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판타지14 레터라이브를 진행하며 빠질 수 없는 Q&A 코너! 모험가들이 에오르제아 이곳저곳을 모험하며 품게 된 궁금증을 시원하게 풀어주는 유익한 시간이다.

이번 34회 레터라이브를 통해서 사전에 홈페이지를 통해 요시다 나오키 P/D에게 보낸 질문에 대한 답변도 전해들을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현장에 있는 모험가들과 한국 운영진 간에 이루어진 Q&A 시간까지 따로 마련되었다. 긴 시간 동안 어떤 이야기가 오갔는지 정리했다.



■ 요시다 나오키 P/D Q&A


Q. 이번 메인 퀘스트에서 NPC 알피노가 되어서 진행하는 부분이 너무 재미있었습니다! 다만 표정이나 감정 표현을 쓸 수 없는 것이 아쉬웠습니다…. 추후 다른 NPC가 될 수 있는 기회도 생기나요?

A. 스토리 진행 도중, 알피노가 되어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한 것은 메인 스토리에 대한 몰입감과, NPC와의 동료 의식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만든 시스템이었습니다.

질문자분께서 말씀하신 표정이나 감정 표현은 남용할 경우 해당 NPC의 캐릭터성을 깨뜨릴 수 있기에 대응하지 않았습니다만, 앞으로도 이렇게 직접 NPC가 되어서 플레이할 수 있는 기회는 적극적으로 추가할 예정입니다. 패치 V4.4도 기대해주세요.


Q. '버디 초코보'는 개편사항이 없나요? 지금은 직격으로 바뀐 명중률이 버디에겐 아직 존재합니다. 버디의 렙업도 상당한 노가다에 속하는 편인데, 버디를 조금 더 많은 모험가들이 쓸 수 있도록 개편하실 생각은 없으신가요?

A. 버디 초코보 시스템은 구버전에서 신생 에오르제아로 넘어올 당시 급조한 시스템이기에 쉽게 개편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오랫동안 방치해 온 시스템이기 때문에 슬슬 손을 대야 하지 않을까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대규모 확장이 될 것이라 우선 다음 확장팩을 선보인 이후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모쪼록 초코보처럼 목을 길게 빼고 기다려주시면 대단히 기쁘겠습니다. (웃음) 레벨업은 글쎄요, 애정을 가지고 반려동물과 함께 한다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은 일이니까요.




Q. 트리플 트라이어드 카드 구성 제한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현재 파이널판타지14에선 카드 수집을 통해 최종적으로 4~5성 카드 1장과 3성까지의 카드를 자유롭게 넣을 수 있는데요. (*보유 카드 수 50장 이상이며, 덱 구성제한이 모두 풀린 상태 기준)

5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성능이 낮은 4성 카드들을 사용할 이유가 없어 많은 수의 4성 카드들이 수집만 된 채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카드덱 구성의 제한을 4성까지 자유롭게 변경한다면, 보다 다양한 조합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패치에서 카드 투입 제한을 상향할 가능성이 있을까요?


A. 트리플 트라이어드에 대해서는, 개발팀 내에서도 룰 개편 및 수집 요소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조율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다만, 이 부분에 대해서도 지금은 확장팩 개발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인 터라 패치 V5.X 이후를 기다려 주셨으면 합니다.


Q. 어부로 살아가는 에오르제아인입니다! 낚시의 경우 터주와 터주왕이 각각 극, 영웅 난이도같은 느낌인데 낚시도 절 난이도처럼 터주왕보다 더욱 까다로운 조건의 물고기를 추가할 계획은 없으신가요?

A. 여기서 더 어려운 터주라구요? (웃음) 원하신다면야 극단적으로 어려운 낚시 조건을 설정하는 것은 가능합니다만, 무엇이든 적당한 난이도로 설계하지 않으면 애초에 아무도 도전 자체를 하실 수 없게 되니까요. 다만, 어부에 대해서도 무언가 새로운 시도를 계획하고 있으니 말씀드릴 수 있을 때가 오면 설명해 드릴게요.




Q. 망자의 궁전에서 얻은 파묻힌 보물의 감정 시간을 대폭 줄여주실 순 없을까요? 에우레카 상자 감정 시간 정도로만 줄어도 참 좋을 것 같습니다. 200층까지 도전할 때 보물이 많이 쌓이는데, 일일이 감정하기엔 시간이 너무나도 오래 걸리네요….

