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벤팀입니다.

IT인벤에서는 양질의 견적을 꾸준히 제공해드리 위해 이번 11월달부터 인벤 유저 'Skywalkers' 님의 추천 견적을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Skywalkers님은 오랜 기간 동안 IT 인벤 견적 게시판에서 견적 문의에 대한 답변을 보내주신 경력이 있으며, 추가적인 질문에 대한 부분에 있어서도 상세한 답변을 작성해주신 점, 블로그를 별도로 운용한 경력이 있어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점 등을 고려해 추천 견적 작성자로 선출되었습니다.

컴퓨터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관심을 바탕으로 작성된 추천 견적 및 부품을 통해 보다 많은 회원분들이 컴퓨터를 새로 구입하는데 있어 도움을 받으시길 기대합니다.

추가로, PC구성에 사용한 조합, 선호하는 부품 제조사, 새로운 세대의 제품의 가격대비 활용성 등에 대한 부분은 사용자별로 의견이 다소 갈릴 수 있으며 정답이 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하여 의견을 표하실 수는 있겠지만, 공격적인 발언이나 인신 공격 등으로 작성자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은 자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11월부터 추천견적 및 부품을 작성하게된 Skywalkers입니다. 수년간 인벤견적게시판에서 활동을하다가 이렇게 기회가 되어서 추천견적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견적구성에는 왕도가 없는것 같습니다. 물론 비싼 부품들로 구성을 하게되면 좋긴하겠지만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생각하는 금액대와 사용목적에 맞게 무난하게 사용가능한 부품들로 구성을 하는게 가장 좋은 견적구성이 아닌가 개인적으로 생각해 봅니다.

추천견적은 사무용과 게임용 그리고 오버클럭등 3가지 섹션으로 나누고 각 섹션마다 2-3개의 추천견적을 넣을 생각입니다. 금액적으로 나누는것보다는 사용용도로 나누고 거기서 부품을 변경해서 생각하는 금액대를 맞추는게 더 좋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추천부품은 VGA, SSD, 케이스, 파워서플라이, 키보드, 마우스, 모니터, 스피커로 나누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2월 추천견적]

1. 사무용 구성


일반 사무용 구성입니다. 인텔 보급형 라인인 듀얼코어 셀러론 기반 구성입니다. HDD대신 SSD로 구성해서 사무용으로 능률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구성입니다. SSD의 경우 MLC메모리 타입에서 TLC메모리로 거의 다 넘어가는 시기이긴한데 아직 MLC제품이 출시되고 있어스 MLC제품으로 구성을 했습니다.

내장그래픽을 사용하는 구성이라 HDMI포트까지 있는 보드로 선택을 해서 모니터 케이블 선택에 더 유리하고 케이스와 파워는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초극강 가성비제품으로 구성을 했습니다.




고급 사무용 구성입니다. 내장그래픽 성능이 좋은 i3 6100을 기반한 구성입니다. 내장그래픽이지만 GT740에 근접하는 성능을 보여주는지라 포토샵과 일러스트등 2D 그래픽작업은 무난한 환경을 만들어 줄거고 캐주얼류 게임까지도 구동이 가능한 구성입니다.

내장그래픽을 사용할때는 특히나 HD530처럼 성능이 제법좋은 내장그래픽일 경우는 메모리를 듀얼채널로 구성해야 병목현상이 발생하지 않아 정상적으로 성능이 발휘가 됩니다. G4400이하의 CPU에 장착된 HD510은 단순출력용이라 듀얼채널 구성이 무의미합니다.


2. 게임용 구성



일반게임용 구성입니다. 인텔 6세대 i3 6100 기반 구성입니다. 듀얼코어지만 쓰레드가 4개라 멀티태스킹을 하는데도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래픽카드도 최근에 출시된 GTX1050으로 구성해서 롤, 피파, 서든어택, 던전앤파이터, 사이퍼즈와 같은 게임은 풀옵션이 가능하고 고사양게임이라고해도 옵션조절을 하면 즐기는데는 문제가 없는 수준입니다.




