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추석연휴 기간 IT인벤에서는 NC소프트에서 개발중인 블러드 앤 소울 베타 벤치마크 기사를 인벤 가족 여러분에게 소개해 드린데 이어, 이번 설 설 연휴에는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이하 블리자드)에서 개발 중인 디아블로3(이하 디아3)의 베타 프레임 벤치마크 테스트를 마련하였습니다.


심의 문제로 아직 출시 일정이 확실하지 않은 디아3이지만, 디아3의 출시에 맞춰 새로운 컴퓨터를 장만하시려는 분들도 많은 만큼 현재 있는 PC를 최대한 활용하여 디아3을 즐기시려는 분들도 많으며 또한, 노트북을 이용하여 디아3을 플레이하시려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에, 이번 디아3 프레임 테스트에서는 고성능의 PC와 함께 블리자드에서 공개한 권장 사양의 PC와 비슷한 수준의 성능을 가진 컴퓨터와 함께 노트북도 테스트 항목에 포함해 구형 PC, 혹은 노트북에서 디아3을 즐기시려는 분들이 어떤 환경에서 디아3을 플레이할 수 있으실지 미리 확인해 보실 수 있도록 이번 테스트를 기획하였습니다. 또한, 인위적으로 PC의 성능을 조정하여 다양한 환경에서 디아3 게임 내 프레임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이번 프레임 테스트를 통해 디아3을 실행한 PC의 성능과 현재 사용하시거나, 구매 예정이신 컴퓨터의 사양 비교를 통해 본인에게 맞는 PC 구매 혹은 업그레이드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기사는 인벤 유저 Q마타하리Q님의 도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디아블로 프레임 테스트 시스템 사양 및 환경




이번 디아3 프레임 테스트에 사용된 디아3 클라이언트의 버전은 베타 9 버전이며, 아래에서 현재 공개된 디아3의 최소 요구사양 및 권장 요구사양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 블리자드에서 발표한 디아블로3 최소, 권장 요구사양



테스트에 사용된 PC는 총 6대(데스크탑 4대, 노트북 2대)이며, CPU의 배수와 활성화 코어 개수 및 내, 외장 그래픽 카드 사용 여부를 조정할 수 있는 i5-2500k PC를 이용하여 오버클럭, 클럭다운, 코어 비활성화, 내장그래픽 사용등의 사양 조절을 통해 총 10가지의 시스템에서 테스트하는 환경을 마련했습니다.




▲ 디아블로3 프레임 테스트 PC 사양




또한, 디아3 내의 그래픽 설정 조정을 통해 상/중/하 옵션으로 한 PC당 3번의 테스트를 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되 필요시 의미가 없는 옵션은 테스트 하지 않았습니다.



▲ 각 옵션별 세부 설정 사항



테스트 구간은 디아3 1막의 네 번째 메인 퀘스트인 해골왕의 분노 퀘스트 구간(대성당 2-4층, 왕실 지하무덤)내 전투시 프레임을 측정하였으며 평균 프레임의 경우 해당 구간에서 벌어진 전투 프레임의 대략적인 평균을 구한 값입니다.


◆ 디이블로3 프레임 샷 보기 ◀ (클릭하면 펼쳐집니다)



