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M은 원작 '리니지'를 모바일로 옮겨놓은듯한 게임입니다. 원작 20년의 역사만큼이나 다양한 시스템이 있고, 대부분이 리니지M에도 구현되었기 때문에 튜토리얼을 따라간다 해도 놓치고 지나가는 부분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처음 리니지M으로 리니지를 처음 접한 유저들은 어떤 스탯을 올리는 것이 좋은지, 장비는 어떻게 갖추는 지 등 많은 궁금증을 가지게 됩니다. 원작을 즐겼던 유저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모바일 환경에 맞게 재해석된 부분이 있기에 원작의 기억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궁금증들이 있지요. 이에 인벤에서는 리니지M을 처음 시작한 유저들이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들을 모아보았습니다.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한 내용은 무엇이었을까요?

※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링크를 타고 리니지M 리포터 뉴스와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서 찾아보세요!

▶▶▶[바로가기] 리니지M 인벤 리포터 뉴스
▶▶▶[바로가기] 리니지M 인벤 팁과 노하우 게시판



Q. 리니지M에서 일일 퀘스트가 중요한가요?

= 리니지M의 일일퀘스트는 '시련던전 완료 3회' '월드보스 도전 1회' '몬스터 처치 100회'의 세 가지입니다. 몬스터 처치 100회는 5,000 아데나, 월드보스와 시련던전 완료 퀘스트를 완료하면 각각 명예코인을 100개씩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세 개의 퀘스트를 모두 완료하면 아인하사드의 축복 50을 회복합니다.




Q. 사람 많을 때 몬스터를 공격하기가 어려워요, 어떻게 해야하죠?

= 리니지M은 사냥터에서 다른 유저들과 함께 플레이하기 때문에 사람이 많다면 몬스터를 공격하기가 어렵습니다. 요정 유저가 많다면 멀리서 쏘는 화살을 그저 바라만 보는 경우도 허다하죠. 그럴 땐 1 서클 마법인 '에너지 볼트'를 이용해보세요. 퀘스트 몬스터는 '한 번만 공격해도' 처치한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면 더욱 빠르게 퀘스트를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던전의 경우에는 에너지 볼트 사용도 꽤 어려울 때가 많은데요, 그럴 때는 마을에 있는 상점에서 파는 텔레포트 주문서를 활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좁은 곳에 사람이 많이 몰리면 오히려 다른 곳을 찾아가는 게 상책이죠. 아마 던전을 주로 이용하시는 레벨이 되면 아데나는 충분한 상황이라 부담도 적습니다. 또한, 텔레포트 주문서로 위급한 상황을 피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라 할 수 있겠네요.

▶▶▶[바로가기] 퀘스트 장소에 사람이 많다면 에너지볼트를 이용해보세요.




Q. 무기, 방어구 등 장비는 어떻게 제작하나요?

= 리니지M에도 원작과 같이 제작 시스템이 있습니다. 원작에서는 재료를 모아 담당 NPC에게 가야 장비를 만들 수 있었지만, M에서는 좌측 메뉴 버튼을 통해 어디서든 진행할 수 있어 접근성이 높아졌습니다. 원작에서 이름을 날렸던 '진명황의 집행검' 등이 여기에 속하죠.

당연히 제작에는 재료가 필요합니다. 희귀 등급 이상 장비를 제작할 때에는 재료와 함께 '주문서'도 필요하지요. 재료는 일반 몬스터들이 드랍하는 보석, 천, 철, 가죽 같은 기초 재료들을 일정량 모아 상위 등급 재료로 만들 수 있습니다. 주문서의 경우에는 특정 몬스터들이 드랍합니다. 주문서를 주는 몬스터는 메뉴 탭 내 '제작 - 주문서'를 터치하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바로가기] 재료만 있으면 어디서든지 제작 가능!



Q. 아이템은 어떻게 얻나요?

= 리니지M에서 아이템 획득은 기본적으로 '몬스터'를 사냥해 얻거나 상점에서 구매하는 방법이 주가 됩니다. 그러나 이 외에도 각 클래스 퀘스트를 해결하면 기본적인 무기와 방어구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31렙 이후 특정 퀘스트에서는 특수한 부위에 착용할 수 있는 아이템도 보상으로 얻게 됩니다.