고급게임용 구성입니다. 인텔 6세대 i5 6500과 지포스 1060 3GB 기반 구성입니다. 요즘 가장핫한 오버워치는 FHD 60Hz기준으로 풀옵이 가능한 구성입니다. 메인보드에서 M.2 슬롯지원을해서 SSD도 규격에 맞는 M.2 256GB 제품으로 구성했습니다.

SSD의 경우 아직은 MLC메모리 위주로 구성을 하고 있지만 곧 대부분의 제조사들이 TLC메모리로 전환을 할 것 으로 예상이 됩니다. 금액대에 맞게 TLC메모리 제품들도 탄력적으로 선택을 해야 할것 같습니다.




최상급게임용 구성입니다. 인텔 6세대 i7 6700과 16기가 메모리 그리고 지포스 1070 기반 구성입니다. 왠만한 고사양게임은 QHD해상도까지도 풀옵을 노려볼만할 정도로 좋은 성능입니다.

8쓰레드 CPU라 멀티태스킹에도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줄거고 3D그래픽작업이나 영상편집 그리고 방송등을 생각하신다면 이정도 구성을 참고하는게 좋습니다.


3. 오버클럭용 구성



AMD용 오버클럭 구성입니다. AMD는 지금보다는 내년에 출시될 Zen이 기대가 많이 되고 있습니다. 가성비가 좋은 FX 8300과 최근에 출시된 970칩셋 그리고 가성비끝판왕 써모랩 TRINITY 쿨러로 구성해서 오버클럭을하는데 무리가 없는 구성입니다.

오버클럭을 적정수준으로 한다면 동일금액대에 구성된 인텔시스템과도 성능체감은 안되는 수준일겁니다. 다만 전력소모량이 높다는것과 오버클럭을 해야만 가능하다는 약점이 있죠. AMD CPU의 성능이 많이 발전해서 인텔의 독주를 막아줬으면 하는 바람이고 그래서 곧 출시될 Zen의 기대가 많이 됩니다. 곧 Zen으로 구성하는 시스템을 많이 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인텔용 오버클럭 구성입니다. 두말할 필요없는 현존 최상위 시스템중에 하나입니다. 현재 유통되는 그래픽카드중에서 단일GPU로는 최강의 성능을 자랑하는 GTX1080과의 조합이라 왠만한 게임은 풀옵이 된다고봐도 무방할겁니다.

SSD도 일반사타방식에 비해서 3-4배정도 더 빠른 NVMe방식의 제품으로 구성을 했고 빅타워케이스와 골드인증 풀모듈러파워 그리고 3열 라디에이터 일체형 수냉쿨러까지 구성해서 안정적인 오버클럭도 가능합니다.


[12월 추천부품]

1. VGA



10만원대 그래픽카드입니다. 이 금액대에서 구성할 수 있는 제품들은 라데온 RX460과 지포스 GTX1050 1050Ti제품군입니다. 플루이드 모션과 가성비를 생각한다면 RX460도 괜찮은 선택이 될거고 게임성능위주라면 GTX1050이나 1050Ti로 구성하면 될 겁니다.



20만원대 그래픽카드입니다. 이 금액대에서 구성할 수 있는 제품들은 라데온 RX470과 지포스 GTX1060 3GB 제품군입니다. 라데온 계열의 제품들은 앞서말한 플루이드모션용과 모니터가 프리싱크를 지원하는 경우는 선택을 하셔도 좋을겁니다. 그러나 게임용이라면 GTX1060 3GB로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30만원대 그래픽카드입니다. 이 금액대에서는 구성할 수 있는 제품들은 라데온 RX480과 지포스 GTX1060 6GB 제품군입니다. 앞서 20만원대와 동일한 이유로 선택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40만원 이상대 그래픽카드입니다. 이 금액대에서는 라데온은 아직 제품들을 출시하지 않았습니다. 지포스 GTX1070 1080중에서 선택을 하면 되겠습니다.