A. 망자의 궁전의 보물 감정 시간이 오래 걸리는 점은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 점은 개발팀이 대응하도록 전달하겠으니, 기다려주세요.


Q. 현재 주로 사용되는 마테리쟈/하이마테리쟈를 제외하고 마테리아/라/다/가의 사용처를 늘려주실 생각이 없으신가요? 혹은 마테리아 합성을 한 번에 여러 개가 가능하도록 좀 더 간편하게 개편이 가능할지 궁금합니다!

A. 마테리아의 경우, 서브 능력치의 선호도에 따라 그 가치가 결정되고 있어 이를 시정하려는 노력이 개발팀에서도 나오고 있습니다. 상세한 시기는 말씀드릴 수 없지만, 무언가 변경을 할 예정입니다.




Q. 모르도나와 랄거의 손길에 장터 게시판을 설치해 주실 수 없나요?

A. 장터나 토큰 교환 시설, 집사 초인종 등은 플레이어가 다양한 지역을 방문할 수 있도록, 일부러 너무 편리해지지 않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너무 편리하지 않은 만큼 텔레포를 해야만 하고, 한 장소에서 모든 용무가 해결되지 않는 불편함은 물론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여러 지역이나 마을로 이동하는 것이고, 이렇게 이동함으로서 때로는 새로운 발견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파이널판타지14의 게임 철학으로서 의도적으로 그렇게 설계한 부분이라 질문자분께서 말씀주신 바와 같은 대응은 어렵습니다만, 개발팀에 그러한 의도가 있다는 점을 모쪼록 이해해 주시면 기쁘겠습니다.


Q. FF14로 파판 시리즈에 입문해 정규 넘버링을 여럿 플레이한 유저입니다. 그래서 이번 확장팩에서 '이발리스로의 귀환'과 '오메가 시리즈'가 가장 인상깊었고 즐겁게 플레이했습니다!

또, 두 레이드 스토리 모두 FF14의 세계에 위화감 없이 녹아들며 관련 NPC에게 말을 걸면 연관된 시리즈의 스토리를 옛 이야기라며 설명해주는 등, 구작을 해보지 않은 유저들도 이해하기 어렵지 않도록 배려해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구작의 오마주 요소들이 글로벌에서는 반응이 좋은 것으로 아는데, 한국에서는 그렇게까지 긍정적인 반응이 없는 것 같아 아쉽습니다. 오히려 관련 시리즈가 대다수 한글로 정식 발매되어 있는데도 불구하고 잘 알지 못하는 구작을 가져와 공감하기 어렵다는 반응인데요.

이런 반응에 대해서 요시다 P/D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A. 우선 '이발리스로의 귀환' 및 '차원의 틈 오메가' 시리즈를 재미있게 즐겨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파이널판타지14는 MMORPG이기 이전에 RPG이며, 또한 RPG이기 이전에 파이널판타지 시리즈의 넘버링 타이틀입니다. 제 자신도 어릴 때부터 역대 파이널판타지 시리즈를 플레이하며 살았습니다만, 요즘은 파이널판타지14를 통해 첫 파이널판타지 시리즈를 경험했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한국에도 아마 그런 분들이 많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이발리스나, 오메가 시리즈를 선보인 것은 단순히 과거를 회상하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파이널판타지14를 통해 구현된 이들 시리즈를 계기로 과거의 파이널판타지 시리즈에도 흥미를 가져주시도록 유도하기 위해서입니다.

더불어, 파이널판타지14 자체가 파이널판타지 시리즈의 테마파크를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14를 통해 다른 시리즈 작품과 소통할 수 있는 교류의 장이 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오마주가 된 원작을 이미 알고 계신 분들께서 원작을 접해보지 못한 유저분들께 다가가 원작의 이야기들을 소개해주시길 기대하고 있고, 또한 소개로만 끝내는 것이 아니라 함께 파티를 맺거나 공략을 돕는 등의 서포트도 해주세요.

그것을 통해 14에 구현된 각 콘텐츠의 좋은 점들을 원작을 모르시는 분들도 늦게나마 인식하실 수 있게 되리라 믿습니다. 앞으로도 14 오리지날 요소를 소중히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과거 작품들의 오마주도 소중히 다뤄 나가려고 하오니, 많은 기대와 응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Q. 더 피스트에 대한 질문입니다. 더 피스트는 시즌제라서, 일정 기간 중에 랭킹 100위안이라면 해당 시즌이 종료될 때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대신, 시즌이 종료되면 더 이상 그 보상을 얻을 수 없는데요. 혹시 추후에 다른 방식으로 그 보상을 얻게 되거나 이전 시즌의 보상이 다시 등장할 가능성이 있나요?

