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탱크 1.10 두 번째 공개 테스트에서 폴란드 중형전차 트리가 공개됐다. 4티어 14TP에서 분화되며, 5티어부터 10티어까지 총 6대의 중형전차를 만나볼 수 있다. 정식 서버 도입 시에는 8티어 프리미엄 전차가 한 대 더 추가될 예정이다.

폴란드 중형전차는 전반적으로 우수한 부각과 기동성, 조작성을 지녔다. 또한 6, 7티어 전차가 최종 주포로 사용할만한 주포를 2개씩 지니고 있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주포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졌다. 또한 10티어인 CS-63의 경우 일반 및 급속 기동 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 급속 모드로 전환 시 엔진 출력과 최고 속력, 가속력이 상승하지만 주포 안정성이 떨어지고 조준 시간이 늘어나 적을 명중시키기 어려워진다.

테크트리상의 단점이라면 부품 호환성이 나쁘다는 것이다. 5티어 DS PZInz와 6티어 B.U.G.I.의를 제외하면 기존 중전차 트리와 호환되는 부품이 없으며, 수직적으로는 아예 부품 호환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자유 경험치를 다수 준비해야만 원하는 전차의 연구가 가능할 것이다.


▲ 1.10 테스트서버에 폴란드 중형전차 트리가 추가됐다


◆ 5티어 - DS PZInz

4티어 14TP에서 연구 가능하며, 엔진을 연구한 상태여야만 개방할 수 있다. 전차 연구에 13,230 경험치가 필요하며, 풀 업그레이드 시 15,570경험치가 더 필요하다. 폴란드 중전차 트리를 올렸었다면 주포 연구 경험치 4,500 및 무전기 경험치 620이 절약된다.

풀 업그레이드 기준 평균 대미지는 135로, 105mm 주포를 제외한다면 최상위권이라 할 수 있다. 다만 재장전시간이 승무원 100% 기준 5.56초로 느린 편이라 DPM은 낮다. 철갑탄의 관통력은 135이며, 고속철갑탄이라면 175다. 승무원 100% 기준 조준 시간은 2.01, 명중률은 0.37이다. 부앙각이 -8/15로 준수하며, 이는 10티어까지 꾸준히 이어진다.

여느 5티어 중형전차가 그렇듯 장갑은 보잘것없다. 대신 추중비가 18.61로 준수한데다 최대속력도 56km/h로 상당히 경쾌한 움직임을 보여줄 수 있다.




◆ 6티어 - B.U.G.I.

B.U.G.I.의 연구 경험치는 22,680이며, 37,500경험치를 투자하여 풀 업그레이드 상태로 만들 수 있다. DS PZInz와 유사하게 중전차 트리에서 주포 연구를 완료했다면 주포는 별도로 연구하지 않아도 된다.

B.U.G.I.의 경우 최종 주포 2개를 골라서 사용할 수 있다. 40TP의 최종 주포인 90mm 주포를 사용할경우 240 대미지와 156 관통력을 확보할 수 있다. 반면 100mm 주포를 선택했다면 410 대미지를 주는 고폭탄 위주의 전투를 벌일 수 있다. 다만 5티어가 아닌 6티어 중형전차인데다가 과거 Sherman Jumbo처럼 단단한 포탑이 있는 것도 아니다보니 그리 추천되지는 않는다.

90mm 사용 시 전반적으로 40TP와 유사하게 운용할 수 있다. 40TP와 비교하여 장점이라면 재장전 시간과 조준 시간이 조금 더 빠르며 기동성도 좋다. 단점이라면 장갑 구조를 감안해도 방호력이 더 낮고 위장성능이 더 떨어지는 점을 들 수 있다.