▷ E6850@3.06 + GTS250, 상옵션




□ 마을 프레임 샷







□ 던전 프레임 샷











□ 보스전 프레임 샷










▷ E6850@3.06 + GTS250, 중옵션




□ 마을 프레임 샷







□ 던전 프레임 샷











□ 보스전 프레임 샷










▷ E6850@3.06 + GTS250, 하옵션




□ 마을 프레임 샷







□ 던전 프레임 샷











□ 보스전 프레임 샷










▷ Q8400@2.66 + GTS450, 상옵션




□ 마을 프레임 샷







□ 던전 프레임 샷











□ 보스전 프레임 샷










▷ Q8400@2.66 + GTS450, 중옵션




□ 마을 프레임 샷







□ 던전 프레임 샷











□ 보스전 프레임 샷









▷ Q8400@2.66 + GTS450, 하옵션




□ 마을 프레임 샷







□ 던전 프레임 샷











□ 보스전 프레임 샷








▷ i7-920@4.0 + HD5870, 상옵션




□ 마을 프레임 샷







□ 던전 프레임 샷











□ 보스전 프레임 샷








▷ i5-2500k@4.5 + GTX580, 상옵션




□ 마을 프레임 샷





□ 던전 프레임 샷











□ 보스전 프레임 샷







▷ i5-2500k@3.3 + GTX580, 상옵션




□ 던전 프레임 샷











□ 보스전 프레임 샷








▷ i5-2500k@3.1(2core) + GTX580, 상옵션




□ 던전 프레임 샷











□ 보스전 프레임 샷










▷ i5-2500k@2.4(2core) + GTX580, 상옵션




□ 던전 프레임 샷











□ 보스전 프레임 샷










▷ i5-2500k@4.5 + HD2000(내장그래픽), 상옵션




□ 마을 프레임 샷





□ 던전 프레임 샷











□ 보스전 프레임 샷








▷ i5-2500k@4.5 + HD2000(내장그래픽), 하옵션




□ 던전 프레임 샷











□ 보스전 프레임 샷










▷ i7-840QM@1.86 + GT335M, 상옵션




□ 던전 프레임 샷











□ 보스전 프레임 샷










▷ i7-840QM@1.86 + GT335M, 중옵션




□ 던전 프레임 샷











□ 보스전 프레임 샷










▷ i7-840QM@1.86 + GT335M, 하옵션




□ 던전 프레임 샷













□ 보스전 프레임 샷










▷ i5-2467M@1.6 + HD3000, 상옵션




□ 던전 프레임 샷

















□ 보스전 프레임 샷








▷ i5-2467M@1.6 + HD3000, 중옵션




□ 던전 프레임 샷











□ 보스전 프레임 샷










▷ i5-2467M@1.6 + HD3000, 하옵션




□ 던전 프레임 샷











□ 보스전 프레임 샷












▷ 디아블로 프레임 테스트 결과





▲ 디아블로3 프레임 테스트 결과



이번 디아3 프레임 테스트를 통해 몇 가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우선 디아3의 출시에 앞서 발표된 권장사양 PC와 가장 근접한 사양인 A, B 시스템의 테스트 결과를 보았을 때, 블리자드에서 발표한 권장사양의 PC에서 상옵션으로 플레이하기에는 약간 무리가 있지만, 중옵션에서는 무난하게 플레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는 약 4년 반 전에 출시된 코어2듀오 CPU와 저렴한 가격에 구매 가능한 8800GT, 9800GT, GTS250의 조합으로도 디아3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적 몬스터들이 몰리거나 물리엔진을 사용한 효과가 많은 지역에서는 심한 프레임 드랍이 나타나는 문제가 발생하였으므로, PC구매나 업그래이드를 하실 때 참고하셔야 할 부분입니다.



▲ 권장사양 시스템 프레임 테스트 결과



다음으로, 디아3에서 고성능의 그래픽 카드는 최고 프레임에, 높은 CPU 클럭은 안정적인 평균 프레임 유지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입니다. 그래픽적인 성능 면에서는 HD5870으로도 디아3의 최대 프레임 제한 100프레임에 도달하였다는 점으로 보았을 때, 현재 20만 원 안쪽에서 구할 수 있는 GTX560, HD6870 정도의 그래픽 카드로도 디아3에서 제공하는 그래픽 효과는 충분히 즐기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고사양 시스템 프레임 테스트 결과(모두 상옵션)



하지만 디아3에서 안정적인 프레임을 얻기 위해서는 고클럭의 CPU가 필요합니다. 그래픽 부분에서의 성능 하락이 없도록 GTX580을 장착한 상태에서 클럭과 코어 개수 조절을 통해 알아본 CPU 성능 테스트(시스템 D~G)의 결과를 살펴보면 최대 프레임은 별 차이가 없으나 평균 프레임과 최소 프레임은 많은 프레임 차이를 보였습니다.



▲ CPU클럭과 코어 개수 조절 테스트(모두 상옵션)



특히 모든 시스템에서 최소 프레임을 기록한 왕실 지하묘지 부분 테스트 결과를 볼 때 i5-2500@3.3이상의 CPU가 아닐 경우 최소-최대 프레임의 차이가 크게 벌어지는 결과를 보였으며, 상옵으로 디아3을 프레임 하락 없이 쾌적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최소 3기가 클럭 이상의 i 시리즈 CPU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인텔 내장 그래픽을 탑재한 노트북에서도 옵션 조절을 통해 디아3 플레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록 부드럽고 원활한 플레이는 아니더라도 게임을 즐기기에는 크게 문제가 없었으며 아직 몇몇 옵션에 Low설정이 없다는 것과 베타 클라이언트라 완벽한 최적화가 되어 있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면 실제 정식 버전에서는 내장 그래픽을 탑재한 노트북이라도 디아3을 플레이하기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내장그래픽 시스템 간의 프레임 비교(모두 하옵션)



이는 4.5기가 CPU와 HD2000 내장 그래픽으로 테스트한 H시스템과, 순수 모바일 칩셋과 HD3000 내장 그래픽을 이용한 J시스템의 프레임 테스트 수치에 별 차이가 없다는 결과에서도 드러나는 부분입니다. 물론 I시스템처럼 모바일 전용 그래픽카드가 장착된 사양의 노트북이라면 PC와 별 차이를 느끼지 못할 만큼의 게임 성능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 마치며




디아3은 많은 분들이 기대하시는 것에 비해 아직까지 제한적인 비공개 베타 테스트를 통하여 게임을 즐기시는 유저들을 통한 적은 양의 정보들이 산발적으로 공개되는 상황입니다. 특히나 게임에서 요구하는 시스템 성능 테스트 정보는 얼마 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디아3을 기다리시며, 미리 자신의 PC를 새로 구매하시거나 기존의 PC를 활용하여 업그래이드를 하실 분들을 위해 이번 테스트를 기획, 시도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몇 가지 의미있는 결과를 찾아 볼 수 있었습니다.


아직 베타 테스트 중이며, 클라이언트의 최적화가 완벽하지 않다는 면에서 본다면 생각보다 중급 옵션 실행을 위한 사양이 낮다는 점, 그리고 노트북에서도 디아3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은 디아블로3을 기다리시는 분들에게 좋은 소식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성역에서 악마들을 조금 더 쾌적하게 물리치시려면 일정 이상의 사양을 요구합니다. 특히나 몇몇 부분에서 확인되는 프레임 하락 문제를 해결하려면 최소 3기가 이상의 클럭을 가진 i 시리즈 CPU가 필요하므로, 최고 옵션으로 게임을 즐기시기 위해서는 i3-2120이상의 CPU와 GTX560/HD6870이상의 그래픽 카드를 장착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아래는 IT 인벤에서 추천해 드리는 디아블로3 풀옵션, 혹은 상옵션용 추천 견적입니다. IT인벤의 견적 게시판 및 질문과 답변 게시판에서 디아3용 시스템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찾아보실 수 있으시며, 디아블로3 인벤을 통해 디아블로3에 대한 최신 정보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인벤에서는 디아블로3 정식 출시 후 더욱 다양한 시스템 환경에서 벤치마크를 시도해 볼 예정이므로 인벤 가족 여러분의 많은 기대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 IT 인벤 바로 가기(클릭하면 이동합니다)


Inven Valle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