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4일 샌프란시스코에서 한국 시간 기준 5시 30분에 파이널판타지14 글로벌 레터라이브 51회가 진행됐다. 금일 레터라이브 방송에서는 신규 확장팩 V5.0 '칠흑의 반역자'에서 변경되는 전투 시스템에 대해 미리 안내하는 시간을 가졌다.

테스트 방송에서 댄서로 전직한 요시다 P/D의 전용 캐릭터 라라펠과 몽크의 새로운 전용 장비를 착용한 전직한 로스갈이 춤을 추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기대감을 심어줬는데, 방송 사운드가 정상적으로 송출되지 않은 바람에 예정 시작 시간보다 1시간 늦게 시작하는 해프닝이 발생했다.


▲ 사운드 문제로 예정시간보다 방송이 늦게 시작됐다


▲ 새로운 확장팩 메인 화면


▲ 게임 소리가 나오지 않아 화면만 보이는 상황


본격적인 방송이 시작되면서 요시다 P/D는 먼저 V5.0 버전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한 후 변경된 전투 시스템을 소개할 것으로 언급했다. V5.0은 기존 홍련의 해방자 버전에 비해 많은 부분이 변경됐기 때문에 장기간 방송이 될 거라고 덧붙였다.

(먼저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글로벌 팬페스티벌에서 공개했던 V5.0 버전에 대한 정보를 다시 정리하고 새로운 정보를 공개했다.)

V5.0 버전에서는 돌발 임무를 완료하면 기존처럼 단순 경험치가 아닌 새로운 보상이 추가된다. 새로운 보상은 전용 토큰이 될 것이며, 해당 토큰은 전용 상점을 통해 꼬마 친구와 오케스트리온 악보 그리고 제작 재료 등을 교환할 수 있다.

부가 퀘스트가 모두 70레벨로 조정되며, 퀘스트를 진행할 때 처치해야 하는 몬스터도 동일한 레벨로 상향된다. 이러한 변화로 부가 퀘스트를 모두 받아서 빠르게 진행하면 레벨 육성 속도가 상승될 수 있다.










방어, 치유, 물리 공격, 마법 공격 역할에 따라 새로운 역할 퀘스트가 추가된다. 해당 퀘스트는 제1 세계가 왜 이렇게 됐는지, 어둠의 전사가 왜 존재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는데, 주요 퀘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역할 퀘스트를 꼭 완료해야 한다.

제작 및 채집 퀘스트도 5가지 추가됐다. 크리스탈리움에서 다른 제작 장인들과 힘을 합쳐 진행하는 이야기로 진행되며, 제1 세계의 스토리를 많이 익힐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퀘스트에 이어, 인터페이스와 시스템의 변화를 소개했다. V5.0 버전부터는 인터페이스를 어두운 색상과 밝은 색으로 조정할 수 있으며, 서버 초월 링크셸을 8개까지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몬스터의 HP 백분율이 소수점까지 보여 더욱 자세한 HP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추가로 파티원 목록 정보가 더 세부적인 정보를 볼 수 있도록 개선됐으며, 하우징에 설치될 모든 가구를 미리 설치하여 보는 기능이 추가된다.

간단한 소개를 마친 후 드디어 전투 시스템 변화를 공개했다. 먼저 기술을 사용하지 않으면 일정 시간마다 충전 횟수을 얻는 기술이 추가됐다. 충전 횟수는 최대 한계까지 저장할 수 있으며, 기술마다 최대 충전 횟수가 다르다.

원거리와 방어 역할이 '침묵'이나 '기절' 효과를 사용하여 적의 일부 공격을 차단할 때 기술이 차단된다는 표시가 명확하게 나타난다. 이와 더불어, 역할 스킬도 역할마다 개수가 다르며, 기존에 사용하지 않았던 역할 기술은 삭제됐다.










MP와 TP 시스템도 달라졌다. TP가 사라지고 MP는 10,000으로 고정된다. 이에 따라 신앙 효과가 MP량 증가에서 MP 회복 속도가 상승하는 효과로 변경됐다.

마테리아 시스템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V4.0 버전에서 방어 역할의 BIS 장신구가 대부분 제작 아이템이었는데, 이러한 상황을 막기 위해 장신구 효과를 전체적으로 변경하고 힘, 활력 등의 주 능력치 마테리아는 장착할 수 없다. (해당 마테리아는 V5.0에서 획득할 수 없다.) 레이드 장비와 24인 장비 그리고 주제한 석판 장신구와 허리띠에는 마테리아를 2개까지 착용할 수 있다.

