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에이지에서는 10개의 능력 중 3가지를 선택해 직업을 결정하게 된다.

능력은 격투, 철벽, 죽음, 마법, 낭만, 환술, 의지, 야성, 사명, 사랑으로 나뉘며,
선택된 능력의 조합에 따라 특정 계열(공격, 보조 등)의 기술들을 여러 개 갖추거나
한쪽 능력에 부족한 능력을 보완해줄 수 있는 등 상성 측면이 존재한다.






각각의 능력은 캐릭터 레벨과 별개로 능력 레벨이 존재하며,
기술 포인트를 투자해 해당 능력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한번 습득한 기술은 더 이상의 포인트 투자가 필요하지 않으며,
습득한 능력이나 기술 항목은 골드를 이용해 초기화/재선택이 가능하다.





직업을 정하기 위한 기초, 능력의 습득




플레이어는 캐릭터를 생성할 때 격투, 죽음, 마법, 야성, 사명, 사랑 중 1가지를 선택하게 된다.


총 10가지 능력 중에서 6가지로 초반 능력이 제한되는 이유는
철벽, 낭만, 환술, 의지 능력의 경우 공격 기술이 적어 레벨업 효율이 매우 낮기 때문이며,
캐릭터 생성 이후 능력 관리인 NPC를 통해 변경할 수 있으나 무난한 성장을 위해서는
6종류의 기본 능력 중에서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능력을 선택하고 캐릭터를 생성하면 해당 능력의 “초심자”로 직업이 표시되며,
5레벨과 10레벨에 능력을 선택하면 각 능력의 조합으로 나오는 직업이 결정된다.




사용 가능한 기술과 지속 효과 기술을 배우자




능력을 습득하면 해당 능력에 포함된 기술을 배울 수 있다.
기술은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전투 기술과 배우면 효과를 발휘하는 지속 기술로 나뉘게 된다.


전투 기술은 해당 능력의 능력 레벨이 일정 이상인 경우에,
지속 기술은 해당 능력에 투자한 기술 포인트에 따라 습득 가능 여부가 결정되며
레벨업을 통해 획득한 기술 포인트를 소비해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즉, 지속 기술을 배우기 위해서는 전투 기술을 최소 2개 이상 습득해야 하며,
능력 레벨만 올리면 배울 수 있는 전투 기술로 능력 간의 시너지를 얻는 것이
지속 기술로 시너지를 얻는 것보다 적은 기술 포인트를 소모한다고 할 수 있다.









돈이면 모든 게 OK! 기술과 능력 초기화




다른 능력에 포인트를 투자하거나, 투자한 기술 포인트를 회수하기 위해선 초기화가 필요하다.

이때는 언제 어디서라도 기술 창 내에서 초기화 하려는 능력의 하단의 초기화 버튼을 누르면
해당 능력에 투자한 기술 포인트를 회수할 수 있으며, 올린 능력 레벨은 그대로 유지가 된다.

단, 해당 능력에 기술 포인트를 많이 투자할 수록 초기화에 필요한 비용이 늘어나니 주의하자.






배운 능력을 완전히 바꾸는 것 역시 가능한데 마을에 있는 능력 관리인 NPC와 대화,
기존 능력을 다른 능력으로 바꿀 수 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완전히 새로 배운 능력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10레벨로 능력 레벨이 떨어지며,
기존에 배웠던 능력으로 바꾸면 바꾸기 전 마지막 레벨로 돌아간다는 것이다.

만약 격투 능력을 50레벨까지 올렸을 경우, 사랑으로 바꾸면 사랑 10레벨로 능력 레벨이 바뀌고,
다시 격투로 능력을 되돌리면 격투 50레벨로 레벨이 돌아간다.

마찬가지로 능력 변경에는 비용이 들어가니 신중히 선택하자.









어떤 능력이 좋을까? 각 능력별 특징 정보




격투 - 근접 공격에 특화된 전투 능력의 기본





물리공격
마법공격
보호
약화
강화
3
1
2
3
3




전투방식 : 근접 물리
직업계통 : 근접 딜러

근접 전투에 특화된 능력으로 대부분의 전투 기술이 상대에게 물리 피해를 입히거나 빠르게 접근, 적을 끌어당기는 식으로 근접 전투를 유도하는 것들로 구성되어 있다.

지속 기술 역시 근접 전투 시에 적에게 입히는 피해를 높이거나 근접 무기 사용 시에 생길 수 있는 제약을 완화시키는 것들로 구성되어 있어 물리 공격을 하는 다른 능력과의 상성이 좋은 편이다.