그리고 늑대 목걸이로 바꿀 수 있는 아이템을 추가할 예정은 없으신가요?


A. 피스트 랭킹 보상은 해당 시즌의 랭커만이 손에 넣을 수 있는 굉장히 가치있는 아이템입니다만, 교환 시스템을 통해 과거의 랭킹 보상 아이템을 그 가치를 유지하면서도 획득할 수 있는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질문자분의 아이디어처럼, 가치 밸런스를 세심히 조율하면서 보상을 늘려나가고자 생각하고 있으니 기다려 주셨으면 합니다. 더불어, 피스트에 대한 적극적인 참가 및 피드백 대단히 감사합니다.


Q. 제국인들은 마법을 사용할 수 없어서 마도 기술을 발전시켜 왔다고 들었습니다. 헌데 제국 병사들이 적으로 나오는 던전들을 유심히 살펴보면, '군단기수' 등과 같은 이름을 가진 적을은 보통 마법을 사용하여 공격해옵니다.

정황상 식민지 출신의 병사라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만, 그렇다면 갈레말 제국의 군단에서는 사실상 식민지 출신밖에 존재할 수 없음에도 마법사들을 위한 정규 보직과 편제를 만들어 준 것인가요?


A. 황제기수 및 군단기수가 주술과 같은 공격 마법을 사용하는 병사이며, 의무병이 환술과 같은 치유 마법을 사용하는 병사로 등장합니다. 이들은 질문자께서 지적하신 것처럼 갈레안족이 아닌 속국 출신의 병사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속국 출신들로만 구성된 부대, 예를 들면 하쿠로가 이끄는 인랑연대 같은 부대도 있겠습니다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백인대장이나 십인대장과 같은 부대장 클래스가 갈레안족입니다.


■ 한국 운영진과의 현장 Q&A






Q. 도로 일로 쪽에 90002 언덕이 있던데, 혹시 어떻게 생각하세요?

A. 한때 유저분들 사이에서 명물 장소가 되었죠? 패치가 됐습니다. 특별히 안되는 분들도 계시는데, 특정한 장소에서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무조건 90002가 뜨는 버그는 이미 수정 요청을 해서 패치가 됐습니다. 이제는 추억 속으로….


Q. 파판 홈페이지에서 공식 가이드를 자주 챙겨보는 유저인데요, 최근 업데이트를 보면 V4.2까지밖에 업데이트가 되어있지 않습니다. 다음 공식 가이드 업데이트는 언제 이루어질 것인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A. 공식 가이트 업데이트의 필요성은 저희도 인식하고 있습니다. 웹 개발 쪽의 영역인데, 현재 기획하고 만들고 업데이트 및 서비스하는 일련의 과정을 할 스텝분들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기존에는 그룹사의 공통 부서 분들이 지원을 해주셨는데, 지금은 계속 늦어져서 웹 개발 관련 인력을 채용중입니다. 채용이 이루어지면 빠르게 작업을 해 나갈 것이므로 조금만 기다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크리스탈샵에 장바구니를 추가할 생각이 있으신지, 만약 추가한다면 언제쯤 추가할 생각인지 묻고 싶습니다.

A. 장바구니 기능 추가를 건의해주신 것은 꽤 오래전의 일입니다. 같이 질문받았던 선물하기 기능은 이미 적용이 되었죠. 올해는 꼭 장바구니 기능을 적용시켜서 편하게 크리스탈샵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파이널판타지14는 글로벌 서버도 운영하고 있는데, 해외에서 유료 아이템을 구매할 때 감정표현을 추가로 증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시 한국 서버에서도 가능할까요? 또한, 글로벌 서버에서는 의상 디자인 공모를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한국 서버에서도 의상 또는 헤어 디자인 공모를 해서 아이템을 선보일 의향이 있는지, 또는 그것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A. 안됩니다. 회사가 다르다 보니, 동일한 것을 제공해드리기 위해서는 동일한 상품을 수입해서 여러분들께 판매했을 때 동일한 특전을 제공해드릴 수 있는데 그렇게 할 수 있는 경우가 얼마 되지 않아요. 글로벌 서버에서만 판매하는 아이템들은 이벤트 등의 특수한 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올해 팬페스티벌에서도 굿즈를 판매할 예정인데, 그 때 몇 가지는 포함될 수 있습니다만 기본적으로 주체가 달라서 해당 방법은 어렵다는 점 말씀드립니다. 대신, 그런 아이템들을 한국 유저분들께서 획득하실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고 있으니 조금만 기다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저희도 한국 유저분들께 아이디어를 전달받아 인게임 아이템으로 구현하는 것을 굉장히 하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법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공모전을 하게 되면 저작권 이슈가 발생합니다. 즉, 우리나라에서 공모된 아이템을 글로벌 전체와 한국판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저작권 이슈가 복잡하게 꼬여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 발의된 공모전 아이템을 인게임에 구현하는 것은 여러 가지 제약사항이 있어서 어려울 것 같습니다. 굉장히 많은 시도를 했었지만, 법률상의 문제로 쉽지 않아서 앞으로도 진행이 어려울 것입니다.