V5.0 업데이트에서는 소환수가 전투 피해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소환수가 죽는다고 걱정할 필요가 없어졌다. 또한, 소환수 전용 보조 단축바가 삭제되고 플레이어 기술로 변경된다. 이와 관련하여, 타이탄 에기(카벙클 토파즈)의 기술이 달라질 예정이며, 소환수 기술이 다소 통합된다.

전투 시스템 계산식이 V5.0 버전에 맞춰 변경되며, 던전에서 경험치를 더 많이 수급할 수 있었던 체인 보너스가 삭제되고 기존보다 더 많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게 조정된다. 또한, 즉사 피해량의 한계를 9,999,999까지 적용되도록 변경했다. (V6.0에서는 점점 늘어나는 피해량 수치를 낮추는 재조정이 있을 예정이다.)

방어, 치유, 공격 파티 조합에 따라 파티 보너스가 % 단위로 적용되며, V5.0 콘텐츠부터는 리미트 브레이크 게이지 상승 알고리즘도 변경된다. 파티 목록에서 HP 위에 보호막 게이지 현황도 확인할 수 있도록 UI가 추가됐다.










기초 설명이 끝난 후 새로운 기술 소개 트레일러를 공개한 뒤 신규 기술에 대해 설명했다. 각 클래스 간의 시너지 효과 차이를 줄이는 과정에서 타격, 관통, 베기 저항 감소 효과를 삭제했으며, 그간 기술을 사용한 후 발생하는 딜레이 현상이 대폭 개선했다고 언급했다. (신규 잡인 댄서는 시너지 효과가 특히 강조된 잡이라고 덧붙였다.)

V5.0 업데이트에서 각 클래스에 관한 변경 내용은 아래 간단한게 번역 내용을 첨부했지만, 더 자세한 내용은 글로벌 레터라이브 51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 신규 확장팩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는 6월 12~14일에 개최되는 E3 행사에서 진행될 레터라이브 52회에서 공개할 것으로 예고했다.)


▲ [공식] FINAL FANTASY XIV: SHADOWBRINGERS - Job Actions


▲ [공식] FINAL FANTASY XIV: SHADOWBRINGERS Benchmark Trailer




■ 방어 역할(Tank)

방어 역할 4가지 잡은 이제 MT와 ST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공격 태세가 사라졌으며, 방어 태세는 그대로 유지된다. 기존 방어 태세와 다르게 피해량, 최대 HP 증가 등의 효과가 사라지고 적개심 상승 효과만 부여된다. 즉, 방어 태세를 OFF로 두면 ST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방식이다.

또한, 적개심 콤보가 모두 사라졌으며, 방어 역할 전용 특성으로 받는 피해량이 20% 감소하고 특정 계산식을 기반으로 최대 HP와 피해량 등의 추가적인 요소를 얻게 된다.








* 나이트: 충의의 검이 삭제되고 전체적인 운용 방식은 기존과 비슷하다. 폭도의 검격이 이제 기본 사이클이며, 제왕의 권위에 새로운 효과가 부여된다. 추가로 방벽 유지 시간이 기존보다 더 오래 지속될 것이다.

* 전사: 파괴 태세가 삭제되며, 나이트와 동일하게 전체적인 운용 방식이 비슷할 것이다. 특정 스킬을 사용할 때 참수의 피해량이 증가하는 효과가 부여되므로 해당 스킬을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 암흑기사: 특정 기술을 강화했던 '어둠의 기교'가 삭제됐으며, 새로운 방어 기술이 추가된다. 또한, 그림자를 소환하여 자신의 화력을 증폭시킬 수 있는데, 운용 방식이 약간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치유 역할(HPS)

치유 역할 클래스는 공격보다 치유 기술을 조금 더 개선하고 그동안 부족했던 단점들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고쳐 모든 클래스가 MH이 될 수 있도록 변경됐다. 기본 방어 효과로 사용됐던 역할 기술 '프로테스'가 사라졌으며, 공격 기술들이 대폭 수정될 것을 예고했다.




* 백마도사: 전용 게이지인 백합이 전투 중에 자동으로 보충되며 캐스팅이 없는 즉시 시전 치유 기술을 추가하여 기존에 단점이었던 이동 상황에서 치유가 어려웠던 점이 보완됐다.


* 학자: 소환수 개편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게 될 클래스이며, 기존 보호막을 위주로 운용했던 점을 보완하기 위해 치유 기술을 중심적으로 개선됐다.