주력 능력치는 “힘”이며 가죽 혹은 판금 방어구를 장착하게 된다.





철벽 - 적의 공격을 막아내고 마지막까지 살아남기 위한 힘



물리공격
마법공격
보호
약화
강화
2
1
4
2
3




전투방식 : 근접 물리
직업계통 : 탱커

방어와 생존에 특화된 능력으로 직접적인 공격력은 떨어지지만 튼튼한 방어력으로 적의 공격을 대신 맞아주거나 버텨내는 역할을 하게 된다.

방패를 이용한 다양한 공격, 군중제어, 방어 기술을 갖추고 있으며 전투 중 회복력을 높이거나 일정 시간 동안 피해에 면역이 되는 등 전투 기술 대부분이 생존력을 극대화시켜주기 때문에 굳이 탱커 역할을 하지 않더라도 생존력을 위해 선택할만 하다.

주력 능력치는 “힘”, “체력”이며 판금 방어구를 주로 착용하게 된다.





죽음 - 난전 상황이 될 수록 빛을 발휘하는 마법 능력



물리공격
마법공격
보호
약화
강화
1
4
2
3
2



전투방식 : 원거리 마법
직업계통 : 캐스터

활력 소비가 심하지만 시전이 짧거나 적의 공격을 직접적으로 받으며 전투를 벌이는 마법 계통의 능력이다.

자체적으로 연쇄를 통한 군중제어나 유지 기술로 이뤄진 전투 기술과 부족한 활력을 메꿔주고 적의 공격을 맞으면 맞을수록 적에게 입힐 수 있는 피해가 늘어나는 지속 기술이 조화시켜 육박전 상황에서 강력한 마법 피해를 줄 수 있다.

마법 능력과의 시너지가 좋아, 긴 시전 시간의 마법 기술로 선공 후 시전이 짧거나 없는 죽음 기술을 이용해 마무리를 하거나, 적의 공격을 잔뜩 받아 위력이 증폭된 마법을 날리는 식의 플레이가 가능하다.

주력 능력치는 “지능”이며 상태이상을 통해 맞지 않고 플레이하는 타입이라면 천 방어구가, 적에게 맞아가면서 위력을 증폭시킨다면 판금 방어구가 적절하다.





마법 - 먼 거리에서 시전하는 강력한 마법으로 다수를 공격한다



물리공격
마법공격
보호
약화
강화
1
5
3
2
1




전투방식 : 원거리 마법
직업계통 : 캐스터

일정 시간의 시전을 통해 마법 공격을 하는 능력이다.

전체적으로 기술들에 시전 시간이 있거나 재사용 시간이 긴 편이지만 마법의 사거리가 길고, 소모되는 활력이 적은 특징이 있다.

적이 근접했을 때 대응할만한 기술은 적지만, 시전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면 강력한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전투 기술들을 다수 가지고 있으며, 다수의 적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는 광역 마법도 가지고 있다.

지속 기술은 활력 소모나 사거리, 마법 공격력을 높이는 기술들이 대부분이다.

주력 능력치는 “지능”이며, 시전 시간을 줄이기 위해 천 방어구를 착용하거나 시전 시간 동안 적의 공격을 버티기 위해 판금 방어구를 착용한다.





낭만 - 멋진 연주를 통해 주위의 아군에게 이로운 효과를!



물리공격
마법공격
보호
약화
강화
1
2
2
2
5




전투방식 : 원거리 마법
직업계통 : 버퍼, 힐러

직접 전투보다는 아군에 대해 강화 효과를 걸어주는 능력에 특화된 능력이다.

대부분의 기술이 “연주”로 구성되어 있어 연주를 진행하는 동안에는 연주 계열 외의 다른 행동을 할 수 없으며, 연주가 지속되는 동안 일정 범위에 있는 아군에게 다양한 강화 효과를 주게 된다.

기술들의 재사용 시간이 긴 편이기 때문에 지속시간을 늘리거나 재사용 시간을 감소시켜주는 지속 기술을 선택하기도 한다.





환술 - 적의 행동을 방해하고 더 강력한 공격을 노린다



물리공격
마법공격
보호
약화
강화
1
3
2
5
1




전투방식 : 원거리 마법
직업계통 : 버퍼, 디버퍼

공격 능력이 높지는 않지만 먼 거리에서 적에게 상태 이상 효과를 부여하거나 아군에게 유리한 효과를 부여할 수 있는 능력이다.