다만 팬페스티벌때 팬아트, 조형물, 스크린샷 등의 콘테스트는 진행할 예정입니다.


Q. 홈페이지 콘텐츠들도 이용해 달라고 하셨는데, 모바일 환경에서는 오류가 자주 발생합니다. 호환성을 좀 높여주실 수 있을까요?

A. 앞서 말씀드렸지만, 지금까지는 공통 부서 분들이 저희를 지원해 주셨었는데, 파이널판타지14만 전담으로 하는 인력을 채용중입니다. 그분들이 합류하시게 되면 그런 부분까지 차근차근 개선해 나갈 생각이므로 조금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능력자분들의 지원을 기다리겠습니다. 저희와 함께하시죠.




Q. 팬페스티벌 영상을 유료로 제공하셨었는데, 지금 다시 볼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그리고 프라이멀즈 콘서트 다시보기 서비스를 하실 생각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팬페스티벌 영상은 지금은 볼 수 없죠.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겠지만, 내부 검토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프라이멀즈 콘서트라….최근에 프라이멀즈 투어 블루레이 디스크가 발매된 것으로 알고 있어서, 온라인으로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한번 고려해보겠습니다.


Q. 하우징 오토 적발 시 강제 철거를 하는지, 또 제재 처벌 수위를 강화할 수는 없을까요?

A. 우선 매크로 등의 불법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확인되면 바로 제재하고, 하우징도 당연히 철거하고 있습니다. 해당 하우징은 흔히 말해서 불법 사유지에 지어진 건물인거죠. 만약에 그런 장면을 발견하시면 적극적인 신고 부탁드리며, 저희도 확인하고 있지만 유저분들의 신고 덕분에 제재가 보다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운영정책의 경우, 패널티를 강화하는 것은 어렵지 않으나 국내 게임사들과는 조금 다른 환경이다 보니 함부로 손대기에는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어서, 내부 검토 후 변경 가능한 부분은 변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로벌에서 v4.5X때 서버 간 텔레포 기능이 적용되며, 한국 서버도 마찬가지입니다. 대도시 에테라이트를 통해서 다른 서버로 이동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또한 대도시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지역을 방문할 수 있습니다. 서버 간 경계가 사라지는 것이죠. 현재 한국에서도 V4.5X에 적용될 예정이라서, 하우징을 원하시는 분들은 톤베리 서버로….




Q. 인벤 등 커뮤니티에서 글로벌 서버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데, 흥미로웠던 것이 V4.5때 마작과 비슷한 게임이 추가된다고 들었습니다. 다만 사행성 콘텐츠이다 보니 우리나라에 들어오지 못하는 것은 아닌지 걱정되었습니다. 혹시 이 부분에 대해 문제가 있지는 않은지 알려주세요.

A. 마작은 기획 단계부터 개발 단계까지, 어떻게 하면 한국 법률상 15세를 유지하며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며 만든 콘텐츠입니다. 물론 마작만 보면 사행성 게임이라는 생각을 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각 판의 승패에 따라 얻는 게임 머니나 MGP가 전혀 없습니다.

게임에서 이기고 지고를 떠나, 내가 얻을 수 있는 보상이 하나도 없는 것이죠. 몇 번 플레이하거나 몇 번 이겼을 경우 업적으로 주간 보상을 획득할 수 있게 설계했습니다. 다만 그것은 한국 등급 심의기관의 판단에 따라 조금 달라질 수 있어서 저희가 확답드릴 수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 그렇지만 설계 단계부터 충분히 고려했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파이널판타지14는 나라별로 등급이 다릅니다. 평균적으로 15세 이용가인데요. 마작이 실장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나라에서도 등급 변화가 전혀 없던 것을 보면, 게임 조정 등급위원회에서 각 나라의 등급도 함께 확인하기 때문에 저희도 무리없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Q. 팬페스티벌을 기대하고 있는 유저인데요, 팬페스티벌 판매 굿즈는 사전예약이 가능한가요?

