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라이즈를 시작하기 전에 미리 익숙해질 수 있도록 무기별 변경점을 정리했으며, 라이즈에서는 어떤 콤보를 사용할 수 있는지, 이를 바탕으로 어떻게 싸울 수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이번에 알아볼 무기는 참격과 타격 가리지 않고 강력한 연계를 보여주는 '한손검'이다.
※ 이 기사는 몬스터 헌터 라이즈 체험판을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 14종의 무기 변경점 기사가 차례대로 연재될 예정입니다.
▣ 월드와 다른 점
○ 기본 액션
- X+A or 발도 공격 (돌진베기) : 올려 베는 동작에서 내려 베는 동작으로 변경
- A ▶ A ▶ A (수평베기 콤보) : 마지막 모션 및 명칭 변경
- 3타 콤보 중 X+A (선회베기) : 3타 콤보 후 X+A를 누르면 강하게 회전하며 공격한다. 한손검 모션 중 대미지 배율이 가장 높다.
- 단, 선회베기 발동 후엔 다른 동작으로 즉시 연계할 수 없다.
- 선회베기 발동 조건이 안된 상태에서 X+A를 누르면 선회베기보다 대미지가 약한 '회전베기'가 파생된다.
- 회전베기 발동 후엔 모든 동작과 즉시 연계할 수 있다.
- ZR+A (가드베기) : 가드 포인트가 생성된다. 선회베기처럼 여러 콤보에 이어 파생할 수 있다.
- 가드베기는 가드 성능에 영향을 받는다.
- 가드베기로 카운터에 성공하면 A 버튼을 누르면 저스트 러시 2차 모션으로 연계된다.
- 가드베기로 카운터에 성공하면 X 버튼을 누르면 저스트 러시 1차 모션으로 연계된다.
- ZR+Y or ZL+Y (발도 중 아이템 사용) : 다시 유일하게 발도 중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는 무기가 되었다.
○ 특수기
- 폴 배시, 저스트 러시와 같은 '특수기'의 대미지 배율 하락 및 타수 저하
- 공중에서 A (폴 배시) : 공중 공격 판정이 추가되어 용 조종 게이지 상승에 기여한다.
- 백 스텝 파생에선 폴 배시가 1타로 하향 당했지만, 비영 혹은 저스트 러시 연계에선 여전히 2타로 발동한다.
- 저스트 러시 : 마무리 공중 모션에서 A를 입력하면 2타 폴 배시로 변경 가능, 3단계 모션에서 A 버튼을 누르면 마무리 연계가 취소되고 선회베기가 발동한다.
▣ 신규 추가 액션
○ 비영
- 발도 상태에서 ZL+X로 발동
- 밧줄벌레 1마리 소모, 쿨타임 6초
- 전방으로 멀리 도약하며 베기 공격을 한다.
- 베기 공격이 명중하면 매우 짧은 시간 동안 무적 판정이 있는 뛰어올라 베기가 발동된다. 이후 점프베기 혹은 폴 배시로 파생할 수 있다.
- 점프베기는 X 버튼, 폴 배시는 A 버튼으로 발동한다.
- 점프 중 X+A를 누르면 그 자리에서 즉시 내려찍기 공격이 발동한다.
- 내려찍기 공격은 360도 방향을 지정할 수 있다.
- 내려찍기 공격 이후에는 즉시 다른 모션으로 연계가 가능하다.
○ 풍차
- 발도 상태에서 ZL+A로 발동
- 밧줄벌레 2마리 소모, 쿨타임 10+10초
- 기술을 시전하는 동안 무적 판정이 존재
- 공격 모션이 끝나기 직전에 무적 판정이 사라지니 주의!
○ 멸 승룡격
- 풍차와 교체하여 사용할 수 있는 벌레철사 기술
- 방패를 사용해 상승 타격 공격을 가한다.
- 발동 시 가드 포인트가 생겨 타이밍을 맞추면 카운터가 발생하고 기술의 대미지가 상승한다.
▣ 추천 콤보
- A ▶ A ▶ A ▶ X+A :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참격 콤보
- ↑+A ▶ A ▶ X+A : 몬스터의 머리를 공격해 기절치를 쌓는 타격 콤보
- ZR+↓+A ▶ X ▶ X ▶ X ▶ X ▶ A : 제자리에서 백 스텝 발동 후 바로 저스트 러시를 사용하는 콤보
- ↑+A ▶ A ▶ X+A ▶↓+A ▶ X ▶ X ▶ X ▶ A : 몬스터가 무력화 상태일 때 기절치를 빠르게 쌓고 후딜레이를 최소화하는 콤보
- ↑+A ▶ A ▶ X+A ▶ ↓+A ▶ X ▶ X ▶ X ▶ X ▶ A : 몬스터가 무력화 상태일 때 가장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는 콤보
▣ 한손검 실전 활용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