도깨비 방망이를 시전한다. 도깨비 방망이는 넓은 부채꼴 범위를 공격하기 때문에 대상자들은 전투 지역 외곽으로 유도해야 한다.








③ 하늘 사역귀: 전투 지역 외곽에서 직선 범위 돌진 공격을 한다. 피격 범위가 나타나고 시전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회피할 때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④ 늪 사역귀, 진흙 사역귀: HP가 0이 되면 '폭산'을 일으키면서 광역 피해를 준다. 빠르게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며, 치유 클래스들은 광역 치유 기술을 통해 HP를 보존한다.








▣ 후반부: 전투 지역 외곽을 잘 살피면서 기믹을 대처하자!


청룡이 아라미타마의 힘을 사용하여 '성난 파도'를 시전하면 전투 지역이 바다로 변하면서 '익물' 효과를 받게 된다. (안전 지대로 신속하게 들어오지 않으면 죽게 된다.) 후반부에서는 지정된 방향으로 밀쳐내는 '뱀의 행진'과 연계되는 기믹을 주의해야 한다.

뱀의 행진을 사용하면 전투 지역에 화살표 방향이 나타나면서 밀쳐질 방향을 확인할 수 있는데, 밀려나는 시작 지점에 대기해야 전투 지역 밖으로 벗어나지 않게 된다. 후반부에선서는 중반부에서 소환한 사역귀 외에 '산 사역귀'라는 거대한 몬스터를 소환한다.

해당 몬스터는 V4.2 업데이트에서 등장한 4인 던전 '강엔 종묘'의 두 번째 보스 몬스터 '다이다라봇치'와 같은 기믹을 사용하므로 해당 던전을 경험한 모험가들은 다소 익숙할 것이다. (산 사역귀가 어떤 팔로 공격하는지에 따라 '압살장'의 회피 방향이 결정되므로 빠르게 확인해야 한다.)

후반부에서는 뱀의 행진과 사역귀들의 공격을 잘 확인하면서 순서대로 대처하면 큰 어려움이 없으므로 자신이 어떤 사역귀의 공격 대상이 됐는지 파악하거나 산 사역귀의 압살장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① 성난 파도: 후반부로 진입하는 기믹으로 전투 지역 외곽에 바다가 덮쳐 '익물' 효과를 부여한다. 익물 효과는 지속 피해를 주며, 일정 시간이 지나 파도가 생성될 경우 익사한다.






② 뱀의 행진: 전투 지역에 화살표로 밀려날 방향이 나타난다. 화살표 시작 지점에 있지 않으면 전투 지역 외곽으로 밀려나서 죽게 되므로 주의한다. 두 번째 뱀의 행진에서는 밀려난 후 청룡이 금단의 주술검 2회를 사용한다.






③ 산 사악귀: 압살장은 산 사악귀가 전투 지역 50% 범위에 피해를 주는 기술로 오른팔, 왼팔에 따라 피격 범위가 달라지므로 꼭 확인해야 한다. 전투 지역 중앙을 공격하여 주변에 있는 대상들을 밀쳐내는 대압살의 경우 중앙 공격 범위와 가까이 위치하여 전투 지역 외곽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조절한다.








④ 압살장 → 뱀의 행진: 압살장을 시전한 후 뱀의 행진이 진행되므로 압살장의 피격 범위를 확인하여 먼저 회피한 후 뱀의 행진이 시작되는 방향으로 이동한다. 뱀의 행진 후 압살장을 다시 시전하기 때문에 자칫 순서를 놓치면 죽게 될 수 있다.




⑤ 대압살 → 뱀송곳니: 압살장 → 뱀의 행진 → 압살장이 진행된 후 대압살이 시전되는데, 대압살로 밀려나는 시기에 맞춰 전투 지역에 4개의 뱀송곳니가 나타난다. 뱀송곳니에 1명 이상 들어가야 광역 피해를 입지 않으므로 파티원의 위치를 확인한 후 대처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