A. 적극 검토중입니다. 굿즈 관련해서는 저희도 검토를 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만약 사전판매하면 구매하실 의향이 있으신가요? (모험가들: 네!) 그럼 구매하신다고 굳게 믿고, 적극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Q. 하우징 배치 가구 수를 상향해주실 예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또 제가 패드 유저인데, 처음 세팅하는 데만 한 달이 걸렸습니다. 잡을 바꾸면 또 일주일 이상 소요되구요. 패드 유저들이 많이 사용하는 설정으로 프리셋을 만들어 주실 수 있을까요?

또한 에우레카에서 엘리멘탈레벨이 많이 차이날 경우 같이 파티를 하기 어려운데, 레벨 조율 시스템이 가능할지 궁금합니다.


A. 하우징 배치 가구 수는 요시다 P/D님의 답변을 빌리자면, 서버 사정상 지금 이상으로는 어렵습니다.

패드 설정 프리셋 제공은 키보드 프리셋 제공과 동일한 이야기인데요, 파이널판타지14는 HUD 설정을 자유롭게 할 수 있게 되어 있어서 그 부분을 게임사가 인위적으로 제공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번거로운 마음은 이해합니다만, 각 유저분들의 취향을 존중하겠습니다. 대신 백업 기능을 적극 활용해주시길 바랍니다.

엘리멘탈레벨 조율…. 어렵네요. 이 부분은 저도 여러가지 생각이 들기는 합니다만 바로 답변해드릴 수는 없고, 우선 개발팀에 문의를 해 보고 다음 레터라이브에서 답변이 가능하다면 말씀드리겠습니다.


Q. 신규 유저와 복귀 유저 혜택은 많은데, 기존 유저 혜택은 너무 없는 것 같아요. 가끔이라도 기존 유저에게 혜택을 주실 수 없을까요?

A. 단언하기는 어렵지만, 현재 플레이하고 계신 분들의 대부분은 신규 혜택을 다 받으셨던 분들로 확인이 됩니다. 물론 아닌 분들도 계시겠지만, 기존 유저분들을 위해서도 계속해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희 관점에서는 그것이 기존 유저들을 위한 혜택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최근 진행된 출석체크 이벤트도, 글로벌 서버에서는 아예 없는 이벤트입니다. 계속 게임을 즐겨주시는 한국 유저분들을 위한 혜택이었죠. 좀 더 다양하고 재미있는 이벤트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모험가: 정액제 할인을 원합니다.) 정액제 할인은 신규 유저를 제외하고는 앞으로도 없지 않을까요. 저희가 정액제 할인을 진행하는 큰 이유는, 게임을 모르는 분들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가장 직관적인 메세지이기 때문입니다. 지금 즐겨주시는 분들을 위해서는 팬페스티벌 등으로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정액제 요금 인상은 없을 것입니다.




Q. 모그리 서버에서 게임을 하다가 톤베리 서버에 부캐를 만들었는데, 홈페이지에 나온 혜택 기간을 보니까 2025년 12월 25일로 되어있더라고요. 이 톤베리 서버 우대 혜택이 언제까지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되시나요?

A. 톤베리 서버가 다른 서버들과 비등해졌을 때 우대 혜택을 중지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언제까지라고 확답해서 말씀드릴 수 없는 부분이에요. 톤베리 서버가 충분히 안정화되었다는 판단이 있기 전까지는 우대 혜택과 서버 이전 등의 시스템도 동일하게 적용될 것입니다.


Q. 팬페스티벌을 기다리는 유저입니다. 토요일과 일요일 일정이 다른지, 표를 구매할 때 하루씩 구매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A.. 현재는 2일권 판매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토요일과 일요일 일정이 완전히 다릅니다. 동일한 코너는 진행되지 않을 것이며, 무엇이 어떻게 다를지는 다음 레터라이브때 알려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금단 의뢰가 마테리쟈 하나밖에 되지 않는데, V4.4 BIS를 확인해보면 공격 역할의 경우에도 금단 작업이 필요합니다. 지금처럼 하나하나 의뢰를 하는 것이 번거로운데, 금단 의뢰 가능한 마테리쟈의 수를 늘려주실 수는 없을까요?