※ 31렙 이후 퀘스트 보상으로 획득하는 아이템 목록

LV 31 : 티셔츠 (강화 시 방어력 증가)
LV 36 : 각반 (방어력 증가)
LV 38 : 스탯 목걸이 (완력, 민첩, 지식)
LV 39 : 영혼의 벨트 (HP/MP 증가)
LV 43 ~ 44 : 항마의 반지(MR 증가)

▶▶▶[바로가기] '티셔츠'는 31레벨 퀘스트로 얻는다!
▶▶▶[바로가기] '각반'은 36레벨 퀘스트로 얻습니다
▶▶▶[바로가기] 스탯(완력/민첩/지식) 목걸이는 38레벨 퀘스트로
▶▶▶[바로가기] '영혼의 벨트'는 39레벨 퀘스트에서
▶▶▶[바로가기] '항마의 반지' 쌍가락지는 43~44레벨 퀘스트로

▶▶▶[바로가기][정보] 퀘스트만 진행해도 기본 장비 세팅! 장비 보상 퀘스트 모음




Q. 경험치를 더욱 빨리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 리니지M에도 추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는 아인하사드의 축복 시스템이 있습니다. 아인하사드 축복 수치 0~200 까지는 경험치 획득량이 두 배가 되고 아데나 획득률이 125% 증가합니다. 축복 수치가 201 이상이라면 축복 수치 0일때와 비교해 경험치 획득량이 7배로 상승합니다. 아인하사드의 축복은 몬스터를 처치할 때마다 줄어듭니다.

아인하사드의 축복은 세이프티 존에 머물렀을 때 2분에 1씩 회복합니다. 기다리는 시간이 아깝다면 '드래곤의 다이아몬드'를 이용해 보세요. 이 다이아몬드를 사용하면 아인하사드의 축복이 100 만큼 회복됩니다. 성장을 위해 빠른 사냥이 필요하다면, 아인하사드의 축복을 항상 201이상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인하사드 축복 수치는 메인 화면 좌측 상단 나뭇잎 모양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축복 수치가 0이라면 아이콘이 회색으로, 0~200 사이라면 녹색으로 표시되고 201 이상일 때는 금색으로 빛납니다. 나뭇잎의 수치가 높을 때 사냥을 하면 더욱 많은 경험치와 아데나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축복 수치 별 효과

축복 201 이상 : 경험치 획득률 700%, 아데나 획득률 200%
축복 200 이하 : 경험치 획득률 200%, 아데나 획득률 125%
축복 0(없음) : 경험치 획득률 100%, 아데나 획득률 100%, 거래 불가 장비만 획득 가능

▶▶▶[바로가기][정보] 경험치 최대 7배! '아인하사드의 축복'의 효과와 충전 방법




Q. 스탯은 어떻게 분배해야 하나요?

= 리니지M은 매 10레벨마다 캐릭터의 스탯을 올릴 수 있는 포인트를 줍니다. 보통 기사는 STR, 요정은 DEX, 마법사는 INT를 찍습니다. 몬스터와 레벨 격차가 심할수록 이를 보완해야하는 능력치는 바로 '명중'인데요. 이 명중을 올리는 수치들이 바로 힘, 덱스, 인트기 때문입니다. 일단 주력 스탯에 투자해 명중을 높인 뒤 높은 레벨의 사냥터로 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로가기][정보] 클래스별 스탯 찍는 요령 (STR DEX INT 위주)



Q. 죽어서 경험치를 잃었어요. 회복할 수 없나요?

= 리니지M에서는 죽을 때마다 5%의 경험치를 잃게 됩니다. 다행히 잃은 경험치는 각 마을 안에 있는 회복의 신녀 '나엘'이라는 NPC를 이용해 회복이 가능합니다. 또한, 잃은 아이템은 다이아 혹은 아데나를 소모해서 복구할 수 있습니다. 경험치의 경우 하루 세 번은 무료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정보]죽은 뒤에는 마을 내 신녀를 꼭 찾아가세요!




Q. 46레벨 달성 퀘스트를 받았어요! 사냥터는 어디가 좋은가요?

= 퀘스트가 없다면 사냥을 해야겠지요! 현재 45레벨 사냥터로 알려진 곳은 '산적 소굴', '사이클롭스 소굴', '기란 감옥'인데요, 기란 던전의 경우 하루에 이용할 수 있는 시간이 5시간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46레벨 이후 퀘스트 플레이 장소가 기란 감옥인 만큼 레벨 업에 근접한 상태라면 기란 감옥보다는 산적, 사이클롭스를 잡으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시련 던전을 모두 클리어 하면 약 13.74%의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정보] 45레벨 사냥터 어디로 갈까?! 기란 감옥/ 산적 소굴/ 사이클롭스 소굴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