2. SSD



SSD 제품들은 현재 혼돈의 시기라고 생각됩니다. 여지껏 굳건히 자리를 차지하고있던 MLC메모리 제품들이 점점 단종이 되면서 대부분 TLC메모리로 옮겨가는 시기입니다. 남아있는 MLC메모리 제품들 가격대도 높고 선택지도 많이 없는 편이라 새로 출시되는 3D낸드 TLC제품들도 눈여겨 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3. 케이스



3만원이하 보급형 제품들입니다. 가성비가 좋다고 평가되는 제품들로 모두 하단에 파워가 장착되고 상단에 퉁풍구가 뚫려있는 제품들로만 구성을 했습니다. 저렴한 가격대에서는 이 중 어떤걸 선택하셔도 가성비만큼은 보장이 되는 제품들입니다.



10만원이하 중상급라인의 제품들입니다. 풀아크릴 제품들이 많아서 튜닝을 고려하더라도 좋은 모습을 보여줄겁니다.



10만원이상 고급형라인의 제품들입니다. 빅타워들이 많고 빅타워급 제품들이 대부분입니다. 오버클럭용이나 온도에 민감하신 분들이라면 내부가 넓고 통풍구가 많고 팬장착옵션도 다양한 이정도 금액대 케이스를 선택하면 됩니다.


4. 파워서플라이



500W급 파워서플라이입니다. 이정도 용량에서 대부분의 컴퓨터가 구성되는지라 가성비가 좋은 제품들 위주로 구성을 했습니다.



600W급 파워서플라이입니다. 고급시스템 구성이나 오버클럭용으로 많이 선택을 하는 용량이라 보급형부터 고급형제품까지 구성을 했습니다.



700W급 파워서플라이입니다. 요즘 나오는 시스템들이 대부분 저전력이라 700W이상급 파워는 감성영역이라고 판단되네요. 듀얼GPU 구성이 아니면 700W이상 사용하는 시스템은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안정적이고 고급제품을 사용하는 유저들을 위한 추천파워입니다.


5. 스피커



스피커부분은 따로 언급할게 별로 없네요. 보급형 중급형 고급형정도로 나눠서 구성을 해 봤습니다.


6. 마우스



마우스도 가장 많이 선택되는 1만원대부터 최대 6만원대까지 보급형라인 위주로 구성을 했습니다.


7. 키보드



멤브레인 방식의 키보드입니다. 타건음이 조용하고 보편적인 접점방식입니다. 요즘 출시되는 대부분의 키보드들은 LED를 장착하고 나와서 어두운곳에서도 타건을 하기가 용이합니다. LED를 싫어하는 분들은 OFF기능까지 포함한 제품들이 많아서 선택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플런저 방식의 키보드입니다. 저렴한 가격대에 기계식 느낌을 원한다면 딱 좋은 제품군이죠. 마찬가지로 LED를 장착한 제품들이 대부분입니다.



기계식 방식의 키보드입니다. 저렴한 오테뮤축 카일축부터 체리축까지 다양하게 구성했습니다. 보통은 적축 청축 갈축 함께 출시하는 경우가 많은데 저가형 제품들의 경우는 대부분 청축만 출시를 한 경우가 많으니 축선택을 해야한다면 출시정보를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8. 모니터



24인치 모니터 제품군입니다. 저렴한 제품부터 요즘 오버워치때문에 가장 핫한 144Hz 제품군까지 다양하게 구성을 했습니다.



27인치 모니터 제품군입니다. 24인치와 마찬가지로 무난하게 사용가능한 제품들과 144Hz 제품들로 구성했습니다.



32인치 이상 모니터 제품군입니다. 32인치는 144Hz 주사율 제품을 제외하고는 FHD해상도 추천은 하지 않습니다.
QHD해상도 제품들과 34인치 WFHD, WQHD제품들로 구성을 했고 4K 제품들도 구성을 했습니다.

이상으로 12월 추천견적과 추천부품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이라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앞으로 추천견적을 작성하면서 부족한 부분은 채워서 알찬 구성으로 인벤유저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