A. 지난번 요시다 P/D님도 질문을 받으셨던 사항인데요. 타인에게 금단을 의뢰하는 것은 귀속된 후 굉장히 번거롭고, 그 불편함을 인지하고 있으며 변화를 주려고 고민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언제일지는 아직 알 수 없는 상황이지만 아마 V5.X쯤 가능하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습니다.




Q. 글로벌 서버 팬페스티벌에서 클라우드가 타고 다니는 펜리르를 이번 한국 팬페스티벌에서도 받을 수 있을까요? 또 이벤트 당첨 여부를 개인에게 전화를 통해 발표하는데, 명단을 발표하는 것이 여러 면에서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A. 우선 펜리르는 글로벌과 동일하게 할 생각을 가지고는 있는데 공식적으로는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이 없고, 다음 레터라이브에서 팬페스티벌에 관한 상세 사항을 공개할 예정이므로 기다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벤트 당첨 여부를 말씀해주셨는데, 저희는 기본적으로 레터라이브에 참석했던 모험가분들은 최대한 다시 받지 않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모험가분들께 당첨 기회를 제공해드리고 싶기 때문이죠. 그런데 2인 신청의 경우 또 다시 참석하는 분들이 계시지만 그것까지는 저희가 막을 수 없습니다.

당첨자는 랜덤으로 선정하는 것이 아니라, 최대한 많은 분들이 현장관람에 참석하실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말씀하신 방식은 사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홈페이지에 선정 목록을 알릴 수는 있습니다만, 저희가 지금처럼 전화로 일일이 참석여부를 확인하지 않으면 행사 당일 몇 분이 오실지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만약 못 오시게 되면 1:1 문의 등을 통해 남겨달라고 말씀드리고 있는데요. 그래야 다른 신청자들 중 새롭게 선정할 수 있게 할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어떤 부정행위도 있지 않으니, 믿어주시길 바랍니다.


Q. 개인집에서 집사 수행을 보낸 다음에 오케스트리온 음악을 바꾸면 음악이 바로 바뀌지 않습니다. 혹시 제 인터넷 문제인지 게임 자체 문제인지 궁금합니다.

또 요즘 파고스편을 즐기는데, 일부 스킬 이펙트가 사라지지 않는 현상이 있습니다. 돌발 임무를 수행할 때 조금 어려워지는데, 혹시 서버를 조금 증설해주실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음악이 바로 바뀌지 않는 문제는 NPC에게 말을 걸었을 때 텔레포나 거래 이용이 되지 않는 것과 같은 개념으로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 서버를 늘린다는 개념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쉽게 말하면 데이터를 주고 받는 양이 많아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그것은 서버의 하드웨어적인 문제라기보다는, 서버와 유저 간의 회선 문제입니다. 여러분들의 정보가 데이터 센터로 들어오는 것 자체는 굉장히 쾌적한 환경입니다. 그런데 정보를 보내는 것뿐만 아니라 다른 유저들의 스킬 이펙트 등도 함께 들어오기 때문에 그래픽 설정을 조금 낮추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Q. 파고스편에서 엘리멘탈레벨을 올리려고 공략수첩을 이용하는데, 조건이 엘리멘탈레벨 -2 이상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모험가들마다 말이 달라서, 번역을 좀 자연스럽게 바꿔주실 수 없을까요?

A. 적극 검토해서 다음 패치에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Q. 대규모 패치와 마이너 패치가 있는데, 초월하는 힘 등 소소한 사항 변경만 있는 경우 대규모 패치와 함께 해주실 수 있을까요?

또한 글로벌 서버의 컴패니언 앱을 출시해 주실 수 있는지, 아니면 이 앱을 통해 초코보 가방을 2개 사용할 수 있는 혜택이라도 주실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우선 마이너 패치를 합치는 것이 어려운 이유에 대해 부연설명을 드리자면, 주제한 해제나 초월하는 힘 등은 기획자분들의 의도입니다. 글로벌 서버 유저도 동일하게 즐기셨고, 그러한 패턴으로 게임을 즐기도록 원하는 의도가 담겨있는 부분이므로 이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말씀하신 대로 컴패니언 앱의 유료 혜택만 이용하는 것은 어려우며, 컴패니언 앱을 한국 유저분들께 제공해드리는 것이 첫번째 목표입니다. 로드스톤과 컴패니언 앱은 기술적으로 다르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Q. 톤베리 서버로 이전하면 이전비는 무료인데 60레벨 혜택은 받을 수 없다고 알고 있습니다. 혹시 추가해주실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또, 공식 홈페이지의 초보자의 집 보상이 17년 2월 28일 이후 신규 생성한 계정부터 받을 수 있는데, 그 전에 계정을 만들어두고 최근 복귀해서 보상을 받지 못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보상을 계정당 1회로 바꿔주실 수 있을까요?