전투기술은 적의 이동을 방해하거나 공포, 기절 상태에 빠트리는 각종 상태 이상 스킬과 함께, 아군에 대한 상태 이상 효과를 해제하거나 일정 시간 동안 면역 되게 해주는 기술들을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지속 기술은 시전이 필요한 마법 기술들에 매우 유용한 시전 시간 감소, 마법 피해에 대한 저항력 등 마법 관련 능력이 많은 편이다.

물리, 마법 계통 모두 상성이 좋은 편으로 PvP 뿐만 아니라 PvE에서도 유용하며, 시전 시간 감소 기술 때문에 마법 계열과의 상성이 특히나 좋다.





의지 - 다양한 강화 효과로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어 나가는 능력



물리공격
마법공격
보호
약화
강화
1
3
3
1
4




전투방식 : 근접 마법
직업계통 : 탱커, 버퍼

공격 능력은 부족하지만 자신에 대한 방어적 강화나 파생 효과로 아군에게 이로운 효과를 주는 기술들을 가지고 있는 능력이다.

전투 기술은 직접 공격 기술보다는 보호막, 근거리 순간이동, 짧은 시간 동안 상태이상 면역 등 강력한 공격이나 위험한 상태 이상 기술에 대응할 수 있는 보조적인 것들이 대부분이며, 사거리가 짧고 재사용 시간이 길지만 매우 강력한 행동제어 기술도 가지고 있어서 PvP에서 효과적이다.

지속 기술 역시 받는 피해를 줄이거나 다른 전투 능력을 보조해주는 것이 대부분이며, 단일 기술로서의 효과보다는 전투 기술의 보조 형태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야성 - 빠른 기동성과 긴 사거리를 이용한 안전한 전투



물리공격
마법공격
보호
약화
강화
5
2
1
2
2




전투방식 : 원거리 물리
직업계통 : 레인지 딜러

원거리 무기를 이용한 장거리 공격에 특화한 능력이다.

원거리에서 적을 공격하는 기술이나 자신에게 접근한 적을 떼어내기 위한 전투 기술들을 가지고 있으며, 지속 기술 역시 기동성과 원거리 전투 관련 능력들로 구성되어 있다.

마법과 달리 즉시 시전되는 기술들이 많기 때문에 야성을 선택한 상태에서 마법 공격 관련 능력을 찍는 것은 상대적으로 비효율적이며, 적이 근접했을 때 버티거나 반격하기 위한 철벽, 의지, 격투나 적의 행동을 차단할 수 있는 환술과의 상성이 나쁘지 않은 편이다.

주력 능력치는 “민첩”이며 가죽 방어구를 주로 착용하게 된다.





사명 - 적의 품으로 파고들어 단숨에 숨통을 끊는 암살의 미학



물리공격
마법공격
보호
약화
강화
4
1
2
3
2




전투방식 : 근접/원거리 물리
직업계통 : 근접/원거리 딜러


사명은 격투와 야성의 중간적인 형태로, 평균적인 피해를 입히기 보다는 살기를 모아 순간적으로 강력한 피해를 입히는 형태의 전투를 벌이게 된다.

원거리에서 살기를 쌓아 다가온 적에게 강력한 근접 공격을 먹일 수도 있고, 도망치는 적을 추격할 수 있는 다양한 전투 기술이 있기 때문에 PvE보다는 PvP에서 빛을 발휘하는 편이지만 능력치 분산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주력이 되는 계통은 근접 계열에 좀 더 가깝다.

지속 기술은 회피, 치명타 관련 기술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근접 공격 위주일 때는 “힘”, 원거리 공격 위주일 때는 “민첩”이 주력 능력이 된다.




사랑 - 아군을 치유하는 힐러의 마음



물리공격
마법공격
보호
약화
강화
1
2
5
2
2



전투방식 : 원거리 마법
직업계통 : 힐러


직접 전투보다는 부상당한 아군을 치료하거나 각종 상태 이상 효과를 해제하는 목적의 능력이다.

자신과 동료 모두에게 강력한 치유 마법을 사용할 수 있고, 보호 목적의 강화도 다소나마 가능하기에 대규모 전투나 필드 레이드 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지만, 주력으로 하기엔 육성 난이도가 있는 편에 속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주력 능력치는 “지능”이며, 마법 관련 보너스를 위해 천 방어구를 장비하거나 생존을 위해 판금 방어구를 사용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