* 점성술사: 낮별읽기와 밤별읽기의 능력이 수정되고 카드의 효과가 변경될 예정이다. 카드를 뽑는 과정과 시간도 예전과 달라질 것을 언급했다.


■ 공격 역할(DPS)

각 클래스의 개성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밸런스가 개편됐다. 사무라이, 흑마도사, 적마도사와 같이 신규 기술 추가 외엔 큰 변경점이 없는 클래스도 있는 반면, 기공사, 음유시인, 소환사와 같이 전체적인 운용 자체를 다시 맞춰야 할 클래스도 있다.




* 몽크: 특정 기술을 사용하면 질풍 번개를 최대 4중첩까지 쌓을 수 있다. 질풍 번개 4중첩이 사라지면 DPS가 대폭 감소하는데, 이 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책도 마련했다. V5.3 업데이트 정도가 진행되면 몽크의 기술 시전 속도가 상당히 빠를 거라고 덧붙였다.


* 용기사: 기존 강화 효과 기술인 겹찌르기와 몸통 가르기의 찌르기 저항 효과가 사라졌다. 기존과 크게 운용 방식이 달라지진 않았을 것으로 예상하는데, 점프 기술의 사용 후 대기 시간을 단축시켜 불편함이 다소 해소됐을 거라고 언급했다.


* 닌자: 적개심을 조정하는 그림자 이동과 연막탄이 삭제됐다. 닌자도 전체적인 운용 방법과 개성은 그대로 유지했으며, 분신을 추가하여 화력을 더욱 강력하게 개선했다.


* 사무라이: 기존처럼 강력한 근접 퓨어 DPS 클래스 자리를 유지할 것이다. 기존과 크게 달라지지 않고 신규 기술이 추가되므로 해당 기술을 잘 섞어 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 흑마도사: 금지된 언어를 2중첩으로 변경하고 즉시 시전 공격을 추가했다. 단일 대상 플레어가 추가됐는데, 기존과 큰 차이 없이 운용될 것으로 예상한다.


* 적마도사: 흑마도사와 마찬가지로 큰 변경점이 없으며, 근접 콤보용 기술 1개가 추가된다. 또한, 콤보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버홀리, 버플레어에 상응하는 기술도 추가될 예정이다.


* 기공사: V5.0 버전에서 가장 많이 바뀌는 클래스 중 하나다. 가우스 총열이 삭제됐으며, 기존 소이탄을 활용한 직선적인 운용 방식과 던전에 따른 활용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조치가 이뤄졌다. 기공사를 조금 더 콘셉트에 맞춰 부각시킬 수 있도록 로봇과 드릴 등의 기술을 추가했다.


* 음유시인: 노래 기술의 극대화 상승 효과가 삭제되면서 전체적인 시너지를 다소 하향시켰다. 또한, 새로운 게이지를 통해 신규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데, 해당 기술의 위력이 강력하므로 새로운 운용 방식에 맞춰 잘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간신의 찬미가 효과가 변경됐다.)


* 소환사: 소환수에 따라 루인쟈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소환수는 이제 캐스팅 없이 소환할 수 있다. 즉, 전투 상황에 따라 소환수를 변경하면서 운용할 수 있으며, 전투 전에 에테르를 보충할 필요가 없다.

기존처럼 '에기를 통한 기본 전투 → 빙의 → 바하무트 소환'의 사이클보다는 전투를 진행하면서 바하무트, 피닉스, 3가지 에기를 상황에 맞춰 운용하는 것이 소환사의 핵심이라 볼 수 있다.


* 댄서: 댄서의 경우 공격 역할을 맡는다는 것보다 시너지 효과를 부여하는 '버퍼'에 더 가깝다. 춤을 출 때는 댄스 파트너가 필요한데, 파티원 중 파트너를 정한 후 그 파티원에게 춤을 통해 강화 효과를 부여할 수 있다.

춤을 시전하면 닌자의 인술처럼 특정 순서대로 사용하는 방식이다. 닌자의 인술과 차이가 있다면 어떤 스텝을 밟아야 하는지 UI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스텝 사이에 준비 시간이 있어 인술처럼 빠르게 사용할 수 없다.

댄서는 원거리 공격 역할이므로 공격에 시전 시간이 없지만, 공격 범위가 다양하여 돌진이 있을 정도로 기동력이 중요하다. 파트너가 GCD 기술을 사용하면 게이지를 얻게 되며 게이지를 사용하여 위력이 더 강한 기술을 사용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