A. 해당 혜택은 톤베리 서버에 캐릭터를 신규 생성한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또한 지금까지 서버 이전의 경우 혜택을 받을 수 없었기 때문에 앞으로도 어려울 것입니다.

또한 초보자의 집 보상은, 기술적인 이슈가 있어서 지금처럼 적용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내부적으로 기술 검토를 해보고 가능하다면 적용하겠습니다. 신규 유저분들에게 도움을 드린다는 전제는 벗어나지 않을 것이고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므로 다른 방향으로라도 도움을 드리는 방법을 검토해 보겠습니다.


Q. 굿즈를 구매하려면 해외 직구나 팬페스티벌을 통한 방법밖에 없는데요. 공식 굿즈샵을 만들어주실 수 있을까요?

A. 저희는 게임 서비스를 전문으로 하는 팀입니다. 팬페스티벌 같은 큰 행사에서는 저희의 본업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유저분들이 원하시기 때문에 수입해서 판매하고 있는데, 상시로 그런 사업을 하는 것은 현재로서는 굉장히 무리입니다.

특히 판매용이 아닌 게임센터 경품 등의 굿즈는 더욱 어렵습니다. 다만 그 마음은 알고 있어서 피규어들을 수입해서 판매한 것이죠. 올해는 팬페스티벌을 제외하고는 그런 경우는 없을 것 같습니다. 이해 부탁드립니다.




Q. 트리플 트라이어드를 즐기는 유저인데요. NPC와 대결해서 카드를 얻을 수 있는데, 카드 입수 확률을 공개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A. 안됩니다. 카드의 확률이나 드랍 아이템의 확률을 여러분이 알게 되면 그것은 더 이상 게임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가챠 원하세요? (모험가들: 아니요!) 파이널판타지14는 페이투윈이 아니라 타임투윈의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얻기 힘든 아이템을 위해 플레이 타임이 길어질 수는 있겠지만, 확률 공개는 앞으로도 절대 하지 않을 것입니다.


Q. 자유부대 계급명의 경우 개성을 담아서 지정합니다. 글로벌 서버 경우에는 '요시다'가 금지어라는 이슈는 알고 있는데, 한국 서버에서 열두 신의 이름이 금칙어인 이유가 궁금합니다.

또 환상약을 사용해서 캐릭터 성별을 변경할 경우 특정 아이템들이 성별 구분이 되어 있어서 다시 바꾸러 가야 하는데, 이벤트 의상의 경우 유실물 관리인에게 계속 방문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또한 아이콘 같은 경우 남성과 여성 의상의 디자인이 너무 달라 구분하기 힘들어서 두 가지로 나눈 것인가 생각했는데, 시스이 장비 같은 경우 남성과 여성 의상의 디자인이 완전히 다르지만 아이콘은 남성 의상으로 통일되어 있습니다. 이 점을 감안해서 이벤트 의상 등 같은 컨셉의 옷이라면 한 성별로 아이콘을 지정해도 될 것 같습니다. 이러한 방안은 계획에 없으신가요?


A. 한국 서버 금칙어 리스트에 열두 신의 이름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생성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리스트에 어떤 것이 있는지 알려드릴 수는 없습니다. 참고로 제 이름도 안됩니다. (최정해 실장)

또, 의상의 경우에는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만 성별이 바뀌었을 때 의상이 그대로인 것과 교환을 해야 하는 의상이 나뉘어져 있는 것은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뎁스를 줄이는 것은 굉장한 코스트가 드는 것으로 알고 있고, 기존의 수백 종의 의상을 전부 바꾸는 것은 굉장히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건의는 해보겠습니다.




Q. 단골 납품 시 물건을 하나씩 납품할 수 있는데, 여러 개를 한번에 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A. 죄송해요. 저도 납품이 번거롭다는 것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지만, 그것은 의도된 것입니다. 편의성에 대한 요구를 많이 하시는데, 모든 것을 친절하게 알려주면 게임이 아니다라는 생각이 강하신 분이라서 그런 디자인이 바뀌는 것은 아마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Q. 홈페이지에 초보자의 집이 있는데, 새싹 유저의 경우 고렙 유저가 알려주지 않으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보자의 집 사이트를 인게임에서 새싹 유저에게 언급을 해주실 수 있을까요?