◆ 7티어 - CS-44

7티어 CS-44 또한 최종 주포를 2개 지니고 있다. 90mm의 경우 B.U.G.I.의 90mm와 상당히 비슷한 면모를 지니고 있어 7티어의 주포로는 다소 아쉽다고 할 수 있다. 반면 100mm는 300에 달하는 대미지와 90mm에 비해 높은 관통력을 지녔으나, 재장전시간이 12.18초로 길고 부각도 -6도로 나빠지기 때문에 어느 한쪽이 무조건 좋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티어 대비 장갑 성능은 우수한 편이다. 포탑 장갑은 150mm로 반구형 모양을 가지며, 차체 전면 장갑도 140mm에 달한다. 물론 하부와 포탑링 면적이 넓기 때문에, 헐다운 상황이 아니라면 도탄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편이다.

기동성은 더 좋아져 추충비는 18.3으로, 최대 속력은 57km/h까지 상승한다. 10티어 전차로 급속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트리 내 전차 중 가장 우수한 기동성을 보여줄 수 있다.




◆ 8티어 - CS-53

8티어 CS-53은 최종 주포가 100mm 1개뿐이다. 대미지는 300으로 이전 티어와 동일하지만, 이는 이전 티어가 특별히 뛰어났던 것이고 8티어에서 나쁜 대미지는 아니다. 게다가 관통력이 212로 크게 상승한 데다가, 성형작약탄을 사용하면 290 관통력까지 확보할 수 있다.

게다가 7티어의 단점이었던 낮은 DPM이 8티어에서 크게 보완된다. 재장전 시간이 8.25초로 빨라져 DPM이 2,183까지 상승한다. 명중률도 0.36으로 개선되지만 조준 시간은 2.4초로 늘어나 더 긴 조준 시간이 요구된다.

장갑은 별 볼 일 없으나, 반구형 포탑 장갑 덕분에 도탄을 내기도 한다. 7티어에 비해 기동성은 낮아졌지만 여전히 추중비는 17.81로 높으며 최대 속력도 50km/h에 달한다. 또 다른 특이점이라면 위장 능력이 17.02로 트리 내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다.




◆ 9티어 - CS-59

9티어에서는 390 대미지를 가할 수 있는 105mm 주포를 사용하게 된다. 관통력도 252로 더 높아지는 것은 물론, 재장전 시간이 8.44초로 이전 티어와 큰 차이가 없어 DPM이 무려 2,773에 달한다. 주포만 보면 10티어 주포나 다름없는 만큼, 공격 성능은 거의 최상급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고 다른 성능이 특출나게 나쁜 것도 아니다. 조준 시간이 2.4초로 다소 길지만 이는 트리 내 다른 전차도 비슷한 편이며, 부각은 -9도로 오히려 최상급이다. 골드탄의 관통력이 293으로 300을 넘지는 못하지만 고속철갑탄이라 나름의 장점이 있다.

물론 10티어 특유의 급속 모드를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나 종이나 다름없는 장갑 등, 아쉬운 점은 있기 때문에 주포의 능력을 얼마나 잘 끌어내느냐가 관건이라 할 수 있다.




◆ 10티어 - CS-63

10티어 CS-63은 9티어에서 조금씩 업그레이드된 전차라고 볼 수 있다. 주포의 경우 관통력이 258/315로 다소 증가했으며 조준 시간은 2.21로, 명중률은 0.35로 조금씩 더 좋아졌다. 재장전 시간도 더 짧아져 DPM은 2,871에 달한다. 부각이 -8도로 다시 돌아오기는 했지만 충분한 수준이다.

기동성 또한 최대 속도가 55km/h로 다소 늘어난 것을 제외하면 큰 차이가 없다. 하지만 급속 모드 사용 시, 70km/h까지 속도가 상승한다. 이는 후진에도 영향을 주어 후진 속도는 20km/h가 된다. 반면 조준 시간은 3.36초로 크게 늘어나고 모드 전환에 2초의 시간이 소요된다. 또 다른 단점이라면 급속 모드 사용 시 위장 능력도 크게 나빠진다.

10티어만의 또 다른 특징이라면 포탑 전면 장갑 수치가 260이라는 점이다. 다만 실제로 260이 적용되는 부위는 매우 좁기 때문에 포탑을 믿고 헐다운을 하는 전략을 사용할 수는 없다.


▲ 폴란드 중형전차 트리 전체 성능(6, 7티어는 두 주포 모두 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