A. 초보자의 집은 한국 운영팀이 만든 시스템입니다. 그런데 게임 내에도 초보자 시스템이 있고, 때문에 인게임에서 초보자의 집에 대해 함께 알려드리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클라이언트 설치 시 알려드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운영팀에서 외치기 등으로 메세지를 노출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Q. 보물지도를 자주 이용하는 유저입니다. 우즈네어 운하나 우즈네어 운하 심층에 진입하는 경우, 전투 지역 앞에 마법 장벽이 설치되는데요. 그 근처에 있으면 전투를 시작하지도 않았는데 실패가 뜨면서 쫓겨납니다. 이 버그를 알고 계셨나요? 심층에서 그렇게 쫓겨난 적이 3번입니다. 비단이 나왔는데… 그런 경우는 복구가 어려운가요?

A. 버그라면 수정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또한 그런 경우 아이템 복구는 어렵습니다.




Q. 글로벌 서버 로드스톤 일부 기능 중 자기소개 기능이 있습니다. 레벨 상태라거나, 자신을 소개하는 메시지 등을 적을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에 만들어 주실 수 있을까요?

A. 언젠가는 꼭 만들고 싶은 시스템입니다만 지금 시점에서는 쉽지 않습니다. 특정 기능만 만드는 것은 어렵습니다.


Q. 오딘의 참철검 모션 관련인데요. 피규어 재판매는 하지 않는다고 했는데, 모션은 따로 내주신다고 한 적이 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계획에 없으신가요?

A. 계획이 있지만, 아직 공개할 수는 없습니다. 참철검 모션을 가진 유저가 한국에 50명도 되지 않는데, 또 오딘 피규어 재판매를 하거나 그 외에 얻을 수 있는 방법을 검토중에 있지만 알려드릴 수 있는 부분이 확정되면 그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안에는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Q. 파티 임무 도중 게임이 꺼져서 재접속을 했을 때, 미니맵상의 지면 표식이 사라지는 현상을 겪었습니다.

A. 같은 경우를 저도 많이 겪었습니다. 번거롭겠지만 다시 한 번 찍는 것을…. 그 현상을 수정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여러분이 게임을 즐기는 콘텐츠 월드에 있다가 게임이 꺼져서 재접속할 경우 정보가 갱신되지 않는 사양으로 알고 있습니다.




Q. 한국 서버의 마물 소환이 활성화되어 있는 상황인데, S급의 경우 소환 조건이 까다로운 경우가 있습니다. 소환자가 힘들게 마물을 소환했는데 다른 사람이 마물을 먼저 잡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비매너 행위를 제재할 수 있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또한 마물 관련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는 제재가 이루어질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마물을 소환했는데도 잡지 못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A. 그것은 운영진이 비매너 행위로 정의하고 제재할 수 있는 근거가 없습니다. 운영진이 개입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유저들끼리 자율적으로 만들어지는 룰, 즉 MMORPG 세상의 룰이라고 생각하고, 외부의 힘이 개입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소환하는 분 입장에서 매우 화나는 일이라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것을 다른 사람이 먼저 잡은 탓에 더 많은 사람이 잡지 못한 것이 화나는 것은 이해하지만 비매너 행위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Q. 모드 사용이 금지되었는데, 클라이언트를 건드려서 지장이 있기 때문인데 되려 그 공지 때문에 모드의 존재가 알려지면서 사용자가 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러한 불법 프로그램 사용자에 대한 처벌이 강화될지 궁금합니다.

A. 게임사 입장에서는 근본적으로 그런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안 된다는 입장입니다. 지금도 그렇고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그런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결과에 의한 책임은 여러분 본인에게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고, 제재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한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는 것이 확실시되면 제재할 수 있고, 사용하는 분들이 있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그래픽 출력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도 그러한 프로그램 사용으로 인한 현상이죠. 그러니 가급적 쓰지 않기를 권합니다. 운영진에게 발견되면 당연히 제재가 이루어지고, 클라이언트 변조로 인한 그래픽 출력 문제 등도 사용자의 책임입니다.

운영팀으로서 말씀드리면 모드 사용은 명백히 파이널판타지14의 클라이언트를 조작하는 프로그램이고, 운영정책상 그러한 행위는 영구정지입니다. 신고를 받고 있고 확인하고 있지만, 확정한다면 운영정책에 따라 처벌됩니다. 그런 프로그램은 쓰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